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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1. 의사 인력의 양성·수급 현황 및 인력수급 전망 11
1.1. 의사 인력의 양성 현황 11
1.2. 의사 인력의 수급 현황 및 전망 15
1.3. 시사점 22
2. 설립 배경 및 필요성 23
2.1. 국민의 생명·안전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 증가 23
2.2. 보건의료체계 정비를 위한 핵심의제로서 공공보건의료의 중요성 증가 23
2.3. 지역 간 건강 격차 심화와 대안으로서 공공보건의료 강화 요구도 증가 24
2.4. 공공보건의료의 취약한 인프라 24
3. 설립 목적 25
3.1. 공공보건의료의 필요에 부응하는 최고 수준의 의학교육 및 직업경로 제시 25
3.2. 의료의 공공성 강화 및 공공보건의료를 선도해나갈 국가의 핵심 의료전문가 양성 25
3.3. 필수의료의 지역 공백을 메울 의료인력 양성 26
3.4. 통일의료와 국제보건의료의 역량을 갖춘 전문 의료인력의 양성 27
제2장 국내·외 문헌 고찰 28
1. 국내 사례 28
1.1. 학생 선발 및 지원 28
1.2. 교육 32
2. 국외 사례 42
2.1. 학생 선발 및 지원 42
2.2. 교육 46
제3장 학생 선발 및 지원 52
1. 학생 선발 52
1.1. 인재상 설정 52
1.2. 선발 방안 53
2. 입학 전형 56
2.1. 모집단위 및 모집 인원 56
2.2. 지원자격 57
2.3. 전형방법 58
2.4. 지원서 접수 및 제출 서류 60
2.5. 논술 및 면접 62
2.6. 합격자 발표 63
3. 단계별 준비 64
제4장 교수 선발 및 역량 강화 67
1.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전임교수 확보 방안 67
1.1. 의학교육 평가인증 기준 67
1.2.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전임교수 임용방안 71
1.3. 보건대학원 설립 및 교수 임용방안 84
1.4. 교수 임용기준 관련 검토 85
2. 교육지원 조직과 인력수급 방안 96
2.1. 의학교육 평가인증 기준 96
2.2. 의학교육지원센터 인력 97
3. 단계별 준비 98
3.1. 의학교육 평가인증 준비 99
제5장 교육 101
1. 교육과정 기본 계획 101
1.1.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교육과정 차별성 101
1.2. 학사운영(안) 101
1.3. 교육과정 기본 계획(안) 102
2. 학년별 교육과정 구성안 106
2.1. 학년별 교육과정 106
2.2. 교육방법 115
2.3. 평가방법 116
3.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 117
4. 단계별 준비 121
제6장 시설 123
1. 기능 및 규모 123
1.1. 시설 기능 123
1.2. 소요면적 135
2. 건축비 144
2.1. 건축비 산출 기준 144
2.2. 국립공공의료대학(원) 건축비 추정 145
3. 단계별 준비 146
제7장 졸업 후 관리 148
1. 배치·의무복무 관리 148
1.1. 인턴·전공의 수련 148
1.2. 의무복무 기관 배치 149
2. 경력 개발 관리 150
2.1. PHEP(Public Health Expert Program) 운영 150
2.2. 관리 운영 조직의 역할 151
3. 단계별 준비 152
3.1. 공공보건의료 통합인력 관리체계 구축 152
3.2. 전문 관리 운영 조직 운영 153
제8장 결론 154
1. 요약 154
1.1. 학생 선발 154
1.2. 교수 등 선발 158
1.3. 의학교육 평가인증 161
1.4. 교육 162
1.5. 시설 169
1.6. 졸업 후 관리 174
2. 제언 176
참고문헌 178
부록 1. 국내 의과대학 교육과정 사례 179
부록 2. 2018학년도 대학원 정원 조정 및 설치 세부기준(안) 183
