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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국제 방송시장 조사 [전자자료] /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자료 ; 18-04
면수
595
제어번호
MONO120191156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서언 4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내용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8

2. 연구내용 28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방법 29

3. 보고서의 구성 30

4. 주요 개념정의 31

제2장 세계 방송 및 OTT 시장 현황 33

제1절 세계 방송시장 현황 33

제2절 세계 OTT 시장 현황 36

제3장 미국 39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9

1. 방송시장 매출액 39

2. 방송 가입자 40

3. 광고 매출액 41

4. 시청률 43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45

제2절 지상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8

1. 지상파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 48

2. 지상파 방송국 사업의 구조 57

제3절 미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6

1. PP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7

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72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91

1. 미국 OTT 시장의 구조 91

2. 미국 주요 OTT 사업자 현황 92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12

1. 응답자 특성 112

2. 주요 결과 113

[참고자료] 131

제4장 영국 132

제1절 방송시장 현황 132

1. 방송시장 매출액 132

2. 방송 가입자 현황 134

3. 광고 매출액 135

4. 시청률 138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140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143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143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145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159

1.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59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161

제4절 OTT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74

1. OTT시장의 구조 174

2. 주요 OTT 사업자 177

3. 주요 OTT 서비스 가입자 현황 179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82

1. 응답자 특성 182

2. 주요 결과 183

[참고자료] 201

제5장 프랑스 202

제1절 방송시장 현황 202

1. 방송시장 매출액 202

2. 방송 가입자 현황 203

3. 광고 매출액 204

4. 시청률 207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213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18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218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219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26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26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228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36

1. OTT 시장의 구조 236

2. 주요 OTT 사업자 237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243

1. 응답자 특성 243

2. 주요 결과 244

[참고자료] 262

제6장 독일 263

제1절 방송시장 개관 263

1. 방송시장 매출액 263

2. 방송 가입자 현황 264

3. 광고 매출액 265

4. 시청률 267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270

제2절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73

1. 지상파 방송 시장의 구조 273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277

제3절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88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289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292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303

1. OTT 시장의 구조 303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304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12

1. 응답자 특성 312

[참고자료] 331

제7장 일본 332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32

1. 방송시장 매 332

2. 방송 가입자 현황 333

3. 광고 매출액 334

4. 시청률 336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338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41

1.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341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55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355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359

제4절 OTT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69

1. OTT 서비스 매출액 369

2. 주요 OTT 서비스 가입자 현황 370

3. 주요 OTT 서비스 사업자 현황 372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77

1. 응답자 특성 377

2. 주요 결과 378

[참고자료] 395

제8장 중국 396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96

1. 방송시장 매출액 396

2. 방송 가입자 현황 397

3. 광고 매출액 398

4. 시청률 400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401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03

1.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403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404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08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408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409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12

1. OTT 시장 구조 412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414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424

1. 응답자 특성 424

2. 주요 결과 425

[참고자료] 442

제9장 주요국 방송시장 인수합병 동향 443

제1절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의 인수합병 특성 443

제2절 인수합병 사례 분석 453

1. Charter-Time Warner Cable 453

2. Altice - Cablevision 457

3. AT&T-DirecTV 460

4. DreamWorks Animation-AwesomenessTV 463

5. AT&T-Time Warner 467

6. Disney-Twenty-First Century Fox 471

7. Vodafone-Liberty Global 475

8. Comcast-Sky plc 478

참고문헌 483

[부록 1] 프랑스 본국 가구 보유 시청각 기기 연구 - 2018년 1/4 ~ 2/4분기 TV 대상 조사 결과 493

[부록 2] 2018년 프랑스 디지털 채널 가이드(Guide des chaines numerique)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504

[부록 3] 2018년도 정보통신백서(平成30年版情報通信白書) 중 방송시장(p.225~229) 번역 571

[부록 4] 일본 케이블TV의 현황(ケーブルテレビの現状, 2018년 7월) 번역 583

판권기 595

〈표 1-1〉 각 장별 구성 30

〈표 1-2〉 부록 목록 31

〈표 2-1〉 세계 방송 시장 규모 33

〈표 2-2〉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시장 규모(2017년 기준) 34

〈표 2-3〉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 플랫폼 가입자 비중(2017년 기준) 35

