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1/2년) / 국립특수교육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8
청구기호
371.9 -19-4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 543 p. : 삽화,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956704
제어번호
MONO1201910028
주기사항
수행기관명: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자: 정주영
부록: 1. 대상자별 질문지 ; 2. 질문지 문항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분석 ; 3. 1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문항 목록 외
참고문헌: p. 401-40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자

머리말 / 김은숙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37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7

2. 연구의 목적 41

II. 이론적 배경 43

1.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공통의 개념 정의의 필요성 43

2.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44

가. 우리나라와 미국의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교육계획 법적 정의 비교 분석 44

나. 국내 문헌 분석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성격, 목적 및 기능 45

3.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47

가. 우리나라와 미국의 개별화교육계획 구성요소 관련 법 내용 비교 분석 47

나. 국내 문헌분석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계획 구성요소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0

4.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50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절차 51

나.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역할 53

다. 국내 문헌 분석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5

라. 국내 문헌 분석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6

마. 국내 문헌 분석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60

5.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과 개별화교육계획 62

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학생생활기록부 62

나.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개별화교육계획 67

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71

6.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제고를 위한 원리 74

가. 보편적 학습 설계화 개별화교육계획 74

나. 교육과정의 재구성 76

7. 외국의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사례 82

가. 독일 82

나. 미국 84

다. 영국 89

라. 일본 93

III. 연구 방법 102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02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및 본질에 관한 연구 102

나.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작성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1/2년차) 103

다.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체제 개선 및 전산망 고도화에 관한 연구(1/2년차) 105

라.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에 관한 연구(1/2년차) 106

마. 개별화교육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1/2년차) 107

2. 연구 방법 109

가. 문헌 분석 109

나. 질문지 조사 110

다. 델파이 조사 114

라. 시·도 교육청 개별화교육계획 담당자 협의회 115

마. 포커스 그룹 면담 116

바. 전문가 협의회 119

IV. 질문지 조사 연구 121

1. 연구 결과 121

가. 연구 개요 121

나. 나이스의 활용 121

다.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150

라. 구성 요소 및 방법 174

마. 평가 방법 및 활용 235

바.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262

아. 교육청의 역할 303

자. 학부모의 참여 및 인식 310

차. 일반적 요구 및 인식 326

2. 요약 346

가. 나이스의 활용 346

나.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347

다. 구성 요소 및 방법 348

라. 평가 방법 및 활용 350

마.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351

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적용 352

사. 교육청의 역할 353

아. 학부모의 참여 및 인식 353

자. 일반적 요구 및 인식 354

3. 제언 355

V. 시·도 교육청 개별화교육계획 담당자 협의회 자료 358

1. 연구 결과 358

2. 요약 및 결론 371

3. 제언 374

VI.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 분석 377

1. 연구 결과 377

2. 요약 및 논의 398

3. 제언 406

VII. 논의 및 제언 408

1. 논의 408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정의 408

나.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작성 방법 412

다. 효율적인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과 운영 413

라.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체제 개선 및 전산망 고도화 방안 414

마.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확립 416

2. 제언 418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재개념화 및 정의 418

나.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421

다. 구성요소의 확대와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422

라.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과 운영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지원 체제의 확립 :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권한 강화와 기능의 확대 424

마.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확대 427

바. 빅 데이터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전산망의 고도화 430

사.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실제적 지침의 확립 : 개별화교육계획의 법 개정과 개별화교육계획(나이스) 운영을 위한 지침의 개선 432

참고문헌 437

부록 444

1. 대상자별 질문지 445

2. 질문지 문항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분석 471

3. 1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문항 목록 503

4.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12

5.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문항 목록 523

6.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67

〈표 II-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 명시된 개별화교육의 정의 44

〈표 II-2〉 「장애인교육법(IDEA)」(2004)에 명시된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45

〈표 II-3〉 국내 여러 연구에서 제시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성격, 목적 및 기능 45

〈표 II-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시행규칙에 명시된 개별화교육... 47

〈표 II-5〉 「장애인교육법(IDEA)」(2004)에 명시된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 48

〈표 II-6〉 국내 문헌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계획 구성요소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0

〈표 II-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 명시된 개별화교육계획 수... 51

〈표 II-8〉 「장애인교육법(IDEA)」(2004)에 명시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절차 52

