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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0
Ⅰ.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Ⅱ. 국내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16
1. 연관 키워드 16
1.1. 커뮤니티 비즈니스 16
1.2. 라이프 스타일 19
1.3. 도시재생 22
2. 주요사업 27
2.1. 관광두레 사업 및 유사사업 29
2.2. 마을기업 육성 사업 45
2.3.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 50
3. 시사점 54
3.1.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은 기존 관광사업의 한계를 현장 중심으로 극복해 보려는 생존의 의미 54
3.2. 부처별 유사ㆍ중복 사업의 기능적 통합과 역할 배분 필요 54
3.3.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모델의 확대가 필요한 시점 55
3.4. 지역관광의 기획자 역할에 대한 정책적 관심 부족 56
3.5. 관광상권이라는 공간적 관점의 필요성 56
Ⅲ. 강원도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추진 현황과 실태 58
1. 관광두레 사업 58
1.1. 강릉시 관광두레: 2기(2014) 선정지역 58
1.2. 인제군 관광두레: 2기(2014) 선정지역 60
1.3. 홍천군 관광두레: 3기(2015) 선정지역 61
1.4. 동해시 관광두레: 3기(2015) 선정지역 63
1.5. 춘천시 관광두레: 4기(2016) 선정지역 64
1.6. 양양군 관광두레: 5기(2017) 선정지역 66
2. 마을기업 육성 사업 69
3.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 72
4. 소결 76
4.1. 관광기획자의 선발과 교육 76
4.2.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사업계획, 창업ㆍ경영개선 지원 78
4.3. 관광사업 홍보ㆍ마케팅 및 사업 연계 80
Ⅳ. 강원도 관광에서의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82
1. 정책의 기본 방향 82
1.1. 추진의 목적 82
1.2. 대상의 범위 85
1.3. 단계별 추진 87
2. 정책추진 방안 88
2.1. 관광두레 및 유사 사업에 대한 민관협의체 구축 88
2.2. 강원도 DMO 모델과 연계 90
2.3. 주민주도 관광사업의 사업범위 확대 91
2.4. 다양한 간접지원 서비스 제공 94
2.5. 강원도 예비 주민사업체 지정 및 지원 96
2.6. 주민주도 관광사업체 지원에 대한 조례 제정 98
2.7. 관광기획자 육성과 활동 지원 102
2.8. 재원조달 방안 마련 103
2.9. 사업 성과지표 개발 104
참고문헌 105
[부록 1] 전국 시도별 관광두레 사업 주요 내용 107
[부록 2] 지역 매력에 기반을 둔 다양한 관광사업 성공 사례 116
Abstract 122
판권기 125
〈표 Ⅱ-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활동영역 17
〈표 Ⅱ-2〉 도시재생 뉴딜의 3대 추진전략과 5대 추진과제 23
〈표 Ⅱ-3〉 리버풀, 암스테르담, 오타루의 도시재생 계획요소 25
〈표 Ⅱ-4〉 중앙정부의 주민주도형(관광) 사업 비교 28
〈표 Ⅱ-5〉 관광두레 사업의 지역사회 참가 현황 29
〈표 Ⅱ-6〉 전국 관광두레 사업의 시도별 현황 31
〈표 Ⅱ-7〉 관광두레 사업의 연차별 성과목표와 관리과제 34
〈표 Ⅱ-8〉 전라남도 청년관광기획자 희망PD 사업의 연차별 계획 44
〈표 Ⅱ-9〉 전국 마을기업 사업유형별 현황 45
〈표 Ⅱ-10〉 전국 마을기업 시도별 현황 46
〈표 Ⅱ-11〉 안정행정부 마을기업 육성 사업의 요건 48
〈표 Ⅱ-12〉 2017년 마을기업의 사업유형 구분 49
〈표 Ⅱ-13〉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의 유형 50
〈표 Ⅱ-14〉 전국 사회적기업 시도별 현황 51
〈표 Ⅱ-15〉 전국 사회적기업 사업유형별 현황 52
〈표 Ⅱ-16〉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 53
〈표 Ⅲ-1〉 강원도 마을기업 시군별 현황 69
〈표 Ⅲ-2〉 강원도 사회적기업 시군별 현황 72
〈표 Ⅳ-1〉 구글 검색을 통해 본 최근 관광 비즈니스의 유형들 91
〈표 Ⅳ-2〉 지역 매력성에 기반을 둔 미국 중서부 9개 지역의 관광소매업 성공 사례 93
〈표 Ⅳ-3〉 관광기념품 개발 및 육성 관련 조례 내용 약식 비교 99
