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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 영상문화 진흥 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791.43 -19-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9 p.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570295
제어번호
MONO1201913056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충남연구원
연구책임: 정지은
참고문헌: p. 235-23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1

1.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과업의 목적 13

3. 과업의 범위 및 추진체계 14

1) 과업의 범위 및 방법 14

2) 과업의 추진체계 17

3) 과업의 추진경위 18

제2장 지역 영상문화의 개념과 정책 19

1. 지역 영상문화의 개념 20

1) 지역문화의 개념 20

2) 영상문화의 개념 20

2. 지역 영상문화 관련 법률 24

1) 문화기본법 24

2) 지역문화진흥법 25

3) 영상진흥기본법 26

4)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27

3. 지역 영상문화 관련 추진정책 30

1) 지역 영상문화 관련 계획 30

2) 지자체의 영상문화 관련 조례 32

제3장 국내의 지역 영상문화 현황 36

1. 지역 영상문화의 기반시설 및 활동 현황 37

1) 지역 영상문화의 기반시설 37

2) 지역 영상문화의 다양성 활동 49

3) 지역 영상문화 관련 영화제 54

2. 국내 영상문화의 기반시설 분포 현황 58

1) 전국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58

2) 수도권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59

3) 지방 대도시의 영상문화 주요 시설 분포 현황 62

4) 지방 중소도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7

3. 국내 권역별 영상문화 특성 75

1) 권역별 영상문화 특성 분석 방법 75

2) 인천광역시: 지역 영상문화 기반시설과 다양성 활동의 협업 76

3) 대구광역시: 자생적으로 운영되는 영상문화의 다양성 활동 83

4) 강원도: 영상문화 소외지역의 자생적 시민 활동과 공공 활동 90

5) 전라북도: 영상문화 유관기관들의 거버넌스 구축 98

6) 대전광역시ㆍ충청남도: 충남 영상문화시설 운영 협의체 발족 105

7) 제주도: 지역 영상문화 주체와 새로운 시도 112

제4장 해외의 지역 영상문화 진흥 사례 121

1. 영국: 지역 영상문화에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 122

2. 프랑스: 문화 민주화에 입각한 영상ㆍ영화 정책 138

3. 캐나다: 자국 영상문화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 164

4. 일본: 영상문화의 유산화 및 지역사회의 참여 184

5. 사례 종합 검토 200

제5장 지역 영상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수립 방안 207

1. 지역 영상문화 진흥을 위한 추진 전략 208

1) 지역 영상문화의 목표와 추진 전략 208

2) 지역 영상문화의 선순환 체계 209

2. 지역 영상문화 진흥을 위한 전략별 세부 과제 210

1) 주체별 역할 210

2) 지원 강화 방안 211

3) 자생력 강화 방안 221

4) 협력 강화 방안 230

참고문헌 238

판권기 244

[표 1-1] 과업의 방법 및 내용 16

[표 2-1] 지역문화진흥법에서의 지역문화에 대한 정의 20

[표 2-2] 정책 과정에서의 영상 정책 구획 23

[표 2-3] 문화에 대한 법적 정의 24

[표 2-4]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생활문화시설의 범위 25

[표 2-5] 생활문화시설의 범위 26

[표 2-6] 영상진흥기본법에서의 정의 규정 27

