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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8
제2장 국내외 지하주차장 관련 화재통계 분석 및 화재사례 조사 31
2.1. 국내외 지하주차장 관련 화재통계 분석 31
2.1.1. 국내 지하주차장 관련 화재통계 31
2.1.2. 일본(동경도)의 지하주차장 관련 화재통계 38
2.1.3. 국내외 지하주차장 화재 시 소화설비 작동 통계 40
2.1.4. 국내외 지하주차장 화재통계 고찰 45
2.2. 국내외 지하주차장 화재사례 46
2.2.1. 국내 지하주차장 화재사례 48
2.2.2. 일본(동경도)의 지하주차장 화재사례 55
2.2.3. 국내외 지하주차장 화재사례 고찰 59
제3장 국내외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현황 60
3.1. 국내외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의 종류 및 설치대상 60
3.1.1. 국내의 경우 60
3.1.2. 일본의 경우 62
3.1.3. 미국의 경우 63
3.2. 국내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의 운용현황 64
3.2.1. 지하주차장의 스프링클러설비 운용 현황 65
3.2.2. 지하주차장의 감지기 운용 현황 68
3.2.3. 지하주차장 제연설비의 운용현황 69
제4장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의 개선점 및 성능향상방안 71
4.1.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설비 성능향상방안 도출을 위한 기술검토 72
4.1.1. 화재감지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검토 72
4.1.2. 방사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검토 81
4.1.3. 유지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검토 84
4.1.4. 그 밖의 성능향상방안 검토 85
4.2.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설비 성능향상방안 요약 90
4.2.1. 시스템 운용상 성능향상방안 90
4.2.2. 설치 및 관리상 성능향상방안 91
제5장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의 개선을 위한 효율화 실험 93
5.1. 라지 콘 칼로리미터 실물 차량 화재 시험 93
5.1.1. 시험 조건 93
5.1.2. 차량 1대 화재 시험 98
5.1.3. 차량 2대 화재 전이 시험 103
5.1.4. 차량 간 화재확산 시뮬레이션 기법 확보 108
5.2. 화원에 따른 소방 설비 종류별 동작 실험 112
5.2.1. 목재 화재 113
5.2.2. 유류 화재 118
5.3. 보를 고려한 화재감지기 동작실험 120
5.3.1. 실험 개요 120
5.3.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20
5.3.3. 실험결과 및 고찰 124
5.4. 스프링클러헤드 이격거리에 따른 동작시간 비교실험 130
5.4.1. 실험 개요 130
5.4.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30
5.4.3. 실험결과 및 고찰 132
5.5. 스프링클러헤드 감열체 종류에 따른 동작시간 비교실험 138
5.5.1. 실험 개요 138
5.5.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38
5.5.3. 실험결과 및 고찰 139
5.6. 실물차량 화재실증실험 143
5.6.1. 실험 개요 143
5.6.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43
5.6.3. 실험결과 및 고찰 145
5.7. 감지기 종류에 따른 응답특성 실험사례 151
5.7.1. 실험 개요 151
5.7.2. 실험장치 및 시험방법 152
5.7.3. 시험결과 고찰 153
5.8. 지하주차장 화재실증실험 결론 154
제6장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기준 개선안 및 설계지침 제시 156
6.1.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관련 화재안전기준 개선안 157
6.1.1.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 개선안 157
