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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KICCE) 육아지원정책 현안과 과제 [전자자료] / 육아정책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이슈페이퍼 모음집 ; 2018
면수
302
제어번호
MONO120191184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아동권리 4

아동권리의 법적 기반 확보 방안 / 김아름 5

요약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2. 우리나라 아동정책 관련 법제 7

3. 아동권리 취약부문의 법적 기반 강화 12

4. 아동 및 청소년 관련법의 통합 16

5. 헌법상 아동권 수용을 위한 개정 19

참고문헌 21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공공성 강화 방안 / 김아름 22

요약 23

1. 서론 23

2. 우리나라 아동학대 대응체계 현황 및 문제 24

3. 해외사례 및 시사점 28

4.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공공성 강화 방안 32

참고문헌 38

PART 02. 아동발달 39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 / 박원순 40

요약 41

1. 배경 및 문제점 41

2.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건강 프로그램의 현황 44

3.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건강 활동의 어려움 47

4. 정책제언 51

참고문헌 54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 도남희 55

요약 56

1.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의 중요성 56

2.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57

3. 아동의 생활시간 비교 65

4. 아동의 시간사용을 위한 제언 70

참고문헌 71

PART 03. 유치원ㆍ어린이집 운영 및 교직원 72

어린이집 CARE 컨설팅 모형 개발 및 상시 질 관리 방안 / 권미경 73

요약 74

1. 배경 및 문제점 74

2. 어린이집 컨설팅 운영 현황 75

3. 어린이집 CARE 컨설팅 모형 81

4. 어린이집 상시 질 관리 방안 89

참고문헌 93

[부록] 어린이집 CARE 조직진단 체크리스트(CARE checklist) 94

유치원ㆍ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 건강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 최은영 95

요약 96

1. 배경 96

2. 영유아 건강관리 현황과 문제점 98

3. 교직원 건강관리 현황과 문제점 104

4. 개선 방안 107

참고문헌 110

맞춤형 보육 운영 현황과 개선과제 / 양미선 111

요약 112

1. 배경 및 문제점 112

2. 맞춤형 보육 운영 현황과 요구 113

3. 맞춤형 보육 개선 과제 130

참고문헌 133

보육교직원 재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전문교육과정 운영 / 강은진 134

요약 135

1.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의 현황 135

2.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개편에 대한 평가 및 요구 137

3. 국정과제 전문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9

4. 보육교직원 전문교육과정 운영 제안 146

5. 기대효과 150

참고문헌 151

PART 04. 가정 및 지역사회 양육지원 152

영유아기 부모교육 실태 및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정책제언 / 이윤진 153

