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영문요약 5
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1
1.2. 재외 동포 유아용 언어 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 11
1.3. 사업 내용 15
1.4. 유기적 협업 17
1.5. 개발 과정 17
2장. 범용 한국어 교육 자료 연구 과정 25
2.1. 국외 피드백 26
2.1.1. 2017년 미국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2.1.2. 2018년 미국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2.1.3. 피드백을 받기 위해 제공한 자료 목록 28
2.2. 미국 한국어 교사 29
2.2.1. 피드백을 위한 설문지 응답 참여자 29
2.2.2. 설문지에 기술한 피드백 내용 30
2.3.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어 교육 기관 32
2.4. 일본의 교육 기관 33
2.5. 기타 해외 9개 지역의 교육 기관에서 온 의견 34
2.6. 국내 연구진들로부터의 피드백 37
3장. 러시아, 일본 지역 정체성 연구(설문 연구) 40
3.1. 설문 과정 41
3.2. 설문지 43
3.3. 러시아 지역의 한국어 교사 43
3.3.1. 러시아 지역(사할린) 43
3.3.2. 우즈베키스탄 지역의 한국어 교사 55
3.3.3. 카자흐스탄 지역의 한국어 교사 62
3.4. 일본 지역의 한국어 교사/학부모 71
3.4.1. 일본 지역 71
3.4.2. 일본 지역의 학부모 86
4장. 러시아, 일본 지역 정체성 연구(문헌 연구) 97
4.1. 러시아연방의 민족어와 정체성 교육 98
4.1.1. 러시아연방의 개황과 고려인 98
4.1.2. 러시아연방의 언어 상황과 고려인의 언어 지위 99
4.1.3. 러시아연방의 정체성 교육 99
4.2. CIS 국가의 민족어와 정체성 교육 107
4.2.1.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언어 상황과 언어 정책 107
4.2.2. 중앙아시아에서 민족정체성 교육: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109
4.3. 러시아 및 CIS 거주 한인 동포의 언어와 한국어 교육 112
4.3.1. 언어 사용 상황; 2000년 이전 112
4.3.2. 언어 사용 상황; 2000년대 113
4.4. 러시아 및 CIS 거주 한인 동포 대상 한국어 교육 현황 117
4.4.1. 러시아: 사할린을 중심으로 117
4.4.2. 우즈베키스탄 119
4.4.3. 카자흐스탄 121
4.4.4. 러시아 및 CIS 지역 한인 동포의 정체성 122
4.4.5. 국가 정체성 123
4.4.6. 민족 정체성 123
4.4.7. 문화 정체성 124
4.4.8. 언어 정체성 124
4.5. 러시아 및 CIS 지역 한국어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 125
4.5.1. 일반 125
4.5.2.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127
4.6. 한국어 교육 실태 127
4.7. 정체성 교육 130
4.8. 재일동포 유아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을 위한 언어 정체성 연구 136
4.8.1. 재일동포 사회의 실태 136
4.8.2. 정체성 형성 과정과 일본의 교육 과정 138
4.8.3. 정체성 형성과 공동체와의 관계 142
4.8.4. 정체성의 분류와 재일동포 정체성 교육 내용 144
4.8.5. 정체성과 언어 148
4.8.6. 일본 지역 설문 결과에 대한 연구 154
4.8.7. 일본지역 유아용 한국어 교육 자료와 정체성 교육 158
5장. 재외동포 유아용 범용 한국어 교육 자료 166
5.1. 교육 자료 구성 167
5.2. 교육 과정 예시 171
5.3. 정체성 174
5.3.1. 정체성 연구 174
5.4. 교육 자료 내용 177
5.4.1. 교육 자료 1단계 177
5.4.2. 교육 자료 2단계 181
5.4.3. 교육 자료 세부 내용 186
5.5. 가정연계 활동 세부 내용 266
5.6. 한글 놀이 274
5.6.1. 구성 및 내용 274
5.6.2. 한글 연습 및 활동 예시 277
5.7. 큰 그림책 278
5.8. 오디오 자료 278
5.8.1. 옛날이야기 278
5.8.2. 동요 288
6장. 결론 289
참고문헌 292
[부록 A]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설문 298
[부록 B] 일본 설문 306
[부록 C] 피드백 설문 321
[부록 D] 설문 조사를 위한 공문 326
[부록 E] 설문 응답 데이터 327
판권기 387
〈표 1〉 2018년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연구팀의 세부 수행 내용 18
〈표 2〉 2018년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연구팀의 세부 일정 내용 18
〈표 3〉 러시아권 문헌 연구 세부 진행 내용 20
〈표 4〉 러시아권 문헌 연구 세부 일정 내용 20
〈표 5〉 일본권 문헌 연구팀 세부 진행 내용 21
〈표 6〉 일본권 문헌 연구 세부 일정 내용 22
〈표 7〉 피드백 제공을 받은 미국의 재외동포 유아 교육 기관 26
〈표 8〉 2018 미국 한국학교의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표 9〉 교육 현장 실습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 받은 학교 27
〈표 10〉 피드백 설문 자료 목록 28
〈표 11〉 피드백 실습 자료 목록 29
