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평가체계 : 뉴스 리터러시 지수와 5C 핵심역량 평가준거 / 책임연구: 양정애 ; 공동연구: 김반야, 박한철, 강용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청구기호
070.4 -19-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2 p. : 삽화, 서식 ; 25 cm
총서사항
연구서 ; 2018-0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115244
제어번호
MONO1201911719
주기사항
부록: 1. 뉴스 리터러시 지수용 설문(중고생용) ; 2. 뉴스 리터러시 시범수업 5C 핵심역량별 교사용 평가시트 ; 3. 중학생 시범수업 3차시 수업안과 활동지 외
참고문헌: p. 125-12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평가체계의 필요성 6

02. 뉴스교육과 핵심역량 함양에 관한 이론적 논의 10

1. 핵심역량의 유형과 범주 11

1)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11

2) 주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핵심역량들 14

3) 5C 핵심역량(창의성,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 공동체 역량) 도출 38

2. 5C 핵심역량 평가 44

1) 5C 핵심역량 관련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검토 44

2) 핵심역량 평가 전략 49

3. 뉴스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51

1) 핵심역량으로서 뉴스 리터러시 51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54

03.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58

1. 핵심 성취기준 기반의 뉴스 리터러시 측정 지수 59

1) 지수 체계화 및 업데이트 과정 59

2) 뉴스 리터러시 지수의 구성 62

3) 뉴스 리터러시 지수의 활용방법 69

2. 5C 핵심역량 평가준거 71

1) 5C 핵심역량 평가준거 개발 과정 72

2) 5C 핵심역량별 루브릭 평가표 구성 75

3) 5C 핵심역량 평가준거의 활용방법 85

3. 뉴스교육 효과 검증의 실제 적용 86

1)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시범수업 86

2) 교육평가 결과 91

04. 맺음말 119

참고문헌 123

[부록 1] 뉴스 리터러시 지수용 설문(중고생용) 128

[부록 2] 뉴스 리터러시 시범수업 5C 핵심역량별 교사용 평가시트 135

[부록 3] 중학교 시범수업 3차시 수업안과 활동지 138

[부록 4] 고등학교 시범수업 지도안 144

판권기 2

표 2-1.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는 핵심역량 16

표 2-2. 학습 및 혁신 역량의 하위 요소 19

표 2-3. 정보, 미디어 및 기술 역량의 하위요소 20

표 2-4. 삶과 직업 역량의 하위 요소 21

표 2-5. ATC21S의 핵심역량 23

표 2-6. 사고방식-창의성과 혁신 역량 24

표 2-7. 사고방식-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역량 25

표 2-8. 사고방식-학습방법 학습, 메타인지 26

표 2-9. 직무방식-의사소통 26

표 2-10. 직무방식-협업, 팀워크 27

표 2-11. 직무도구-정보 리터러시 28

표 2-12. 직무도구-ICT 리터러시 29

표 2-13. 세상 속에서의 생활방식-지역 및 세계 시민의식 30

표 2-14. 세상 속에서의 생활방식-삶과 진로 31

표 2-15. 세상 속에서의 생활방식-개인적ㆍ사회적 책임 32

표 2-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핵심역량 34

표 2-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핵심역량과 구성요소 37

표 2-18. 미디어교육, 뉴스교육과 핵심역량 39

표 3-1. 7개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뉴스 리터러시 지수 구성 62

표 3-2. 5C 핵심역량별 평가준거 75

표 3-3. 시범수업 사전ㆍ사후 셀프 체크리스트 점수 비교 92

표 3-4. 시범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1~3 변인들의 차이 98

표 3-5. 시범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4 변인들의 차이 101

표 3-6. 시범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5 변인들의 차이 102

표 3-7. 시범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6 변인들의 차이 103

표 3-8. 시범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7 변인들의 차이 105

표 3-9. 5C 핵심역량 및 하위 내용요소별 성취수준 등급 분포 106

그림 2-1. 21세기 학습을 위한 프레임워크 18

그림 2-2.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의 도형검사 예시 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9959 070.4 -1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9960 070.4 -1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