〈표 2-4〉 세계 주요국 OTT 가입자 수 추이 38

〈표 3-1〉 미국의 국가 일반정보 39

〈표 3-2〉 미국 방송시장 규모 40

〈표 3-3〉 미국 방송가입자 현황 40

〈표 3-4〉 미국의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2014~2017) 41

〈표 3-5〉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3

〈표 3-6〉 미국 주요 지상파 채널 시청점유율 44

〈표 3-7〉 미국 주요 유료방송 채널 시청점유율 45

〈표 3-8〉 미국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요약(2017년) 49

〈표 3-9〉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광고수익 50

〈표 3-10〉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시청점유율 현황 51

〈표 3-11〉 CBS Corporation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2

〈표 3-12〉 NBC Universal Media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4

〈표 3-13〉 21st Century Fox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6

〈표 3-14〉 미국 지상파 방송국 수 상위 사업자(2018년) 57

〈표 3-15〉 매출액 상위 10개 지상파 방송국 사업자(2018년) 58

〈표 3-16〉 Sinclair Broadcast Group 방송국 현황 59

〈표 3-17〉 21st Century Fox 직영 방송국 현황 62

〈표 3-18〉 CBS 직영 방송국 현황 64

〈표 3-19〉 Comcast 직영 방송국 현황 65

〈표 3-20〉 Walt Disney Company 직영 방송국 현황 66

〈표 3-21〉 미국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2018년 3분기 기준) 67

〈표 3-22〉 미국 광고수익 상위 PP 네트워크 현황 67

〈표 3-23〉 미국 프리미엄 채널 네트워크 현황 69

〈표 3-24〉 Comcast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의 가입자 수 69

〈표 3-25〉 The Walt Disney Company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가입자 수 70

〈표 3-26〉 21st Century Fox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현황 72

〈표 3-27〉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2018년 3분기) 73

〈표 3-28〉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의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플랫폼별) 74

〈표 3-29〉 미국 가입자 수 기준 유료방송사업자 순위(2017년 기준) 78

〈표 3-30〉 Comcast 서비스 별 가입자 수 78

〈표 3-31〉 연도별 Comcast 매출액 구성 79

〈표 3-32〉 Charter Communications의 수익구조 82

〈표 3-33〉 Walt Disney Company의 수익구조 86

〈표 3-34〉 Time Warner Inc.의 수익구조 90

〈표 3-35〉 미국 OTT 서비스 매출액 91

〈표 3-36〉 미국의 주요 OTT 사업자 현황 93

〈표 3-37〉 미국의 주요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2013-2017) 95

〈표 3-38〉 Netflix의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 96

〈표 3-39〉 Netflix의 매출액 구성 98

〈표 3-40〉 Amazon의 매출액 현황 101

〈표 3-41〉 AT&T의 매출액 구성 106

〈표 3-42〉 인구통계적 특성(미국) 112

〈표 3-43〉 플랫폼별 이용 비율(미국) 113

〈표 3-44〉 플랫폼별 전반적 이용 시간(미국) 114

〈표 3-45〉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16

〈표 3-46〉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17

〈표 3-47〉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18

〈표 3-48〉 플랫폼별 지불액(미국) 119

〈표 3-4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21

〈표 3-50〉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23

〈표 3-51〉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미국) 124

〈표 3-52〉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미국) 126

〈표 3-53〉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미국) 127

〈표 3-54〉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미국) 128

〈표 3-55〉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미국) 130

〈표 4-1〉 영국의 국가 일반정보 132

〈표 4-2〉 영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133

〈표 4-3〉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135

〈표 4-4〉 영국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136

〈표 4-5〉 영국 TV광고수익 현황 137

〈표 4-6〉 영국의 시청점유율 상위 채널(2017년 기준) 139

〈표 4-7〉 영국 TV 수신 현황 140

〈표 4-8〉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순위 144

〈표 4-9〉 영국의 주요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144

〈표 4-10〉 BBC 주요 채널들의 프로그램 편성 특징 149

〈표 4-11〉 BBC의 수익원 150

〈표 4-12〉 BBC의 재무현황 151

〈표 4-13〉 ITV의 주요 주주현황 152

〈표 4-14〉 ITV의 공동소유 사업자 및 송출 영역 153

〈표 4-15〉 ITV 주요 TV 채널 현황 154

〈표 4-16〉 ITV의 수익원 155

〈표 4-17〉 ITV의 재무현황 155

〈표 4-18〉 영국 내 주요 멀티플렉스(MUX) 사업자 156

〈표 4-19〉 Arqiva의 주요 주주현황 157

〈표 4-20〉 Arqiva의 수익원 159

〈표 4-21〉 Arqiva의 재무현황 159

〈표 4-22〉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수) 160

〈표 4-23〉 영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161

〈표 4-24〉 영국의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현황 161

〈표 4-25〉 영국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연간 가입자수 증가 추이 162

