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세먼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 = Nearly everything about the fine dust / 김동식, 반기성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프리스마, 2019
청구기호
363.7392 -1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91 p. : 삽화, 도표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053133
제어번호
MONO1201913295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국내 1위 날씨와 공기서비스기업 CEO와 국내 최고 날씨 및 미세먼지 예보관이 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미세먼지에 관한 진실과 스마트 해법
참고문헌: p. 382-391

목차보기더보기


글을 열면서

제1장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1. 조용한 살인자 미세먼지의 정체
2. 미세먼지의 발생원은 무엇인가
3. 우리나라 미세먼지 오염도 현황
4. 미세먼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5. 석탄화력발전소는 미세먼지 공장이다
6. 황사도 미세먼지다

제2장 미세먼지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미세먼지는 호흡기에 치명적이다
2. 천식을 악화시키는 미세먼지
3. 심장마비를 부르는 미세먼지
4. 임산부와 어린이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5. 미세먼지는 암과 치매, 신장질환을 부른다
6. 미세먼지는 죽음을 부른다

제3장 미세먼지와 기후, 그리고 날씨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1. 미세먼지는 기후변화에 영향을 준다
2. 미세먼지와 기온하강, 그리고 호우
3. 기상 요소와 미세먼지
4. 미세먼지 농도는 날씨가 결정한다
5. 미세먼지는 계절과 상관이 있을까

제4장 우리나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 것은 중국 때문인가
1.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이다
2. 많은 양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날아온다
3. 최악의 중국 미세먼지 실상
4. 중국도 미세먼지와 전쟁 중이다
5. 중국은 표리부동한 미세먼지 정책을 중지해야 한다

제5장 미세먼지 관측 및 예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대기오염 측정망
2. 대기오염 측정 방법
3. 다양한 미세먼지 관측이 필요하다
4.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예보
5. 외국의 미세먼지 예보

제6장 실내공기는 안전한가
1. 실내공기가 왜 중요한가
2. 실내공기오염의 영향
3. 실내공기 규제 관련 법 및 대책
4. 실내 미세먼지 줄이기
5. 지하주차장과 터널, 지하철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제7장 미세먼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 석탄화력발전을 중단해야 한다
2. 경유차량을 없애야 한다
3. 미세먼지 관측망 확대가 필요하다
4. 미세먼지 저감 기술을 개발하라
5. 숲과 녹지 공간을 넓혀라
6. 중국에 미세먼지 저감을 강력하게 요구하라
7.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시행하라

참고문헌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02656 363.7392 -19-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02657 363.7392 -19-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2070 363.7392 -19-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522071 363.7392 -19-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B000036103 363.7392 -19-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미세먼지, 제대로 알아야 해결할 수 있다!”

    국내 1위 날씨와 공기서비스기업 CEO와
    국내 최고 날씨 및 미세먼지 예보관이 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미세먼지에 관한 진실과 스마트 해법


    2019년 들어서자마자 극심한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강타했다. 우리나라 겨울 날씨를 상징하는 ‘삼한사온(三寒四溫)’이라는 말은 사라지고 ‘삼한사미(三寒四微)’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미세먼지는 날로 심해지고 있다. 거리에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이고 심지어 방독면까지 등장했다.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최소한의 보호장비다. 3월 초 전국을 집어삼킨 미세먼지 때문에 비상저감조치가 6일 연속 발령되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자, 급기야는 3월 11일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에 포함시킨 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했다. 미세먼지가 사회재난으로 선포된 것이다.

    인간은 숨 쉬지 않고는 살 수 없다. 그동안 당연하게만 여겨왔던 마음 놓고 숨 쉴 수 있는 깨끗한 공기와 파란 하늘은 이제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이 되어버렸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도 미세먼지가 줄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지자 국민들의 불만의 소리가 높다. 심지어 “미세먼지 때문에 이민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는 사람이 날로 증가하고 있을 정도다.

    하늘에는 장거리를 이동해 날아오는 미세먼지를 막을 장벽이 없다. 우리만 미세먼지를 줄인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인접한 국가들로부터 날아오는 미세먼지, 특히 중국발 미세먼지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가 우리나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 것은 중국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 인접한 중국의 미세먼지 배출 공장들과 엄청난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그 주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이 문제를 놓고 책임 공방을 하고 있으나,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과 대처에 국민의 불만은 더 커져만 가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 달린 아주 중요한 문제다. 복잡한 미세먼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 것인가? 이것은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미세먼지를 해결하려면 먼저 미세먼지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

    오랫동안 날씨와 공기질서비스기업에서 일해온 두 저자(국내 1위 날씨와 공기질서비스기업 케이웨더 CEO 김동식과 국내 최고 날씨 및 미세먼지 예보관 반기성)는 미세먼지 전문가로서 “미세먼지 문제는 제대로 알아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미세먼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주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 책 『미세먼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 제1장에서는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무엇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지,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오염도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석탄화력발전소와 미세먼지와의 관계, 미세먼지와 다른 듯 같은 황사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미세먼지가 인체에 얼마나 해로운지에 대해 소개했다. 미세먼지가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암과 우울증, 심지어 치매에까지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 노인에게 치명적이라는 많은 국내외 연구들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제3장에서는 미세먼지가 기후와 날씨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봤다. 미세먼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무리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더라도 날씨 조건이 맞지 않으면 고농도 미세먼지는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미세먼지는 기후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성질이 있다. 기후와 날씨의 상관관계를 아는 것은 미세먼지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최악의 중국 미세먼지 실상과 표리부동한 중국의 미세먼지 정책에 대해 고발하고, 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국내외 연구들을 제시했다.

    제5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미세먼지를 어떻게 관측하고 예보하는지 설명하고, 외국의 미세먼지 예보를 소개했다. 대기질 관측용 항공기와 미세먼지 불법 배출 감시 및 대기오염물질 측정용 드론 등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제6장에서는 실외 못지않게 미세먼지의 사각지대인 실내의 공기가 안전한지 짚어봤다. 학교, 유치원, 지하주차장, 터널, 지하철역사의 실내공기오염 실태와 실내공기 규제 관련 법 및 대책에 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제7장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해법을 제시했다.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와 경유차량 폐차,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 이용 및 수소전기차의 실용화,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미세먼지 관측망 확대, 광촉매 기술을 이용한 대기정화 보도블록과 공기청정에 도움이 되는 광촉매 페인트, 미세먼지를 에너지 재료로 재활용하는 기술 등 기발한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도심의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숲과 녹지 공간 확대, 중국에 대한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요구, 국가 간 미세먼지 문제 해결 위해 외국의 대기오염분쟁 해결 사례 참고,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정책 시행, 미세먼지 저감 운동에 전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 환경외교를 통해 주변국과 공동 대책 마련 등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해법을 담았다.

    미세먼지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되지 않는다. 저자들은 “미세먼지를 저감해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키겠다는 정부의 인식 변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또한 기업과 국민들도 정부에게만 미세먼지 저감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같이 희생하고 동참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그리고 중국 정부에 미세먼지 저감을 강력히 요구하고,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국가 간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의 대기오염분쟁 해결 선례를 참고해 국제 중재도 모색해보고 적극적인 환경외교를 통해 주변국과 공동 대책도 마련하라”고 주장한다. 미세먼지 문제는 미세먼지를 제대로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그것을 해결하려는 국민과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있어야만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미세먼지를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세먼지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그리고 정책입안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이젠 하늘이 새카매지면서 푸른 하늘을 보지 못할 겁니다."
    1825년 스티븐슨G. Stephenson이 처음으로 증기기관을 움직였을 때다.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