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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학생별 진로설계를 고려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 = Implementation of high school curriculum considering career design by student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5 -19-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39 p.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교육부-용역 ; 2018-12
제어번호
MONO1201911086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서울대학교
책임연구자: 권오현 ; 공동연구자: 송진웅, 진동섭, 임성태, 김해용, 조복희
부록: 1. 자문요청 의뢰서 ; 2. 포럼 토론문
참고문헌: p. 214-215
2018년도 교육부 정책연구비로 수행되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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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가. 고교 교육과정 편성 현황 조사 20

나. 고교-대학 연계 교육과정 우수 사례 발굴 및 전파 20

다. 고교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안착 방안 제시 20

3. 연구 방법 21

4. 기대 효과 및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22

5.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이론적 배경) 23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관련 연구 23

나.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보고서 세미나 자료 등 35

다.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를 고려한 선택과목 안내 자료 개발 사례 43

II.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향과 편성 양상 48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향 50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주요 관점 50

나. 시·도 교육청의 편성·운영 관련 장학자료 52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양상 57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 양상 개괄 57

나. 문·이과 분리형 교육과정 편성 사례 58

다. 학기집중 이수 형태 편성 사례 63

라. 고교학점제 추진의 영향 63

III.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우수 사례 분석 66

1.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우수 사례 개관 68

가. 학교 교육과정 우수교 선정 68

나. 우수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특징 69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 분석 86

가. 개방형 선택·학기집중이수 편성 86

나. 영역 구분 학기제 또는 선택 확대 학년제 편성 127

다. 학년제 편성에서 학기제 편성으로 개선하고 있는 사례 137

IV. 고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174

1. 국가 수준 지원 사항 176

2. 교육청 수준 지원 사항 178

3. 학교 자체의 노력 요구 사항 185

4. 대학 차원의 지원 사항 187

가. 대학입시 정책을 통한 지원 187

나. 고교 대학 연계교육을 통한 지원 189

다. 고교 정규 교과목 운영 지원 192

V. 선택과목 가이드북 수정 196

1. 기 발간 가이드북의 문제 인식 198

가. 특정 전공 학업과 연관된 고교 선택과목을 각 대학의 특성에 맞게 일목요연하게 적시할 수 없는 문제 198

나. 비추천 과목의 경우, 학교 내 위상에 영향을 주는 문제 199

다. 다양한 가이드북이 등장한 후 정본에 대한 요구 제기 199

라. 온라인 탑재 형태로 확장 200

2. 보완의 방향 200

가. 현 가이드북 체제를 기반으로 수정 및 보완 200

나. 교사용 가이드북에 들어갈 추가적 내용 추천 201

다. 고교 과목 중심의 안내 체제로 전환 203

3. 고교 과목 중심의 선택 안내 사례 206

가. 수학 교과의 〈기하〉 206

나. 사회 교과의 〈사회문제탐구〉 208

다. 과학 교과, 〈물리학 II〉 209

라. 과학 전문교과 I : 〈고급 물리학〉 211

VI. 결론 및 제언 214

1. 결론 216

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공유, 대입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216

나. 학교의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는 교육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18

다. 학생 및 지도교사, 학부모 대상 진로 관련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219

2. 제언 220

가. 교사 재교육 및 교원 양성 관련 대책 220

나. 선택 교육과정이 대중의 지지를 얻게 하는 방안 추진 220

다. 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권장 221

라. 진로 지도 및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선 221

마. 진로진학의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 제공 222

바. 진로진학의 로드맵을 지원하는 나이스 체제 구축 223

사. 대입제도의 개선 224

참고문헌 227

부록 230

부록1. 자문요청 의뢰서 232

부록2. 포럼 토론문 234

〈표 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편성 예시 23

〈표 I-2〉 2학년 2학기 기초 교과 영역 선택 예시 27

〈표 I-3〉 진로와 연계한 학생 선택 예시 29

〈표 I-4〉 부산사대부고의 2018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표(안) 31

〈표 I-5〉 4대 계열 15개 진로탐색 과정 34

〈표 I-6〉 학점제 연구학교의 책임 과제 37

〈표 I-7〉 고교 학점제 도입 시 예상되는 고등학교 교육의 변화 양상 38

〈표 I-8〉 맞춤형 고교과정 편성 시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 43

〈표 I-9〉 선택과목 안내 자료 개발 사례 44

〈표 I-10〉 대학 설립·운영규정 내 계열별 구분 45

〈표 II-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장학자료(서울특별시교육청, 2017) 53