[표 2-7]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2016.8) 내용 29

[표 2-8] 영화(영상) 정책의 주요 이슈 30

[표 2-9] 영상 및 영상산업 관련 진흥조례(2018.2 기준) 32

[표 2-10] 영상위원회 관련 조례(2018.2 기준) 33

[표 2-11] 지역영상미디어센터 관련 조례(2018.2 기준) 33

[표 2-12] 작은영화관 관련 조례(2018.2 기준) 34

[표 3-1] 영상위원회의 설립 현황(2018.2 기준) 38

[표 3-2]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설립 현황(2018.2 기준) 40

[표 3-3]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설립 현황(2018.2 기준) 42

[표 3-4] 작은영화관 설립 현황(2018.2 기준) 46

[표 3-5] 지역콘텐츠 산업진흥 관련 기관 설립 현황(2018.2 기준) 48

[표 3-6] 시네마테크 및 예술ㆍ독립영화관 설립 현황(2018.2 기준) 50

[표 3-7] 독립영화협회 설립 현황(2018.2 기준) 52

[표 3-8] 국제영화제 개최 현황(2018.2 기준) 54

[표 3-9] 작은영화제 개최 현황(2018.2 기준) 56

[표 3-10] 인천지역의 공공상영관 현황(2017.12 기준) 80

[표 3-11] 생활밀착형 비상설 독립예술영화 상영관(공공상영관)(2017. 12 기준) 80

[표 3-12] 강원영상위원회의 지역영상문화 관련 사업 개요 93

[표 3-13] 충청남도의 영상문화 관련 조례 109

[표 3-14] 제주영상위원회의 지역영상문화 관련 사업 개요 114

[표 4-1] BFI의 재원 구성 123

[표 4-2] BFI의 2012~2017년 기부금 변동 추이 124

[표 4-3] BFI 2022 예산구성안 131

[표 4-4] 2018년 현재 필름 허브 및 필름 허브 리드 조직(이하 FHLO) 현황(2018년 기준) 134

[표 4-5] 2018년 프랑스 문화부 예산 140

[표 4-6] CNC 예산 추이(2016~2018년) 141

[표 4-7] 국가ㆍCNCㆍ레지옹 3년간 협약 참여 145

[표 4-8] 2014~2015년 학기 참여 현황 150

[표 4-9] 2017년 국가ㆍCNCㆍ레지옹ㆍ시ㆍ데파르트망 협력협약 분담 예산 160

[표 4-10] 캐나다 국립영상위원회의 지출 개요 167

[표 4-11] 토론토 국제 영화제의 수익 구조(2015년) 180

[표 4-12] 토론토 국제 영화제의 공공 보조금 조달 내역 181

[표 4-13] 토론토 국제 영화제의 멤버십 운영 182

[표 4-14] 2018년 일본 문화청의 영화 및 미디어 관련 예산 186

[표 5-1] BFI 2022 예산구성안 211

[표 5-2] CNC 예산 추이(2016~2018년) 213

[표 5-3] 2018 영화발전기금 사업비 214

[표 5-4]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 내용 219

[그림 1-1] 지역 영상문화의 기반시설 및 활동 13

[그림 1-2] 지역 영상문화의 공간적 범위 15

[그림 1-3] 과업의 추진체계 17

[그림 2-1] 영상진흥기본법에서의 영상산업과 영상문화 21

[그림 2-2] 문화콘텐츠산업(영상산업)의 가치사슬 22

[그림 2-3] 한국영화 진흥 종합계획(2016~2018년)의 비전, 목표, 추진과제 31

[그림 3-1] 영화 걷기왕 포스터 39

[그림 3-2] 영화 아이들 장면 39

[그림 3-3] 서울영상미디어센터의 영상나눔버스 44

[그림 3-4] 전주시민미디어센터의 홈페이지 44

[그림 3-5] 서울아트시네마 수요단편극장 51

[그림 3-6] 인디스페이스 홈페이지 51

[그림 3-7] 부산독립영화협회의 활동 53

[그림 3-8] 전북독립영화협회의 활동 53

[그림 3-9] 부산국제영화제의 ACF 2018 55

[그림 3-10] 2018 전주국제영화제 55

[그림 3-11] 전국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2017.2 기준) 58

[그림 3-12] 서울특별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59

[그림 3-13] 경기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0

[그림 3-14] 인천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1