〈표 Ⅳ-4〉 서울특별시 종로구 한옥 체험살이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주요 내용 100
〈표 Ⅳ-5〉 음식관광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주요 내용 100
〈표 Ⅳ-6〉 관광진흥 조례 내용 약식 비교 101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15
〈그림 Ⅱ-1〉 전 세계가 열광하는 이케아 스타일과 츠타야 스타일 20
〈그림 Ⅱ-2〉 네이버가 주관하는 제3회 백반위크 프로젝트: 광주 백반위크 20
〈그림 Ⅱ-3〉 부산광역시의 라이프 스타일 관련 키워드들 21
〈그림 Ⅱ-4〉 도시관광을 활용한 도시재생 계획요소들의 중요도 26
〈그림 Ⅱ-5〉 중앙정부의 주민주도형(관광) 사업 BI 27
〈그림 Ⅱ-6〉 2017 관광두레 기수별 지역과 주민사업체, 주민 수(누적) 30
〈그림 Ⅱ-7〉 2017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와 주민수 구성(누적) 30
〈그림 Ⅱ-8〉 2017 관광두레 주민사업ㆍ청년주민사업체의 고정매출 발생 사업체 비율(누적) 30
〈그림 Ⅱ-9〉 전국 관광두레 선정지역과 주민사업체, 주민수 현황(누적) 32
〈그림 Ⅱ-10〉 전국 관광두레의 사업유형별 현황 33
〈그림 Ⅱ-11〉 관광두레 사업의 연차별 목표 35
〈그림 Ⅱ-12〉 관광두레 사업의 추진ㆍ관리 체계 36
〈그림 Ⅱ-13〉 여수시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의 여수 1923 37
〈그림 Ⅱ-14〉 양평군 수상안전교육원의 동동카누 39
〈그림 Ⅱ-15〉 홍성군 행복한 여행나눔의 암행어사 게스트하우스 40
〈그림 Ⅱ-16〉 김제시 홍쌀자루를 업사이클링하여 만든 가방 41
〈그림 Ⅱ-17〉 제주도 삼촌 PD 프로젝트 42
〈그림 Ⅱ-18〉 제주도 삼촌 PD 모집 공고자료 43
〈그림 Ⅱ-19〉 전국 마을기업 시도별 현황 47
〈그림 Ⅱ-20〉 전국 사회적기업 시도별 현황 51
〈그림 Ⅲ-1〉 강릉시 수공예협동조합 59
〈그림 Ⅲ-2〉 인제군 아름다운인제관광 60
〈그림 Ⅲ-3〉 홍천군 용오름맥주마을 62
〈그림 Ⅲ-4〉 동해시 무코바란 63
〈그림 Ⅲ-5〉 춘천시 쟁강협동조합(좌)과 만들어봄(우) 65
〈그림 Ⅲ-6〉 양양군 용천리 청년회 66
〈그림 Ⅲ-7〉 강원도 관광두레 시군별 현황 67
〈그림 Ⅲ-8〉 강원도 마을기업 시군별 현황 69
〈그림 Ⅲ-9〉 춘천시 원평팜스테이 70
〈그림 Ⅲ-10〉 원주시 즐거운 협동조합 70
〈그림 Ⅲ-11〉 양양군 송천떡마을 71
〈그림 Ⅲ-12〉 강원도 사회적기업 시군별 현황 72
〈그림 Ⅲ-13〉 강릉시 자연아놀자 73
〈그림 Ⅲ-14〉 강릉시 단오문화협동조합 73
〈그림 Ⅲ-15〉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모락모락 소개 자료 74
〈그림 Ⅲ-16〉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로컬스테이 소개 자료 75
〈그림 Ⅳ-1〉 강원도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대상 범위 86
〈그림 Ⅳ-2〉 강원도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민관협의체 구성(안) 89
〈그림 Ⅳ-3〉 2017년 관광두레 사업의 주요 성과: 지역주민의 인식 제고 104
〈표 1〉 광역시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부산, 인천, 광주) 107
〈표 2〉 경기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08
〈표 3〉 강원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09
〈표 4〉 충청북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0
〈표 5〉 충청남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0
〈표 6〉 전라북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1
〈표 7〉 전라남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2
〈표 8〉 경상북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4
〈표 9〉 경상남도 관광두레 사업 진행 현황 115
〈부록그림 1〉 뉴글라루스 117
〈부록그림 2〉 저먼타운 118
〈부록그림 3〉 허드슨 119
〈부록그림 4〉 트레고 120
〈부록그림 5〉 걸리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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