〈표 4-26〉 Sky의 주요 주주현황 164

〈표 4-27〉 Sky 주요 TV 채널 현황 165

〈표 4-28〉 Sky의 영국내 항목별 수익 변화 166

〈표 4-29〉 Sky의 영국내 재무현황 166

〈표 4-30〉 Virgin Media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68

〈표 4-31〉 Virgin Media의 재무현황 168

〈표 4-32〉 BT의 주요 주주현황 170

〈표 4-33〉 BT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73

〈표 4-34〉 BT의 재무현황 174

〈표 4-35〉 영국의 OTT 및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액 추이 175

〈표 4-36〉 영국의 OTT 사업자 현황 178

〈표 4-37〉 영국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3-2017) 179

〈표 4-38〉 인구통계적 특성(영국) 182

〈표 4-39〉 플랫폼별 이용 비율(영국) 184

〈표 4-40〉 플랫폼별 이용 시간(영국) 185

〈표 4-41〉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86

〈표 4-42〉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87

〈표 4-43〉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88

〈표 4-44〉 플랫폼별 지불액(영국) 189

〈표 4-45〉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영국) 191

〈표 4-46〉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영국) 193

〈표 4-47〉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영국) 194

〈표 4-4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영국) 196

〈표 4-49〉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영국) 197

〈표 4-5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영국) 199

〈표 4-51〉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영국) 200

〈표 5-1〉 프랑스의 국가 일반정보 202

〈표 5-2〉 프랑스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03

〈표 5-3〉 프랑스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03

〈표 5-4〉 프랑스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04

〈표 5-5〉 프랑스 TV광고비 현황 205

〈표 5-6〉 채널그룹별 프랑스 광고시장 점유율(2016년) 206

〈표 5-7〉 프랑스의 주요 채널 시청률 210

〈표 5-8〉 프랑스의 주요 지상파 방송사업자 매출액 순위 218

〈표 5-9〉 프랑스 주요 지상파 방송채널 시청률 219

〈표 5-10〉 France Télévisions 소유 채널과 장르 220

〈표 5-11〉 France Télévisions의 재무현황 220

〈표 5-12〉 TF1 대표 채널과 장르 223

〈표 5-13〉 TF1의 재무현황 224

〈표 5-14〉 TF1의 세부 수익 224

〈표 5-15〉 Vivendi Group의 주요 주주현황(2017. 12. 기준) 225

〈표 5-16〉 Canal+ Group 소유 지상파 채널과 장르 225

〈표 5-17〉 프랑스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26

〈표 5-18〉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227

〈표 5-19〉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27

〈표 5-20〉 Canal+ Group 소유 주요 유료채널과 장르 229

〈표 5-21〉 Canal+ Group 매출 및 가입자 현황 231

〈표 5-22〉 Orange France의 수익 구조 235

〈표 5-23〉 Orange France의 지역별 매출 구성 235

〈표 5-24〉 프랑스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236

〈표 5-25〉 프랑스 방송사의 OTT 사업자 현황 238

〈표 5-26〉 프랑스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2013-2017) 239

〈표 5-27〉 TF1의 OTT 서비스 현황 240

〈표 5-28〉 Canal+ OTT 서비스 현황 241

〈표 5-29〉 인구통계학적 특성(프랑스) 243

〈표 5-30〉 플랫폼별 이용 비율(프랑스) 244

〈표 5-31〉 플랫폼별 이용 시간(프랑스) 245

〈표 5-32〉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47

〈표 5-33〉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48

〈표 5-34〉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49

〈표 5-35〉 플랫폼별 지불액(프랑스) 250

〈표 5-36〉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52

〈표 5-37〉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54

〈표 5-38〉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순위 합산)(프랑스) 255

〈표 5-3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프랑스) 257

〈표 5-40〉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순위 합산)(프랑스) 258

〈표 5-4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프랑스) 260

〈표 5-42〉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순위 합산)(프랑스) 261

〈표 6-1〉 독일의 국가 일반정보 263

〈표 6-2〉 독일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64

〈표 6-3〉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기준) 265

〈표 6-4〉 독일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65

〈표 6-5〉 독일 TV광고수익 현황 267

〈표 6-6〉 독일 방송채널 시청률 비교(2017년 기준) 269

〈표 6-7〉 독일 주요 채널 시청점유율 270

〈표 6-8〉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현황 274

〈표 6-9〉 독일의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274

〈표 6-10〉 ARD의 재무현황 279

〈표 6-11〉 ZDF의 재무현황 281

〈표 6-12〉 RTL 그룹의 부문별 매출액 282

〈표 6-13〉 ProSeibenSat.1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및 해외 TV 채널 목록 286

