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신설과목 운영 질 관리 방안 연구 = Research on the quality control for the implementation of new course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5 -19-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70 p. : 삽화, 도표, 서식 ; 27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교육부-위탁 ; 2018-22
제어번호
MONO120190999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영준 ; 공동연구자: 곽영순, 김연화, 성정원, 이정우, 임은진
부록: 1. 통합사회·통합과학 설문지 ; 2. 통합사회·통합과학 자유 응답
참고문헌: p. 137-139
2018년도 교육부 정책연구비로 수행되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연구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4

가. 신설과목(통합사회, 통합과학) 운영 실태 조사 24

나. 수업 관찰·분석 24

다.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문항 개발 25

라. 안착 지원 방안 25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26

가. 운영 실태 설문조사 26

나. 수업 관찰·분석 및 교사 심층면담 27

다. 교수·학습 및 평가문항 개발 27

라. 안착 지원 방안 28

II. 운영 실태 분석 30

1. 통합사회 분석 32

가. 설문조사 개요 32

나. 시사점 57

2. 통합과학 분석 59

가. 설문조사 개요 59

나. 시사점 86

III. 수업 관찰 분석 88

1. 통합사회 수업 관찰 90

가. 수업 분석 개관 90

나. 통합사회 수업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93

다. 시사점 109

2. 통합과학 수업 관찰 112

가. 수업 분석 개관 112

나. 통합과학 수업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114

다. 시사점 132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34

1. 요약 136

가. 운영실태 분석 136

나. 수업관찰 분석 143

2. 정책 제언 147

참고 문헌 152

부록 156

1. 설문지 158

2. 자유 응답 174

〈별책 1〉 고등학교 통합사회 2015개정 교수·학습자료(내용없음) 11

〈별책 2〉 고등학교 통합과학 2015개정 교수·학습자료(내용없음) 11

〈표 II-1〉 통합사회 교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개요 32

〈표 II-2〉 모집단과 표본 수 34

〈표 II-3〉 응답자의 학교 특성(통합사회) 36

〈표 II-4〉 응답자 개별 특성(통합사회) 37

〈표 II-5〉 학급 당 통합사회 담당 교사 수 39

〈표 II-6〉 학급당 통합사회 교사 배분의 이유 40

〈표 II-7〉 통합사회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통합사회) 41

〈표 II-8〉 통합사회 수업에서 강의형 수업과 참여형 수업의 비율 42

〈표 II-9〉 강의형 비율 대 참여형 비율별 빈도(통합사회) 43

〈표 II-10〉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가 주로 활용하는 수업 방법의 빈도(통합사회) 44

〈표 II-11〉 수업 방법 결정 시 고려 사항(통합사회) 44

〈표 II-12〉 통합사회 수업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45

〈표 II-13〉 수행형 비율 대 지필형 비율별 빈도(통합사회) 45

〈표 II-14〉 통합사회 외 과목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46

〈표 II-15〉 통합사회 과목에서 활용하는 평가 방법의 빈도 47

〈표 II-16〉 통합사회 교수·학습(수업)의 설계 및 실행에서 참고하는 자료의 활용 빈도 47

〈표 II-17〉 통합사회 수업 관련 교내 교과모임 유무 49

〈표 II-18〉 교과모임에서 논의하는 사항의 빈도(통합사회) 50

〈표 II-19〉 통합사회 교과 모임을 개설하지 않은 이유 50

〈표 II-20〉 통합사회 도입으로 인한 변화 51

〈표 II-21〉 통합사회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52

〈표 II-22〉 교직경력별 통합사회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53

〈표 II-23〉 지역규모별 통합사회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53

〈표 II-24〉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통합사회) 54

〈표 II-25〉 교직경력별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 비교(통합사회) 54

〈표 II-26〉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통합사회) 55

〈표 II-27〉 교직경력별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 평균 비교(통합사회) 56

