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제2절 연구내용 24
1.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24
2. 세계시민교육 실천사례 분석 25
3. 세계시민교육 발전방향 탐색 26
제3절 연구방법 27
1. 문헌연구 27
2. 델파이조사 27
3. 사례연구 29
4. 포커스그룹 인터뷰 및 전문가 협의회 실시 33
제2장 이론적 배경 35
제1절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 37
제2절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및 구성요소 42
1. 세계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42
2. 세계시민교육의 구성요소 45
3. 세계시민교육과 유사개념 50
제3절 세계시민교육 관련 쟁점 59
제4절 세계시민교육 관련 선행연구 61
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에 관한 연구 61
2. 학교교육현장에서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실증적 연구 64
제5절 소결 67
제3장 세계시민교육 정책분석 및 해외사례 69
제1절 세계시민교육 정책분석 70
1. 교육부 71
2. 경기도교육청 74
3. 서울시교육청 77
제2절 해외사례 82
1. 영국 83
2. 네덜란드 88
3. 부탄 91
제3절 소결 95
제4장 델파이조사를 통한 세계시민교육의 재개념화 97
제1절 델파이조사 내용 98
제2절 델파이조사 결과 102
1. 1차 조사 결과 102
2. 2차 조사 결과 108
제3절 델파이조사를 통한 세계시민교육의 재개념화 113
제4절 소결 119
제5장 세계시민교육 학교실천사례 121
제1절 A초등학교 122
1. 학교 특성 및 맥락 122
2. 세계시민교육 실천 현황 124
3. 세계시민교육 지원체계 132
4.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인식 136
5. 세계시민교육의 성과 및 한계 141
6. 세계시민교육 실천의 시사점 146
제2절 B중학교 148
1. 학교 특성 및 맥락 148
2. 세계시민교육 실천 현황 149
3.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구성원의 인식 157
4. 세계시민교육의 성과 및 한계 159
5. 세계시민교육 실천의 시사점 162
제3절 C중학교 165
1. 학교 특성 및 맥락 165
2. 세계시민교육 실천 현황 167
3.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구성원의 인식 177
4. 세계시민교육의 성과 및 한계 180
5. 세계시민교육 실전에 대한 시사점 185
제4절 D고등학교 187
1. 학교 특성 및 맥락 187
2. 세계시민교육 실천 현황 188
3.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구성원의 인식 192
4. 세계시민교육의 성과 및 한계 194
5. 세계시민교육 실천의 시사점 198
제5절 개념적 핵심요소에 따른 사례분석 199
1. A초등학교 사례 199
2. B중학교 사례 200
3. C중학교 사례 201
4. D고등학교 사례 203
제6절 소결 204
제6장 세계시민교육 재개념화 실천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과 정책과제 208
제1절 세계시민교육 재개념화 실천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 210
1. 나의 삶과의 상호연결성을 강조하는 세계시민교육 210
2.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세계시민교육 211
3. 실천과 참여를 위한 변혁적 패러다임으로서의 세계시민교육 213
제2절 세계시민교육 재개념화 실천을 위한 정책과제 214
1. 나의 삶과의 상호연결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및 수업 214
2. 나의 삶 속에서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문화 형성 217
3. '지금 여기'에서 실천하고 참여하기 위한 학교 밖 기관과의 연대 219
4. 세계시민교육 재개념화 실천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223
참고문헌 226
[부록 1]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1차) 234
[부록 2]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2차) 241
[부록 3] 면담질문지 254
판권기 261
〈표 1-1〉 델파이 전문가 패널 현황 28
〈표 1-2〉 델파이 전문가 패널 정보 28
〈표 1-3〉 연구참여사례 30
〈표 1-4〉 교장 및 교사 연구참여자 정보 31
〈표 1-5〉 학생 연구참여자 정보 31
〈표 1-6〉 연구참여학교 참여관찰 내용 32
〈표 1-7〉 포커스그룹 인터뷰 및 전문가협의회 대상 및 내용 33
〈표 2-1〉 세계화의 방항에 따른 비교 38
〈표 2-2〉 글로벌 시각의 5가지 요소 45
〈표 2-3〉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 구성요소 47
〈표 2-4〉 2015 영국 옥스팜 세계시민성 개발의 핵심요소 48
〈표 2-5〉 2006 영국 옥스팜 세계시민성 개발의 핵심요소 49
〈표 2-6〉 시기별 국제교육의제(유네스코)와 지향가치의 관련성 57
〈표 2-7〉 선행연구에서의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62
〈표 3-1〉 세계시민교육 중앙 선도교사 자격 조건 72
〈표 3-2〉 세계시민교육 중앙 선도교사 및 시도선도교사 추진 체계 73
〈표 3-3〉 경기도교육청 업무 분장 74
〈표 3-4〉 2015 서울시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주요 추진 현황 79
〈표 3-5〉 서울시교육청 업무 분장 80
〈표 3-6〉 연도별 세계시민교육 추진 성과 81
〈표 4-1〉 세계시민성의 구성요소 초안 99
〈표 4-2〉 1차 델파이 조사 걸과 102
〈표 4-3〉 세계시민성 구성요소에 대한 1차 수정안 107
〈표 4-4〉 세계시민성 구성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109
〈표 4-5〉 세계시민성 구성요소에 대한 2차 수정안 112
〈표 4-6〉 세계시민교육의 재개념화 및 개념적 핵심요소 116
〈표 5-1〉 2018학년도 1학기 C중학교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수업계획서 168
〈표 6-1〉 세계시민교육 재개념화 실천을 위한 정책적 방항성과 정책과제 209
[그림 1-1] 연구방법 흐름도 34
[그림 2-1] 세계시민교육과 유사개념간의 관계 58
[그림 3-1]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추진 방항과 시민상 75
[그림 3-2] 서울시교육청 세계시민ㆍ다문화교육 정책 78
[그림 4-1] 세계시민으로서의 참여 및 실천 과정 107
[그립 4-2]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적 핵심요소 118
[그림 5-1] A초등학교 교육목표 124
[그림 5-2] 평화기행소감 151
[그림 5-3] 평화기행감상문 151
[그림 5-4] 공정무역 초콜렛 가게 창업 모둠활동 과정 170
[그림 5-5] 밀크 초콜렛 171
[그림 5-6] 화이트 초콜렛 171
[그림 5-7] 다크 초콜렛 171
[그림 5-8] Clouds over Sidra 영상 중 장면 175
[그림 5-9] 구글 카드보드 175
[그림 5-10] 2015년 S.E.S활동 189
[그림 5-11] 활동지 190
[그림 5-12] 동화책 제작과정 190
[그림 5-13] 동화책 190
[그림 5-14] 국제이해교육 사진교실 192
[그림 5-15] 세계난민의 날 행사 홍보포스터 1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