〈표 II-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 명시된 개별화교육지원팀의... 53

〈표 II-10〉 「장애인교육법(IDEA)」(2004)에 명시된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및 역할 54

〈표 II-11〉 국내 문헌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5

〈표 II-12〉 국내 문헌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쟁점 및 개선 방안 57

〈표 II-13〉 국내 문헌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60

〈표 II-14〉 학교종합정보시스템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비교 63

〈표 II-15〉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관련 훈령의 변화 65

〈표 II-16〉 차세대 나이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세부 메뉴 및 기능 69

〈표 II-17〉 LMS 설루션의 시스템별 기능 72

〈표 II-18〉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한 수업의 다양화 80

〈표 II-19〉 바이어른 주의 특수교육 관련 법과 규정 83

〈표 III-1〉 응답자의 기본 인적 사항(교육청, 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112

〈표 III-2〉 응답자의 기본 인적 사항(학부모) 113

〈표 III-3〉 조사연구용 질문지 구성 개요 114

〈표 III-4〉 델파이 조사를 통한 질문지 구성 영역 및 문항 조정 결과 115

〈표 III-5〉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개요 115

〈표 III-6〉 시·도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자 협의회 개요 116

〈표 III-7〉 시·도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자 협의 주제 116

〈표 III-8〉 포커스 그룹 면담 개최 일정 117

〈표 III-9〉 포커스 그룹 면담 참여자 개요 117

〈표 III-10〉 포커스 그룹 면담 참여자 명단 118

〈표 III-11〉 포커스 그룹 면담 질문의 주제 118

〈표 III-12〉 전문가 협의회 참석자 명단 119

〈표 IV-1-1〉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교육청, 나이스 담당,... 122

〈표 IV-1-2〉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나이스 담당 : 근무... 123

〈표 IV-1-3〉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23

〈표 IV-1-4〉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24

〈표 IV-1-5〉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나이스 담당 : 학교급별 차이) 124

〈표 IV-1-6〉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25

〈표 IV-1-7〉 나이스를 이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25

〈표 IV-2-1〉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교육청, 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126

〈표 IV-2-2〉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나이스 담당 : 근무형태별 차이) 127

〈표 IV-2-3〉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28

〈표 IV-2-4〉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28

〈표 IV-2-5〉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나이스 담당 : 학교급별 차이) 129

〈표 IV-2-6〉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29

〈표 IV-2-7〉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 정도(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30

〈표 IV-3〉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장점(교육청, 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131

〈표 IV-4〉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단점(교육청, 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131

〈표 IV-5-1〉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교육청, 나이스 담당,... 132

〈표 IV-5-2〉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나이스 담당 : 근무형... 133

〈표 IV-5-3〉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34

〈표 IV-5-4〉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34

〈표 IV-5-5〉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나이스 담당 : 학교급별 차이) 135

〈표 IV-5-6〉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36

〈표 IV-5-7〉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37

〈표 IV-6-1〉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교육청, 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138

〈표 IV-6-2〉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나이스 담당 : 근무형태별 차이) 139

〈표 IV-6-3〉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40

〈표 IV-6-4〉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40

〈표 IV-6-5〉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나이스 담당 : 학교급별 차이) 141

〈표 IV-6-6〉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42

〈표 IV-6-7〉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 방안(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43

〈표 IV-7-1〉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교육청,... 144

〈표 IV-7-2〉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나이스... 145

〈표 IV-7-3〉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특수... 146

〈표 IV-7-4〉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특수... 147

〈표 IV-7-5〉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나이스... 147

〈표 IV-7-6〉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특수... 148

〈표 IV-7-7〉 학교생활기록부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기능 정립 방안(특수... 149

〈표 IV-8-1〉 특수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여부 150

〈표 IV-8-2〉 특수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여부(직급별 차이) 150

〈표 IV-8-3〉 특수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여부(학교급별 차이) 151

