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
I. 연구의 개요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가. 첨단교실 사업의 개요 11
나. 연구의 필요성 13
다. 연구의 목적 14
2. 연구내용 14
가. 선행연구 분석 14
나. 사업 모니터링 체제 개선 15
다. 사업 성과평가체제 개선 15
라. 페루 및 라오스의 첨단교실 성과분석 15
마. 연구결과를 통한 첨단교실 사업증진 방향성 제언 16
II. ODA사업성과평가 선행연구분석 17
1. 성과평가의 개념적 논의 분석 17
2. ODA성과평가 모형 분석 21
가. OECD/DAC 성과평가 기준 21
나. 한국국제협력단 ODA평가기준 22
3. 교육정보화 성과평가 모형 23
가. Kozma & Wagner(2005)의 교육정보화 평가 프레임워크 23
나. Cabrol & Severin의 교육정보화 지표 프레임워크 24
다. Solar, Sabattin, Parada의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 프레임워크 26
라. 학교정보화 결과평가 27
마. 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 체제 28
4. 첨단교실 선행 성과평가 내용 분석 30
가. 스리랑카 첨단 교실 PDM 30
나. 첨단교실 구축을 통한 ICT 교육 접근성 증대에 대한 성과 평가 31
다. 학교교육정보화 격차 해소 도모에 대한 성과 평가 32
라. 교사 및 학생 ICT 활용 능력 강화에 대한 성과 평가 33
마. 선행 첨단교실 사업평가의 체계분석과 시사점 34
III. 사업성과평가 모형 35
1. 첨단교실 PDM 개발 36
가. PDM의 필요성 36
나. 첨단교실사업의 PDM 수정 방향 37
다. 첨단교실사업의 PDM 수정안 38
2. 첨단교실 성과평가 기준 및 지표 개발 42
가. ODA 성과평가 기준 42
나. 첨단교실사업 PDM과 성과평가 기준 개발 42
다.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도구 개발 46
라.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의 적용 51
3. 사업 모니터링 체제 고도화 52
가. 기존 사업모니터링 체제분석 53
나. 자율 성과관리 기반 모니터링 체제 구축 55
IV.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평가 59
1. 라오스 국가 개요 59
가. 일반현황 59
나. 교육현황 62
2. 라오스 첨단교실 현장평가 65
가. 현장평가 개요 65
나. 설문조사 분석결과 66
다. 라오스 첨단교실 관계자 면담 결과 75
3.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분석 86
가.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평가 결과 86
나. 라오스 첨단교실 후속지원요소 89
V. 페루 첨단교실 성과평가 91
1. 페루 국가개요 91
가. 일반현황 91
나. 교육현황 94
2. 페루 첨단교실 현장평가 99
가. 현장평가 개요 99
나. 설문조사 결과 100
다. 페루 첨단교실 관계자 면담 결과 108
3. 페루 첨단교실 성과분석 115
가. 페루 첨단교실 성과평가 결과 115
나. 페루 첨단교실 후속지원요소 118
VI. 결론 및 정책제언 121
1. 결론 121
가. 사업성과 평가체제 개선안 요약 121
나. 페루 및 라오스의 첨단교실 성과분석 126
2. 정책제언 127
참고문헌 129
Abstract 131
[부록] 전문가 검토 설문지 135
판권기 147
〈표 I-1〉 2011-2017년도 첨단교실 구축 현황 12
〈표 I-2〉 첨단교실 사업의 연차별 주요 내용 13
〈표 II-1〉 성과정보의 유형 및 고려사항(Hatry, 2001, pp.18-20) 17
〈표 II-2〉 성과를 측정하는 8가지 목적(Behn, 2003, p.588) 20
〈표 II-3〉 성과관리의 긍정적 효과(Moynihan, 2008 p.36) 20
〈표 II-4〉 한국국제협력단의 교육사업 평가 기준과 항목 22
〈표 II-5〉 교육정보화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지표 예시(Cabrol & Severin, 2009 pp. 93-99 재구성) 25
〈표 II-6〉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모형의 위계적 영역(Solar et al., 2013, pp. 211-213재구성) 27
〈표 II-7〉 학교정보화 결과 평가를 위한 핵심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28
〈표 II-8〉 스리랑카 첨단교실 사업 PDM 설계 30
〈표 II-9〉 스리랑카 첨단교실 ICT교육접근성 사업성과 지표 32
〈표 II-10〉 스리랑카 첨단교실 학교 교육정보화 격차해소 사업성과 지표 33
〈표 II-11〉 스리랑카 첨단교실 ICT활용능력강화 사업성과 지표 33
〈표 III-1〉 PDM 양식 37
〈표 III-2〉 첨단교실사업 PDM 수정 기준 37
〈표 III-3〉 첨단교실사업 PDM(안) 39
〈표 III-4〉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44
〈표 III-5〉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우선순위 및 가중치 선정 48
〈표 III-6〉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우선순위 49
〈표 III-7〉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변환점수 49
〈표 III-8〉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0
〈표 III-9〉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2
