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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9
3. 연구 추진 방법 33
Ⅱ. 미래 학교교육 대비 교과용 도서의 재개념화 37
1. 미래 학교교육 환경 변화 38
가. 교육과정의 위상 변화 38
나. 교수학습의 패러다임 변화 42
다. 교과용 도서의 위상과 역할 변화 45
2. 현행 교과용 도서 개념의 문제점 48
가. 현행 법령에 나타난 교과용 도서의 개념 48
나. 현행 교과용 도서 개념의 의의와 한계 54
3. 미래 학교교육 대비 교과용 도서의 개념 60
Ⅲ. 미래형 교과용 도서 편찬ㆍ발행ㆍ질 관리 체제 탐색 65
1. 현행 교과용 도서 편찬ㆍ발행ㆍ질 관리 체제의 문제점 66
가. 현행 교과용 도서 편찬 체제의 문제점 66
나. 현행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의 문제점 69
다. 현행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의 문제점 73
2. 미래형 교과용 도서 체제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78
가. 델파이 조사의 절차 78
나. 델파이 조사의 대상 79
3. 델파이 조사 결과 80
가. 미래형 교과용 도서 편찬 체제 탐색 80
나.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탐색 100
다. 미래형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 탐색 105
Ⅳ.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편찬ㆍ발행ㆍ질 관리 체제 110
1.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편찬 체제 111
가. 편찬을 위한 참조 자료로 교육과정의 위상을 조정 111
나.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간략화 112
다. 교육과정 이외의 편찬 준거 폐지 113
라. 디지털 기반 교과용 도서와 서책 기반 교과용 도서의 병행 사용 114
마. 디지털 기반 교과용 도서 개발과 학교 정보화 사업의 연계 진행 115
2.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발행 체제 117
가. 국정 교과서의 역할 및 발행 체제에 대한 인식 전환 118
나. 현행 인정 제도 및 대상 교과용 도서의 정비 119
다. 미래형 심사(심의) 제도 도출 - 현 검정 방식의 재구조화 121
라. 교과용 도서 구분 고시 시점의 변화 - 교육과정 고시와의 일치 여부 123
마. '일반 도서'와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구분 125
3.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질 관리 체제 128
가. 교과용 도서 질 관리 기구(기관)의 성격 128
나.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통합적 관리 체제 구축 130
다. 미래형 교과용 도서 통합적 관리 체제의 재구조화 - 교육용 플랫폼으로 132
4. 미래형 교과용 도서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6
가. 미래형 교과용 도서 편찬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6
나.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9
다. 미래형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41
Ⅴ. 요약 및 제언 143
1. 요약 144
2. 제언 155
참고문헌 168
ABSTRACT 174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181
[부록 2] 델파이 조사 분석을 위한 정리 자료 201
판권기 2
〈표 Ⅱ-1〉 교과 외 활동을 위한 인정 도서 55
〈표 Ⅲ-1〉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인적 구성 79
〈표 Ⅲ-2〉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내용 체제 관련 1차 델파이 문항 80
〈표 Ⅲ-3〉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내용 체제 관련 2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82
〈표 Ⅲ-4〉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내용 체제 관련 3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86
〈표 Ⅲ-5〉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외형 체제 관련 1차 델파이 문항 91
〈표 Ⅲ-6〉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외형 체제 관련 2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93
〈표 Ⅲ-7〉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외형 체제 관련 3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96
〈표 Ⅲ-8〉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재구조화 관련 1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100
〈표 Ⅲ-9〉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재구조화 관련 2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101
〈표 Ⅲ-10〉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재구조화 관련 3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103
〈표 Ⅲ-11〉 미래형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 관련 1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105
〈표 Ⅲ-12〉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질 관리 체제33) 관련 2차 델파이 문항 및 양적 분석 106
〈표 Ⅲ-13〉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통합적 관리 체제 관련 문항 및 양적 분석 107
[그림 Ⅰ-1] 본 연구의 검토ㆍ분석 대상 선행 연구 선정 과정 23
[그림 Ⅰ-2] 교과용 도서 관련 미래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문제 제기 29
[그림 Ⅰ-3]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36
[그림 Ⅱ-1] 교수ㆍ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42
[그림 Ⅱ-2]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미래 학교교육 환경 변화 예측 48
[그림 Ⅱ-3] 교과용 도서 개념 관련 법령 및 행정 지침 체계 49
[그림 Ⅱ-4] 디지털 교과서 개념도 56
[그림 Ⅱ-5] 교과용 도서 사용 목적의 확장 61
[그림 Ⅱ-6] 교과용 도서 외형의 확장 62
[그림 Ⅱ-7] 교과용 도서 발행 방식의 확장 63
[그림 Ⅱ-8] 교과용 도서 사용 방식의 확장 64
[그림 Ⅱ-9] 미래형 교과용 도서의 재개념화 범주 및 방향 64
[그림 Ⅲ-1] 미래형 교과용 도서 편찬 체제 관련 탐색 및 논의 주제 69
[그림 Ⅲ-2]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관련 탐색 및 논의 주제 72
[그림 Ⅲ-3] 표준국어대사전 표제어 '교과서적' 항목에 대한 설명 74
[그림 Ⅲ-4] 미래형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 관련 탐색 및 논의 주제 77
[그림 Ⅳ-1]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안) 127
[그림 Ⅳ-2] 교과용 도서 관련 교육용 플랫폼 체제 구축 방향(안) 135
[그림 Ⅳ-3] 미래형 교과용 도서 편찬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38
[그림 Ⅳ-4] 미래형 교과용 도서 발행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40
[그림 Ⅳ-5] 미래형 교과용 도서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 142
[그림 Ⅴ-1] 교과용 도서 정책 관련 교육 행정 체제 보완 및 유관 기관(정부 부처)과의 협력 체제 구축 163
[그림 Ⅴ-2] 미래형 교과용 도서 체제 구축을 위한 로드맵(안)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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