〈표 IV-9-1〉 특수학교의 학년(군) 교육과정 편성 여부 151

〈표 IV-9-2〉 특수학교의 학년(군) 교육과정 편성 여부(직급별 차이) 152

〈표 IV-9-3〉 특수학교의 학년(군) 교육과정 편성 여부(학교급별 차이) 153

〈표 IV-10-1〉 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특수학교, 특수학급) 154

〈표 IV-10-2〉 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54

〈표 IV-10-3〉 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55

〈표 IV-10-4〉 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56

〈표 IV-10-5〉 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56

〈표 IV-11-1〉 학교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157

〈표 IV-11-2〉 학교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58

〈표 IV-11-3〉 학교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학교... 158

〈표 IV-12-1〉 학년(군)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159

〈표 IV-12-2〉 학년(군)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159

〈표 IV-12-3〉 학년(군)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160

〈표 IV-13-1〉 학급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특수학급) 160

〈표 IV-13-2〉 학급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61

〈표 IV-13-3〉 학급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61

〈표 IV-13-4〉 학급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62

〈표 IV-13-5〉 학급 교육과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여부 및 방식(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62

〈표 IV-14-1〉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의 어려움(특수학교, 특수학급) 163

〈표 IV-14-2〉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의 어려움(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63

〈표 IV-14-3〉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의 어려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64

〈표 IV-14-4〉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의 어려움(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65

〈표 IV-14-5〉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의 어려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66

〈표 IV-15-1〉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위한 방안(특수학교, 특수학급) 167

〈표 IV-15-2〉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위한 방안(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67

〈표 IV-15-3〉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위한 방안(특수학급 : 직급... 168

〈표 IV-15-4〉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위한 방안(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69

〈표 IV-15-5〉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위한 방안(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69

〈표 IV-16-1〉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방식 및 정도(특수학교, 특수학급) 170

〈표 IV-16-2〉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방식 및 정도(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71

〈표 IV-16-3〉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방식 및 정도(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72

〈표 IV-16-4〉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방식 및 정도(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73

〈표 IV-16-5〉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방식 및 정도(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73

〈표 IV-17-1〉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특수학교, 특수학급) 174

〈표 IV-17-2〉 개별화교육계획의 불필요한 구성 요소 175

〈표 IV-18-1〉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수(특수학교, 특수학급) 175

〈표 IV-18-2〉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수(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76

〈표 IV-18-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수(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77

〈표 IV-18-4〉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수(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77

〈표 IV-18-5〉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수(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78

〈표 IV-19-1〉 현재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특수학급) 179

〈표 IV-19-2〉 현재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80

〈표 IV-19-3〉 현재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81

〈표 IV-19-4〉 현재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81

〈표 IV-19-5〉 현재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82

〈표 IV-20-1〉 적절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특수학급) 183

〈표 IV-20-2〉 적절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84

〈표 IV-20-3〉 적절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85

〈표 IV-20-4〉 적절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86

〈표 IV-20-5〉 적절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교과목 선정 기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87

〈표 IV-21-1〉 개별화교육계획의 교과목 및 영역 구성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188

〈표 IV-21-2〉 개별화교육계획의 교과목 및 영역 구성 방법(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88

〈표 IV-21-3〉 개별화교육계획의 교과목 및 영역 구성 방법(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89

〈표 IV-21-4〉 개별화교육계획의 교과목 영역 구성 방법(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89

〈표 IV-21-5〉 개별화교육계획의 교과목 영역 구성 방법(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90

〈표 IV-22-1〉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특수학급) 191

〈표 IV-22-2〉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91

〈표 IV-22-3〉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92

〈표 IV-22-4〉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93

〈표 IV-22-5〉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93

〈표 IV-23-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항(특수학교, 특수학급) 194

〈표 IV-23-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항(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94

〈표 IV-23-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항(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95

〈표 IV-23-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항(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96

〈표 IV-23-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사항(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196

〈표 IV-24-1〉 교육 목표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특수학급) 197

〈표 IV-24-2〉 교육 목표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198

〈표 IV-24-3〉 교육 목표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198

〈표 IV-24-4〉 교육 목표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199

〈표 IV-24-5〉 교육 목표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00

〈표 IV-25-1〉 평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특수학급) 201

〈표 IV-25-2〉 평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01

〈표 IV-25-3〉 평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02

〈표 IV-25-4〉 평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02

〈표 IV-25-5〉 평가의 기술 방법 및 내용(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03

〈표 IV-26-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 단일화의 필요성(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204

〈표 IV-26-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 단일화의 필요성(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04

〈표 IV-26-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 단일화의 필요성(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05

〈표 IV-26-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 단일화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06

〈표 IV-26-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 단일화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06

〈표 IV-27〉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방식의 개선 방안(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207

〈표 IV-28-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의 간결성 또는 구체성(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208

〈표 IV-28-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의 간결성 또는 구체성(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09

