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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14
다. 연구 추진 일정 16
II. 인재육성관련 대내외 현황 17
1. 국내 현황 17
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현황 17
나.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현황 19
2. 해외 현황 23
가. 최근 3년간 ATD 트렌드 23
나. 해외 주요 도시 현황 27
III. 서울시인재개발원 현황 36
1. 서울시인재개발원 개요 36
2. 서울시인재개발원 조직 구조 36
가. 2015년~2016년 37
나. 2017년 37
3. 서울시인재개발원 인력 및 예산 38
가. 서울시인재개발원 인력 현황 38
나. 서울시인재개발원 예산 현황 40
4. 서울시인재개발원 교육 프로그램 42
IV.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육성 현황 진단 44
1. 인재육성 진단 프레임웍 도출 44
2.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육성 현황 분석 45
가. 설문분석 45
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 71
다. 인터뷰 분석 87
V.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육성 제도정비 방안 90
1. 서울시인재개발원 구성원의 HRD 전문성 증진 90
2. 서울시인재개발원의 HRD 조직역량 증진 90
가. 서울시 변화관리 추진력 강화 90
라. 지식공유 시스템 강화 91
다. 온라인 교육과 집합 교육의 효율적 연계 능력 강화 91
라. 직무 전문영역별 전문가 육성체계 강화 92
마. 조직 성과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성과 평가 시스템 강화 92
바. 역량 기반의 HR 시스템 강화 92
사. 핵심 인재 육성 체계 강화 93
아. 국내외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 강화 93
자. 디지털 학습환경 강화 93
차. 교육방법의 혁신성 강화 94
카. 학습조직 문화 강화 94
3. 서울시의 역할 94
가. 최고의사결정권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의사소통 강화 94
나. HRD에 대한 투자의 안정성 강화 94
다. 행정국과 서울시인재개발원의 R&R 명확화 및 소통 강화 95
VI. 결론 96
참고문헌 98
부록 : 설문지 101
판권기 108
〈표 1-1〉 최근 5년간 서울시 공무원 성비 13
〈표 1-2〉 설문 조사, 심층 면담, FGI별 대상, 목적, 방법 비교 15
〈표 2-1〉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과정 18
〈표 2-2〉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연간 교육훈련계획 21
〈표 2-3〉 최근 3년 ATD 자료 분석 24
〈표 2-4〉 2018 CTC 여름 프로그램 29
〈표 2-5〉 홍콩 교육 훈련 공무원(Training Officer) 직급 및 현황 33
〈표 2-6〉 CSTDI 핵심 기능 및 프로그램 34
〈표 3-1〉 2018년 서울시인재개발원 부서별 업무 39
〈표 3-2〉 2018년 서울시인재개발원 예산 현황 41
〈표 3-3〉 서울시인재개발원 교육 프로그램 43
〈표 4-1〉 인재육성 조직진단 프레임웍 44
〈표 4-2〉 설문지 회수 현황 45
〈표 4-3〉 설문 대상자 기본 사항 46
〈표 4-4〉 전체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47
〈표 4-5〉 교육생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48
〈표 4-6〉 교육생 5급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49
〈표 4-7〉 교육생 6급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0
〈표 4-8〉 인재개발원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1
〈표 4-9〉 행정국 -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2
〈표 4-10〉 전체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3
〈표 4-11〉 교육생 전체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3
〈표 4-12〉 교육생 6급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4
〈표 4-13〉 교육생 5급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4
〈표 4-14〉 행정국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4
〈표 4-15〉 인재개발원 - 요인별 현재 상황과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5
〈표 4-16〉 교육생 5 / 6급간 현재 상황 차이 분석 56
〈표 4-17〉 교육생 5 / 6급간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7
〈표 4-18〉 교육생-인재개발원 현재 상황 차이 분석 58
〈표 4-19〉 교육생-인재개발원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59
〈표 4-20〉 교육생-행정국 현재 상황 차이 분석 60
〈표 4-21〉 교육생-행정국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1
〈표 4-22〉 인재개발원-행정국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2
〈표 4-23〉 인재원-행정국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3
〈표 4-24〉 교육생-인재개발원 요인별 현재 상황 차이 분석 64
〈표 4-25〉 교육생-인재개발원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4
〈표 4-26〉 인재개발원-행정국 현재 상황 차이 분석 65
〈표 4-27〉 인재개발원-행정국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5
〈표 4-28〉 교육생-행정국 현재 상황 차이 분석 66
〈표 4-29〉 교육생-행정국 미래 필요도 차이 분석 66
〈표 4-30〉 교육생-인재개발원-행정국 현재 상황 비교 67
〈표 4-31〉 현재 상황 - 일원변량 분석 68
〈표 4-32〉 현재 상황 - 사후검증 결과 68
〈표 4-33〉 교육생-인재개발원-행정국 미래 필요도 비교 69
〈표 4-34〉 미래 필요도 - 일원변량 분석 70
〈표 4-35〉 미래 필요도 - 사후검증 결과 70
〈그림 1-1〉 연구 내용 14
〈그림 1-2〉 연구 추진 일정 16
〈그림 2-1〉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조직도 17
〈그림 2-2〉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조직도 20
〈그림 3-1〉 2015년 서울시인재개발원 조직도 37
〈그림 3-2〉 2017년 서울시인재개발원 조직도 37
〈그림 3-3〉 2018년 서울시인재개발원 조직도 39
〈그림 3-4〉 3년간 서울시인재개발원 예산 변화 42
〈그림 4-1〉 로커스 포 포커스 모형 72
〈그림 4-2〉 서울시공무원 교육생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73
〈그림 4-3〉 서울시인재개발원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21문항) 74
〈그림 4-4〉 행정국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21문항) 76
〈그림 4-5〉 서울시공무원 교육생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78
〈그림 4-6〉 서울시인재개발원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79
〈그림 4-7〉 서울시공무원 교육생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80
〈그림 4-8〉 행정국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81
〈그림 4-9〉 서울시인재개발원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21문항) 82
〈그림 4-10〉 행정국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21문항) 83
〈그림 4-11〉 서울시공무원 교육생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84
〈그림 4-12〉 서울시인재개발원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85
〈그림 4-13〉 행정국 구성원의 로커스 포 포커스 분석(16문항) 86
〈그림 6-1〉 인재육성 진단 프레임웍에 기반한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육성 제도정비 방안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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