6.1.2.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계안전기준 개선안 159
6.2. 지하주차장 소방시설기준 개선안의 설계지침 160
6.2.1. 지하주차장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의 성능향상방안 관련 설계지침 160
6.2.2. 기타 설계지침 162
제7장 도로터널 화재사례 및 화재특성 및 방재시스템 163
7.1. 국내 도로터널 현황 163
7.2. 도로터널 화재사례 및 분석 164
7.2.1. 국내 도로터널 화재 사례 165
7.2.2. 국외 도로터널 화재 사례 171
7.2.3. 국내외 도로터널 화재사례 고찰 178
7.3. 도로터널 화재의 특성 179
7.3.1. 도로터널 화재의 특징 179
7.3.2. 도로터널에서의 화재성장특성 182
7.4.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184
7.4.1. 국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관련 기준 184
7.4.2. 국내·외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185
제8장 국외 터널 자동화재 진압장치의 최신 동향 189
8.1. 미국 189
8.1.1. 터널화재 자동진압장치 설치 사례 및 연구동향 분석 189
8.2. 유럽 196
8.2.1. 터널화재 자동진압장치 설치 사례 및 연구동향 분석 196
8.3. 일본 199
8.3.1. 터널화제 자동진압장치 설치 사례 및 연구동향 분석 199
제9장 터널화재에 적합한 최적 소화방식 선정 202
9.1. 수계소화설비의 특징 및 터널화재의 적용성 202
9.1.1. 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설비의 특징 및 터널화재 적용성 202
9.1.2. 터널의 고정식 소화설비(FFFs)의 적용성에 대한 세계도로협회(PIARC)와 미국방화협회(NFPA)의 의견 203
9.2. 터널 수계소화설비의 화재방호원리 205
9.2.1. 적용 현황 205
9.2.2. 화재진압 기본 방식 205
9.3. 터널 수계소화설비의 실규모 화재시험 사례 207
9.4. 터널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효용성 평가 210
9.5. 터널화재에 적합한 최적 소화방식의 선정 212
제10장 터널화재 확산 시뮬레이션 및 방수총 유로해석 213
10.1. 터널화재 확산 시뮬레이션 213
10.2. 방수총 유로해석 219
제11장 차량간 화재 전파시 화재 특성 메커니즘 분석 228
11.1. 수치해석 설정 228
11.1.1. 수치해석 목적 228
11.1.2. 수치해석 조건 및 분석 방법 229
11.2. 단일 차량화재에서 종횡비에 따른 화재 특성 233
11.2.1. 단일 차량화재 수치해석 결과 233
11.2.2. 단일 차량화재 수치해석 결론 240
11.3. 다중 차량화재에서 종횡비에 따른 화재 특성 241
11.3.1. 다중 차량화재 수치해석 결과 241
11.3.2. 다중 차량화재 수치해석 결론 247
제12장 이상기류가 자동 소화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분석 248
12.1. 터널 내 환기/배연용 제트 팬 설치 및 운영 지침 조사 248
12.1.1. 제트팬 설계기준 248
12.1.2. 임계 환기 속도 (Critical velocity) 249
12.1.3. 종류식 제연 설비에서의 제트 팬 운영 250
12.2. 터널 내 환기/배연용 제트 팬 영향 분석 252
12.2.1. 수치해석 목표 252
12.2.2. 수치해석 조건 및 분석 방법 252
12.2.3. 수치해석 결과 262
12.2.4. 수치해석 결론 267
제13장 화점추적 화재감지 카메라 268
13.1. 화재감지 카메라 개발 필요성 및 목표 268
13.2. 영상신호의 분석 및 화재 판단 알고리즘 개발 270
13.3. 화점 추적 알고리즘 개발 276
13.4. 전동방수총 제어 및 화재감지 거리 계산 알고리즘 개발 278
13.5. 화재발생, 화재감지, 화점추적, 방수포 분사에 관한 결과 영상 280
13.6. 화재감지 카메라 개발 282
13.7. 화점추적 소프트웨어 개발 287
제14장 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자동소화장치의 개발 및 성능평가 290
14.1. 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자동 소화장치 290
14.1.1. 전동방수총 설계 및 제작 290
14.1.2. 대차 설계 및 제작 292
14.1.3. 이동식 전동방수총 제어시스템 299
14.1.4. 모형터널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 301
