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2
Ⅰ. 서론 34
1. 조사 배경 및 목적 35
2. 조사 방법 37
가. 설문조사 37
나. FGD 38
다. 시계열자료 분석 38
3. 설문 구성 39
가. 설문조사 39
나. FGD 43
4. 조사 응답현황 44
가. 설문조사 44
나. FGD 46
Ⅱ. 자격취득자 47
종합분석 48
1. 자격취득 현황 48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49
3. 경제활동 현황 55
4. 자격취득 만족도 71
5.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86
6. 종합분석 94
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자 FGD 결과분석 100
예술전공자 136
1. 자격취득 현황 136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37
3. 경제활동 현황 142
4. 자격취득 만족도 154
5.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162
고졸/비전공자 104
1. 자격취득 현황 104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05
3. 경제활동 현황 110
4. 자격취득 만족도 122
5.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128
예술강사 170
1. 자격취득 현황 170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71
3. 경제활동 현황 175
4. 자격취득 만족도 186
5.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19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201
1. 자격취득 현황 201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202
3. 경제활동 현황 205
4. 자격취득 만족도 217
5.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223
Ⅲ.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231
1. 종합분석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 관련 기관/사업 참여단체) 232
가. 기관/단체 유형 232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32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35
라.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35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36
바.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38
사. 종합분석 240
2. 의무배치기관 246
가. 기관유형 246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47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52
라.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54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55
바.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62
사. 향후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지원사업 참여의향 268
3. 문화예술 관련 기관 269
가. 기관유형 269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70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73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74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77
바.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80
4.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281
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81
나.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84
다.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84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87
마.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90
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91
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91
나.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93
다.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94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95
마. 향후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지원사업 참여의향 296
Ⅳ. 결론 및 제언 297
참고문헌 300
[부록 1] 의무배치기관 관련 법령 303
[부록 2] 조사 참여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306
[부록 3]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317
[부록 4]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의향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325
[부록 5] 설문지 332
[부록 6] FGD 가이드라인 352
판권기 3
[표 1]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 개요 22
[표 2] 2016-2018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항목 비교 24
[표 3] 2016-2018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항목 비교 25
[표 4] 2018 문화예술 관련기관/참여단체 설문항목 26
[표 5] 자격소지자 대상 FGD 설문항목 27
[표 6]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8
[표 7]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8
[표 8] 문화예술 관련 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9
[표 9] 자격취득자 대상 FGD 참여현황 29
[표 10] 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 관련 세부 법령 35
[표 11] 자격취득요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상황 35
[표 12] 연도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상황 35
[표 13]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 개요 36
[표 14] 설문조사 개요 37
[표 15] FGD 개요 38
[표 16] 2016-2018 시계열자료 개요 38
[표 17] 2016-2018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항목 비교 40
[표 18] 2016-2018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항목 비교 41
[표 19] 2018 문화예술 관련기관/참여단체 설문항목 42
[표 20] 자격소지자 대상 FGD 설문항목 43
[표 21]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4
[표 22]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5
[표 23] 문화예술 관련 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5
[표 24] FGD 대상자 특성 46
[표 25]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48
[표 26]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50
[표 27]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동기 비교분석 (복수응답) 51
[표 28]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52
[표 29]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53
[표 30]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전후 직무 비교분석 (복수응답) 53
[표 31]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54
[표 32] 자격취득자의 과거 경제활동 여부 55
[표 33]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56
[표 34]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57
[표 35] 2016-2018 경제활동 참가율 변동 58
[표 36] 2017-2018 가중적용 전후 경제활동 참가율 비교분석 59
[표 37]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60
[표 38]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61
[표 39]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62
[표 40]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63
[표 41] 2016-2018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여부 비교분석 64
[표 42]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65
[표 43]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66
[표 44]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66
[표 45]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_거주지별, 학력별 67
[표 46]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68
[표 47]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69
[표 4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강의중인 예술강사 활동영역 (복수응답) 70
[표 4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71
[표 50]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72
[표 51] 2017-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비교분석 73
[표 5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74
[표 53] 2017-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75
[표 5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76
[표 55] 2017-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77
[표 56]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78
[표 57]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관련 분야 종사별 79
[표 58] 2016-201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비교분석 80
[표 5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81
[표 60] 2016-201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82
[표 61]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_자격요건별, 성별 83
[표 62]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84
[표 63] 2016-201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85
[표 64]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 도움여부 86
[표 65]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87
[표 66]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거주지별, 학력별, 교육과정이수유형별 88
[표 67]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89
[표 68]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90
[표 69]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거주지별, 학력별, 교육과정 이수유형별 91
[표 70]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순위 92
[표 71]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2+3순위 93
[표 72] 경제활동 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4
[표 73] 경제활동 형태에 따른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94
[표 74] 경제활동 분야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5
[표 75] 경제활동 분야에 따른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95
[표 76] (문화예술 관련 분야) 근무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6
[표 77] (타 분야) 근무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6
[표 78] (문화예술 관련 분야) 현재 담당업무별 근무형태 97
[표 79] (타 분야) 현재 담당업무별 근무형태 97
[표 80] 담당업무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복수응답) 98
[표 81] 예술강사 활동영역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9
[표 82] 예술강사 활동영역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9
[표 83] 자격요건별 FGD대상자 조건 100
[표 84]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04
[표 85]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05
[표 86]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06
[표 87]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07
[표 88]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108
[표 89] (고졸/비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109
[표 90]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10
[표 91] (고졸/비전공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11
[표 92]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12
[표 93]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13
[표 94] (고졸/비전공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14
[표 95] (고졸/비전공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15
[표 96]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16
[표 97]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17
[표 98]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18
[표 99] (고졸/비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19
[표 100] (고졸/비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20
[표 101] (고졸/비전공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21