요약 154

1. 영유아기 부모교육에 대한 관점 : 교육대상 vs 교육주체 154

2. 취학 전ㆍ후 학부모교육 관련 법령 비교분석 156

3. 영유아기 부모교육 참여 실태 158

4. 정부지원기관의 부모교육 운영 실태 160

5. 유치원ㆍ어린이집의 부모교육 운영 실태 163

6. 영유아기 부모교육 활성화 및 의무화에 대한 의견 164

7.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정책제언 170

참고문헌 174

초등 자녀 방과후 돌봄 지원방안 / 이재희 175

요약 176

1. 서론 176

2. 국내 방과후 돌봄서비스 현황 177

3. 국외 방과후 돌봄서비스 현황 181

4. 방과후 돌봄에 대한 정책 수요와 과제 183

5. 방과후 돌봄 정책 추진 방향 187

참고문헌 189

저출산 분야 자녀돌봄 지원의 생애주기별 정합성 진단 및 향후 과제 / 유해미 191

요약 192

1. 문제 제기 192

2. 저출산 분야 자녀돌봄 지원 현황 193

3. 자녀돌봄 지원제도의 이용 경험 및 수요 198

4. 향후 과제 206

참고문헌 209

1세 영아 가정양육환경 분석을 통한 가정양육 지원방안 모색 / 김지현 210

요약 211

1. 배경 및 문제점 211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212

3. 1세 영아 가정 양육환경 관찰조사 결과 분석 212

4. 집단 특성별 취약 양육환경 220

5. 1세 영아 가정양육 지원 방안 224

참고문헌 226

다문화 한부모 육아지원 개선방안 / 권미경 227

요약 228

1. 배경 및 문제점 228

2. 다문화 한부모 가족 현황 229

3. 다문화 한부모 지원정책 현황 232

4. 다문화 한부모 가족특성에 따른 양육지원 요구 237

5. 다문화 한부모 육아지원 개선방안 240

참고문헌 246

어린이집 특수교사 수급 현황과 개선 방안 / 이정림 247

요약 248

1. 문제의 제기와 현안 248

2. 장애 유아 보육 현황 및 특수교사 배치 현황 252

3. 유아특수교사/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양성 및 수급 현황 254

4. 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 수급 개선 방안 258

5. 어린이집 인적환경 개선 방안 259

6. 기대 효과 262

참고문헌 263

맞벌이 가정의 긴급보육 실태 및 개선과제 / 유해미 264

요약 265

1. 문제 제기 265

2. 맞벌이 가정 긴급보육 지원 정책 266

3. 맞벌이 가정의 긴급보육 실태 및 요구 267

4. 개선 과제 275

참고문헌 278

PART 05. 육아비용 279

영유아 가구의 교육ㆍ보육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이용 행태에 관한 고찰 / 최효미 280

요약 281

1. 배경 및 문제점 281

2. 지원 정책 및 유아교육ㆍ보육에 대한 인식 283

3. 서비스 이용 행태별 인식 차이 293

4. 결론 및 시사점 297

참고문헌 300

판권기 301

아동권리의 법적 기반 확보 방안 / 김아름 8

〈표 1〉 현행 법령상 아동의 범위 8

〈표 2〉 아동권리 보장 주요 영역 및 세부 내용 10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공공성 강화 방안 / 김아름 25

〈표 1〉 아동학대 발생건수 25

〈표 2〉 2017년 학대로 사망한 아동 현황 25

〈표 3〉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아동쉼터 설치 수 26

〈표 4〉 2016년 현장조사 동행 현황 27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 / 박원순 44

〈표 1〉 초등학교 교과별 시간 배당 기준 44

〈표 2〉 아동 대상 건강 관련 프로그램 45

〈표 3〉 초등 대상 신체활동 프로그램 46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 도남희 58

〈표 1〉 아동의 수면 시간 58

〈표 2〉 아동의 공ㆍ사교육 기관 이용 시간 59

〈표 3〉 아동의 책 읽기 시간 및 독서량 59

〈표 4〉 아동의 숙제 및 학습 시간 60

〈표 5〉 아동의 TV 시청 시간 60

〈표 6〉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여부 및 이용 시간 61

〈표 7〉 아동의 실내ㆍ외 놀이 시간 62

〈표 8〉 아동의 실내ㆍ외 운동 시간 63

〈표 9〉 아동의 외출 및 기본생활 시간 64

〈표 10〉 한국 아동의 대분류에 따른 하루 생활시간 사용량(2014) 65

〈표 11〉 한국 아동의 주요 항목 시간 사용량(2014년) 66

〈표 12〉 아동 균형생활시간지표에 따른 생활시간 67

〈표 13〉 미국 9~12세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사용량 및 비율(1997년) 67

〈표 14〉 한국과 미국 아동의 생활 시간량과 비율 68

〈표 15〉 한국과 뉴질랜드 아동의 생활시간량과 비율 69

어린이집 CARE 컨설팅 모형 개발 및 상시 질 관리 방안 / 권미경 80

〈표 1〉 육아종합지원센터 중심 어린이집 컨설팅과 CARE 컨설팅 특징 80

유치원ㆍ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 건강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 최은영 100