14.2. 성능평가항목 304
14.3. 항목별 성능시험방법 304
14.3.1. 주행성능시험 304
14.3.2. 방수성능시험 305
14.3.3. 화재감지성능시험 305
14.3.4. 종합기능시험 307
14.3.5. 차량 화재진압성능시험 307
14.4. 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전동방수총의 성능평가 및 분석 312
14.4.1. 주행성능시험 314
14.4.2. 방수성능시험 316
14.4.3. 화재감지성능시험 318
14.4.4. 종합기능시험 321
14.4.5. 차량 화재진압성능시험 322
14.5. 개선 및 보완 사항 검토 336
14.6. 사업성 검토 337
제15장 결론 및 추후과제 341
참고문헌 342
부록(Appendix) 343
[부록1] "이동식소화장치 및 화재자가탐지장비" 운영매뉴얼 344
[부록2] "터널화재 진압용 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전동방수총" 설계기준(안) 361
[부록3] "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전동방수총" 시험성적서 363
[부록4] "자동 화점추적 카메라" 성능인증 368
표 2.1. 최근 5년간 국내 장소별 화재발생 건수 32
표 2.2. 최근 5년간 차량화재로 인한 인명피해현황 32
표 2.3. 최근 5년간 발화 장소 별 차량화재 발생 건수 33
표 2.4. 최근 5년간 발화원인(열원)별 차량화재 발생 건수 34
표 2.5. 최근 5년간 국내 차량화재 연소확대원인 분석 35
표 2.6. 최근 5년간 국내 차량화재 중 주차장 화재의 발생비율 및 피해현황 36
표 2.7. 최근 5년간 국내 주차장화재의 발화 원인별 발생건수 37
표 2.8. 최근 10년간 일본 동경도의 주차장 화재 현황 38
표 2.9.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주차장 화재 시 스프링클러설비 작동현황 40
표 2.10. 최근 5년간 경기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시 소화설비 작동현황 41
표 2.11. 초기 화재진압 여부에 따른 피해 현황 44
표 2.12. 국내 지하주차장 화재 사례 47
표 3.1. 국내 지하주차장 관련 소방시설의 종류 및 설치대상 61
표 3.2. 특정소방대상물의 소방시설 설치의 면제기준 62
표 3.3. 일본의 지하주차장에 설치하는 자동식 소화설비의 종류 및 대상 63
표 3.4. 국내외 지하주차장에 설치하는 자동식 소화설비 및 설치대상 비교 64
표 3.5. NFPA 13에 따른 준비작동식밸브 인터록 방식의 장단점 비교 67
표 3.6. 단일 인터록 준비작동식설비의 7가지 필수 구성요소와 국내 적용현... 68
표 4.1. 준비작동식설비의 국내외 운용방식 비교 74
표 4.2. 비인터록 방식의 특징 및 장단점 비교 76
표 4.3. 보로 구획된 경우 감지기 설치 규정 비교 77
표 4.4.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의 2차측 배관 공기압 관련 규정 비교 85
표 4.5.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설비의 감지기 회로방식 개선방안 90
표 4.6. 감지기 추가 설치에 의한 개선방안 91
표 4.7. 천장과 스프링클러헤드 간 이격거리 개선방안 92
표 4.8. 2차측 배관의 저압 감시에 의한 개선방안 92
표 5.1. 측정 항목 95
표 5.2. 해석 조건 109
표 5.3. 해석 경계 조건 110
표 5.4. 열적 프로퍼티 110
표 5.5. 목재 화원에 대한 헤드별 시험 결과 117
표 5.6. 유류 화원에 대한 각 헤드별 소화 시험 결과 120
표 5.7. 지하주차장 천장높이 및 보 사양 현황 122
표 5.8. 300㎾급 헵탄 화재 시 감지기 동작시간 124
표 5.9. 600㎾급 헵탄 화재 시 감지기 동작시간 125
표 5.10. 1.5㎿급 헵탄 화재 시 감지기 동작시간 126
표 5.11. 목재 팰릿 화재 시 감지기 동작시간 127
표 5.12. 스프링클러헤드와 천장 간 이격거리에 따른 동작시간 133
표 5.13. 화재발생구획과 인근구획의 차등식 감지기 동작시간 비교 137
표 5.14. 스프링클러헤드 감열체에 따른 동작시간 비교 140
표 5.15. 조기반응형 헤드 적용 시 동작 단축시간 141
표 5.16. 이격거리 축소한 경우와 조기반응형 헤드의 동작시간 비교 142
표 5.17. 스프링클러헤드 및 감지기 동작시간... 146
표 5.18. 스프링클러헤드 및 감지기 동작시간... 148
표 5.19. 스프링클러헤드 및 감지기 동작시간(이격거리 연장, 유리문 개방) 150