〈표 IV-28-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의 간결성 또는 구체성(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09

〈표 IV-28-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의 간결성 또는 구체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10

〈표 IV-28-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양식의 간결성 또는 구체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10

〈표 IV-29-1〉 전환교육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211

〈표 IV-29-2〉 전환교육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중등교사 간의 차이) 211

〈표 IV-30-1〉 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212

〈표 IV-30-2〉 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12

〈표 IV-30-3〉 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13

〈표 IV-30-4〉 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14

〈표 IV-30-5〉 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의 기술 방법(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14

〈표 IV-31-1〉 일상생활 및 기능적 기술 요소의 개별화교육계획 내 반영 방법(특수... 215

〈표 IV-31-2〉 일상생활 및 기능적 기술 요소의 개별화교육계획 내 반영 방법(특수... 216

〈표 IV-31-3〉 일상생활 및 기능적 기술 요소의 개별화교육계획 내 반영 방법(특수... 216

〈표 IV-31-4〉 일상생활 및 기능적 기술 요소의 개별화교육계획 내 반영 방법(특수... 218

〈표 IV-31-5〉 일상생활 및 기능적 기술 요소의 개별화교육계획 내 반영 방법(특수... 219

〈표 IV-32-1〉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나이스 담당, 특수학교. 특수학급) 220

〈표 IV-32-2〉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나이스 담당 : 근무형태별 차이) 221

〈표 IV-32-3〉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21

〈표 IV-32-4〉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22

〈표 IV-32-5〉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나이스 담당 : 학교급별 차이) 223

〈표 IV-32-6〉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24

〈표 IV-32-7〉 학교생활기록부와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관계(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24

〈표 IV-33-1〉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5

〈표 IV-33-2〉 앞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6

〈표 IV-33-3〉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6

〈표 IV-33-4〉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7

〈표 IV-33-5〉 앞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8

〈표 IV-33-6〉 앞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9

〈표 IV-33-7〉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29

〈표 IV-33-8〉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30

〈표 IV-33-9〉 앞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31

〈표 IV-33-10〉 앞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특별히... 232

〈표 IV-34-1〉 이전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233

〈표 IV-34-2〉 이전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방법(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33

〈표 IV-34-3〉 이전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방법(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34

〈표 IV-34-4〉 이전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방법(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34

〈표 IV-34-5〉 이전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방법(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35

〈표 IV-35〉 교육 목표 달성 여부 평가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235

〈표 IV-36-1〉 교육 목표 달성 여부의 평가 주기(특수학교, 특수학급) 236

〈표 IV-36-2〉 교육 목표 달성 여부의 평가 주기(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36

〈표 IV-36-3〉 교육 목표 달성 여부의 평가 주기(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37

〈표 IV-36-4〉 교육 목표 달성 여부의 평가 주기(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38

〈표 IV-36-5〉 교육 목표 달성 여부의 평가 주기(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39

〈표 IV-37-1〉 개별화교육계획에 근거한 평가 실시 여부(특수학교, 특수학급) 240

〈표 IV-37-2〉 개별화교육계획에 근거한 평가 실시 여부(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40

〈표 IV-37-3〉 개별화교육계획에 근거한 평가 실시 여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41

〈표 IV-37-4〉 개별화교육계획에 근거한 평가 실시 여부(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41

〈표 IV-37-5〉 개별화교육계획에 근거한 평가 실시 여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42

〈표 IV-38-1〉 개별화교육계획의 학교 정규 평가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243

〈표 IV-38-2〉 개별화교육계획의 학교 정규 평가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 243

〈표 IV-38-3〉 개별화교육계획의 학교 정규 평가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급 :... 244

〈표 IV-38-4〉 개별화교육계획의 학교 정규 평가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 245

〈표 IV-38-5〉 개별화교육계획의 학교 정규 평가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급 :... 245

〈표 IV-39〉 학기말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방식(특수학교, 특수학급) 246

〈표 IV-40-1〉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247

〈표 IV-40-2〉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 247

〈표 IV-40-3〉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급 :... 248

〈표 IV-40-4〉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 249

〈표 IV-40-5〉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특수학급 :... 249

〈표 IV-40-6〉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 의견 반영 여부 및 방법(학부모 :... 250

〈표 IV-41-1〉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50

〈표 IV-41-2〉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51

〈표 IV-41-3〉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52

〈표 IV-41-4〉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52

〈표 IV-41-5〉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53

〈표 IV-41-6〉 평가 정보의 학부모 통보 여부 및 주기(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53