〈표 1〉 추가가 필요한 건강검진 항목(오픈 응답) 100

〈표 2〉 교직원 결핵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오픈 응답) 105

맞춤형 보육 운영 현황과 개선과제 / 양미선 114

〈표 1〉 종일반 자격 사유 114

〈표 2〉 영아 보육료 지원단가 114

〈표 3〉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수 115

〈표 4〉 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비율 및 1개소당 영아반 수 116

〈표 5〉 제 특성별 영아반 비율 117

〈표 6〉 어린이집 이용 영아 수 118

〈표 7〉 맞춤반/종일반 이용 아동 수 119

〈표 8〉 어린이집 유형별 종일반 이용 아동 수 119

〈표 9〉 연령반별 종일반 아동비율 120

〈표 10〉 월별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현황 120

〈표 11〉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사유 121

〈표 12〉 맞춤반 하원시간으로 인한 일과 조정 여부 121

〈표 13〉 일과 운영시간 조정 개요 122

〈표 14〉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맞춤반 아동 하원시각 123

〈표 15〉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종일반 아동 하원시각 123

〈표 16〉 종일반 운영 형태 124

〈표 17〉 연령별 통합반 및 연령 혼합반 교사 배치 125

〈표 18〉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현원 변화 126

〈표 19〉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린이집 수입 변화 126

〈표 20〉 맞춤형 보육 시행 이후 어린이집 행정 업무량 변화 127

〈표 21〉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려운 점: 1+2순위 128

〈표 22〉 영아보육 컨설팅 지원 여부 및 계획 128

〈표 23〉 컨설팅 받은 주요 분야 129

〈표 24〉 영아보육 컨설팅 도움정도 130

〈표 25〉 보조교사 배치 기준(안) 132

보육교직원 재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전문교육과정 운영 / 강은진 136

〈표 1〉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136

〈표 2〉 2016년 보수교육기관 현황 136

〈표 3〉 2016년 보수교육 실시 현황 137

〈표 4〉 보수교육 형태(중복응답) 137

〈표 5〉 개편된 보수교육과정 중 일반직무교육에 대한 평가 138

〈표 6〉 개편 보수교육과정에서 보완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 138

〈표 7〉 전문교육과정의 참여방법 및 운영방식의 바람직한 형태 140

〈표 8〉 전문교육과정의 명확한 목적 선정을 위한 우선 고려 사항 140

〈표 9〉 전문교육과정 도입 시 교육대상 선정 기준 141

〈표 10〉 전문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 141

〈표 11-1〉 전문교육과정 도입 시 교육내용 선정 기준_핵심역량1 142

〈표 11-2〉 전문교육과정 도입 시 교육내용 선정 기준_핵심역량2 143

〈표 11-3〉 전문교육과정 도입 시 교육내용 선정 기준_핵심역량3 143

〈표 12〉 전문교육과정 운영 시 운영기관 선정 기준(1순위) 144

〈표 13〉 전문교육과정 운영기관 선정과 질 관리를 위해 적합한 방법 145

〈표 14〉 보육교사의 전문교육과정 참여를 위해 필요한 지원 145

〈표 15〉 전문교육과정을 자발적 참여로 운영 시 보육교사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 146

영유아기 부모교육 실태 및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정책제언 / 이윤진 159