〈표 II-28〉 통합과학 교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개요 59

〈표 II-29〉 응답자의 학교 특성(통합과학) 62

〈표 II-30〉 중등 과학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2017년 현재) 63

〈표 II-31〉 응답 과학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 64

〈표 II-32〉 응답자의 지도 담당 과목 현황(과학) 65

〈표 II-33〉 학급 당 통합과학 담당 교사 수 67

〈표 II-34〉 학급당 통합과학 교사 배분의 이유(통합과학) 68

〈표 II-35〉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통합과학) 69

〈표 II-36〉 통합과학 수업에서 강의형 수업과 참여형 수업의 비율 70

〈표 II-37〉 강의형 비율 대 참여형 비율별 빈도(통합과학) 71

〈표 II-38〉 과학 교수·학습 방법의 실행 정도 72

〈표 II-39〉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과학교사가 주로 활용하는 수업 방법의 빈도 73

〈표 II-40〉 수업 방법 결정 시 고려 사항(통합과학) 73

〈표 II-41〉 통합과학 수업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74

〈표 II-42〉 수행형 비율 대 지필형 비율별 빈도(통합과학) 75

〈표 II-43〉 통합과학 외 과목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75

〈표 II-44〉 통합과학 과목에서 활용하는 평가 방법의 빈도 76

〈표 II-45〉 통합과학 교수·학습(수업)의 설계 및 실행에서 참고하는 자료의 활용... 77

〈표 II-46〉 통합과학 수업 관련 교내 교과모임 유무 78

〈표 II-47〉 교과모임에서 논의하는 사항의 빈도(통합과학) 79

〈표 II-48〉 통합과학 교과 모임을 개설하지 않은 이유 79

〈표 II-49〉 통합과학 도입으로 인한 변화 80

〈표 II-50〉 통합과학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81

〈표 II-51〉 교직경력별 통합과학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82

〈표 II-52〉 지역규모별 통합과학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82

〈표 II-53〉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통합과학) 83

〈표 II-54〉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통합과학) 84

〈표 II-55〉 교직경력별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 평균 비교(통합과학) 85

〈표 III-1〉 통합사회 수업 공개자 90

〈표 III-2〉 통합사회 수업 참관자 91

〈표 III-3〉 수업분석 틀 및 교사면담 질문 92

〈표 III-4〉 통합사회 관찰 대상 수업 개요 93

〈표 III-5〉 경기 ○○고등학교 통합사회 수업 담당 현황 97

〈표 III-6〉 수업에서 이루어진 주요 학생활동 102

〈표 III-7〉 평가 종류 및 반영비율(대전 ○○고 통합사회) 107

〈표 III-8〉 평가 종류 및 반영비율(충북 ○○고 통합사회) 108

〈표 III-9〉 통합과학 수업 촬영 및 분석 참여자 112

〈표 III-10〉 수업분석 틀 및 교사면담 질문(통합과학) 113

[그림 I-1] 수업밀착형 과정중심 평가 22

[그림 II-1] 통합사회 편성 운영 단위별 빈도 38

[그림 II-2] 소속 학교의 지역규모별 통합사회 한 학급 당 담당 교사 수 빈도 39

[그림 II-3] 통합사회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 41

[그림 II-4] 통합과학 편성 운영 단위별 빈도 66

[그림 II-5] 소속 학교의 지역규모별 통합과학 학급 당 담당 교사 수 빈도 68

[그림 II-6] 통합과학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 69

[그림 III-1] 교사공동체 활동에서 제작한 이미지 스티커와 이를 활용한 수업 96

[그림 III-2] 지속 가능한 발전의 제도적 방안에 대한 네 가지 관점 활동 98

[그림 III-3] A교사(일) 수업이 이루어진 교실 환경 100

[그림 III-4] A교사(일) 수업에서의 활동 안내 슬라이드와 학생 활동 모습 103

[그림 III-5] B교사(지)의 '평화를 노래하다' 활동지 104

[그림 III-6] C교사(역)수업에서 워드... 105

[그립 III-7] C교사(역)수업에서 워드... 105

[그림 III-8] 시스템 개념을 다루는 활동지 예시 118

[그림 III-9] 토론의 과정(통합과학) 124

[그림 III-10] 학생부 기록 예시와 토론 좌석 배치(통합과학) 1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6378 379.155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6379 379.155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