〈표 IV-42-1〉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반영 정도(특수학급) 254

〈표 IV-42-2〉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반영 정도(특수학급 :... 255

〈표 IV-42-3〉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반영 정도(특수학급 :... 255

〈표 IV-43-1〉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주된 평가 조정 및... 256

〈표 IV-43-2〉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주된 평가 조정 및... 257

〈표 IV-43-3〉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주된 평가 조정 및... 258

〈표 IV-44-1〉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내용을 반영하는 지침의... 259

〈표 IV-44-2〉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내용을 반영하는 지침의... 259

〈표 IV-44-3〉 통합학급 정기 시험에 개별화교육계획의 내용을 반영하는 지침의... 260

〈표 IV-45-1〉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평가 조정 및 대안적... 260

〈표 IV-45-2〉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평가 조정 및 대안적 평가... 261

〈표 IV-45-3〉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평가 조정 및 대안적 평가... 262

〈표 IV-46-1〉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교, 특수학급) 262

〈표 IV-46-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교) 263

〈표 IV-46-3〉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급) 263

〈표 IV-46-4〉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교 초등교사) 264

〈표 IV-46-5〉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급 초등교사) 264

〈표 IV-46-6〉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교 중등교사) 264

〈표 IV-46-7〉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특수학급 중등교사) 265

〈표 IV-47〉 법에서 정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 외에 추가로 포함되기를 희망... 265

〈표 IV-48-1〉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67

〈표 IV-48-2〉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67

〈표 IV-48-3〉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68

〈표 IV-48-4〉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69

〈표 IV-48-5〉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69

〈표 IV-48-6〉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고려 사항(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70

〈표 IV-49〉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적절한 역할(복수 응답) 271

〈표 IV-50-1〉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71

〈표 IV-50-2〉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 교사,... 272

〈표 IV-50-3〉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급 : 교사,... 273

〈표 IV-50-4〉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73

〈표 IV-50-5〉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74

〈표 IV-50-6〉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74

〈표 IV-51-1〉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75

〈표 IV-51-2〉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 교사, 학부모 차이) 276

〈표 IV-51-3〉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급 : 교사, 학부모 차이) 276

〈표 IV-51-4〉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77

〈표 IV-51-5〉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77

〈표 IV-51-6〉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학생 참여의 필요성(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78

〈표 IV-52-1〉 학부모가 느끼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분위기 278

〈표 IV-52-2〉 학부모가 느끼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분위기(학교급별 차이) 279

〈표 IV-53-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횟수(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80

〈표 IV-53-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횟수(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80

〈표 IV-53-3〉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횟수(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81

〈표 IV-53-4〉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횟수(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81

〈표 IV-54-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특수학교,... 282

〈표 IV-54-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특수학교 :... 282

〈표 IV-54-3〉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특수학급 :... 283

〈표 IV-54-4〉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특수학교 :... 284

〈표 IV-54-5〉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특수학급 :... 284

〈표 IV-54-6〉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결정 사항의 실행 여부 및 정도(학부모 :... 285

〈표 IV-55-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85

〈표 IV-55-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286

〈표 IV-55-3〉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86

〈표 IV-55-4〉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287

〈표 IV-55-5〉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88

〈표 IV-55-6〉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시기의 적절성(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88

〈표 IV-56-1〉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규정의 존재 여부(특수학급) 289

〈표 IV-56-2〉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규정의 존재 여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89

〈표 IV-57-1〉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과정에서의 어려움(특수학급) 290

〈표 IV-57-2〉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과정에서의 어려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90

〈표 IV-57-3〉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과정에서의 어려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91

〈표 IV-58-1〉 관련서비스 전문가의 참여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292

〈표 IV-58-2〉 관련서비스 전문가의 참여 여부 및 방법(특수학교) 292

〈표 IV-58-3〉 관련서비스 전문가의 참여 여부 및 방법(특수학급) 293

〈표 IV-58-4〉 관련서비스 전문가의 참여 여부 및 방법(학부모) 293

〈표 IV-59-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참석 여부(학부모) 293

〈표 IV-59-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참여 여부(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94

〈표 IV-60-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불참 사유(학부모) 294

〈표 IV-60-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불참 사유(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295

