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재외동포 유아용 한국어 교육 자료 현장 적용 및 언어권별 자료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411.07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371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1-27
제어번호
MONO1201911036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연구책임자: 김경령 ; 공동연구원: 이홍식, 문금현, 유수정, 정선아, 김영실, 남혜현, 박현아, 김태진, 김혜민, 김은혜
부록: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설문 ; 일본 설문 ; 피드백 설문 외
참고문헌: p. 277-282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재외동포 유아용 한국어 교육 자료 현장 적용 및 언어권별 자료 개발'의 연구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영문요약 5

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1

1.2. 재외 동포 유아용 언어 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 11

1.3. 사업 내용 15

1.4. 유기적 협업 17

1.5. 개발 과정 17

2장. 범용 한국어 교육 자료 연구 과정 25

2.1. 국외 피드백 26

2.1.1. 2017년 미국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2.1.2. 2018년 미국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2.1.3. 피드백을 받기 위해 제공한 자료 목록 28

2.2. 미국 한국어 교사 29

2.2.1. 피드백을 위한 설문지 응답 참여자 29

2.2.2. 설문지에 기술한 피드백 내용 30

2.3.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어 교육 기관 32

2.4. 일본의 교육 기관 33

2.5. 기타 해외 9개 지역의 교육 기관에서 온 의견 34

2.6. 국내 연구진들로부터의 피드백 37

3장. 러시아, 일본 지역 정체성 연구(설문 연구) 40

3.1. 설문 과정 41

3.2. 설문지 43

3.3. 러시아 지역의 한국어 교사 43

3.3.1. 러시아 지역(사할린) 43

3.3.2. 우즈베키스탄 지역의 한국어 교사 55

3.3.3. 카자흐스탄 지역의 한국어 교사 62

3.4. 일본 지역의 한국어 교사/학부모 71

3.4.1. 일본 지역 71

3.4.2. 일본 지역의 학부모 86

4장. 러시아, 일본 지역 정체성 연구(문헌 연구) 97

4.1. 러시아연방의 민족어와 정체성 교육 98

4.1.1. 러시아연방의 개황과 고려인 98

4.1.2. 러시아연방의 언어 상황과 고려인의 언어 지위 99

4.1.3. 러시아연방의 정체성 교육 99

4.2. CIS 국가의 민족어와 정체성 교육 107

4.2.1.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언어 상황과 언어 정책 107

4.2.2. 중앙아시아에서 민족정체성 교육: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109

4.3. 러시아 및 CIS 거주 한인 동포의 언어와 한국어 교육 112

4.3.1. 언어 사용 상황; 2000년 이전 112

4.3.2. 언어 사용 상황; 2000년대 113

4.4. 러시아 및 CIS 거주 한인 동포 대상 한국어 교육 현황 117

4.4.1. 러시아: 사할린을 중심으로 117

4.4.2. 우즈베키스탄 119

4.4.3. 카자흐스탄 121

4.4.4. 러시아 및 CIS 지역 한인 동포의 정체성 122

4.4.5. 국가 정체성 123

4.4.6. 민족 정체성 123

4.4.7. 문화 정체성 124

4.4.8. 언어 정체성 124

4.5. 러시아 및 CIS 지역 한국어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 125

4.5.1. 일반 125

4.5.2.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127

4.6. 한국어 교육 실태 127

4.7. 정체성 교육 130

4.8. 재일동포 유아의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을 위한 언어 정체성 연구 136