I. 근거 및 기본 원칙 185
II. 대학원 및 정원 현황 186
III. 2018학년도 대학원 등 설치 세부 기준 188
IV. 행정사항 200
판권기 236
〈표 1-1〉 정부정책 및 연구 분야 의사인력 현황 조사결과 13
〈표 1-2〉 2018년 의과대학 / 의학전문대학원 정원 현황 14
〈표 1-3〉 국가별 공공의료 비율 비교 15
〈표 1-4〉 주요 공항 역학조사관 배치 현황 26
〈표 2-1〉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1-2학년 교육과정 편성표(안) 36
〈표 2-2〉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3-4학년 교육과정 편성표(안) 38
〈표 2-3〉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학년별 지역의료·공공의료 관련 교육과정 41
〈표 3-1〉 전형요소 및 배점 59
〈표 4-1〉 기초의학 전임교수 평가인증 기준 68
〈표 4-2〉 의학교육학 전임교수 평가인증 기준 68
〈표 4-3〉 의료인문학 전임교수 평가인증 기준 69
〈표 4-4〉 임상의학 전임교수 평가인증 기준 69
〈표 4-5〉 기초의학, 의학교육학, 의료인문학, 임상의학 전임교수 구성의 적절성 70
〈표 4-6〉 교수업무 71
〈표 4-7〉 국립공공의료대학(원) 기초의학 교실 구축 방안 72
〈표 4-8〉 전체 전문의들의 취득학위 분포 74
〈표 4-9〉 전체 전문의들의 나이 분포 75
〈표 4-10〉 박사학위 보유자들의 나이 분포 76
〈표 4-11〉 전체 전문의들의 전문의 경력 분포 77
〈표 4-12〉 박사학위 보유자들의 전문의 경력 분포 78
〈표 4-13〉 전체 전문의와 박사학위 보유자들의 출신대학교(학부) 분포 79
〈표 4-14〉 전체 전문의들의 연구실적 분포 80
〈표 4-15〉 박사학위 보유자들의 연구실적 분포 81
〈표 4-16〉 국립공공의료대학(원)(국립중앙의료원 내) 임상의학 교실 구축 방안 83
〈표 4-17〉 하버드대학교 교수 임용 체계 88
〈표 4-18〉 서울대학교 전임교수 및 조교 임용 규정 89
〈표 4-19〉 가천대학교 교수 임용 규정 91
〈표 4-20〉 한림대학교 의과대학교수 신규임용 자격기준 93
〈표 4-21〉 기초의학, 의학교육학, 의료인문학의 교육과 연구 보조인력 구성의 적절성 96
〈표 4-22〉 교수 등의 인력확보와 관련된 단계별 준비 98
〈표 5-1〉 임상표현중심 과정(안) 108
〈표 5-2〉 통합임상실습 과정(안) 110
〈표 5-3〉 공공의료 심화트랙 과정 개요 111
〈표 5-4〉 학년별 의료인문학 과정 개설 개요 113
〈표 5-5〉 MD-MPH 이수 과목 114
〈표 5-6〉 통합임상실습 과정(안) 118
〈표 6-1〉 대학설립·운영 규정에 따른 필요시설 종합 124
〈표 6-2〉 의학교육평가인증의 시설기준 종합 125
〈표 6-3〉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필수시설(안) 127
〈표 6-4〉 문제중심학습(PBL) 도입에 따른 교육시설 변화 131
〈표 6-5〉 객관구조임상시험(OSCE) 필요 시설 132
〈표 6-6〉 객관구조임상시험(OSCE) 시설의 배치 유형 133
〈표 6-7〉 교사(교육기본시설·지원시설·연구시설) 기준면적(제4조제3항 관련) 135
〈표 6-8〉 학생정원 196명인 경우 최소 필요면적(대학설립·운영 규정 적용 시) 135
〈표 6-9〉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의 시설면적 현황 136
〈표 6-10〉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의 시설면적 분포 136
〈표 6-11〉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시설면적 산출 138
〈표 6-12〉 기숙사 1인당 시설면적 산출 141
〈표 6-13〉 교지 기준면적(제5조제1항 관련) 142