〈표 6-14〉 ProSeibenSat.1 매출액 구성 287

〈표 6-15〉 ProSeibenSat.1 부문별 매출 비중 288

〈표 6-16〉 독일 방송시장 디지털 전환율(2018년 기준) 289

〈표 6-17〉 독일의 유료방송채널 상위 채널(2017년 기준) 289

〈표 6-18〉 독일 민영방송채널 현황 290

〈표 6-19〉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기준) 291

〈표 6-20〉 독일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292

〈표 6-21〉 독일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92

〈표 6-22〉 독일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4~2017) 293

〈표 6-23〉 Vodafone Kabel Deutschland의 매출액 구성 295

〈표 6-24〉 Vodafone Kabel Deutschland의 가입자 규모 296

〈표 6-25〉 Unitymedia의 2017년 가입자 세부현황 298

〈표 6-26〉 Unitymedia 사업 매출 현황 298

〈표 6-27〉 Deutsche Telekom의 매출액 구성 301

〈표 6-28〉 Deutsche Telekom의 부문별 매출액 302

〈표 6-29〉 Deutsche Telekom의 가입자 규모 303

〈표 6-30〉 독일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304

〈표 6-31〉 독일의 OTT 사업자 현황 306

〈표 6-32〉 독일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2013-2017) 307

〈표 6-33〉 인구통계적 특성(영국) 312

〈표 6-34〉 플랫폼별 이용 비율(독일) 313

〈표 6-35〉 플랫폼별 이용 시간(독일) 314

〈표 6-36〉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15

〈표 6-37〉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17

〈표 6-38〉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18

〈표 6-39〉 플랫폼별 지불액(독일) 319

〈표 6-4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독일) 321

〈표 6-41〉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독일) 324

〈표 6-42〉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독일) 326

〈표 6-43〉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독일) 327

〈표 6-44〉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독일) 329

〈표 6-45〉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독일) 330

〈표 7-1〉 일본의 국가 일반정보 332

〈표 7-2〉 일본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333

〈표 7-3〉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34

〈표 7-4〉 일본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35

〈표 7-5〉 일본 TV 광고 매출액 현황 336

〈표 7-6〉 일본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337

〈표 7-7〉 일본 TV 보유 현황 338

〈표 7-8〉 일본 5대 민영방송 네트워크-지역 방송국 제휴 현황 342

〈표 7-9〉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345

〈표 7-10〉 NHK의 수신료 금액 현황 347

〈표 7-11〉 NHK 수신계약 건수 348

〈표 7-12〉 NHK의 매출액 구성 348

〈표 7-13〉 NHK 그룹의 매출구조 348

〈표 7-14〉 일본 NHK 채널별 프로그램 비율 349

〈표 7-15〉 후지미디어홀딩스 주주 현황(2018년 9월 30일 기준) 351

〈표 7-16〉 후지미디어홀딩스 업종별 주주 현황(2018년 9월 30일 기준) 352

〈표 7-17〉 일본TV홀딩스 주주 현황(2018년 3월 31일 기준) 352

〈표 7-18〉 TBS홀딩스 주주 현황(2018년 3월 31일 기준) 353

〈표 7-19〉 TBS홀딩스 매출액 및 경상이익 추이 354

〈표 7-20〉 TV아사히홀딩스 주주 현황(2018년 3월 31일 기준) 354

〈표 7-21〉 TV아사히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55

〈표 7-22〉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55

〈표 7-23〉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356

〈표 7-24〉 일본 아날로그/디지털 이용현황 357

〈표 7-25〉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월별 ARPU 357

〈표 7-26〉 일본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가입자 수 359

〈표 7-27〉 스카파-JSAT 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61

〈표 7-28〉 스카파-JSAT 플랫폼별 가입자 수(2018년 3월 기준) 361

〈표 7-29〉 스카파-JSAT 주주 현황(2018년 3월 31일 기준) 363

〈표 7-30〉 WOWOW 주주 현황(2018년 9월 30일 기준) 365

〈표 7-31〉 WOWOW 가입자 수 추이 366

〈표 7-32〉 NTT Com 그룹 주요 서비스 매출액 구성 367

〈표 7-33〉 NTT Plala 매출액 구성 367

〈표 7-34〉 일본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370

〈표 7-35〉 일본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371

〈표 7-36〉 일본의 주요 OTT 사업자 현황 372

〈표 7-37〉 ABC의 매출액 구성 375

〈표 7-38〉 일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7

〈표 7-39〉 플랫폼별 이용 비율(일본) 378

〈표 7-40〉 플랫폼별 이용 시간(일본) 379

〈표 7-41〉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81

〈표 7-42〉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82