4.8.1. 재일동포 사회의 실태 136

4.8.2. 정체성 형성 과정과 일본의 교육 과정 138

4.8.3. 정체성 형성과 공동체와의 관계 142

4.8.4. 정체성의 분류와 재일동포 정체성 교육 내용 144

4.8.5. 정체성과 언어 148

4.8.6. 일본 지역 설문 결과에 대한 연구 154

4.8.7. 일본지역 유아용 한국어 교육 자료와 정체성 교육 158

5장. 재외동포 유아용 범용 한국어 교육 자료 166

5.1. 교육 자료 구성 167

5.2. 교육 과정 예시 171

5.3. 정체성 174

5.3.1. 정체성 연구 174

5.4. 교육 자료 내용 177

5.4.1. 교육 자료 1단계 177

5.4.2. 교육 자료 2단계 181

5.4.3. 교육 자료 세부 내용 186

5.5. 가정연계 활동 세부 내용 266

5.6. 한글 놀이 274

5.6.1. 구성 및 내용 274

5.6.2. 한글 연습 및 활동 예시 277

5.7. 큰 그림책 278

5.8. 오디오 자료 278

5.8.1. 옛날이야기 278

5.8.2. 동요 288

6장. 결론 289

참고문헌 292

[부록 A]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설문 298

[부록 B] 일본 설문 306

[부록 C] 피드백 설문 321

[부록 D] 설문 조사를 위한 공문 326

[부록 E] 설문 응답 데이터 327

판권기 387

〈표 1〉 2018년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연구팀의 세부 수행 내용 18

〈표 2〉 2018년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연구팀의 세부 일정 내용 18

〈표 3〉 러시아권 문헌 연구 세부 진행 내용 20

〈표 4〉 러시아권 문헌 연구 세부 일정 내용 20

〈표 5〉 일본권 문헌 연구팀 세부 진행 내용 21

〈표 6〉 일본권 문헌 연구 세부 일정 내용 22

〈표 7〉 피드백 제공을 받은 미국의 재외동포 유아 교육 기관 26

〈표 8〉 2018 미국 한국학교의 한국어 교사 피드백 26

〈표 9〉 교육 현장 실습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 받은 학교 27

〈표 10〉 피드백 설문 자료 목록 28

〈표 11〉 피드백 실습 자료 목록 29

〈표 12〉 학술 대회 참여한 한국어 교사들로부터 받은 피드백 내용 예시 30

〈표 13〉 형태에 대한 피드백 예시 30

〈표 14〉 전체 편집에 대한 의견 31

〈표 15〉 주제별 구성 및 그림에 대한 의견 31

〈표 16〉 실습에 대한 피드백 32

〈표 17〉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지역 방문 32

〈표 18〉 일본 교육 기관 34

〈표 19〉 배포 지역에서 온 의견 34

〈표 20〉 해외 9개 지역 34

〈표 21〉 9개국 한국어 교사들의 교육 자료에 대한 서평 34

〈표 22〉 정체성에 대한 내용을 질문 형태로 구성한 것에 대한 수정 의견 예시 37

〈표 23〉 자문 위원 피드백 37

〈표 24〉 국립국어원 피드백 38

〈표 25〉 설문 대상 42

〈표 26〉 설문 조사 문항 개발 틀 43

〈표 27〉 1897-2010 년 사이 고려인 수의 변화 98

〈표 28〉 교육 과정 105

〈표 29〉 정체성 교육 단계와 한국어 교육 자료 106

〈표 30〉 지역별 고려인의 모어(제1언어) 분포 113

〈표 31〉 지역별 고려인의 언어 능력(단위: 5점 척도 평균값) 115

〈표 32〉 앞으로 자국에서 제일 많이 사용될 것 같은 언어 116

〈표 33〉 사할린 지역 한국학교 현황 118

〈표 34〉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한국 교육원 현황 120

〈표 35〉 카자흐스탄 알마티 한국 교육원 현황 121

〈표 36〉 인적 사항 125

〈표 37〉 출생지 및 국적 125

〈표 38〉 한국어 교육 기관 126

〈표 39〉 한국어 교육 경력 126

〈표 40〉 말하기 능력 127

〈표 41〉 전통 문화 지식 127

〈표 42〉 지역 사용 언어 128

〈표 43〉 한국어 사용 128

〈표 44〉 한국어 교육 현장 128