[그림 3-15] 부산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2

[그림 3-16] 대구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3

[그림 3-17] 대전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4

[그림 3-18] 광주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5

[그림 3-19] 울산광역시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6

[그림 3-20] 강원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7

[그림 3-21] 충청북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8

[그림 3-22] 충청남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69

[그림 3-23] 전라북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70

[그림 3-24] 전라남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71

[그림 3-25] 경상북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72

[그림 3-26] 경상남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73

[그림 3-27] 제주도의 영상문화 기반시설 분포 현황 74

[그림 3-28] 국내 권역별 영상문화 특성 도출을 위한 접근 틀 75

[그림 3-29] 인천광역시의 남녀비율 76

[그림 3-30] 인천광역시의 유소년 인구 현황 76

[그림 3-31] 인천광역시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76

[그림 3-32] 인천광역시의 노년 인구 현황 76

[그림 3-33] 씨네人천 2016년 지원작 상영회(2017.03 영화공간 주안) 79

[그림 3-34] 별씨네와 영화 소란 상영회 80

[그림 3-35] 대구광역시의 남녀비율 83

[그림 3-36] 대구광역시의 유소년 인구 현황 83

[그림 3-37] 대구광역시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83

[그림 3-38] 대구광역시의 노년 인구 현황 83

[그림 3-39] 오오극장의 운영 주체 85

[그림 3-40] 오오극장 내부와 삼삼다방 87

[그림 3-41] 2017 대구단편영화제의 전경 88

[그림 3-42] 강원도의 남녀비율 90

[그림 3-43] 강원도의 유소년 인구 현황 90

[그림 3-44] 강원도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90

[그림 3-45] 강원도의 노년 인구 현황 90

[그림 3-46]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의 전경 96

[그림 3-47] 정동진영화제의 프로그램 96

[그림 3-48] 전라북도의 남녀비율 98

[그림 3-49] 전라북도의 유소년 인구 현황 98

[그림 3-50] 전라북도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98

[그림 3-51] 전라북도의 노년 인구 현황 98

[그림 3-52] 전북지역의 영상문화 거버넌스 체계 100

[그림 3-53] 전북지역의 영상문화 주요기관의 역할 구분 101

[그림 3-54] 주민시네마 스쿨 및 시민영화프로그래머 양성 과정 102

[그림 3-55] 대전광역시ㆍ충청남도의 남녀비율 105

[그림 3-56] 대전광역시ㆍ충청남도의 유소년 인구 현황 105

[그림 3-57] 대전광역시ㆍ충청남도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105

[그림 3-58] 대전광역시ㆍ충청남도의 노년 인구 현황 105

[그림 3-59] 대전아트시네마 전경 106

[그림 3-60] 천안시 영상미디어센터와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 소풍+ 전경 108

[그림 3-61] 충청남도의 영상 문화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세미나 110

