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첨단 ICT활용 시범교실 사업' 교류협력국 성과평가연구 : 라오스, 페루 / 연구책임자: 정종원 ; 공동연구자: 김명랑, 신원석, 장선영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구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8
청구기호
379.129 -19-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36 p. : 삽화, 서식, 지도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 2018-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8461
제어번호
MONO1201911931
주기사항
부록: 전문가 검토 설문지
ICT는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정보통신기술)"의 약자임
참고문헌: p. 119-120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

I. 연구의 개요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가. 첨단교실 사업의 개요 11

나. 연구의 필요성 13

다. 연구의 목적 14

2. 연구내용 14

가. 선행연구 분석 14

나. 사업 모니터링 체제 개선 15

다. 사업 성과평가체제 개선 15

라. 페루 및 라오스의 첨단교실 성과분석 15

마. 연구결과를 통한 첨단교실 사업증진 방향성 제언 16

II. ODA사업성과평가 선행연구분석 17

1. 성과평가의 개념적 논의 분석 17

2. ODA성과평가 모형 분석 21

가. OECD/DAC 성과평가 기준 21

나. 한국국제협력단 ODA평가기준 22

3. 교육정보화 성과평가 모형 23

가. Kozma & Wagner(2005)의 교육정보화 평가 프레임워크 23

나. Cabrol & Severin의 교육정보화 지표 프레임워크 24

다. Solar, Sabattin, Parada의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 프레임워크 26

라. 학교정보화 결과평가 27

마. 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 체제 28

4. 첨단교실 선행 성과평가 내용 분석 30

가. 스리랑카 첨단 교실 PDM 30

나. 첨단교실 구축을 통한 ICT 교육 접근성 증대에 대한 성과 평가 31

다. 학교교육정보화 격차 해소 도모에 대한 성과 평가 32

라. 교사 및 학생 ICT 활용 능력 강화에 대한 성과 평가 33

마. 선행 첨단교실 사업평가의 체계분석과 시사점 34

III. 사업성과평가 모형 35

1. 첨단교실 PDM 개발 36

가. PDM의 필요성 36

나. 첨단교실사업의 PDM 수정 방향 37

다. 첨단교실사업의 PDM 수정안 38

2. 첨단교실 성과평가 기준 및 지표 개발 42

가. ODA 성과평가 기준 42

나. 첨단교실사업 PDM과 성과평가 기준 개발 42

다.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도구 개발 46

라.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의 적용 51

3. 사업 모니터링 체제 고도화 52

가. 기존 사업모니터링 체제분석 53

나. 자율 성과관리 기반 모니터링 체제 구축 55

IV.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평가 59

1. 라오스 국가 개요 59

가. 일반현황 59

나. 교육현황 62

2. 라오스 첨단교실 현장평가 65

가. 현장평가 개요 65

나. 설문조사 분석결과 66

다. 라오스 첨단교실 관계자 면담 결과 75

3.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분석 86

가. 라오스 첨단교실 성과평가 결과 86

나. 라오스 첨단교실 후속지원요소 89

V. 페루 첨단교실 성과평가 91

1. 페루 국가개요 91

가. 일반현황 91

나. 교육현황 94

2. 페루 첨단교실 현장평가 99

가. 현장평가 개요 99

나. 설문조사 결과 100

다. 페루 첨단교실 관계자 면담 결과 108

3. 페루 첨단교실 성과분석 115

가. 페루 첨단교실 성과평가 결과 115

나. 페루 첨단교실 후속지원요소 118

VI. 결론 및 정책제언 121

1. 결론 121

가. 사업성과 평가체제 개선안 요약 121

나. 페루 및 라오스의 첨단교실 성과분석 126

2. 정책제언 127

참고문헌 129

Abstract 131

[부록] 전문가 검토 설문지 135

판권기 147

〈표 I-1〉 2011-2017년도 첨단교실 구축 현황 12

〈표 I-2〉 첨단교실 사업의 연차별 주요 내용 13

〈표 II-1〉 성과정보의 유형 및 고려사항(Hatry, 2001, pp.18-20) 17

〈표 II-2〉 성과를 측정하는 8가지 목적(Behn, 2003, p.588) 20

〈표 II-3〉 성과관리의 긍정적 효과(Moynihan, 2008 p.36) 20

〈표 II-4〉 한국국제협력단의 교육사업 평가 기준과 항목 22

〈표 II-5〉 교육정보화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지표 예시(Cabrol & Severin, 2009 pp. 93-99 재구성) 25

〈표 II-6〉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모형의 위계적 영역(Solar et al., 2013, pp. 211-213재구성) 27

〈표 II-7〉 학교정보화 결과 평가를 위한 핵심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28