〈표 7-43〉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83

〈표 7-44〉 플랫폼별 지불액(일본) 384

〈표 7-45〉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86

〈표 7-46〉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88

〈표 7-47〉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일본) 389

〈표 7-4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일본) 391

〈표 7-49〉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일본) 392

〈표 7-5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일본) 393

〈표 7-51〉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일본) 394

〈표 8-1〉 중국의 국가 일반정보 396

〈표 8-2〉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397

〈표 8-3〉 중국 방송 가입자 현황 398

〈표 8-4〉 중국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99

〈표 8-5〉 중국 TV 광고 매출액 현황 400

〈표 8-6〉 중국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401

〈표 8-7〉 중국 TV 보유 현황 401

〈표 8-8〉 CCTV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 목록 404

〈표 8-9〉 중국 CCTV 채널별 시청률(전국 기준) 405

〈표 8-10〉 SMG 채널 목록 407

〈표 8-11〉 중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408

〈표 8-12〉 중국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409

〈표 8-13〉 China Telecom의 매출액 구성 411

〈표 8-14〉 중국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413

〈표 8-15〉 중국의 주요 OTT 사업자 414

〈표 8-16〉 중국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416

〈표 8-17〉 iQIYI의 매출액 구성 417

〈표 8-18〉 Tencent 재무 정보 421

〈표 8-19〉 중국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4

〈표 8-20〉 플랫폼별 이용 비율(중국) 425

〈표 8-21〉 플랫폼별 이용 시간(중국) 426

〈표 8-22〉 지상파/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28

〈표 8-23〉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29

〈표 8-24〉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30

〈표 8-25〉 플랫폼별 지불액(중국) 431

〈표 8-26〉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33

〈표 8-27〉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35

〈표 8-28〉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중국) 436

〈표 8-2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중국) 438

〈표 8-30〉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중국) 439

〈표 8-3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중국) 440

〈표 8-32〉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중국) 441

〈표 9-1〉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합병 연도별 추이 444

〈표 9-2〉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기업 국가별 인수합병 수 445

〈표 9-3〉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피인수기업 국가별 인수합병 수 446

〈표 9-4〉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합병 지역 448

〈표 9-5〉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피인수기업 산업별 분류 449

〈표 9-6〉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피인수기업 사업 영역 451

〈표 9-7〉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합병 형태 452

〈표 9-8〉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피인수기업 회사 종류 453

〈표 9-9〉 DreamWorks Animation 부문별 수익 466

〈표 9-10〉 Disney-Fox 인수합병에 포함 부문과 New Fox 잔류 부문 472

〈표 9-11〉 방송시장 인수합병 사례 요약 482

[그림 2-1] 세계 주요 TV 광고비 현황 35

[그림 2-2] 글로벌 OTT 시장 성장 추이 36

[그림 2-3] 세계 주요 6개국 OTT 매출액 비교 37

[그림 2-4] 미국을 제외한 세계 주요 5개국 OTT 매출액 비교 37

[그림 2-5] 주요 6개국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액 비율 38

[그림 3-1] 미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42

[그림 3-2]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3

[그림 3-3] 일평균 TV 시청시간(2016년) 44

[그림 3-4] 미국의 HD 서비스 이용율 46

[그림 3-5] 미국의 UHD TV 보유율 46

[그림 3-6] 미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47

[그림 3-7] 미국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48

[그림 3-8] 미국 플랫폼별 점유율 현황 73

[그림 3-9] 미국 주요 사업자별 유료방송상품 요금과 채널 구성 75

[그림 3-10] 미국 케이블방송 월별 요금 구조 76