〈표 1〉 자녀 재원 기관의 부모교육 참여 정도 159

〈표 2〉 자녀 재원 기관의 부모교육 비참여 이유 160

〈표 3〉 영유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161

〈표 4〉 참여도가 높은 이유 161

〈표 5〉 참여도가 낮은 이유(1순위) 162

〈표 6〉 부모교육 참여도가 높은 이유(1순위, 1+2순위) 163

〈표 7〉 부모교육 참여도가 낮은 이유(1순위, 1+2순위) 164

〈표 8〉 영유아기 부모교육 참여 제고방안: 부모 조사 결과 164

〈표 9〉 부모교육의 참여 제고 방안: 원장 조사 결과 165

〈표 10〉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의견: 부모조사 결과 166

〈표 11〉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의견: 원장조사 결과 168

〈표 12〉 영유아기 부모교육의 의무화에 대한 의견: 실무자 조사 결과 169

초등 자녀 방과후 돌봄 지원방안 / 이재희 178

〈표 1〉 2017년 초등돌봄교실 참여대상 178

〈표 2〉 초등돌봄교실 연도별 현황 178

〈표 3〉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이용 현황(2004~2016년) 179

〈표 4〉 시간제 아이돌보서비스 연령별 이용 현황(2015년) 180

저출산 분야 자녀돌봄 지원의 생애주기별 정합성 진단 및 향후 과제 / 유해미 194

〈표 1〉 자녀양육 단계별 중앙정부 주요사업(2017) 194

〈표 2〉 자녀돌봄 분야 주요사업의 지원대상 소득기준(2017) 195

〈표 3〉 전국 시ㆍ도별 출산ㆍ돌봄지원 분야의 공통사업 예산(2016) 196

〈표 4〉 전국 시ㆍ도별 출산ㆍ돌봄지원 분야 자체사업 예산(2016) 197

〈표 5〉 출산ㆍ신생아 지원제도의 이용 경험 및 도움 정도 198

〈표 6〉 영유아기 자녀돌봄 지원 제도 및 정책의 이용 경험 및 도움 정도 199

〈표 7〉 학령기 자녀돌봄 지원 제도 및 정책의 이용 경험 및 도움 정도 200

〈표 8〉 근로자 대상 자녀돌봄 지원제도의 이용 경험 및 도움 정도 201

〈표 9〉 출산ㆍ양육 시 자녀돌봄 제도 및 정책의 필요도 인식 203

〈표 10〉 지방자치단체 자체사업의 출산 도움 정도 204

〈표 11〉 지방자치단체 자체사업 자녀양육에의 도움 정도 204

1세 영아 가정양육환경 분석을 통한 가정양육 지원방안 모색 / 김지현 213

〈표 1〉 기관 이용여부 및 최초 이용시기 213

〈표 2〉 기관 적정 이용시기 214

〈표 3〉 기본생활습관 형성 217

〈표 4〉 영상(TV, Tablet PC, 스마트폰) 시청제한 평가기준 219

〈표 5〉 실외놀이 활동 기회 제공 219

〈표 6〉 발달 적합 양육 용품 구비 여부-취업상태별 221

〈표 7〉 발달적합 놀잇감 및 용품구비 영역의 양호 비율 222

〈표 8〉 영아와의 상호작용-형제유무별 223

다문화 한부모 육아지원 개선방안 / 권미경 229

〈표 1〉 다문화 결혼 건수 및 전체 혼인 중 다문화 비중(2014~2016) 229

〈표 2〉 다문화 이혼 건수 및 전체 이혼 중 다문화 비중(2014~2016) 230

〈표 3〉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 232

〈표 4〉 한부모가족지원법 주요내용 234

〈표 5〉 다문화 한부모 지원 내용 :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한부모가정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235

어린이집 특수교사 수급 현황과 개선 방안 / 이정림 252

〈표 1〉 어린이집 설립 주체 및 운영 형태에 따른 장애 유아 배치 현황 252

〈표 2〉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특수교사 및 장애아 보육교사 현황 254

맞벌이 가정의 긴급보육 실태 및 개선과제 / 유해미 267

〈표 1〉 긴급보육 어려움 여부 267

〈표 2〉 긴급보육 발생 빈도 268

〈표 3〉 자녀가 아픈 경우 희망 서비스_전반 270

〈표 4〉 자녀돌봄 휴가 이외에 자녀가 아픈 경우 희망 서비스 271

〈표 5〉 가정파견 대체교사의 자격요건 272

〈표 6〉 대체교사 긴급보육 파견 시 희망 이용비용 272

〈표 7〉 대체교사 파견서비스 희망 시작시각 273

〈표 8〉 대체교사 파견서비스 희망 종료시각 274

〈표 9〉 긴급보육 시 대체교사 가정 내 파견의 요구사항 275

영유아 가구의 교육ㆍ보육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이용 행태에 관한 고찰 / 최효미 286

〈표 1〉 총 자녀수 및 (막내)자녀의 연령별 인식 286

〈표 2〉 맞벌이 여부 및 가구소득, 지역규모별 인식 287

〈표 3〉 총 자녀수 및 (막내)자녀의 연령별 가치관 차이 290

〈표 4〉 맞벌이 여부 및 가구소득, 지역규모별 인식 291

〈표 5〉 정책에 대한 인식-유아교육ㆍ보육 가치관 간의 상관관계 293

〈표 6〉 이용 서비스별 무상보육 및 일ㆍ가정 양립 정책에 대한 태도 차이 294

〈표 7〉 서비스 이용비용별 무상보육 및 일ㆍ가정 양립 정책에 대한 태도 차이 295

〈표 8〉 이용 서비스 조합방식별 유아교육ㆍ보육에 대한 가치관 차이 295

〈표 9〉 서비스 이용 비용별 유아교육ㆍ보육에 대한 가치관 차이 297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 / 박원순 42

[그림 1] 6-11세 아동 비만 유병률 추이 42

[그림 2] 초등학생 체질량지수(BMI)기준 비만율 현황 42

[그림 3] OECE 주요국의 체육교과 학습시간 비교 43

[그림 4] 주요도시의 월 평균 미세먼지 농도 47

[그림 5] 주요도시의 월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 48

[그림 6] 초등학교 학생 1인당 체육장 면적 크기의 연도별 변화 49

[그림 7] 초등학교 학급 수의 연도별 추이 50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 도남희 61

