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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연구협력진
머리말 / 홍원표
목차
l.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방법 21
II. 이론적 배경 26
1. 신설과목의 의미와 개설 절차 28
2. 신설과목과 인정 도서 33
3. 고교 교육과정의 변화와 신설과목의 역할 38
III. 신설과목 운영실태 44
1.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6
가. 일반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7
나. 자율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9
다. 특목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1
라. 특성화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2
2. 중복 개설을 고려한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3
가. 중복 제외 일반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4
나. 중복 제외 자율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6
다. 중복 제외 특목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8
라. 중복 제외 특성화고 교과군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61
3. 신설과목 중복 개설 현황 63
IV. 국내외 고등학교 신설과목 개발 및 운영 사례 68
1. A고등학교의 신설과목 운영 사례 70
가. 학교 소개 71
나. 신설과목 개설 배경과 현황 72
다. 신설과목 개설·운영의 효과와 어려움 75
2. B고등학교의 신설과목 운영 사례 78
가. 학교 소개 78
나. 신설과목 개발의 필요성 79
다. 신설과목 개발 과정 80
라. 시범 운영 분석 및 평가 83
마. 과목 신설의 효과와 어려움, 제언 87
3. C고등학교의 신설과목 운영 사례 89
가. 학교 소개 89
나. 신설과목 배경과 현황 91
다. 신설과목 개설 운영의 효과와 어려움 93
4. 미국 뉴욕 주의 라이 시티 교육청의 신설과목 절차 95
가. 라이 시티 교육청 소개 95
나. 신설과목 제안서 96
5. 요약 및 시사점 99
V. 신설과목에 대한 학교 현장 의견 102
1. 고등학교 설문 조사 104
가. 분석대상 분포 104
나. 신설과목 개설 경험 및 인식 105
다. 신설과목 개설 및 운영의 문제점 114
라. 신설과목 활성화 방안 요구도 127
2. 시·도교육청 전문가 의견 조사 133
가.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33
VI. 요약 및 제언 140
1. 연구 결과 요약 142
가. 신설과목 운영 실태 요약 142
나. 설문 및 델파이조사 결과 요약 143
2. 정책 제언 145
참고문헌 153
부록 156
1. 시·도교육청 담당자 의견조사 문항(1차) 156
2. 시·도교육청 담당자 의견조사 문항(2차) 160
3. 설문조사 문항 163
〈표 I-1〉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제2017-5호) 17
〈표 I-2〉 서울특별시교육청 신설과목 승인절차 18
〈표 I-3〉 설문조사 참여 고등학교 현황 22
〈표 I-4〉 학교 특성에 따른 설문조사 참여 고등학교 분포 23
〈표 II-1〉 교과목 신설 승인에 대한 시·도 교육청의 관련 조항 예시 30
〈표 II-2〉 경기도교육청 교과목 신설 승인 신청서 32
〈표 II-3〉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배당 기준 38
〈표 II-4〉 고교 학점제 적용 일정 40
〈표 III-1〉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7
〈표 III-2〉 일반고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8
〈표 III-3〉 자율고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0
〈표 III-4〉 특목고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1
〈표 III-5〉 특성화고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53
〈표 III-6〉 중복 제외 일반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5
〈표 III-7〉 중복 제외 일반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56
〈표 III-8〉 중복 제외 자율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7
〈표 III-9〉 중복 제외 자율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58
〈표 III-10〉 중복 제외 특목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9
〈표 III-11〉 중복 제외 특목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60
〈표 III-12〉 중복 제외 특성화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61
〈표 III-13〉 중복 제외 특성화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62
〈표 III-14〉 신설과목명 및 고교 유형에 따른 중복 개설 현황(10개 이상 중복... 63
〈표 III-15〉 신설과목명 및 고교 유형에 따른 중복 운영 현황(3,000단위 이상... 65
〈표 IV-1〉 A고등학교 신설과목 운영 현황 73
〈표 IV-2〉 A고등학교 신설과목 목표 및 내용 73
〈표 IV-3〉 A고등학교-B여자고등학교 밴드형 교육과정 75
〈표 IV-4〉 B고등학교 교육 목표 구현 중점 과제 78
〈표 IV-5〉 미디어 읽기 과목 교육과정 82
〈표 IV-6〉 미디어 읽기 과목 개요 및 목차 82
〈표 IV-7〉 C고등학교의 2018년 학년도 예술 교육과정 편성표 92
〈표 IV-8〉 C고등학교의 2019년 학년도 신설과목 신청 목록 93
〈표 IV-9〉 뉴욕 주 라이 시티 교육청의 신설과목 제안서 97
〈표 IV-10〉 라이 시티 교육청의 신설과목 심사 절차 98
〈표 V-1〉 분석대상 분포 104
〈표 V-2〉 신설과목 개설 및 운영 경험 응답 분포 106
〈표 V-3〉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신설과목 개설 및 운영 경험 차이 107
〈표 V-4〉 신설과목 개설에 대한 교사 인식 응답 분포 108
