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연구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1
1. 배경 2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7
3. 연구 방법 28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8
II. IB 교육과정 특징과 현황 29
1. IB 교육과정의 역사 31
2. IB 교육과정의 기본 구조 35
가. 초등교육 프로그램(Primary Years Programme. PYP) 35
나. 중등교육 프로그램(Middle Years Programme. MYP) 40
다. IBDP(Diploma Programme) 교육과정 47
3. IB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95
가. IB 교육과정의 교육이념과 추구하는 인간상 95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과 핵심역량 97
다. 역량과 학습력 98
라. 과정형평가 103
마. 핵심 개념 106
4. IBDP 교육과정과 평가의 기본 구조 109
III. IBDP 수업과 평가의 특징 123
1. IBDP에서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설계의 원리 125
가. IB 교육과정에서의 학력 개념과 역량 125
나. IB 교수학습의 원리와 구성주의 127
다.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128
2. IBDP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129
가.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제시방법 129
나. 학습자 중심 수업과 교사 전문성 147
3.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로서의 과정 설계 153
가. 교육과정-수업-평가-성찰의 순환적 과정 153
나. 목표설정(Inquiry)-교수학습(Action)-성찰(Reflection)의 순환 구조 159
다. 설계를 위한 단계별 질문들 163
4. 수업의 특징 178
가. 이해를 위한 도구로서의 지식 학습 178
나. 의미 구성 과정으로서의 질문과 토론 180
다. 귀납과 연역의 순환 과정으로서의 학습 183
5. 평가의 특징 186
가. 절대평가 : 선발적 평가관에서 발달적 평가관으로 186
나.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193
라. 역량에 대한 평가 205
마.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 설계 216
사. 평가의 일체화(수업과정, 성취도, 교사역량 평가의 일체화) 230
6. IBDP에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와 과정형평가의 특징 235
가. 평가와 교육과정의 역설계 237
나. 빅 아이디어 중심의 평가 설계 238
다. 개인맞춤형 과제와 자기주도학습 240
라. 비구조화된 수행 과제 241
마. 발표와 시연을 통한 자기 지식의 실현과 다면형 평가 241
바. 구성주의 원리에 따른 비누적적 평가(결과중심의 과정형평가) 242
사. 정교한 평가 시스템 적용을 통한 수업의 질관리와 책무성 확보 243
IV. 국내외 도입 현황 및 대학입학전형에서의 활용 245
1. IBDP와 대입 247
2. IBDP 이수자들의 대학 진학 248
가. 해외 사례 248
나. 국내 사례 266
3. IBDP와 대학입학전형 270
가. IBDP 대학입학 및 대학수학 현황 270
나. 현행 국내 대입 전형과 IBDP 이수 결과의 대입 전형 활용 272
다. IB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형 운영 가능성 275
4. 일본의 IB 도입 현황 277
가. 일본의 IB 도입 배경 및 과정 277
나. IB 교육과정 인정교 확대 정책 281
다. IB 교육과정 인정교 현황 284
라. 일본어에 의한 IB 교육과정 운영 및 확충 292
마. IB 교육과정 운영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294
5. IB 도입 및 운영 관련 비용 현황 299
가. IB 인증 비용 299
나. IB 교육과정 수업료 300
다. IBDP 수험료 301
6. AP 교육과정 운영 현황 302
가. 개요 302
나. AP에서의 시험과 성적 305
다.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AP 편성 및 운영 사례 306
라. 대입에서의 활용 311
V. 결론 313
1. 요약 및 제언 315
2. 후속 연구 과제에 대한 제언 324
참고문헌 331
부록 337
[부록 1] IB 일본 고문 위원회 보고서 : IB의 일본 도입추진을 위한 제언 339