〈표 II-2〉 문·이과를 분리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59

〈표 II-3〉 학기제이나 문·이과 구분 편성 사례 60

〈표 II-4〉 학기집중 이수 형태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63

〈표 III-1〉 학교 교육과정 분류 기준 68

〈표 III-2〉 빛고을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74

〈표 III-3〉 2019학년도 동일여고 2학년 선택과목별 등급 예상(1~3등급) 78

〈표 III-4〉 학교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성과와 한계 81

〈표 III-5〉 교육과정 편제표(학교 지정, 2018 신입생 기준, 동일여고) 86

〈표 III-6〉 교육과정 편제표(2학년 선택, 2018 신입생 기준, 동일여고) 87

〈표 III-7〉 교육과정 편제표(3학년 선택, 2018 신입생 기준, 동일여고) 88

〈표 III-8〉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설과목 선정 과정(동일여고) 91

〈표 III-9〉 2019학년도 2학년 선택과목별 등급 예상(1~3등급, 동일여고) 94

〈표 III-10〉 2019 입학생 3학년 교육과정안(동일여고) 98

〈표 III-11〉 본교 과목 선택에 대한 규정(논산대건고) 101

〈표 III-12〉 2018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절차(논산대건고) 103

〈표 III-13〉 선택이수 단위 비율(논산대건고) 104

〈표 III-14〉 교육과정설명회 개최 일정(논산대건고) 105

〈표 III-15〉 2019 신입생 교육과정 편성표(논산대건고) 106

〈표 III-16〉 공동 교육과정 협의사항(논산대건고-쌘뽈여고) 109

〈표 III-17〉 정규 내 공동 교육과정(논산대건고) 109

〈표 III-18〉 정규 외 공동 교육과정(논산대건고) 110

〈표 III-19〉 학기별 과목 선택 현황(논산대건고) 116

〈표 III-20〉 2018학년도 1학기 시간표 중 일부(논산대건고) 120

〈표 III-21〉 교과별 교사 수급현황(2018년 기준, 논산대건고) 121

〈표 III-22〉 사회, 과학 교사 수업 배정현황 (2018년 기준, 논산대건고) 123

〈표 III-23〉 학기제이면서 선택군을 나눈 학교 사례(경구고) 128

〈표 III-24〉 학기제이면서 선택군을 나눈 학교 사례(대영고) 129

〈표 III-25〉 학년제이면서 선택 범위를 넓힌 학교 사례(수성고) 131

〈표 III-26〉 학년제이면서 선택 범위를 넓힌 학교 사례(대정고) 133

〈표 III-27〉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범위 발표 후 수정사항(수성고) 143

〈표 III-28〉 학년제 편성 사례(수성고) 144

〈표 III-29〉 2018년 공동 교육과정 운영(수성고) 147

〈표 III-30〉 학생 선택 자율과정 운영(수성고) 147

〈표 III-31〉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수성고) 148

〈표 III-32〉 예술 교과 선택권 확대(수성고) 149

〈표 III-33〉 교양, 전문 교과 선택권 확대(수성고) 150

〈표 III-34〉 2018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최종 편성안(수성고) 152

〈표 III-35〉 2019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최종 편성안(수성고) 156

〈표 III-36〉 과목 선택 안내서 내용 예시(수성고) 161

〈표 III-37〉 2학년 학업계획서(중마고) 165

〈표 III-38〉 3학년 학업계획서(중마고) 167

〈표 III-39〉 수요조사 결과(중마고) 169

〈표 III-40〉 과목 선택 조사 결과 - 교양과목 쏠림 현상(중마고) 171

〈표 III-41〉 교양과목 선택방식 조정 후(중마고) 171

〈표 IV-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실제 운영 및 지원내용 비교 178

〈표 VI-1〉 학기 선택 이수와 학년 선택 이수 학생의 이수 과목 비교(예시) 225

[그림 I-1] 연구개발 협의회 운영 21

[그림 I-2] 교육부 : 학생 진로·진학에 따른 과목 선택 가이드북 예시 46

[그림 I-3] 서울특별시교육청 : 선택과목 안내서 예시 47

[그림 III-1] 화상 기기 활용 사진(논산대건고) 112

[그림 V-1] 가이드북 내 교육과정 안내 자료 예시(수학)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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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497964 379.155 -1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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