[표 102]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22
[표 103]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23
[표 104]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24
[표 105]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25
[표 106] (고졸/비전공자) 구직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26
[표 107] (고졸/비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27
[표 108] (고졸/비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127
[표 109]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 도움여부 128
[표 110]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성별, 연령별, 거주지별 129
[표 111]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학력별, 교육과정이수유형별 130
[표 112]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31
[표 113]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성별, 연령별, 교육과정 이수유형별 132
[표 114]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거주지별, 학력별 133
[표 115]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순위 134
[표 116]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2+3순위 135
[표 117]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36
[표 118]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37
[표 119]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38
[표 120]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39
[표 121]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140
[표 122] (예술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141
[표 123]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42
[표 124] (예술전공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43
[표 125]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44
[표 126]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45
[표 127] (예술전공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46
[표 128] (예술전공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47
[표 129]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48
[표 130]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49
[표 131]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50
[표 132] (예술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51
[표 133] (예술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52
[표 134] (예술전공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53
[표 135]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54
[표 136]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55
[표 13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56
[표 138]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복수응답) 157
[표 139]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58
[표 140]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59
[표 141]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60
[표 142]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161
[표 143]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 도움여부 162
[표 144]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성별, 연령별, 거주지별 163
[표 145]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학력별, 교육과정 이수유형별 164
[표 146]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65
[표 14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교육과정 이수유형별, 성별, 연령별 166
[표 148]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거주지별, 학력별 167
[표 149]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순위 168
[표 150]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2+3순위 169
[표 151] (예술강사)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70
[표 152]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71
[표 153]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72
[표 154]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73
[표 155]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174
[표 156]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75
[표 157] (예술강사)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76
[표 158]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77
[표 159]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78
[표 160] (예술강사)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79
[표 161] (예술강사)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80
[표 162]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81
[표 163]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82
[표 164]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83
[표 165] (예술강사)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84
[표 166] (예술강사)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84
[표 167] (예술강사)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85
[표 168]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86
[표 169]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87
[표 170]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88
[표 171]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89
[표 172]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90
[표 173]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91
[표 174]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91
[표 175]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192
[표 176]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 도움여부 193
[표 177]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성별, 연령별, 거주지별 194
[표 178]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학력별, 교육과정 이수유형별 195
[표 179]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96
[표 180]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교육과정 이수유형별, 성별, 연령별 197
[표 181]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거주지별, 학력별 198
[표 182]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순위 199
[표 183]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2+3순위 200
[표 18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201
[표 18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202
[표 18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203
[표 18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204
[표 18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205
[표 18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206
[표 19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207
[표 19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208
[표 19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209
[표 19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210
[표 19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211
[표 19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212
[표 19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213
[표 19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214
[표 19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215
[표 19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216
[표 20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217
[표 20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218
[표 20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219
[표 20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220
[표 20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221
[표 20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222
[표 20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222
[표 20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 도움여부 223
[표 20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성별, 연령별 224
[표 20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_거주지별, 학력별 225
[표 21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226
[표 21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성별, 연령별 227
[표 21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_거주지별, 학력별 228
[표 21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순위 229
[표 21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1+2+3순위 230
[표 21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비교분석 232
[표 21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비교분석 233
[표 21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비교분석 233
[표 21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비교분석 (복수응답) 234
[표 21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비교분석 234
[표 220]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비교분석 235
[표 221]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비교분석 (복수응답) 235
[표 22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비교분석 236
[표 22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비교분석 236
[표 224]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비교분석 237
[표 225]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비교분석 237
[표 226]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비교분석 238
[표 227]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비교분석 238
[표 228]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및 배치 예상 인원 수 비교분석 238
[표 229]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39
[표 230] (의무배치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40
[표 231] (의무배치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41
[표 232]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42
[표 233]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43
[표 234]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44
[표 235]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45
[표 236] (의무배치기관) 소속기관 유형 246
[표 237]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47
[표 238] (의무배치기관) 2017-201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비교분석 247
[표 239] (의무배치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248
[표 240] (의무배치기관) 2017-201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비교분석 249
[표 241]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50
[표 242]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51
[표 243]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51
[표 244]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52
[표 245]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비교분석 253