〈표 45〉 한국어 학습 이유 129

〈표 46〉 한국어교육 현장-문화적 요소 129

〈표 47〉 한민족 130

〈표 48〉 정체성 교육 의미 130

〈표 49〉 정체성 교육 빈도 131

〈표 50〉 교수 매체 131

〈표 51〉 전통 문화 교육 방식 132

〈표 52〉 전통 문화 교육 자료 132

〈표 53〉 정체성 교육의 어려움 132

〈표 54〉 정체성 교육 항목 133

〈표 55〉 정체성 교육 133

〈표 56〉 정체성 교육 방법 134

〈표 57〉 정체성 연구와 한국어 교육 자료 134

〈표 58〉 재일동포 한국어 교육 기관 137

〈표 59〉 재일동포 국적 구별의 정리 144

〈표 60〉 동경 한국학교 토요 학교 교육 내용 147

〈표 61〉 동경 한국학교 2015년도 교육 과정 시간 배당 148

〈표 62〉 오타지부 어린이 토요학교 시간표 148

〈표 63〉 재일동포 언어 실태 조사 응답자 분포 (2011-16년 연구 보고서, 최호철, 2016: 31) 150

〈표 64〉 『한글학교 한국어』 한국적 요소 158

〈표 65〉 『한글 기초』 한국적 요소 159

〈표 66〉 정체성 연구와 한국어 교육 자료 160

〈표 67〉 정체성 내용 162

〈표 68〉 교육 자료 1단계 10회 수업 172

〈표 69〉 교육 자료 1단계 15회 수업 172

〈표 70〉 교육 자료 2단계 10회 수업 172

〈표 71〉 교육 자료 2단계 15회 수업 173

〈표 72〉 교육 자료 2단계 20회 수업 173

〈표 73〉 정체성 단계 175

〈표 74〉 주제별 구성 세부 내용 177

〈표 75〉 교육 자료 세부 내용 186

〈표 76〉/〈표 30〉 교육 자료 2단계 주제별 내용 224

〈표 77〉/〈표 76〉 가정 연계 활동 세부 내용 266

〈표 78〉/〈표 77〉 주제별 활동지에 소개된 동요 288

〈그림 1〉 2018년 2차 미국 현장 시범 적용을 통한 자료 완성팀 구성 18

〈그림 2〉 러시아권 교육 자료 개발 연구팀 구성 20

〈그림 3〉 일본권 문헌 연구팀 구성 21

〈그림 4〉 용역 구성 23

〈그림 5〉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 지역별/연령대별 대비 114

〈그림 6〉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 지역별/학력별 대비 115

〈그림 7〉/〈그림 5〉 조사 대상자가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49

〈그림 8〉/〈그림 7〉 재일동포 체류자격 및 거주도시 현황 (법무성: 2014년 말 현재) 150

〈그림 9〉/〈그림 8〉 연령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1

〈그림 10〉/〈그림 9〉 세대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2

〈그림 11〉/〈그림 10〉 성별 모어(제1언어)라고 생각하는 언어 152

〈그림 12〉/〈그림 11〉 『신나는 한국어』 한국적 요소와 활동 예시 159

〈그림 13〉/〈그림 12〉 활동 유형 예시(음악, 미술, 조작, 언어) 170

〈그림 14〉/〈그림 13〉 한글 연습과 활동 277

〈그림 15〉/〈그림 14〉 큰 그림책(악기, 직업, 대한민국, 건강과 운동 주제 관련 그림 예시) 278

〈그림 16〉/〈그림 15〉 큰 그림책(부 교육 자료 예시) 278

〈사진 1〉 동경 한국 교육원 '한국역사문화로 배우는 한글 체험 교실' 147

〈사진 2〉 주일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어린이 문화서당' 147

〈그림 1〉 주제별 교육 자료 예시 - 표지 321

〈그림 2〉 활동 예시 - 동물 이름 찾아보기, 색종이로 동물 만들기 322

〈그림 3〉 가정 연계 활동 - 숫자 세기 322

〈그림 4〉 한글 활동지 예시 3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7948 411.07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7949 411.07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