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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Abstract 6
Ⅰ. 연구 개요 7
1. 연구 배경 7
2. 2018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개요 28
Ⅱ. 세부 진단 방법 및 절차 32
1. 진단 대상 보도 자료 수집 32
2. 보도 자료 진단 절차 59
1) 정확성 진단 59
2) 소통성 진단 65
Ⅲ. 진단 결과 70
1. 정확성 평가 요약 70
2. 소통성 평가 요약 72
3. 정확성ㆍ소통성 평가 합산 74
4. 군별 평가 결과 비교 76
5. 정확성 평가 결과의 분석 77
1) 정확성 평가의 항목별 분석 결과 77
2)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유형의 분석 결과 80
6. 소통성 평가 결과의 분석 83
1) 기관별 소통성 평가의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출현율 83
2) 소통성 평가의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항목 분석 85
Ⅳ. 진단 결과 요약 및 기관별 개선안 사례 88
1. 진단 결과 요약 88
2. 기관별 개선안 사례 90
Ⅴ. 공공언어 진단의 영역 확장 및 개선 방안 421
1. 정부 업무보고 자료 진단 421
1) 정부 업무보고 자료 진단의 필요성과 요소 421
2) 정부 업무보고 자료의 진단 절차 422
3) 정부 업무보고 자료의 진단 결과 424
4) 정부 업무보고 자료 진단의 결론 및 제언 425
2.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 진단 426
1)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의 필요성과 요소 426
2)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의 진단 절차 428
3)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의 진단 결과 430
4)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 진단의 결론 및 제언 431
3. 언어 관계망을 활용한 보도 자료 소통성 평가 결과 분석 431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431
2) 분석 대상 자료와 분석 방식 432
3) 소통성 평가 총평에 대한 언어 관계망 분석 결과 434
4) 언어 관계망 분석과 관련한 결론과 소통성 평가에 대한 제언 439
Ⅵ. 보고서 활용 및 정책 제안 441
1. 보고서 활용 방안 441
1) 각 기관의 국어사용 실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활용 441
2) 보도 자료의 정확성 진단 내용을 바탕으로 어법에 맞는 표현 숙지 441
3) '쉽고 바른 용어와 표현'의 명확한 기준 파악에 도움 442
4)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의 대안어를 활용하여 공문서 작성에 활용 442
2. 정책 제안 442
1) 소통성 평가 방식의 개선 442
2)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우리 문장 바로 쓰기' 교육의 필요성 443
3) 한국어 문장 오류 교정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443
[붙임 1] 2018년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연수회 일정표 444
[붙임 2] 보도 자료에 나타난 어려운 한자어 목록 445
[붙임 3] 보도 자료에 나타난 외래어 전체 목록 448
[붙임 4] 18부 정부 업무보고 자료에 나타난 어려운 정책 용어 460
판권기 482
[표 1]/[표 4] 민현식 외(2010)의 공공언어 장르 7
[표 2]/[표 5] 민현식 외(2010)의 일반적인 공공언어 생산의 주체 및 유형 8
[표 3]/[표 6] 민현식 외(2010)의 공공언어 진단 항목 8
[표 4]/[표 7] 민현식 외(2010)의 정확성 영역 배점 방식 9
[표 5]/[표 8] 민현식 외(2010)의 소통성 영역 배점 방식 10
[표 6]/[표 9] 민현식 외(2010)의 소통성 영역의 가중치 수식 11
[표 7]/[표 10] 2011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1
[표 8]/[표 11] 2012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2
[표 9]/[표 12] 2013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4
[표 10]/[표 13] 2014년 중앙행정기관 소통성 평가 모둠별 우수ㆍ미흡 기관 선정 횟수 16
[표 11]/[표 14] 2014년 지방자치단체 정확성 평가 행정기관별 순위 16
[표 12]/[표 15] 2016년 진단 시기 및 진단 대상 보도 자료 문서 18
[표 13]/[표 16] 2016년 중앙행정기관 대상 진단 절차 18
[표 14]/[표 17] 2016년 중앙행정기관 보도 자료 진단 결과 20
[표 15]/[표 18] 2016년 우수, 미흡 기관 21
[표 16]/[표 19] 2017년 추진 일정 주요 사항 22
[표 17]/[표 20] 2017년 소통성 진단 대상 중앙행정기관 23
[표 18]/[표 21] 2017년 진단 시기 및 진단 대상 보도 자료 문서 24
[표 19]/[표 22] 2017년 중앙행정기관 보도 자료 진단 결과 25
[표 20]/[표 23] 2017년 우수, 미흡 기관 26
[표 21] 2018년 추진 일정 주요 사항 28
[표 22] 2018년 진단 대상 중앙행정기관 29
[표 23] 2018년 진단 시기 및 진단 대상 보도 자료 문서 29
[표 24] 2018년 보도 자료 진단 대상 중앙행정부서 32
[표 25] 2018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평가 일정 33
[표 26] 정확성 평가 요소와 세부 기준 61
[표 27] 소통성 평가의 세부 기준 65
[표 28] 소통성 진단 요소의 세부 항목 66
[표 29] 소통성 평가단 참여 현황 68
[표 30] 군별 정확성과 소통성 평가 점수 비교 76
[표 31] 정확성 평가 항목의 전체 빈도 77
[표 32]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하위 항목의 빈도 80
[표 33]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목록 87
[표 34] 정부 기관별 한자어, 외래어 및 외국어, 어려운 정책 용어 사용 양상 425
[표 35] 누리집 첫 화면에 사용된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및 로마자 사용 양상 430
[표 36] 평가 총평에 나타난 주요 단어 목록 434
[표 37] 평가 총평의 언어 관계망 분석 결과 지표 436
[그림 1] 2017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연구의 과정 27
[그림 2] 온라인 진단 체제의 전문가 진단 화면 예시 30
[그림 3] 2018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연구의 과정 31
[그림 4] 보도 자료 평가 절차 59
[그림 5] 정확성 평가의 3단계 59
[그림 6] 평가 진행을 위한 네이버 카페 첫 화면 60
[그림 7] 소통성 온라인 평가 화면 67
[그림 8] 정확성 평가 항목의 오류 개수 77
[그림 9]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하위 항목의 오류 개수 80
[그림 10] 정부 업무보고 자료 진단 체계 424
[그림 11] 누리집 첫 화면 갈무리 예시 427
[그림 12] 누리집 알림창 갈무리 예시 427
[그림 13]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 진단 체계 429
[그림 14] 언어 관계망 분석 과정 433
[그림 15] 평가 총평의 언어 관계망 시각화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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