[표 24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54
[표 247]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55
[표 248]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비교분석 255
[표 249]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56
[표 250]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비교분석 257
[표 251] (의무배치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58
[표 252]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비교분석 (복수응답) 259
[표 253]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60
[표 254]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비교분석 261
[표 255]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62
[표 25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63
[표 257]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63
[표 258]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63
[표 259] (의무배치기관) 2016-2018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의향 비교분석 264
[표 260]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계획 인원 수 비교분석 265
[표 261] (의무배치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66
[표 262] (의무배치기관) 2016-2018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의향 없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267
[표 263] (의무배치기관) 향후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지원사업 참여의향 268
[표 264] (문화예술 관련 기관) 소속기관 유형 269
[표 265]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70
[표 266] (문화예술 관련 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71
[표 267]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72
[표 268]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72
[표 269]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73
[표 270]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73
[표 271]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74
[표 272]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74
[표 273]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75
[표 274]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76
[표 275]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77
[표 276]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78
[표 277]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78
[표 278]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78
[표 279]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79
[표 280]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80
[표 281]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81
[표 282]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82
[표 283]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82
[표 284]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83
[표 285]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83
[표 286]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84
[표 287]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84
[표 288]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85
[표 289]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85
[표 290]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86
[표 291]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88
[표 292]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88
[표 293]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88
[표 294]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88
[표 295]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89
[표 296]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90
[표 297]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91
[표 298]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91
[표 299]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92
[표 300]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92
[표 301]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93
[표 30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93
[표 30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94
[표 304]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95
[표 30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95
[표 306]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95
[표 307]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96
[표 308]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향후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지원사업 참여의향 296
[그림 1]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49
[그림 2]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52
[그림 3]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65
[그림 4]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67
[그림 5]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 71
[그림 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73
[그림 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75
[그림 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78
[그림 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80
[그림 10]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83
[그림 11]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87
[그림 12]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88
[그림 13]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 90
[그림 14]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 91
[그림 15]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05
[그림 16]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06
[그림 17] (고졸/비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 109
[그림 18]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17
[그림 19]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22
[그림 20]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23
[그림 21]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24
[그림 22]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 129
[그림 23]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30
[그림 24]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 132
[그림 25]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 133
[그림 26]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37
[그림 2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38
[그림 28] (예술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141
[그림 29]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49
[그림 30]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54
[그림 31]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55
[그림 32]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57
[그림 33]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58
[그림 34]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59
[그림 35]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복수응답) 161
[그림 36]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 163
[그림 3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64
[그림 38]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 166
[그림 39]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 167
[그림 40]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71
[그림 41]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72
[그림 42]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82
[그림 43]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86
[그림 44]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87
[그림 45]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89
[그림 46]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90
[그림 47]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 194
[그림 48]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95
[그림 49]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교육방법 197
[그림 50]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 198
[그림 5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202
[그림 5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203
[그림 5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212
[그림 5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217
[그림 5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218
[그림 5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220
[그림 5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는 이유 224
[그림 5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225
[그림 5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의 227
[그림 6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추가/보충과목 228
[그림 61]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유형 232
[그림 62] (의무배치기관) 소속기관 유형 246
[그림 63]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50
[그림 64]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54
[그림 65] (의무배치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58
[그림 6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60
[그림 67]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62
[그림 68] (의무배치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66
[그림 69] (의무배치기관) 향후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지원사업 참여의향 268
[그림 70] (문화예술 관련 기관) 소속기관 유형 269
[그림 71] (문화예술 관련 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70
[그림 72]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71
[그림 73]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75
[그림 74]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76
[그림 75]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77
[그림 76]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79
[그림 77]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80
[그림 78]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81
[그림 79]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82
[그림 80]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86
[그림 81]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87
[그림 82]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89
[그림 83]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90
[그림 84]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91
[그림 8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92
[그림 86]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