〈표 IV-61-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에서 학부모의 적극성 295

〈표 IV-61-2〉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에서 학부모의 적극성(학교급별 차이) 296

〈표 IV-62-1〉 통합학급 수업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여부(특수학급) 297

〈표 IV-62-2〉 통합학급 수업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여부(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97

〈표 IV-62-3〉 통합학급 수업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반영 여부(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98

〈표 IV-63-1〉 통합학급 수업과 관련된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자(특수학급) 298

〈표 IV-63-2〉 통합학급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주 책임자(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299

〈표 IV-63-3〉 통합학급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주 책임자(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299

〈표 IV-64-1〉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교육청, 특수학급) 300

〈표 IV-64-2〉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여부 및 주 책임자(특수... 300

〈표 IV-65-1〉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개선방안(교육청, 특수학급) 301

〈표 IV-65-2〉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개선방안(특수학급 :... 302

〈표 IV-65-3〉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개선방안(특수학급 :... 303

〈표 IV-66〉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태에 대한 현황 확보 여부(교육청) 303

〈표 IV-67〉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태에 대한 현황 조사 여부 및 방법(교육청) 304

〈표 IV-68-1〉 통합학급 교사 대상 개별화교육계획 연수 실시 여부 및 방법(교육청) 304

〈표 IV-68-2〉 통합학급 교사 대상 개별화교육계획 연수 실시 여부 및 방법(기타응답) 304

〈표 IV-69〉 특수교사 대상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관련 연수 실시 여부 및 방법(교육청) 305

〈표 IV-70〉 개별화교육계획 작성과 관련된 교육청(지원센터)의 지원 내용 및 방법 305

〈표 IV-71-1〉 개별화교육계획에 관련하여 특수교사들의 교육청에 대한 요청 사... 306

〈표 IV-71-2〉 개별화교육계획에 관련하여 특수교사들의 교육청에 대한 요청 사항... 307

〈표 IV-71-3〉 개별화교육계획에 관련하여 특수교사들의 교육청에 대한 요청 사항... 308

〈표 IV-71-4〉 개별화교육계획에 관련하여 특수교사들의 교육청에 대한 요청 사항... 308

〈표 IV-71-5〉 개별화교육계획에 관련하여 특수교사들의 교육청에 대한 요청 사항... 309

〈표 IV-72〉 교육청 단위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계획 수립 여부 및 방법 310

〈표 IV-73〉 교육청 단위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계획에 포함된 내용 310

〈표 IV-74-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학부모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310

〈표 IV-74-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서 학부모의 주된 요구(학교급별 차이) 311

〈표 IV-75-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학부모 참여 방법 312

〈표 IV-75-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학부모 참여 방법(학교급별 차이) 312

〈표 IV-76-1〉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참여 횟수 313

〈표 IV-76-2〉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참여 횟수(학교급별 차이) 313

〈표 IV-77〉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에서 실제로 반영되는 학부모 의견 314

〈표 IV-78-1〉 개별화교육계획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정도(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314

〈표 IV-78-2〉 개별화교육계획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정도(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15

〈표 IV-78-3〉 개별화교육계획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정도(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15

〈표 IV-78-4〉 개별화교육계획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정도(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316

〈표 IV-79-1〉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직접 참여에 대한 만족도 316

〈표 IV-80〉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시행, 평가 과정에서 부모와 학교 간의 정보... 317

〈표 IV-8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시행, 평가 과정에 학부모의 참여 여부와 방식(학부모) 318

〈표 IV-82-1〉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와 학교의 요구 간의 차이... 318

〈표 IV-82-2〉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와 학교의 요구 간의 차이... 318

〈표 IV-83-1〉 가정과의 연계지도 방법(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319

〈표 IV-83-2〉 가정과의 연계지도 방법(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20

〈표 IV-83-3〉 가정과의 연계지도 방법(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21

〈표 IV-83-4〉 가정과의 연계지도 방법(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321

〈표 IV-84-1〉 가정과의 연계지도 시 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학부모) 322

〈표 IV-84-2〉 가정과의 연계지도 시 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학부모 :... 322

〈표 IV-85-1〉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안내(학부모) 323

〈표 IV-85-2〉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안내 여부 및 방식... 324

〈표 IV-86〉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학부모의 개선 요구 사항 324

〈표 IV-87-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326

〈표 IV-87-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327

〈표 IV-87-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328

〈표 IV-87-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28

〈표 IV-87-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29

〈표 IV-87-6〉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의 필요성(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330