표 7.1. 최근 20년간 터널 수량 변화 163
표 7.2. 국내 주요 장대터널 현황(길이 3㎞ 이상) 164
표 7.3. 국외 도로터널의 화재사례(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2nd... 171
표 8.1. Impact of FFFS on Class-A tunnel fires 192
표 8.2. Impact of FFFS on Class-B tunnel fires 192
표 8.3. 각 국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관련 기주 193
표 9.1. 터널에서의 실규모 수계소화설비 화재시험 207
표 9.2. 수계소화설비의 장단점 및 효용성 비교평가 211
표 10.1. Boundary conditions of car and tunnel 214
표 10.2. Geometry size of car and tunnel 214
표 10.3. Critical Iongitudinal velocity comparison with other papers 219
표 10.4. 탱크테크 모델 데이터 추출점 223
표 10.5. Sidewinder 데이터 추출점 226
표 12.1. 대표적 임계 환기 속도 모델 251
표 12.2. 제트팬 작동 방식 설정 257
표 13.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269
표 13.2. 방수포 각도에 따른 분사 거리 280
표 14.1. 이동식 대차 시제품 비교 295
표 14.2. 설계속도별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296
그림 1.1. 연구개발 흐름도 29
그림 2.1. 최근 5년간 발화 장소별 차량화재 발생 비율 33
그림 2.2. 최근 5년간 발화원인별 주차장화재 발생 비율 37
그림 2.3. 최근 10년간 일본 동경도의 주차장 화재 발생원인 39
그림 2.4. 최근 10년간 일본 동경도의 주차장 화재 발생장소별 구분 39
그림 2.5. 최근 5년간 서울특별시 지하주차장 화재... 41
그림 2.6. 최근 5년간 경기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42
그림 2.7. 일본 동경도의 지하주차장 초기화재 진압 시도 및 성공비율 43
그림 2.8. 일본 동경도의 지하주차장 초기화재 진입 실패원인 45
그림 2.9. 의정부 도시형생활주택 화재현장 장면 48
그림 2.10. 용인 보라동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현장 장면 50
그림 2.11. 송도 주상복합건물 지하주차장 화재현장 장면 51
그림 2.12. 양주 덕계동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의 차량 전소 장면 51
그림 2.13. 용인 보정동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의 차량 전소 장면 52
그림 2.14. 성북구 빌라 지하주차장 화재현장 53
그림 2.15. 경기도 의왕시 포일동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현장 54
그림 2.16. 초고층건물 지하주차장의 화재소화 장면 57
그림 2.17. 방화에 의한 옥내 주차장 화재사례(발화지점 쓰레기 더미) 58
그림 3.1.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단일 인터록 시스템) 67
그림 4.1. 보 구획과 관계없이 부착된 화재감지기 설치 실태 78
그림 4.2. 천장높이와 보의 깊이, 보 사이의 간격 79
그림 4.3. 연기층의 두께를 구하기 위한 실험 개략도 80
그림 4.4. 위험등급분류에 따른 방수밀도(NFPA13) 82
그림 5.1. 실험 장치 구성 96
그림 5.2. 범퍼 열전대 위치 96
그림 5.3. 엔진룸 열전대 위치 97
그림 5.4. 차량 실내 열전대 위치 97
그림 5.5. 연료탱크 열전대 위치 98
그림 5.6. 차량1대 엔진룸 시험 결과 98
그림 5.7. 차량1대 범퍼 시험 결과 99
그림 5.8. 차량1대 실내좌석 결과 100
그림 5.9. 차량1대 화재 전파 100
그림 5.10. 차량1대 연료탱크 결과 101
그림 5.11. 차량1대 발열량 102
그림 5.12. 차량2대 엔진룸 결과 103
그림 5.13. 차량2대 범퍼 결과 104
그림 5.14. 차량2대 실내좌석 결과 105
그림 5.15. 차량2대 화재 전이 105
그림 5.16. 차량2대 연료탱크 결과 106
그림 5.17. 차량2대 발열량 107
그림 5.18. 격자 도메인 108
그림 5.19. 시뮬레이션 결과 111
그림 5.20. 시뮬레이션 결과 112