[그림 1]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순위 61

[그림 2] 아동의 주중, 주말 하루 일과 64

어린이집 CARE 컨설팅 모형 개발 및 상시 질 관리 방안 / 권미경 84

[그림 1] 연구 총괄 및 시범사업 진행 절차 84

[그림 2] CARE 컨설팅의 진단 영역 85

[그림 3] 어린이집 평가연계 컨설팅의 과정과 PDCA 사이클 88

[그림 4] 어린이집 평가연계 CARE 컨설팅 추진 단계 88

유치원ㆍ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 건강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 최은영 99

[그림 1] 영유아 건강관리 방식(중복 응답) 99

[그림 2]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의 영유아 건강상태 이해 도움 정도 99

[그림 3]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00

[그림 4] 영유아 건강검진 개선사항(1순위) 102

[그림 5] 영유아 예방접종상태 확인 방법(중복 응답) 103

[그림 6] 미접종 영유아 조치 방법(중복 응답) 103

[그림 7] 교원 건강검진 주기(원장, 원감, 교사) 104

[그림 8] 교원 결핵검사 주기(원장, 원감, 교사) 105

[그림 9] 교직원 전염성 질환 감염 의심시 조치 방법(중복 응답) 106

[그림 10]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주된 이유 107

보육교직원 재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전문교육과정 운영 / 강은진 147

[그림 1] 현 교사양성 및 보수교육과정과 전문교육과정의 핵심역량별 교과군 비교 147

영유아기 부모교육 실태 및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정책제언 / 이윤진 167

[그림 1]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의견 167

[그림 2]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의견(원장대상) 169

[그림 3] 영유아기 부모교육 의무화에 대한 의견(실무자대상) 170

초등 자녀 방과후 돌봄 지원방안 / 이재희 181

[그림 1] OECD 국가 아동의 기관 기반 방과후 돌봄서비스 참여율(2014) 181

[그림 2] 프랑스의 학교 정규수업 시간 및 돌봄 프로그램 개입 현황 182

[그림 3] 초등학교 입학 후 아동의 일과시간 변화 184

[그림 4] 취업모의 자녀 연령에 따른 임금, 노동시간, 상용직 취업확률 변화 185

저출산 분야 자녀돌봄 지원의 생애주기별 정합성 진단 및 향후 과제 / 유해미 202

[그림 1] 양육 단계별 자녀돌봄 지원의 필요도 202

[그림 2] 전(全)계층 지원 확대의 동의 비율_부모 205

[그림 3] 자녀돌봄 지원의 양육단계별 포괄범위 206

1세 영아 가정양육환경 분석을 통한 가정양육 지원방안 모색 / 김지현 215

[그림 1] 기본 실내환경 지표항목 내 양호비율 215

[그림 2] 안전 지표항목 내 양호비율 216

[그림 3] 영아와의 상호작용 지표항목 내 양호비율 217

[그림 4] 기본생활습관 형성 지표항목 내 양호비율 218

[그림 5] 영아의 수면환경 조성 220

다문화 한부모 육아지원 개선방안 / 권미경 230

[그림 1] 평균 결혼 연령(2016) 230

[그림 2] 다문화 출생아 수 및 전체 출생 중 다문화 비중 추이(2016) 231

[그림 3] 출산순위별 모 평균 출산 연령(2016) 231

[그림 4] 다문화 한부모를 위한 지원정책 개선방향 및 방안 241

어린이집 특수교사 수급 현황과 개선 방안 / 이정림 253

[그림 1] 어린이집과 교육기관에 배치된 장애 유아 수 253

[그림 2] 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 수급 개선 방안 261

맞벌이 가정의 긴급보육 실태 및 개선과제 / 유해미 269

[그림 1] 긴급보육 경험 상황(중복응답) 269

[그림 2] 자녀가 아파서 어린이집에 등원하지 못한 경우의 돌봄인력 및 기관 269

영유아 가구의 교육ㆍ보육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이용 행태에 관한 고찰 / 최효미 284

[그림 1] 무상 보육 및 일ㆍ가정 양립 정책에 대한 태도(평균) 284

[그림 2] 무상 보육 및 일ㆍ가정 양립 정책에 대한 태도(비중) 285

[그림 3] 유아교육ㆍ보육에 대한 가치관(평균) 288

[그림 4] 유아교육ㆍ보육에 대한 가치관(비중)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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