〈표 12〉 학술 대회 참여한 한국어 교사들로부터 받은 피드백 내용 예시 30
〈표 13〉 형태에 대한 피드백 예시 30
〈표 14〉 전체 편집에 대한 의견 31
〈표 15〉 주제별 구성 및 그림에 대한 의견 31
〈표 16〉 실습에 대한 피드백 32
〈표 17〉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지역 방문 32
〈표 18〉 일본 교육 기관 34
〈표 19〉 배포 지역에서 온 의견 34
〈표 20〉 해외 9개 지역 34
〈표 21〉 9개국 한국어 교사들의 교육 자료에 대한 서평 34
〈표 22〉 정체성에 대한 내용을 질문 형태로 구성한 것에 대한 수정 의견 예시 37
〈표 23〉 자문 위원 피드백 37
〈표 24〉 국립국어원 피드백 38
〈표 25〉 설문 대상 42
〈표 26〉 설문 조사 문항 개발 틀 43
〈표 27〉 1897-2010 년 사이 고려인 수의 변화 98
〈표 28〉 교육 과정 105
〈표 29〉 정체성 교육 단계와 한국어 교육 자료 106
〈표 30〉 지역별 고려인의 모어(제1언어) 분포 113
〈표 31〉 지역별 고려인의 언어 능력(단위: 5점 척도 평균값) 115
〈표 32〉 앞으로 자국에서 제일 많이 사용될 것 같은 언어 116
〈표 33〉 사할린 지역 한국학교 현황 118
〈표 34〉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한국 교육원 현황 120
〈표 35〉 카자흐스탄 알마티 한국 교육원 현황 121
〈표 36〉 인적 사항 125
〈표 37〉 출생지 및 국적 125
〈표 38〉 한국어 교육 기관 126
〈표 39〉 한국어 교육 경력 126
〈표 40〉 말하기 능력 127
〈표 41〉 전통 문화 지식 127
〈표 42〉 지역 사용 언어 128
〈표 43〉 한국어 사용 128
〈표 44〉 한국어 교육 현장 128
〈표 45〉 한국어 학습 이유 129
〈표 46〉 한국어교육 현장-문화적 요소 129
〈표 47〉 한민족 130
〈표 48〉 정체성 교육 의미 130
〈표 49〉 정체성 교육 빈도 131
〈표 50〉 교수 매체 131
〈표 51〉 전통 문화 교육 방식 132
〈표 52〉 전통 문화 교육 자료 132
〈표 53〉 정체성 교육의 어려움 132
〈표 54〉 정체성 교육 항목 133
〈표 55〉 정체성 교육 133
〈표 56〉 정체성 교육 방법 134
〈표 57〉 정체성 연구와 한국어 교육 자료 134
〈표 58〉 재일동포 한국어 교육 기관 137
〈표 59〉 재일동포 국적 구별의 정리 144
〈표 60〉 동경 한국학교 토요 학교 교육 내용 147
〈표 61〉 동경 한국학교 2015년도 교육 과정 시간 배당 148
〈표 62〉 오타지부 어린이 토요학교 시간표 148
〈표 63〉 재일동포 언어 실태 조사 응답자 분포 (2011-16년 연구 보고서, 최호철, 2016: 31) 150
〈표 64〉 『한글학교 한국어』 한국적 요소 158
〈표 65〉 『한글 기초』 한국적 요소 159
〈표 66〉 정체성 연구와 한국어 교육 자료 160
〈표 67〉 정체성 내용 162
〈표 68〉 교육 자료 1단계 10회 수업 172
〈표 69〉 교육 자료 1단계 15회 수업 172
〈표 70〉 교육 자료 2단계 10회 수업 172
〈표 71〉 교육 자료 2단계 15회 수업 173
〈표 72〉 교육 자료 2단계 20회 수업 173
〈표 73〉 정체성 단계 175
〈표 74〉 주제별 구성 세부 내용 177
〈표 75〉 교육 자료 세부 내용 186
〈표 76〉/〈표 30〉 교육 자료 2단계 주제별 내용 224
〈표 77〉/〈표 76〉 가정 연계 활동 세부 내용 266
〈표 78〉/〈표 77〉 주제별 활동지에 소개된 동요 288
〈그림 1〉 2018년 2차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완성팀 구성 18
〈그림 2〉 러시아권 교육 자료 개발 연구팀 구성 20
〈그림 3〉 일본권 문헌 연구팀 구성 21
〈그림 4〉 용역 구성 23
〈그림 5〉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 지역별/연령대별 대비 114
〈그림 6〉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 지역별/학력별 대비 115
〈그림 7〉/〈그림 5〉 조사 대상자가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49
〈그림 8〉/〈그림 7〉 재일동포 체류자격 및 거주도시 현황 (법무성: 2014년 말 현재) 150
〈그림 9〉/〈그림 8〉 연령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1
〈그림 10〉/〈그림 9〉 세대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2
〈그림 11〉/〈그림 10〉 성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2
〈그림 12〉/〈그림 11〉 『신나는 한국어』 한국적 요소와 활동 예시 159
〈그림 13〉/〈그림 12〉 활동 유형 예시(음악, 미술, 조작, 언어) 170
〈그림 14〉/〈그림 13〉 한글 연습과 활동 277
〈그림 15〉/〈그림 14〉 큰 그림책(악기, 직업, 대한민국, 건강과 운동 주제 관련 그림 예시) 278
〈그림 16〉/〈그림 15〉 큰 그림책(부 교육 자료 예시) 278
〈사진 1〉 동경 한국 교육원 '한국역사문화로 배우는 한글 체험 교실' 147
〈사진 2〉 주일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어린이 문화서당' 147
〈그림 1〉 주제별 교육 자료 예시 - 표지 321
〈그림 2〉 활동 예시 - 동물 이름 찾아보기, 색종이로 동물 만들기 322
〈그림 3〉 가정 연계 활동 - 숫자 세기 322
〈그림 4〉 한글 활동지 예시 32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