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Ⅱ.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16
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17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18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1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19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2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28
Ⅲ.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31
1.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3
2.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분석 36
3.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38
4. 현장 적합성 검토 43
5. 수학과 평가기준 최종본 확정 44
Ⅳ. 수학과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46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48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52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55
Ⅴ. 요약 및 제언 63
1. 요약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67
1. 기하 68
2. 실용 수학 91
3. 경제 수학 110
4. 수학과제 탐구 129
참고문헌 149
판권기 2
〈표 Ⅱ-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7
〈표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20
〈표 Ⅱ-3〉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22
〈표 Ⅱ-4〉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24
〈표 Ⅱ-5〉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29
〈표 Ⅱ-6〉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29
〈표 Ⅱ-7〉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30
〈표 Ⅱ-8〉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30
〈표 Ⅱ-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30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기준의 용어 비교 33
〈표 Ⅲ-2〉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에서 세분한 성취기준의 예 34
〈표 Ⅲ-3〉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에서 통합한 성취기준의 예 34
〈표 Ⅲ-4〉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Ⅱ〉의 성취수준 진술의 예 35
〈표 Ⅲ-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실용 수학〉의 내용 체계 36
〈표 Ⅲ-6〉 〈경제 수학〉의 '수와 생활경제'의 성취기준 37
〈표 Ⅲ-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과목별 성취기준 개수 37
〈표 Ⅲ-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시 통합 및 세분한 경우 38
〈표 Ⅲ-9〉 평가기준 사례 Ⅰ-1(기하) 39
〈표 Ⅲ-10〉 평가기준 사례 Ⅰ-2(기하) 39
〈표 Ⅲ-11〉 평가기준 사례 Ⅰ-3(경제 수학) 39
〈표 Ⅲ-12〉 평가기준 사례 Ⅱ-1(경제 수학) 39
〈표 Ⅲ-13〉 평가기준 사례 Ⅱ-2(수학과제 탐구) 40
〈표 Ⅲ-14〉 평가기준 사례 Ⅲ-1(경제 수학) 40
〈표 Ⅲ-15〉 평가기준 사례 Ⅲ-2(수학과제 탐구) 40
〈표 Ⅲ-16〉 평가기준 사례 Ⅳ-1(실용 수학) 41
〈표 Ⅲ-17〉 평가기준 사례 Ⅳ-2(경제 수학) 41
〈표 Ⅲ-18〉 〈기하〉 '공간도형과 공간좌표'의 영역별 성취수준 42
〈표 Ⅲ-19〉 〈수학과제 탐구〉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의 영역별 성취수준 42
〈표 Ⅲ-20〉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43
〈표 Ⅳ-1〉 〈기하〉의 평가기준 예 48
〈표 Ⅳ-2〉 〈실용 수학〉의 평가기준 예 49
〈표 Ⅳ-3〉 평가기준이 평가 문항 제작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50
〈표 Ⅳ-4〉 평가기준이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50
〈표 Ⅳ-5〉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 52
〈표 Ⅳ-6〉 〈경제 수학〉의 핵심개념 '미분과 경제'에 대한 영역별 성취수준 53
[그림 Ⅲ-1] 수학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기준 개발 절차 32
[그림 Ⅳ-1] 〈수학과제 탐구〉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57
[그림 Ⅳ-2] 〈기하〉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61
[표 1] 드론의 좌표와 이동거리 86
[표 2] 드론의 좌표와 이동거리 87
[표 3]/[표 1] (제목없음) 106
[표 4]/[표 2] (제목없음) 106
[그림 1] (제목없음) 74
[그림 2]/[그림 1] (제목없음) 74
[그림 3]/[그림 1] (제목없음) 80
[그림 4]/[그림 1] 앵그리버드 게임 133
[그림 5]/[그림 2] 원주각과 중심각의 관계 133
[그림 6]/[그림 1] '문제 구성하기'의 단계 141
부록도형목차
〈도형 1〉 도형 이름: 정육면체 85
〈도형 2〉 도형 이름: ( ) 85
〈도형 3〉/〈도형 1〉 도형 이름: 정육면체 86
〈도형 4〉/〈도형 2〉 도형 이름: (쌍둥이 삼각뿔) 86
박스그림목차
[그림 1] 앵그리버드 게임 58
[그림 2] 원주각과 중심각의 관계 5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