[그림 3-11] 미국 케이블방송상품 채널 구성 77

[그림 3-12] 미국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92

[그림 3-13] Hulu의 연도별 VOD 매출액 추이 107

[그림 4-1] 영국 방송시장 사업자별 매출액 구성 추이 134

[그림 4-2] 영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136

[그림 4-3] 영국 TV 광고비 현황 138

[그림 4-4] 일평균 TV시청시간(2016년 기준) 138

[그림 4-5] 영국의 HD 서비스 이용율 141

[그림 4-6] 영국의 UHD TV 보유율 141

[그림 4-7] 영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142

[그림 4-8] 영국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143

[그림 4-9] BBC의 지배구조(2017-2028년) 147

[그림 4-10]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 175

[그림 4-11] 수익모델 별 OTT 수익 추이 176

[그림 4-12] 영국의 OTT 서비스별 성인과 십대의 VOD 이용 현황 비교 177

[그림 5-1] 프랑스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05

[그림 5-2] 프랑스 매체별 순광고수익 점유율 변동 추이 207

[그림 5-3] 주요국 일평균 TV시청시간 208

[그림 5-4] 프랑스의 1인당 일평균 TV시청시간 변화 추이 208

[그림 5-5] 연령별 프랑스인들의 일평균 TV시청시간(2013~2017년) 209

[그림 5-6] 프랑스의 전통적인 지상파 채널 연간 시청점유율 추이 211

[그림 5-7] 2012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 채널 시청점유율 추이 212

[그림 5-8] 프랑스 주요 채널사업자 시청점유율 213

[그림 5-9] 프랑스의 HD 서비스 이용율 214

[그림 5-10] 프랑스의 UHD TV 보유율 214

[그림 5-11] 프랑스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215

[그림 5-12] 프랑스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216

[그림 5-13] TV 수신 방식의 변화 추이 217

[그림 5-14] 인터넷 접속 가능 수상기를 통해 가장 자주 이용되는 기능 217

[그림 5-15] TF1의 사업영역 222

[그림 5-16] 프랑스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237

[그림 6-1] 독일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66

[그림 6-2] 독일 TV 광고비 현황 267

[그림 6-3] 일평균 TV 시청시간(2016년) 268

[그림 6-4] 독일의 HD 서비스 이용률 271

[그림 6-5] 독일의 UHD TV 보유율 271

[그림 6-6] 독일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272

[그림 6-7] 독일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273

[그림 6-8] 독일 플랫폼별 HD 수신율과 민영 채널의 HD 제공율 276

[그림 6-9] ARD III의 9개 지역방송사 278

[그림 6-10] 독일 민영방송채널 수 추이 290

[그림 6-11] Deutsch Telekom의 국가별 매출 비중(2017년) 302

[그림 6-12] 독일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304

[그림 7-1] 일본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335

[그림 7-2] 일본 NHK 및 민방 시청시간 추이 337

[그림 7-3] 일본의 HD 서비스 이용률 339

[그림 7-4] 일본의 UHD TV 보유율 339

[그림 7-5] 일본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340

[그림 7-6] 일본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현황 341

[그림 7-7] 일본 지상파 방송채널 전송 현황 344

[그림 7-8] NHK 경영체제 346

[그림 7-9] 일본 케이블TV 가입자 수 추이 358

[그림 7-10] 스카파-JSAT 지배구조 361

[그림 7-11] 일본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370

[그림 8-1] 중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399

[그림 8-2] 중국의 HD 서비스 이용률 402

[그림 8-3] 중국의 UHD TV 보유율 402

[그림 8-4] 중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403

[그림 8-5] 중국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413

[그림 8-6] Tencent 매출 성장세 및 비중 420

[그림 9-1]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합병 연도별 추이 444

[그림 9-2]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기업 국가별 인수합병 건수 445

[그림 9-3] 주요국 유료방송사업자 및 IPTV사업자 인수합병 지역 448

참고자료표목차

제3장 미국 131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미국) 131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미국) 131

제4장 영국 201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영국) 201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영국) 201

제5장 프랑스 262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프랑스) 262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프랑스) 262

제6장 독일 331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독일) 331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독일) 331

제7장 일본 395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일본) 395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일본) 395