〈표 IV-88-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학부모) 331

〈표 IV-88-2〉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인식(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331

〈표 IV-88-3〉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인식(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332

〈표 IV-88-4〉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인식(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33

〈표 IV-88-5〉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인식(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34

〈표 IV-88-6〉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인식(학부모 : 학교급별 차이) 335

〈표 IV-89-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능력에 대한 교사의 자기 인식 수준(특수학교,... 336

〈표 IV-89-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능력에 대한 교사의 자기 인식 수준(특수학교 :... 336

〈표 IV-89-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능력에 대한 교사의 자기 인식 수준(특수학급 :... 337

〈표 IV-89-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능력에 대한 교사의 자기 인식 수준(특수학교 :... 337

〈표 IV-89-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능력에 대한 교사의 자기 인식 수준(특수학급 :... 338

〈표 IV-90-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관련 연수의 필요성(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339

〈표 IV-90-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관련 연수의 필요성(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39

〈표 IV-90-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관련 연수의 필요성(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40

〈표 IV-91〉 교사들이 요구하는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관련 연수의 내용 및 방법... 340

〈표 IV-92〉 개별화교육계획의 현장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341

〈표 IV-93-1〉 개별화교육계획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방안(교육청, 특수학교, 특수학급) 342

〈표 IV-93-2〉 개별화교육계획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방안(특수학교 : 직급별 차이) 343

〈표 IV-93-3〉 개별화교육계획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방안(특수학급 : 직급별 차이) 343

〈표 IV-93-4〉 개별화교육계획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방안(특수학교 : 학교급별 차이) 344

〈표 IV-93-5〉 개별화교육계획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방안(특수학급 : 학교급별 차이) 345

〈표 V-1〉 특수학교(급) 및 일반학급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358

〈표 V-2〉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일반교육교원, 학부모 참여 등을 통한 의견... 359

〈표 V-3〉 특수학급 미설치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 360

〈표 V-4〉 일반교육 교원과의 협력을 위한 교사조직 활용 방안의 강구 361

〈표 V-5〉 교사 자율연구회 운영 지원, 학교급별·교과별 개별화교육 관련 우수사례... 362

〈표 V-6〉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운영 관련 연수 및 컨설팅... 362

〈표 V-7〉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사용과 관련된 개선점 364

〈표 V-8〉 개별화교육계획 및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관련 민원사항 367

〈표 V-9〉 개별화교육계획 및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운영을 지원할 때 어려운 점 370

〈표 VI-1〉 포커스 그룹 면담 주제 요약표 377

〈표 VII-1〉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필수적 구성요소 및 선택적 구... 423

〈표 VII-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선택적 구성 방안 425

〈표 VII-3〉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법적 정의(안) 433

〈표 VII-4〉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 운영을 위한 길라잡이의 구성요소 및 차례(안) 435

[그림 II-1] 최초의 개별화교육계획 전산화 CD-ROM Title 케이스와 CD 67

[그림 II-2] 국립특수교육원 개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도 68

[그림 II-3] LMS 분류 72

[그림 II-4] 학기중 IEP 작성 업무 절차도 73

[그림 II-5] 학기말 IEP 작성 업무 절차도 74

[그림 II-6] 교육과정 수정과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의 개념 비교 75

[그림 II-7] 보편적 학습 설계 가이드라인 76

[그림 II-8] 영국의 IEP 양식의 예 93

[그림 II-9] 특별지원교육 대상아동 개념도 95

[그림 II-10] 개별지원계획-장애 아동의 일생에 걸친 지원(박향매, 2004 재인용) 96

[그림 II-11] 특별지원교육 코디네이터의 역할(박향매, 2004 재인용) 97

[그림 II-12] 특별지원체제의 전체도(한영선, 2011 재인용) 98

[그림 III-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및 본질에 관한 연구의 개념도 103

[그림 III-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작성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의 개념도 105

[그림 III-3] 개별화교육계획 전산망 고도화에 관한 연구의 개념도 106

[그림 III-4]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에 관한 연구의 개념도 107

[그림 III-5] 개별화교육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에... 108

[그림 III-6]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의 전체 연구 흐름도 120

[그림 VII-1] 빅 데이터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과정 개념도 43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6892 371.9 -19-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6893 371.9 -19-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