〈표 II-8〉 스리랑카 첨단교실 사업 PDM 설계 30

〈표 II-9〉 스리랑카 첨단교실 ICT교육접근성 사업성과 지표 32

〈표 II-10〉 스리랑카 첨단교실 학교 교육정보화 격차해소 사업성과 지표 33

〈표 II-11〉 스리랑카 첨단교실 ICT활용능력강화 사업성과 지표 33

〈표 III-1〉 PDM 양식 37

〈표 III-2〉 첨단교실사업 PDM 수정 기준 37

〈표 III-3〉 첨단교실사업 PDM(안) 39

〈표 III-4〉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44

〈표 III-5〉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우선순위 및 가중치 선정 48

〈표 III-6〉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우선순위 49

〈표 III-7〉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 변환점수 49

〈표 III-8〉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0

〈표 III-9〉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2

〈표 III-10〉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52

〈표 III-11〉 첨단교실 활용상황 설문지 53

〈표 III-12〉 첨단교실 교류협력국 자율평가지표(예시) 56

〈표 III-13〉 웹기반 첨단교실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안 57

〈표 IV-1〉 2011년~2020년 라오스 국가사회경제개발계획 61

〈표 IV-2〉 2015년도 기준 라오스 초등 및 중등, 대학교 현황(외교부, 2016) 63

〈표 IV-3〉 라오스 현장평가 세부일정 65

〈표 IV-4〉 라오스 교사의 설문 참여현황 67

〈표 IV-5〉 라오스 교사의 첨단 ICT교실 만족도 67

〈표 IV-6〉 라오스 교사의 첨단교실 관련 연수 만족도 68

〈표 IV-7〉 라오스 교사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69

〈표 IV-8〉 라오스 교사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70

〈표 IV-9〉 라오스 학생의 설문 참여현황 71

〈표 IV-10〉 라오스 학생의 첨단교실 만족도 72

〈표 IV-11〉 라오스 학생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72

〈표 IV-12〉 라오스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문항별 수준 비교 74

〈표 IV-13〉 라오스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전체 비교 75

〈표 IV-14〉 라오스 첨단교실 사업성과 평가결과 86

〈표 V-1〉 페루 200주년 계획 2021 주요 목표 94

〈표 V-2〉 페루 학제 94

〈표 V-3〉 페루와의 교육관련 개발협력사업 97

〈표 V-4〉 페루 교육정보화 컨설팅 사업 과업 내용 97

〈표 V-5〉 페루 교육정보화 컨설팅 사업 세부 추진 경과 내용 98

〈표 V-6〉 페루 현장평가 세부일정 99

〈표 V-7〉 페루교사 설문참여 현황 101

〈표 V-8〉 페루교사 첨단교실 만족도 101

〈표 V-9〉 페루교사 첨단교실 관련 연수 만족도 102

〈표 V-10〉 페루 교사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02

〈표 V-11〉 페루 교사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104

〈표 V-12〉 페루 학생의 설문 참여현황 105

〈표 V-13〉 페루 학생의 첨단교실 만족도 105

〈표 V-14〉 페루 학생의 첨단교실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06

〈표 V-15〉 페루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수준 비교 107

〈표 V-16〉 페루 학생 ICT 활용 리터러시 학교 간 비교 108

〈표 V-17〉 페루 첨단교실 사업성과 평가결과 116

〈표 VI-1〉 첨단교실사업 PDM(안) 121

〈표 VI-2〉 첨단교실사업 성과평가 기준별 평가 점수표 124

〈표 VI-3〉 웹기반 첨단교실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안 125

[그림 II-1] ICT 평가 및 모니터링의 개념적 프레임워크(Kozma & Wagner, 2005, p.8) 24

[그림 II-2] ICT 성숙도 평가 모형의 세 가지 측면 구조(Solar et al., 2013, p. 210) 26

[그림 II-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프레임워크 29

[그림 III-1] 첨단교실 사업성과평가 모형개발 절차 35

[그림 III-2] 첨단교실 성과평가 기준 위계도 47

[그림 IV-1] 라오스 지도(외교통상부, 2016) 60

[그림 IV-2] 라오스 학제(한국국제협력단, 2014) 62

[그림 IV-3] 라오스 학생면담 66

[그림 IV-4] 라오스 교사면담 66

[그림 IV-5] 학생 1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긍정적인 한국의 이미지 81

[그림 IV-6] 학생 2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2

[그림 IV-7] 학생 3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 흥미도 82

[그림 IV-8] 학생 4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흥미도 83

[그림 IV-9] 학생 5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3

[그림 IV-10] 학생 6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인프라 만족도 84

[그림 IV-11] 학생7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의 변화 84

[그림 IV-12] 학생 8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수업 흥미도 85

[그림 IV-13] 학생 9의 첨단교실에 대한 생각: 인프라 만족도 85

[그림 V-1] 페루 지도 92

[그림 V-2] 페루 교육부 및 리마 교육청 관계자 면담 100

[그림 V-3] 페루 첨단교실 100

[그림 V-4] 페루 학교장 면담 100

[그림 V-5] 페루 첨단교실 활용 수업장면 100

[그림 V-6] 페루 첨단교실 사례 소개 책자 113

〈표 1〉 2011-2017년도 첨단교실 구축 현황 136

〈표 2〉 첨단교실 사업의 연차별 주요 내용 136

〈표 3〉 첨단교실 구축 기자재(예) 13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6988 379.129 -1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6989 379.129 -1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