제8장 중국 442

〈표 1〉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중국) 442

〈표 2〉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중국) 442

〈부록표 1-1〉 가구당 동영상 시청 기기 보유 대수 추이 494

〈부록표 2-1〉 프랑스의 디지털 지상파 무료, 유료 채널(2017년 12월 31일 현재) 505

〈부록표 2-2〉 2017년 CSA와 혐정 체결 또는 신고 완료한 새로운 전국 방송 채널 506

〈부록표 2-3〉 2017년 2/4분기 매체별 유료상품 가입자 수 분포(유료 케이블 제외) 516

〈부록표 2-4〉 TV 수신기 보유 그룹과 전체 그룹 간 비교(2017) 524

〈부록표 2-5〉 테마 채널 시청률(이탤릭체: 협정 비체결 채널)(2016년 1월~6월) 527

〈부록표 2-6〉 2016년 전체 프랑스 채널 총 매출 530

〈부록표 2-7〉 무료채널 총 매출 및 광고 매출 추이 532

〈부록표 2-8〉 무료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33

〈부록표 2-9〉 전체 무료 채널 총 매출 및 광고 매출 변화 추이 534

〈부록표 2-10〉 전체 무료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35

〈부록표 2-11〉 민간 무료 채널 영업비용 추이 536

〈부록표 2-12〉 무료 편성 채널 그룹별 매출, 광고 매출 및 시청률(2016) 538

〈부록표 2-13〉 민간 무료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2016) 538

〈부록표 2-14〉 무료 채널 그룹별 영업비용(2016) 540

〈부록표 2-15〉 유료 채널 매출 추이(2016) 544

〈부록표 2-16〉 총매출 기준 유료채널 방송사 분류(2016년) 547

〈부록표 2-17〉 2016년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Canal+ 채널 제외/포함한 경우) 551

〈부록표 2-18〉 그룹별 유료채널 광고 및 방송 매출액(2016년) 555

〈부록표 2-19〉 그룹별 유료채널 영업 이익 및 순이익(2016년) 556

〈부록표 2-20〉 편성사 카테고리별 유료 채널 개수, 매출액, 영업 이익(2016년) 558

〈부록표 2-21〉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59

〈부록표 2-22〉 총광고투자비 기준 TV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60

〈부록표 2-23〉 기존 지상파 유선 TV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61

〈부록표 2-24〉 TV협찬 광고주 분야 Top 5 562

〈부록표 2-25〉 디지털 채널 총광고투자비 변화(기존 지상파 채널 및 협찬 제외) 562

〈부록표 2-26〉 디지털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TV IDF 제외) 563

〈부록표 2-27〉 전국 무료 지상파 디지털 채널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64

〈부록표 2-28〉 무료 디지털 지상파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HD채널 포함, 협찬 제외) 565

〈부록표 2-29〉 유료 디지털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66

〈부록표 2-30〉 Top40 유료 채널에 대한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Canal+ 제외) 567

〈부록표 4-1〉 일본 케이블 TV 가입 세대 수 585

〈부록표 4-2〉 일본 케이블 TV 사업자 수 586

〈부록표 4-3〉 일본 케이블 TV 설비 수 586

〈부록표 4-4〉 커뮤니티 채널 및 케이블 4K 세대 수 587

〈부록표 4-5〉 STB(셋탑박스) 설치 대수 588

〈부록표 4-6〉 등록 자체방송 설비의 지역별 FTTH 도입 현황(2018년 3월말 기준) 588

〈부록표 4-7〉 등록 일반방송사업자의 전송로 현황(2018년 3월말 기준) 589

〈부록표 4-8〉 케이블 TV 간선 광화율 589

〈부록표 4-9〉 케이블 TV 경영현황 조사대상 사업자 수 592

〈부록표 4-10〉 케이블 TV 방송사업자 경영현황 592

〈부록표 4-11〉 케이블 TV 사업 수익현황 593

[부록그림 1-1] 분기별 프랑스 가구 영상 기기 보유율 493

[부록그림 1-2] 프랑스 가구 특성별 TV 보유율 495

[부록그림 1-3] 인터넷 접속 가능 TV 보유 가구의 연결 방식 495

[부록그림 1-4] OTT 콘텐츠 시청 유경험 프랑스 가구의 기기 활용 497

[부록그림 1-5] 인터넷 접속이 빈번한 가구에서 가장 자주 이용되는 기능 498

[부록그림 1-6] 전체 가구 TV 방송 수신 방식 499

[부록그림 1-7] 메인 TV 방송 수신 방법 500

[부록그림 1-8] 기기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1

[부록그림 1-9] 지역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2

[부록그림 1-10] 지역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3

[부록그림 2-1] 프랑스 본국에서 방송되는 전국 유료 디지털 채널(허가 및 협정 체결 채널 모두 포함)의 장르별 분류(2017. 12. 31) 507