그림 5.21. MSC.1/Circ.1430에 규정된 모형 차량 목업 113
그림 5.22. 모형 차량 목업 3D 형상 114
그림 5.23. 시험 노즐의 배치 114
그림 5.24. 노즐 배치 도면 115
그림 5.25. 모형차량 화재시험용 Test Bench 115
그림 5.26. 목재 화원용 우드 팔렛 116
그림 5.27. 모형 차량에 우드 팔렛을 장착 116
그림 5.28. 모형 차량 목재 화재 시험 118
그림 5.29. 유류 화원용 트레이 (1m × 1m × 0.3m) 119
그림 5.30. 유류 화원에 대한 화재 시험 119
그림 5.31. 보를 고려한 화재감지기 동작실험 개요도 123
그림 5.32. 목재팰릿 크기에 따른 차동식 감지기의... 128
그림 5.33. 차동식 감지기의 위치에 따른 동작시간 비교(5단 적재) 128
그림 5.34. 보를 고려한 화재감지기 동작실험 장면 129
그림 5.35. 화재시험용 모형차량(IMO MSC/Circ. 1430) 130
그림 5.36. 스프링클러헤드 동작실험 평면도 131
그림 5.37. 스프링클러헤드 배치 132
그림 5.38. 차량 상부 천장기류 온도변화(표준형헤드, 이격거리 30㎝) 133
그림 5.39. 천장과의 이격거리에 따른 동일 위치에서의 천장기류 온도... 135
그림 5.40. 모형차량을 이용한 스프링클러헤드 화재실험 관련 장면 136
그림 5.41. 실험에 사용한 스프링클러헤드 139
그림 5.42. 감열체 종류에 따른 천장기류 온도변화 비교(차량 직상부) 141
그림 5.43. 표준반응형 헤드 이격거리 20㎝ 조건 시와 조기반응형 헤드... 142
그림 5.44. 실물차량 화재실증실험 배치도 144
그림 5.45. 실물차량화재 천장기류 온도변화... 146
그림 5.46. 실물차량화재 천장기류 온도변화... 147
그림 5.47. 천장기류 온도변화(이격거리 연장, 유리문 개방) 149
그림 5.48. 실물차량 화재실증실험 관련 사진 151
그림 5.49. 화재감지기의 종류 152
그림 5.50. 감지기 배치의 개략도 153
그림 7.1.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제양양터널) 164
그림 7.2. 최근 10년간 국내터널화재 발생건수 165
그림 7.3. 최근 10년간 국내 터널화재 발화요인 166
그림 7.4. 울산포항고속도로 범서제2터널 내 화물차 화재 사고 발생 167
그림 7.5. 순천 별량터널의 승용차 화재 사고 167
그림 7.6. 상주터널 화재사고 현장 168
그림 7.7. 황령터널 화재사고 현장 169
그림 7.8. 창원터널 화재사고 현장 169
그림 7.9. 홍지문터널 화재사고 현장 170
그림 7.10. 니혼자카 터널 사고 개략도 173
그림 7.11. 몽블랑터널 화재사고 현장 175
그림 7.12. 고타드터널 화재사고 현장 176
그림 7.13. 카프룬터널 화재사고 개요도와 화재현장 177
그림 7.14. 터널화재 시 연기의 성층화 181
그림 7.15. 구획실과 터널에서의 연료지배형 및 환기지배형 화재성상 182
그림 7.16. 환기지배형 터널화재의 연소과정 개략도 183
그림 7.17. 철도 장대터널용 화재진압시스템(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7) 185
그림 7.18. 공기압축포 소화설비의 작동 순서 186
그림 7.19. 일본 동경방재설비(주)의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요 187
그림 8.1. Presidio Parkway 터널 내부 189
그림 8.2. Fort Lauderdale Hollywood International Airport-Expansion 189
그림 8.3. NATO Tunnel Blast Suppression System 190
그림 8.4. 타이코(Tyco) deluge system 190
그림 8.5. HI-FOG water mist system 196
그림 8.6. AQUASYS Technik GmbH water mists system(Mona Lisa 터널) 196
그림 8.7. Fixed Fire Protection Systems in Tunnels:Issues... 197
그림 8 8. Unflre AB 소방모니터 199
그림 8.9. 수도고속 요코하마키타선의 터널 내 설치된 물분무설비 199
그림 8.10. 독일의 Rosenbauer International에 의해 개발된 장치... 201
그림 9.1. 화재감지 및 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 예시 206
그림 9.2. 대만 실규모 모형터널 208
그림 9.3. 실규모 터널화재실험 계측장치 배치도 209
그림 9.4. 풍속조건과 소화설비 작동에 따른 천장기류 온도변화 210
그림 10.1. Schematic geometry of tunnel 213