〈표 6-14〉 의학계열 캠퍼스 부지면적 142
〈표 6-15〉 건물 층수에 따른 부지면적 143
〈표 6-16〉 건축비 추정 145
〈표 8-1〉 전형요소 및 배점 156
〈표 8-2〉 국립공공의료대학(원) 기초의학 교실 구축 방안 158
〈표 8-3〉 국립공공의료대학(원)(국립중앙의료원 내) 임상의학 교실 구축 방안 159
〈표 8-4〉 공공의료 심화트랙 과정 개요 166
〈표 8-5〉 MD-MPH 이수 과목 167
〈표 8-6〉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필수시설(안) 169
〈표 8-7〉 건축비 추정 172
〈그림 1-1〉 의사 양성 체계 12
〈그림 1-2〉 1985년-2014년 취업별 분포 13
〈그림 1-3〉 2018년 지역별 의과대학 / 의전원 정원... 15
〈그림 1-4〉 2018년 인구 천 명당(2016년 기준)... 15
〈그림 1-5〉 전국 공공의료기관 분포 16
〈그림 1-6〉 2016년 지역별 활동전문의 수 17
〈그림 1-7〉 2016년 인구 천 명당 지역별... 17
〈그림 1-8〉 2016년 65세 이상 인구 천 명당 지역별... 17
〈그림 1-9〉 인구 천 명당 연도별 / 지역별 활동 내과 전문의 수 18
〈그림 1-10〉 인구 천 명당 연도별 / 지역별 활동 외과 전문의 수 18
〈그림 1-11〉 인구 천 명당 연도별 / 지역별 활동 산부인과 전문의 수 18
〈그림 1-12〉 인구 천 명당 연도별 / 지역별 활동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수 19
〈그림 1-13〉 인구 천 명당 연도별 / 지역별 활동 응급의학과 전문의 수 19
〈그림 1-14〉 2016년 지역별 공공의료 종사 의사 수 20
〈그림 1-15〉 2016년 인구 천 명당 지역별 공공의료... 20
〈그림 1-16〉 2016년 65세 이상 인구 천 명당 지역별... 20
〈그림 1-17〉 2015년 지역별 보건소장 의사 임용 비율 26
〈그림 2-1〉 의과대학 교육과정의 일반적 구조 33
〈그림 2-2〉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3-4학년 교육과정 편성표(안) 39
〈그림 2-3〉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5-7학년 교육과정 편성표(안) 39
〈그림 2-4〉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의 지역의료, 공공의료 교육을 위한 나선형 교육모델 40
〈그림 2-5〉 지치의과대학 학년별 교육과정 개요(1학년~3학년) 50
〈그림 2-6〉 지치의과대학 학년별 교육과정 개요(4학년~6학년) 51
〈그림 3-1〉 입시조직의 구성 64
〈그림 5-1〉 교육과정 구성 기본 개요도 104
〈그림 5-2〉 학년별 교육과정(안) 106
〈그림 5-3〉 CP 과정 운영 방법 109
〈그림 5-4〉 지역사회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 개요 111
〈그림 5-5〉 의학지원교육센터 조직도 119
〈그림 6-1〉 다양한 그룹학습 및 교육이 가능하도록 가변형 공간으로 설계된 사례 129
〈그림 6-2〉 비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이 가능한 공간디자인 사례 130
〈그림 6-3〉 객관구조임상시험(OSCE) 시설 유형 사례 134
〈그림 6-4〉 학생 규모에 따른 1인당 시설면적 분포 137
〈그림 6-5〉 주요 단계별 일정 147
〈그림 8-1〉 입시조직의 구성 157
〈그림 8-2〉 교육과정 구성 기본 개요도 163
〈그림 8-3〉 학년별 교육과정(안) 164
〈그림 8-4〉 지역사회 기반 멘토링 프로그램 개요 166
〈그림 8-5〉 주요 단계별 일정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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