〈표 V-5〉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신설과목 개설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109
〈표 V-6〉 신설과목 개설 필요성 인식 응답 분포 110
〈표 V-7〉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신설과목 개설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110
〈표 V-8〉 향후 신설과목 필요성에 대한 예상 응답 분포 111
〈표 V-9〉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향후 신설과목 필요성에 대한 예상 차이 112
〈표 V-10〉 신설과목이 필요한 이유 응답 빈도 113
〈표 V-11〉 교과군별 신설과목 필요성 113
〈표 V-12〉 신설과목 개설 및 운영의 문제점 114
〈표 V-13〉 신설과목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부족 응답 분포 116
〈표 V-14〉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신설과목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부족 차이 117
〈표 V-15〉 인정 도서 및 수업자료 개발의 어려움 응답 분포 118
〈표 V-16〉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인정 도서 및 수업자료 개발의 어려움... 118
〈표 V-17〉 신청서 작성 등 행정 절차의 어려움 응답 분포 119
〈표 V-18〉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신청서 작성 등 행정 절차의 어려움 차이 120
〈표 V-19〉 비용 부담 문제 응답 분포 121
〈표 V-20〉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비용 부담 문제 차이 121
〈표 V-21〉 담당 교원 확보 문제 응답 분포 122
〈표 V-22〉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담당 교원 확보 문제 차이 123
〈표 V-23〉 학생 요구 적시 충족의 문제 응답 분포 124
〈표 V-24〉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학생 요구 적시 충족 차이 125
〈표 V-25〉 개설 신설과목 정보 부족 응답 분포 126
〈표 V-26〉 소속 고교 특성에 따른 개설 신설과목 정보 부족 차이 126
〈표 V-27〉 신설과목 활성화 방안의 중요도-실행도 평균 비교 128
〈표 V-28〉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활성화 방안의 중요도-실행도 평균 비교 130
〈표 V-29〉 고교 유형별 중요도-실행도 분석에 따른 유지 및 집중 영역 132
〈표 V-30〉 신설과목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 133
〈표 V-31〉 교사 인식 강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4
〈표 V-32〉 신설과목 신청의 충실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4
〈표 V-33〉 신설과목 신청 양식 개선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5
〈표 V-34〉 신설과목 컨설팅 제공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5
〈표 V-35〉 타 시·도 교육청 신설과목 정보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6
〈표 V-36〉 과목 신설 규정 및 절차 완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6
〈표 V-37〉 자유로운 교과서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7
〈표 V-38〉 학교 현장 관리 강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7
〈표 V-39〉 교육청 차원의 신설과목 및 도서 개발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8
〈표 V-40〉 신설과목 개설 관련 교육부 차원의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8
〈표 V-41〉 항목의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9
[그림 III-1] 고교 유형별 신설과목 개설 현황 47
[그림 III-2] 일반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49
[그림 III-3] 자율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0
[그림 III-4] 특목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2
[그림 III-5] 특성화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3
[그림 III-6] 중복 제외 일반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5
[그림 III-7] 중복 제외 일반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56
[그림 III-8] 중복 제외 자율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7
[그림 III-9] 중복 제외 자율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58
[그림 III-10] 중복 제외 특목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59
[그림 III-11] 중복 제외 특목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60
[그림 III-12] 중복 제외 특성화고 신설과목 개설 현황 62
[그림 III-13] 중복 제외 특성화고 신설과목 시수 현황 63
[그림 IV-1]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도 84
[그림 IV-2] 교사의 '미디어 읽기' 교재 개발 전문성 84
[그림 IV-3] '미디어 읽기' 교재 세부 내용 평가 1 85
[그림 IV-4] '미디어 읽기' 교재 세부 내용 평가 2 86
[그림 IV-5] 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도 87
[그림 V-1] 신설과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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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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