그림 10.2. Schematic geometry of car 214
그림 10.3. Temperature variation of the windows of the car 215
그림 10.4. Longitudinal velocity profiles in the tunnel 216
그림 10.5. Contour of temperature in the tunnel 217
그림 10.6. The vortex structure around the car(Q-criterion) 218
그림 10.7. Critical longitudinal velocity for natural ventilation 218
그림 10.8. (a) 탱크테크 모델 내부 유로 형태, (b) 단면도, (c) 확대 단면도... 221
그림 10.9. 탱크테크 모델 유로 형태 (a) 기본 모델, (b) 서브파이프 길이 축소(×... 221
그림 10.10. 입구방향을 변경한 탱크테크 모델 222
그림 10.11. (a) Sidewinder의 내부 유로도, (b) 단면도, (c) Section C의 내부... 222
그림 10.12. 탱크테크 모델Section C의 단면도 223
그림 10.13. 서브파이프의 특성 변화에 따른 전압력 분포 224
그림 10.14. 입구파이프의 방향을 변경한 경우 서브파이프의 변화에... 225
그림 10.15. Sidewinder Section C 단면도 225
그림 10.16. 서브파이프의 특성 변화에 따른 전압력 분포 226
그림 10.17. 탱크테크 모델 출구... 227
그림 10.18. Sidewinder 출구... 227
그림 11.1. 터널에서의 연료지배형 화재성상 228
그림 11.2. 해석 격자 229
그림 11.3. 터널의 형상 및 종횡비 230
그림 11.4. 차량 대수에 따른 열 방출율 실험 231
그림 11.5. 단일차량 및 차량 2대인 경우의 열 방출량 곡선 231
그림 11.6. 차량 대수 터널 종회비에 따른 유동 분석 지점 설정 233
그림 11.7. 종횡비에 따른 XZ Plane의 온도 Contour 234
그림 11.8. 종횡비에 따른 YZ Plane의 온도 Contour 235
그림 11.9. 종횡비에 따른 XZ Plane의 속도 Contour 236
그림 11.10. 종횡비에 따른 XZ Plane의 속도 Contour 236
그림 11.11. 종횡비에 따른 XZ Plane의 속도 Contour 237
그림 11.12. Y=2 m 지점에서의 시간 및 종횡비에 따른 온도 및 속도... 238
그림 11.13. 종횡비에 따른 수평 방향 (X축) 온도 분포 239
그림 11.14. XZ Plane에서의 온도 분포 240
그림 11.15. XZ 평면에서 종횡비에 따른 온도 분포 241
그림 11.16. YZ 평면에서 종횡비에 따른 온도 분포 242
그림 11.17. YZ 평면에서 시간에 따른 온도 분포 243
그림 11.18. 종횡비에 따른 YZ 단면에서의 유속 분포 244
그림 11.19. 시스템 설치 분위 근처 화원으로부터 거리에 따른 온도 245
그림 11.20. 시간에 따른 XZ 단면의 한 선에서의 온도 246
그림 11.21. 연기가 출구에 도달 할 때 종횡비에 따른 온도, 유속 247
그림 12.1. 현재 터널 내 환기 및 제연 기준 249
그림 12.2. 화재 시 제연을 위한 임계 환기 속도에 관한 개략도 250
그림 12.3. 터널 내 차량 화재 발생 시 제트 팬 운영에 관한 개략도 251
그림 12.4. 제트팬 해석을 위한 형상 및 경계조건 257
그림 12.5. 제트팬 영향 분석을 위한 화원의 열방출율 설정:차량 1대 258
그림 12.6. 제트팬 해석을 위한 격자 259
그림 12.7. 제트팬 실험 형상 및 수치해석 유효화... 260
그림 12.8. 수치해석 유효화를 위한 공간 및 제트팬 형상과... 261
그림 12.9. 제트팬 수치해석 유효화 결과 262
그림 12.10. 터널중심 x=0 YZ 단면에서 FDS의 Visualbilily 263
그림 12.11. 제트팬 작동 방식에 따른 호흡선(1.6 m)... 264
그림 12.12. 자동 화재 감지 시스템 설치 높이에서의 온도분포 266
그림 13.1. 연기감지 알고리즘 개발 흐름도 270
그림 13.2. 연기 알고리즘을 통한 연기 검출 예 271
그림 13.3. 불꽃의 휘도 영상 272
그림 13.4. 웨이브렛 처리된 불꽃 영상 272
그림 13.5. Inter-Frame 상에서 Random Frequency 변화 272
그림 13.6. Random Frequency 측정 273
그림 13.7. 최종 Fire Frequency 측정 273
그림 13.8. Non-Fire 영역에서의 Frequency 측정 274
그림 13.9. 불꽃 감지 시뮬레이션 결과 275
그림 13.10. 불꽃감지 알고리즘 흐름도 275
