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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기술 연구개발사업 지원현황 분석 및 공백기술 조사를 통한 지원 전략 수립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9
청구기호
338.4779 -19-1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76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 17-8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8197
제어번호
MONO1201911104
주기사항
수탁기관: 비움소프트 주식회사
연구책임자: 변인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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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개요 11

(1) 사업 추진 개요 13

1. 사업명 13

2. 사업기간 13

3. 사업범위 13

4. 사업의 목표 14

(2) 연구내용 및 수행방법 15

1. 환경 분석 15

2. 현황 분석 15

3. CT R&D 비전 및 추진방향성 제시 16

Ⅱ. 환경 분석 17

(1) 국내 정책 환경 분석 19

1. 국정목표, 문화비전2030 및 콘텐츠 중장기 전략 19

2.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 21

3. 『문화기술(CT) 로드맵 2020』 및 기타 관련 정책 29

4. 국내 정책 환경 분석을 통한 종합 시사점 33

(2) 해외 정책 환경 분석 36

1. 미국의 정책 동향 36

2. EU의 정책 동향 38

3. 영국의 문화기술 R&D 지원 정책 동향 43

4. 중국의 정책 동향 55

(3) 국내외 산업 동향 분석 60

1. 국내 문화산업 주요 동향 60

2. 미국의 관련 산업 동향 61

3. 유럽 및 영국의 관련 산업 동향 63

4. 중국의 관련 산업 동향 67

(4) 기술 환경 분석 69

1.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 분석 69

2. 인공지능(AI) 기술 분석 75

3. 실감기술 분석 83

4. 기타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분석 92

Ⅲ. 현황 분석 101

(1) 현황 분석 프레임워크 103

1. 선행연구/문헌 검토 103

2. 본 연구의 현황 분석 프레임워크 정의 106

(2) 국내 CT R&D 데이터 114

1. 분석 대상 과제 114

2. 분석 대상 데이터 114

(3) EU의 CT R&D 데이터 116

1. 분석 대상 과제 개요 116

2. 분석 대상 과제 선정 기준 118

3. 분석 대상 과제 선정 결과 119

(4) 국내-EU 데이터 비교 분석 주요결과 120

1. 개요 120

2. 국내-EU 데이터 전체 비교 분석 주요결과 요약 120

3. 장르별 국내-EU 데이터 비교 분석 결과 130

4. 가치사슬별 국내-EU 데이터 비교 분석 결과 135

5. 기술별 국내-EU 데이터 비교 분석 결과 141

Ⅳ. 비전 제시 및 결론 169

(1) 환경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171

1. 국내외 정책 및 산업ㆍ기술 동향의 연계 분석을 통한 방향성 제시 171

(2) 현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174

1. 국내와 EU의 CT R&D 과제 비교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방향 제시 174