[부록 2] IB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생각하는 유식자 회의 중간 정리(2017. 05) 372
〈표 II-1〉 단계별 IB 교육과정 33
〈표 II-2〉 PYP의 5가지 기본 요소 38
〈표 II-3〉 IBDP의 핵심 필수영역 50
〈표 II-4〉 IBDP의 6가지 교과학습 영역 52
〈표 II-5〉 IBDP 시험 현황(2017년 5월 기준) 53
〈표 II-6〉 IBDP 시험 현황(2017년 11월 기준) 53
〈표 II-7〉 TOK 학습자상 60
〈표 II-8〉 에세이 평가표 68
〈표 II-9〉 프레젠테이션 평가표 70
〈표 II-10〉 CAS 프로젝트 제안서 75
〈표 II-11〉 CAS Learning Outcome 79
〈표 II-12〉 CAS 인터뷰 81
〈표 II-13〉 Extended Essay의 학습자상과의 연관성 83
〈표 II-14〉 EE(Extended Essay) 진행절차 84
〈표 II-15〉 EE(Extended Essay) 1차 Formal Reflection 85
〈표 II-16〉 EE(Extended Essay) 2차 Formal Reflection 86
〈표 II-17〉 EE(Extended Essay) 3차 Formal Reflection 87
〈표 II-18〉 EE(Extended Essay) 평가 기준표 89
〈표 II-19〉 IB가 추구하는 인간상 96
〈표 II-2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97
〈표 II-21〉 필수 이수 과정 평가 방식 110
〈표 II-22〉 주요 교과의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비율 112
〈표 II-23〉 IBDP 수학 평가 방법 113
〈표 II-24〉 IBDP 수학 내부평가 평가기준 114
〈표 II-25〉 수학지필평가 117
〈표 III-1〉 학력중심 /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원리 128
〈표 III-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각 단계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130
〈표 III-3〉 Contents : Language A와 Mathematics HL 132
〈표 III-4〉 Approaches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 133
〈표 III-5〉 문학 교과 구성요소 138
〈표 III-6〉 문학 영역1 교육과정 설명 140
〈표 III-7〉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 교육과정 및 내용 구성 141
〈표 III-8〉 IBDP 수학(SL / HL) 교육과정 구성요소 143
〈표 III-9〉 수학 HL 교육과정 내용 예시 : 1주제-대수 1.1~1.2 146
〈표 III-10〉 Written Assessment Criterion -HL and SL 188
〈표 III-11〉 Written Assessment Criterion : Criterion B-Knowledge and... 192
〈표 III-12〉 국어 A : 문학 평가의 특성 195
〈표 III-13〉 과목별 평가 방식에 따른 반영 비율 197
〈표 III-14〉 IBDP의 내부평가 과제 유형 206
〈표 III-15〉 수학과 내부평가 기준 210
〈표 III-16〉 내부평가의 다양한 주제 예시 215
〈표 III-17〉 필수 이수과정 평가 방식 218
〈표 III-18〉 연구과제 설정의 예시 221
〈표 III-19〉 EE Marksheet Template(Criterion A,B,C) 222
〈표 III-20〉 EE Marksheet Template(Criterion D,E) 226
〈표 III-21〉 국어과 평가의 사례 233
〈표 III-22〉 국어 A : 문학 평가의 특성 234
〈표 III-23〉 주요 교과의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비율 236
〈표 III-24〉 시각예술 기본 수준의 교육과정 개요 237
〈표 III-25〉 시각예술 표준 수준의 평가 238
〈표 III-26〉 영어 / 한국어 / 중국어 그리고 문학 표준수준 평가 241
〈표 IV-1〉 영국 Cambridge 대학의 전공별 IBDP 요구사항 249
〈표 IV-2〉 영국 Oxford 대학의 전공별 IBDP 요구사항 249
〈표 IV-3〉 영국 King's College London 대학의 전공별 IBDP 요구사항 251
〈표 IV-4〉 IB-Tariff Point 점수 변환 테이블 252
〈표 IV-5〉 IBDP를 대학입시에서 인정하는 일본의 주요 대학들 254
〈표 IV-6〉 IB를 활용한 대학 입학자 선발 사례(2017년 10월 기준) 255
〈표 IV-7〉 2020학년도(현 고2) 주요대학 수시 최저기준 및 수시-정시 선발 비율 267
〈표 IV-8〉 일본의 IB 도입 과정 280
〈표 IV-9〉 일본의 IB 도입 학교 추이 285