그림 13.11. 화재감지 도출 화면 276
그림 13.12. 화적추적 개념도 277
그림 13.13. 좌하단 영역의 화재 발생 영상 277
그림 13.14. 화점 중심으로 화점 추적된 결과 영상 278
그림 13.15. 화점추적, 방수포제어 및 화재감지 거리계산 알고리즘 흐름도 278
그림 13.16. 방수포 각도에 따른 분사 거리 결정 279
그림 13.17. 화재발생 영상 280
그림 13.18. 화재감지 영상 281
그림 13.19. 화점 추적 및 소화수 방사 영상 282
그림 13.20. 화재감지 알고리즘 포팅을 위한 임베디드 모듈 기획 283
그림 13.21. Top Level Artwork 284
그림 13.22. Bottom Level Artwork 284
그림 13.23. 제조 완료된 PCB Bare Board 285
그림 13.24. LCD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영상처리 결과를 확인 285
그림 13.25. 카메라 외관도면 286
그림 13.26. 방수포에 적용된 화재감지 카메라 286
그림 13.27. 화점추적 기능이 탑재된 소프트웨어 287
그림 13.28. 화점추적완료후 소화하는 영상 288
그림 13.29. MODBUS RTU 프로토콜 289
그림 14.1. 이동식 전동방수총 도면 291
그림 14.2. 이동식 전동방수총 시제품 및 정밀주물 291
그림 14.3. 1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3D 모형 292
그림 14.4. 1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도면 292
그림 14.5. 1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제작 293
그림 14.6. 2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3D 모형 293
그림 14.7. 2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도면 294
그림 14.8. 2차 시제품 이동식 대차 제작 294
그림 14.9. 2차년도 대차 레일 제작 (20m) 297
그림 14.10. 3차년도 대차 레일 도면 297
그림 14.11. 3차년도 대차 레일 제작 (100m) 298
그림 14.12. Modbus tester PC 화면 299
그림 14.13. 방수총 & 밸브 제어보드 시제품 300
그림 14.14. 모형터널 도면 301
그림 14.15. 실제 모형터널 302
그림 14.16. 배기공조설비 302
그림 14.17. 각종센서 모니터링 미믹 화면 303
그림 14.18. 터널 내부 온도 및 기류속도 측정위치 309
그림 14.19. 계측장치 배치도 309
그림 14.20. 모형차량 개략도(IMO MSC 1430) 310
그림 14.21. 차량 화재진압성능시험 배치도 311
그림 14.22. 상용 전동방수총 설치 모습(2차년도 사용) 313
그림 14.23. 최종 개발시제품(자동 화점추적 이동식 전동방수총) 313
그림 14.24. 주행성능 시험장면 315
그림 14.25. 방수포트 결합 모습 315
그림 14.26. 방수성능시험(최소사용압력) 317
그림 14.27. 방수성능시험(최대사용압력) 317
그림 14.28. 방사시험 장면 318
그림 14.29. 화재감지시간 측정시험 장면 319
그림 14.30. 종합기능시험장면 322
그림 14.31. 모형차량 화재진압시험 장면 324
그림 14.32. 승용차 화재진압시험 장면 325
그림 14.33. 차량 상부 온도변화(승용차 1차) 326
그림 14.34. 차량 내부 온도변화(승용차 1차) 326
그림 14.35. 차량 상부 온도변화(승용차 4차) 328
그림 14.36. 차량 내부 온도변화(승용차 4차) 329
그림 14.37. 복사열유속 변화(승용차 4차) 330
그림 14.38. 차량 상부 온도변화(승용차 5차) 331
그림 14.39. 차량 내부 온도변화(승용차 5차) 331
그림 14.40. 천장기류속도(승용차 5차) 332
그림 14.41. 천장기류온도(승용차 5차) 333
그림 14.42. 차량 내부 온도변화(화물차) 333
그림 14.43. 화재진압시험 장면(승용 및 화물차) 334
그림 14.44. 화재진압시험 장면(승용차 2대) 335
그림 14.45. 서울소방방재기술산업전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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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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