(3) 시사점 종합 및 결론 184

판권기 187

[표 1-1] 사업 수행 범위 13

[표 2-1] 제1차 및 제2차 기본계획 주요 차이 비교 22

[표 2-2] 제1차 및 제2차 기본계획 CT R&D 주요 성과 사례 비교 23

[표 2-3] CT R&D 기본계획 변화 27

[표 2-4] 5대 유망분야와 15대의 전략콘텐츠 30

[표 2-5] 5대 유망사업의 활용 영역/장르 및 서비스 형태 31

[표 2-6] 7대 유망서비스업 분야 및 주요 업종 33

[표 2-7] 미국 CT R&D 프로젝트 주요 사례 37

[표 2-8] EU CT R&D 프로젝트 주요 사례 40

[표 2-9] 영국의 창조산업 지원 주요 기관/단체 46

[표 2-10] 영국 CT R&D 프로젝트 주요 사례 52

[표 2-11] 중국의 주요 문화ㆍ기술 통합 정책 56

[표 2-12] 중국의 주요 VR 지원 정책 58

[표 2-13] 국내 문화산업 주요 동향/이슈 60

[표 2-14] 미국 문화산업 주요 동향/이슈 62

[표 2-15] 유럽 및 영국의 문화산업 주요 동향/이슈 63

[표 2-16] 중국 문화산업 주요 동향/이슈 67

[표 2-17] 사물인터넷 기술의 문화 산업 활용/응용 사례 70

[표 2-18] 빅데이터의 형태에 따른 분류와 그 특징 비교 73

[표 2-19] 주요국의 빅데이터 기술 상대수준 비교 74

[표 2-20] 빅데이터 기술의 문화 산업 활용/응용 사례 74

[표 2-21] 인공지능의 정의 76

[표 2-22]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세부 기술 분류 77

[표 2-23] 인공지능 메가트렌드의 인공지능 필요요소 매칭 및 활용 가능성 79

[표 2-24] 현장 요구사항 및 관련 인공지능 기술 81

[표 2-25] 인공지능 기술의 문화 산업 활용/응용 사례 82

[표 2-26] VRㆍAR 기술의 문화 산업 활용/응용 사례 85

[표 2-27] 주요국의 ARㆍMRㆍVR 기술 상대수준 비교 87

[표 2-28] 주요국의 ARㆍMRㆍVR 기술 격차 비교 87

[표 2-29] 유럽의 VR 및 AR 선두 국가들 88

[표 2-30] 바이두의 주요 VR 관련 프로젝트 89

[표 2-31] 주요국의 홀로그램 기술 상대수준 및 기술 격차 비교 91

[표 2-32] 문화 산업의 홀로그램 주요 적용 분야 91

[표 2-33]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특징 93

[표 2-34] 블록체인의 주요 기능 94

[표 2-35] 주요국의 블록체인 기술 상대수준 및 기술 격차 비교 95

[표 2-36]/[표4-1] 여러 문화산업/장르에서 블록체인 활용 주요 사례 96

[표 2-37]/[표2-36] 3D프린팅 기술의 문화 산업 활용/응용 사례 99

[표 3-1] 한국콘텐츠진흥원(2017)의 문화장르별 기술분류표 103

[표 3-2] 한국콘텐츠진흥원(2017)의 문화기술 대분류 및 중분류 106

[표 3-3] 본 연구의 장르 구분 107

[표 3-4] 본 연구의 CT특화기술 구분 110

[표 3-5] 본 연구의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구분 113

[표 3-6] 한국콘텐츠진흥원 CT R&D 해당 데이터 추출 결과(장르별 구분) 114

[표 3-7] FP7 내의 CT R&D 해당 과제 추출 결과(장르별 구분) 118

[표 3-8] Horizon2020 내의 CT R&D 해당 과제 추출 결과(장르별 구분) 119

[표 3-9] 국내-EU 데이터 비교 분석 주요결과 요약 121

[표 3-10]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소분류별 과제 수ㆍ연구금액ㆍ과제 당 연구금액 순위 166

[표 3-11]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소분류별 과제 수ㆍ연구금액ㆍ과제 당 연구금액 순위 167

[표 4-1] 국내 정책의 주요 공통 키워드 도출 171

[표 4-2] 해외 정책 및 국내외 산업ㆍ기술 동향 공통 키워드 도출 172

[그림 1-1] 사업의 목표 14

[그림 2-1] CT R&D 1차 기본계획 - 6대 핵심전략분야 및 18대 전략제품군 21

[그림 2-2] CT R&D 2차 기본계획 - 추진전략 22

[그림 2-3] 영국 창조산업의 영역별 부가가치(2016년 기준) 44

[그림 2-4] 2010-2016 총부가가치 변화(영국 평균 vs. 창조산업) 45

[그림 2-5] 사물인터넷의 개념 69

[그림 2-6] 미디어산업 가치사슬에서 블록체인의 관련성 98

[그림 3-1]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가치사슬 재정의 109

[그림 3-2] 국내 데이터 전체: 장르별 과제 수 비중 130

[그림 3-3] EU 데이터 전체: 장르별 과제 수 비중 131

[그림 3-4] 국내 데이터 전체 - 장르별 연구금액 비중 132

[그림 3-5] EU 데이터 전체: 장르별 연구금액 비중 132

[그림 3-6]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장르별 과제 수 비중 비교(종합) 134

[그림 3-7]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장르별 연구금액 비중 비교(종합) 134

[그림 3-8] 국내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과제 수 비중 135

[그림 3-9] EU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과제 수 비중 136

[그림 3-10] 국내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연구금액 비중 136

[그림 3-11] EU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연구금액 비중 137

[그림 3-12]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과제 수 비중 비교(종합) 139

[그림 3-13]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가치사슬별 연구금액 비중 비교(종합) 140

[그림 3-14] 국내 데이터 전체: CT특화기술 vs.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비중(과제 수) 141

[그림 3-15] EU 데이터 전체: CT특화기술 vs.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비중(과제 수) 142

[그림 3-16] 국내 데이터 전체: CT특화기술 vs.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비중(연구금액) 143

[그림 3-17] EU 데이터 전체: CT특화기술 vs.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비중(연구금액) 143

[그림 3-18] 국내: CT특화기술 중분류별 비중(과제 수) 145

[그림 3-19] EU: CT특화기술 중분류별 비중(과제 수) 145

[그림 3-20] 국내: CT특화기술 중분류별 비중(연구금액) 146

[그림 3-21] EU: CT특화기술 중분류별 비중(연구금액) 146

[그림 3-22] 국내 및 EU: CT특화기술 장르공통 소분류별 과제 수 비중 비교 147

[그림 3-23] 국내 및 EU: CT특화기술 장르공통 소분류별 연구금액 비중 비교 148

[그림 3-24] 국내 및 EU: CT특화기술 장르특화 소분류별 과제 수 비중 비교 149

[그림 3-25] 국내 및 EU: CT특화기술 장르특화 소분류별 연구금액 비중 비교 150

[그림 3-26]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해당 과제 수 비중 비교 151

[그림 3-27] 국내 및 EU 데이터 전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해당 과제 연구금액 비중 비교 152

[그림 3-28]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비중(과제 수) 153

[그림 3-29]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비중(과제 수) 154

[그림 3-30] 국내 데이터 전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비중(연구금액) 155

[그림 3-31] EU 데이터 전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비중(연구금액) 155

[그림 3-32] 국내 및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과제 수 비중 비교(종합) 157

[그림 3-33] 국내 및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중분류별 연구금액 비중 비교(종합) 157

[그림 3-34]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사용빈도 수(과제 수) 158

[그림 3-35]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사용빈도 수(과제 수) 159

[그림 3-36] 국내 및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소분류별 해당 과제 수 비중 비교 160

[그림 3-37]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연구금액 161

[그림 3-38]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연구금액 161

[그림 3-39] 국내 및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소분류별 해당 연구금액 비중 비교 162

[그림 3-40]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과제 당 평균 연구금액 163

[그림 3-41]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과제 당 평균 연구금액 164

[그림 3-42] 국내 및 EU: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 소분류별 과제 당 평균 연구금액 비중 비교 165

[그림 4-1] 공통 키워드 연계분석을 통한 방향성 제시 173

[그림 4-2] 국내: 4차산업혁명 관련기술 해당 과제 연구금액 추이(2009~2018)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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