[부록그림 2-2]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시간 509

[부록그림 2-3]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개수 510

[부록그림 2-4] 프랑스 연령대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11

[부록그림 2-5] 프랑스 기기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12

[부록그림 2-6] 프랑스 가정에서의 시청각 기기 보유 변화율(2017년 2/4분기) 513

[부록그림 2-7] 프랑스 내 가정에서의 TV 시청 양상 변화(2017년 2/4분기) 514

[부록그림 2-8] 개인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1996년~2017년) 517

[부록그림 2-9] 개인당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2013년~2017년) 518

[부록그림 2-10] 시청률 변화(2008년~2017년) 519

[부록그림 2-11] 기존 채널 시청률 변화(2008년~2017년) 520

[부록그림 2-12] 2005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채널 시청률 변화 (2008년~2017년) 521

[부록그림 2-13] 2012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채널 시청률 변화 (2013년~2017년) 522

[부록그림 2-14] 테마별 유료 채널 시청률 및 채널 수(2017년 1월~6월) 525

[부록그림 2-15] 테마별 유료 채널 시청률 및 채널 수 변화(2014년 상반기~2017년 상반기) 526

[부록그림 2-16] 무료채널 총매출 및 광고매출 중 개별 채널 그룹 비중(2016년) 531

[부록그림 2-17] 방송사 그룹별 민간 무료채널 2006년 이후 매출 추이 531

[부록그림 2-18] 2010년 이후 민간 무료채널 매출 및 영업이익 537

[부록그림 2-19] TF1 및 M6 그룹의 2006년 이후 매출 추이 540

[부록그림 2-20] 전체 유료채널 매출액 및 영업이익 변화 추이 544

[부록그림 2-21] 10년 간 유료채널 총 매출액 추이 및 조사 채널 수 546

[부록그림 2-22] 10년 간 유료채널 매출액의 구성 요소 변화 546

[부록그림 2-23]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영업 이익 추이 548

[부록그림 2-24]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순이익 추이 549

[부록그림 2-25] 그룹별 유료채널 편성 개수 및 전체 유료채널수 대비 비중(2016년) 550

[부록그림 2-26]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 추이(2011년~2016년) 554

[부록그림 2-27] 편성사 유형별 매출액 분포(2016) 558

[부록그림 2-28]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지출 대상 분류(2017년, 협찬 제외) 560

[부록그림 2-29] 총광고투자비 기준 디지털 유료 채널 순위(2017년)(Canal+ 제외) 566

[부록그림 2-30] 2017년 순 광고 지출 569

[부록그림 2-31] 주요 미디어 순 광고 수익 570

[부록그림 4-1]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에 의한 서비스 가입 세대수, 보급률 추이 583

[부록그림 4-2]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사업자 수 추이 584

[부록그림 4-3]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수 추이 584

[부록그림 4-4] 자체방송ㆍ재송신 별 가입 세대 수 추이 585

[부록그림 4-5] 인입 단자 수 현황 590

[부록그림 4-6]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도입 사업자 수 590

[부록그림 4-7]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요금별 사업자 수 591

[부록그림 4-8] 당해 연도 흑자 사업자 수 및 비율 추이 593

[부록그림 4-9] 케이블 TV 사업의 수익현황 추이 594

부록도표목차

〈부록도표 3-1-1〉 방송 산업 시장규모(매출액 기준)의 추이와 내역 572

〈부록도표 3-1-2〉 유선TV방송사업의 서비스별 매출액 추이 573

〈부록도표 3-1-3〉 지상파계열 민간 기간 방송사업자의 광고수입 추이 574

〈부록도표 3-1-4〉 민간 방송사업자 매출액영업이익률 추이 575

〈부록도표 3-1-5〉 민간 방송사업자 수 추이 576

〈부록도표 3-1-6〉 일본 지상파TV 방송채널 전송 현황 (2017년 말 기준) 577

〈부록도표 3-1-7〉 일본 위성 방송에 사용되는 주요 위성 (2017년 말 기준) 579

〈부록도표 3-1-8〉 BS방송의 TV프로그램 채널 편성표 579

〈부록도표 3-1-9〉 케이블 가입 가구 수 및 보급률 추이 580

〈부록도표 3-1-10, 11〉 NHK의 국내방송(2017년 말)(좌) NHK TV/라디오의 국제방송 현황(2018년 4월 현재)(우) 581

〈부록도표 3-1-12〉 중대사고건수의 추이 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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