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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진로 선택 과목) 평가기준 개발 연구 / 연구책임자: 이광상 ; 공동연구자: 김성경, 최인선, 강성권, 강일선, 김세진, 김은미, 박정숙, 이경진, 이광연, 최인선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1.26 -19-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4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CRC ; 2018-1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248
제어번호
MONO1201911615
주기사항
부록: 1. 기하 ; 2. 실용 수학 ; 3. 경제 수학 외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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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Ⅱ.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16

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17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18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1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19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2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28

Ⅲ.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31

1.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3

2.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분석 36

3.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38

4. 현장 적합성 검토 43

5. 수학과 평가기준 최종본 확정 44

Ⅳ. 수학과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46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48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52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55

Ⅴ. 요약 및 제언 63

1. 요약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67

1. 기하 68

2. 실용 수학 91

3. 경제 수학 110

4. 수학과제 탐구 129

참고문헌 149

판권기 2

〈표 Ⅱ-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7

〈표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20

〈표 Ⅱ-3〉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22

〈표 Ⅱ-4〉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24

〈표 Ⅱ-5〉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29

〈표 Ⅱ-6〉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29

〈표 Ⅱ-7〉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30

〈표 Ⅱ-8〉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30

〈표 Ⅱ-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30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기준의 용어 비교 33

〈표 Ⅲ-2〉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에서 세분한 성취기준의 예 34

〈표 Ⅲ-3〉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에서 통합한 성취기준의 예 34

〈표 Ⅲ-4〉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Ⅱ〉의 성취수준 진술의 예 35

〈표 Ⅲ-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실용 수학〉의 내용 체계 36

〈표 Ⅲ-6〉 〈경제 수학〉의 '수와 생활경제'의 성취기준 37

〈표 Ⅲ-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과목별 성취기준 개수 37

〈표 Ⅲ-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시 통합 및 세분한 경우 38

〈표 Ⅲ-9〉 평가기준 사례 Ⅰ-1(기하) 39

〈표 Ⅲ-10〉 평가기준 사례 Ⅰ-2(기하) 39

〈표 Ⅲ-11〉 평가기준 사례 Ⅰ-3(경제 수학) 39

〈표 Ⅲ-12〉 평가기준 사례 Ⅱ-1(경제 수학) 39

〈표 Ⅲ-13〉 평가기준 사례 Ⅱ-2(수학과제 탐구) 40

〈표 Ⅲ-14〉 평가기준 사례 Ⅲ-1(경제 수학) 40

〈표 Ⅲ-15〉 평가기준 사례 Ⅲ-2(수학과제 탐구) 40

〈표 Ⅲ-16〉 평가기준 사례 Ⅳ-1(실용 수학) 41

〈표 Ⅲ-17〉 평가기준 사례 Ⅳ-2(경제 수학) 41

〈표 Ⅲ-18〉 〈기하〉 '공간도형과 공간좌표'의 영역별 성취수준 42

〈표 Ⅲ-19〉 〈수학과제 탐구〉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의 영역별 성취수준 42

〈표 Ⅲ-20〉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43

〈표 Ⅳ-1〉 〈기하〉의 평가기준 예 48

〈표 Ⅳ-2〉 〈실용 수학〉의 평가기준 예 49

〈표 Ⅳ-3〉 평가기준이 평가 문항 제작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50

〈표 Ⅳ-4〉 평가기준이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50

〈표 Ⅳ-5〉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 52

〈표 Ⅳ-6〉 〈경제 수학〉의 핵심개념 '미분과 경제'에 대한 영역별 성취수준 53

[그림 Ⅲ-1] 수학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기준 개발 절차 32

[그림 Ⅳ-1] 〈수학과제 탐구〉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57

[그림 Ⅳ-2] 〈기하〉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61

[표 1] 드론의 좌표와 이동거리 86

[표 2] 드론의 좌표와 이동거리 87

[표 3]/[표 1] (제목없음) 106

[표 4]/[표 2] (제목없음) 106

[그림 1] (제목없음) 74

[그림 2]/[그림 1] (제목없음) 74

[그림 3]/[그림 1] (제목없음) 80

[그림 4]/[그림 1] 앵그리버드 게임 133

[그림 5]/[그림 2] 원주각과 중심각의 관계 133

[그림 6]/[그림 1] '문제 구성하기'의 단계 141

부록도형목차

〈도형 1〉 도형 이름: 정육면체 85

〈도형 2〉 도형 이름: ( ) 85

〈도형 3〉/〈도형 1〉 도형 이름: 정육면체 86

〈도형 4〉/〈도형 2〉 도형 이름: (쌍둥이 삼각뿔) 86

박스그림목차

[그림 1] 앵그리버드 게임 58

[그림 2] 원주각과 중심각의 관계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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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00702 371.26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00703 371.26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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