〈표 III-10〉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2
〈표 III-11〉 첨단교실 활용상황 설문지 53
〈표 III-12〉 첨단교실 교류협력국 자율평가지표(예시) 56
〈표 III-13〉 웹기반 첨단교실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안 57
〈표 IV-1〉 2011년~2020년 라오스 국가사회경제개발계획 61
〈표 IV-2〉 2015년도 기준 라오스 초등 및 중등, 대학교 현황(외교부, 2016) 63
〈표 IV-3〉 라오스 현장평가 세부일정 65
〈표 IV-4〉 라오스 교사의 설문 참여현황 67
〈표 IV-5〉 라오스 교사의 첨단 ICT교실 만족도 67
〈표 IV-6〉 라오스 교사의 첨단교실 관련 연수 만족도 68
〈표 IV-7〉 라오스 교사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69
〈표 IV-8〉 라오스 교사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70
〈표 IV-9〉 라오스 학생의 설문 참여현황 71
〈표 IV-10〉 라오스 학생의 첨단교실 만족도 72
〈표 IV-11〉 라오스 학생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72
〈표 IV-12〉 라오스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문항별 수준 비교 74
〈표 IV-13〉 라오스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전체 비교 75
〈표 IV-14〉 라오스 첨단교실 사업성과 평가결과 86
〈표 V-1〉 페루 200주년 계획 2021 주요 목표 94
〈표 V-2〉 페루 학제 94
〈표 V-3〉 페루와의 교육관련 개발협력사업 97
〈표 V-4〉 페루 교육정보화 컨설팅 사업 과업 내용 97
〈표 V-5〉 페루 교육정보화 컨설팅 사업 세부 추진 경과 내용 98
〈표 V-6〉 페루 현장평가 세부일정 99
〈표 V-7〉 페루교사 설문참여 현황 101
〈표 V-8〉 페루교사 첨단교실 만족도 101
〈표 V-9〉 페루교사 첨단교실 관련 연수 만족도 102
〈표 V-10〉 페루 교사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02
〈표 V-11〉 페루 교사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104
〈표 V-12〉 페루 학생의 설문 참여현황 105
〈표 V-13〉 페루 학생의 첨단교실 만족도 105
〈표 V-14〉 페루 학생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06
〈표 V-15〉 페루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107
〈표 V-16〉 페루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학교 간 비교 108
〈표 V-17〉 페루 첨단교실 사업성과 평가결과 116
〈표 VI-1〉 첨단교실사업 PDM(안) 121
〈표 VI-2〉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124
〈표 VI-3〉 웹기반 첨단교실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안 125
[그림 II-1] ICT 평가 및 모니터링의 개념적 프레임워크(Kozma & Wagner, 2005, p.8) 24
[그림 II-2] ICT 성숙도 평가 모형의 세 가지 측면 구조(Solar et al., 2013, p. 210) 26
[그림 II-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프레임워크 29
[그림 III-1] 첨단교실 사업성과평가 모형개발 절차 35
[그림 III-2] 첨단교실 성과평가 기준 위계도 47
[그림 IV-1] 라오스 지도(외교통상부, 2016) 60
[그림 IV-2] 라오스 학제(한국국제협력단, 2014) 62
[그림 IV-3] 라오스 학생면담 66
[그림 IV-4] 라오스 교사면담 66
[그림 IV-5] 학생 1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긍정적인 한국의 이미지 81
[그림 IV-6] 학생 2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2
[그림 IV-7] 학생 3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 흥미도 82
[그림 IV-8] 학생 4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흥미도 83
[그림 IV-9] 학생 5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3
[그림 IV-10] 학생 6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인프라 만족도 84
[그림 IV-11] 학생7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4
[그림 IV-12] 학생 8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 흥미도 85
[그림 IV-13] 학생 9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인프라 만족도 85
[그림 V-1] 페루 지도 92
[그림 V-2] 페루 교육부 및 리마 교육청 관계자 면담 100
[그림 V-3] 페루 첨단교실 100
[그림 V-4] 페루 학교장 면담 100
[그림 V-5] 페루 첨단교실 활용 수업장면 100
[그림 V-6] 페루 첨단교실 사례 소개 책자 113
〈표 1〉 2011-2017년도 첨단교실 구축 현황 136
〈표 2〉 첨단교실 사업의 연차별 주요 내용 136
〈표 3〉 첨단교실 구축 기자재(예) 13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