[그림 3-62] 제주도의 남녀비율 112

[그림 3-63] 제주도의 유소년 인구 현황 112

[그림 3-64] 제주도의 경제활동 인구 현황 112

[그림 3-65] 제주도의 노년 인구 현황 112

[그림 3-66] 제주독립영화정기상영회의 프로그램 117

[그림 3-67] 「감춰진 손톱자국」 상영 및 감독과의 대화 118

[그림 3-68] 「바보들의 행진」 상영 및 문학산 교수의 해설 관련 포스터 118

[그림 4-1] 2017년까지 구축된 9개 FAN 필름 허브 125

[그림 4-2] 2012~2017년 권역별 관객 수 증감 현황 126

[그림 4-3] 필름 클럽 수 및 참여 학생 증가율 127

[그림 4-4] BFI Player 128

[그림 4-5] BFI2022 재원 출처별 예산안 구성 132

[그림 4-6] 2014년 8월 BFI FAN 상영회(장소: 맨체스터 대학 내 조드렐 뱅크 천문대) 133

[그림 4-7] 2017~2020년 프랑스 문화부 예산(산하기관 예산 제외) 140

[그림 4-8] 영역별 공공기관 투여 기부 변화(2012~2016년) 143

[그림 4-9] CNC 위원장(좌)과 프로방스-알프스-코트다쥐르 의회 위원장(우)의 협약 체결식(2017년 칸영화제) 148

[그림 4-10] 나의 첫 번째 영화제 2017년 심사위원 157

[그림 4-11] 부대행사 영화와 음악 157

[그림 4-12] 'New Images Festival'폐막식 157

[그림 4-13] 'Tout-Petits Cinema 2018'포스터 157

[그림 4-14] 지역 도서관에서의 원주민 영화 순회상영전 안내 포스터 169

[그림 4-15] 원주민 영화 제작의 선구자로 불리는 Alanis Obomsawin가 인디언 기숙학교 문제를 다룬 영화 'We can't make the same mistake twice(2016)의 포스터 169

[그림 4-16] 콜린 로의 '포고섬의 아이들(1967)' 173

[그림 4-17] 포고섬 최초의 극장이 자리한 포고 아일랜드인(Fogo Island Inn) 전경 173

[그림 4-18] 14~17세 사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TIFF 유스 필름 인텐시브'캠프 175

[그림 4-19] 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Film Fun 101' 175

[그림 4-20] 'TIFF 어린이 국제 영화제'의 포스터 176

[그림 4-21] 청소년 영화제인 'TIFF New Wave 영화제'의 포스터 176

[그림 4-22] 'TIFF Next Wave 24-Hour Film Challenge'에 참가한 도전자들 178

[그림 4-23] 2015~2016년에 활동한 TIFF Next Wave 위원회 멤버들 178

[그림 4-24] 토론토 국제 영화제의 재원 조달 구조 180

[그림 4-25] 유바리 스토브 파티 188

[그림 4-26] 야마가타 다큐멘터리 필름 라이브러리에서 이루어지는 금요상영회 189

[그림 4-27] '그리운 야마가타' 발굴 프로젝트 お祖父様の朝 (할아버지의 아침) 스틸 이미지 191

[그림 4-28] われらかく斗う 激斗63日(우리는 이렇게 싸운다 격투 63일) 스틸 이미지 191

[그림 4-29] 시네마테크 상영회 모습 193

[그림 4-30] 상영 전단지 193

[그림 4-31] 2015년 개최된 호시조라 상영회 193

[그림 4-32] 어린이 영상 워크샵 모습 194

[그림 4-33] 나라국제영화제와 지역 사회의 네트워크 195

[그림 4-34] 영화관 분포 비교(2002년과 2013년 기준) 196

[그림 4-35] 도요오카 극장 재생 과정 197

[그림 4-36] 니이가타현 시네윈드 입구 198

[그림 4-37] 이용자들이 평가한 시네마테크의 사회문화적 효과 204

[그림 4-38] 참가자들이 평가한 토론토 국제 어린이 영화제의 사회문화적 효과 204

[그림 5-1] 문화콘텐츠산업(영상산업)의 가치사슬 208

[그림 5-2] 지역 영상문화의 선순환 체계 모형(안) 209

[그림 5-3] 주체별 역할 210

[그림 5-4]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관련 내용 216

[그림 5-5] 후쿠오카 현립도서관 전경 217

[그림 5-6] 오오극장과 시네윈도 전경 222

[그림 5-7] 메세나 분야별 지원현황 223

[그림 5-8] 지역사회에 의한 극장 재생 도요오카 극장 224

[그림 5-9] 새 문화정책준비단, 지역문화분권 현장토론회 225

[그림 5-10] BFI FAN 상영회와 필름클럽 수 및 학생 증가율(2012~2017년) 227

[그림 5-11] 충남문화시설의 입지분포, 서비스 공급량 추청결과, 공급적정성지수 평균값 분포 228

[그림 5-12] 토론토 국제영화제의 프로그램 231

[그림 5-13] 2017년 내일을 꿈꾸는 비석문화마을-아미ㆍ초장 도시재생 프로젝트 문화영향평가 연구 234

[그림 5-14] NFB의 원주민 영화제작 사례 및 포고섬 e시네마 전경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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