〈표 IV-10〉 일본의 IB 도입 학교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8.9.29. 기준) 285
〈표 IV-11〉 일본의 IB 도입 학교 288
〈표 IV-12〉 일본어 DP에 따른 그룹별 이수과목 293
〈표 IV-13〉 코어 과목 294
〈표 IV-14〉 오카야마대학 교원 양성 과정의 IB 교원 자격에 필요한 과목 297
〈표 IV-15〉 IB 인증 비용 299
〈표 IV-16〉 IBDP 시험 응시료 302
〈표 IV-17〉 민족사관고 필수 및 선택과목 편성표(발췌) 306
〈표 IV-18〉 민족사관고등학교 개설과목 중 탐구영역 AP과목 309
〈표 IV-19〉 청심국제고 선택과목 편성표(발췌) 309
[그림 II-1] IB 인증 프로그램 수(2010-2017, 세계) 33
[그림 II-2] 지역별 IB 인증 프로그램 수(2016-2017) 34
[그림 II-3] 연도별 IB 등록자 수(2010-2017) 34
[그림 II-4] IB PYP 설계모형 35
[그림 II-5] IB MYP 설계모형 41
[그림 II-6] MYP 평가 유형 45
[그림 II-7] IBDP 학교 수(2017년 5월 기준) 47
[그림 II-8] IBDP 학교 수(2017년 11월 기준) 48
[그림 II-9] IBDP Candidate 학생 수(2017년 5월 기준) 48
[그림 II-10] IBDP Candidate 학생 수(2017년 11월 기준) 48
[그림 II-11] IBDP 설계모형 49
[그림 II-12] 2013-2017 IBDP 합격자 비율 및 평균 점수(2017년 5월 기준) 54
[그림 II-13] 2013-2017 IBDP 합격자 비율 및 평균 점수(2017년 11월 기준) 54
[그림 II-14] 2013-2017 IBDP 만점자 수(2017년 5월 기준) 55
[그림 II-15] 2013-2017 IBDP 만점자 수(2017년 11월 기준) 55
[그림 II-16] 2013-2017 보너스 점수 분표(2017년 5월 시험 기준) 56
[그림 II-17] 2013-2017 보너스 점수 분표(2017년 11월 시험 기준) 56
[그림 II-18] 2018 DP 시험일정 59
[그림 II-19] 지식의 일반적인 문제들과 지식 문제들 64
[그림 II-20] TOK 지식체계 66
[그림 II-21] 2017년도 TOK 점수 분포 67
[그림 II-22] CAS experience 등록 73
[그림 II-23] CAS 활동 절차 74
[그림 II-24] CAS stage 76
[그림 II-25] EE(Extended Essay) 1차 Formal Reflection 예시 86
[그림 II-26] EE(Extended Essay) 2차 Formal Reflection 예시 86
[그림 II-27] EE(Extended Essay) 3차 Formal Reflection 예시 87
[그림 II-28] EE(Extended Essay) 슈퍼바이저 코멘트 예시 87
[그림 II-29] Diploma Points Matrix 94
[그림 II-30] 인재상-인간상-핵심역량 98
[그림 II-31] 백워드 설계의 이해와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과의 관계 100
[그림 II-32] '21세기 교육 개념틀'(Fadel, 2016) 102
[그림 II-3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및 원리 105
[그림 II-34] IBDP 외부평가 조정 위계 120
[그림 II-35] IBDP 내부평가 조정 위계 121
[그림 III-1] 백워드 설계의 이해와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과의 관계 129
[그림 III-2] 러닝플래너(1) 165
[그림 III-3] 러닝플래너(2) 166
[그림 III-4] 러닝플래너(3) 167
[그림 III-5] 생물HL 러닝플래너 177
[그림 III-6] 문학 수업 프로세스 184
[그림 III-7] Korean A 평가기준 별 학생 성과 196
[그림 III-8] Paper1 199
[그림 III-9] Paper2 200
[그림 III-10] EE 평가 서식 203
[그림 III-11] 자기평가의 과정 209
[그림 III-12] 수학과 내부평가 과제의 예시(IA example) 213
[그림 III-13] Command Terms with Definition 214
[그림 III-14] Notation List 215
[그림 III-15] 교과별 평가 내용 및 비율 : 국어과 236
[그림 III-16] 교과별 평가 내용 및 비율 : 수학과 237
[그림 III-17] 교과별 평가 내용 및 비율 : 음악과 237
[그림 IV-1] Australian과 뉴질랜드 입학처의 대학 준비에 관한 인식들 271
[그림 IV-2] 영국에서 중등 교육 이후 학생들의 실적 271
[그림 IV-3] 미국 내 저소득층 학생들의 4년제 및 2년제 대학 진학률 272
[그림 IV-4] 일본 IB 인정 학교 수의 추이 29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