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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 패션의류산업의 구조고도화 전략 / 저자: 박훈, 이자연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산업연구원(KiET), 2018
청구기호
338.47687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2 p. : 삽화, 도표 ; 24 cm
총서사항
정책자료 ; 2018-34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6592219
제어번호
MONO120191354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49-1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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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장 글로벌 패션 트렌드 분석 14

1. 글로벌 패션의류 교역 현황 14

(1) 글로벌 시장 현황과 전망 14

(2) 수출구조 변화 15

(3) 수입구조 변화 19

2. 글로벌 이슈 분석 21

(1) 패션산업과 AI, AR 및 VR의 융합 21

(2) 지속가능한 패션 35

3. 정책적 시사점 49

제3장 국내 패션의류산업 현황 53

1. 패션의류산업의 투자 현황 53

(1) 국내 설비투자 현황 53

(2) 해외투자 현황 57

2. 패션의류시장 현황 63

(1) 국내시장 규모 63

(2) 복종별 구조 변화 65

(3) 온라인 시장 현황 67

3. 패션의류산업의 생산과 고용 현황 71

(1) 생산여건 71

(2) 생산 현황 77

(3) 고용 현황 80

4. 패션의류 수출입 현황 90

(1) 무역수지 현황 90

(2) 수출 현황 91

(3) 수입 현황 96

5. 패션의류산업의 기업경영 실태와 연관산업 파급효과 분석 100

(1) 기업경영 실태 100

(2) 연관산업 파급효과 103

6.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06

제4장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경쟁력과 SWOT 분석 109

1. 패션의류산업의 경쟁력 국제 비교 109

(1) 디자인 및 브랜드 이미지 109

(2) 기술 수준 110

(3) 품질 수준 112

(4) 가격경쟁력 113

(5) 업계 내부 역량 114

2. 패션의류산업의 SWOT 분석 115

(1) 강점 115

(2) 약점 118

(3) 기회요인 122

(4) 위험요인 122

제5장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구조고도화 전략 124

1. 기본 방향 124

(1) 신진 디자이너 창업 및 유망 디자이너 브랜드의 글로벌화 124

(2) 패션 제조기반 강화 125

(3) ICT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창출 126

(4) 남북한 산업협력 추진 126

2. 세부 추진 전략 127

(1) 유망 디자이너 창업 및 디자이너 브랜드의 글로벌화 127

(2) 패션 제조기반 강화 130

(3) ICT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창출 135

(4) 남북한 산업협력 추진 142

참고문헌 147

판권기 151

〈표 2-1〉 세계 패션의류시장 현황 및 전망 15

〈표 2-2〉 국가별 패션의류 수출 현황 16

〈표 2-3〉 중국의 패션의류 수출 현황 18

〈표 2-4〉 국가별 패션의류 수입 현황 19

〈표 2-5〉 미국과 중국의 패션의류 수입 현황 20

〈표 2-6〉 글로벌 패션의류 소비 및 환경오염 배출 전망 36

〈표 3-1〉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투자동기별 설비투자 현황 55

〈표 3-2〉 국내 패션의류산업 분야별 설비투자 현황 56

〈표 3-3〉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주요 국가에 대한 투자구조 변화 59

〈표 3-4〉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투자목적별 투자구조 변화 62

〈표 3-5〉 국내 패션의류시장 현황 64

〈표 3-6〉 국내 복종별 수요구조 변화 65

〈표 3-7〉 온라인 패션의류시장 현황 67

〈표 3-8〉 온라인 쇼핑을 통한 패션의류 해외 직접 구매 현황 69

〈표 3-9〉 온라인 쇼핑을 통한 패션의류 해외 직접 판매 현황 70

〈표 3-10〉 국내 패션의류 업계의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 현황 71

〈표 3-11〉 패션 의류업체의 직종별 고령화 현황 73

〈표 3-12〉 패션의류산업의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구조 변화 75

〈표 3-13〉 패션 제조업체 설립 시기 77

〈표 3-14〉 국내 패션의류 생산 현황 79

〈표 3-15〉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사업체 및 고용자 수 현황 81

〈표 3-16〉 패션의류산업의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구조 변화 83

〈표 3-17〉 패션의류산업의 권역별 사업체 구조 변화 84

〈표 3-18〉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권역별ㆍ구별 구조 변화 87

〈표 3-19〉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고용 형태별 구조 변화 추이 89

〈표 3-20〉 국내 패션의류 무역수지 현황 91

〈표 3-21〉 국내 패션의류 수출 현황 92

〈표 3-22〉 주요 국가ㆍ지역별 패션의류 수출 비중 추이 95

〈표 3-23〉 국내 패션의류 수입 현황 97

〈표 3-24〉 주요 국가로부터의 패션의류 수입 비중 추이 99

〈표 3-25〉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기업경영 지표 현황 101

〈표 3-26〉 패션의류산업의 연관산업(후방산업) 파급효과 104

〈표 3-27〉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연관산업 고용파급효과 106

〈표 4-1〉 패션의류 업체들의 경쟁력 국제 비교 110

〈표 4-2〉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연구개발투자 현황 111

〈표 4-3〉 패션의류 업체들의 내부 역량 국제 비교 114

〈표 4-4〉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SWOT 분석 116

〈그림 1-1〉 패션의류산업의 가치사슬 12

〈그림 2-1〉 세계 패션의류 수출 추이 16

〈그림 2-2〉 AI를 활용한 주문형 자동화 의류 생산ㆍ출고 23

〈그림 2-3〉 프로젝트 뮤제의 의상 생성 과정 25

〈그림 2-4〉 왓슨이 디자인한 마르케사 드레스 26

〈그림 2-5〉 아마존의 에코 룩(좌)과 스타일 추천 애플리케이션(우) 28

〈그림 2-6〉 알리바바(Alibaba)의 패션 AI(Fashion AI) 28

〈그림 2-7〉 FXGear가 출시한 FXMirror 31

〈그림 2-8〉 메모미의 메모리 미러(Memory Mirror) 이용한 이미지 32

〈그림 2-9〉 VR 기술을 활용한 패션쇼ㆍ매장제품 홍보 사례 33

〈그림 2-10〉 현대백화점의 VR 스토어 35

〈그림 2-11〉 지속가능한 패션의 라이프 사이클 36

〈그림 2-12〉 바이오매스 신재생(옥수수) 섬유소재 및 의류 생산과정 41

〈그림 2-13〉 거미줄로 만든 실과 드레스 및 버섯균으로 만든 가방 42

〈그림 2-14〉 볼리유(Beaulieu)의 바이오매스 밸런스 모델 45

〈그림 3-1〉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설비투자 현황 54

〈그림 3-2〉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해외투자 현황 58

〈그림 3-3〉 국내 패션의류 소매판매 현황 64

〈그림 3-4〉 패션의류 업체들의 직종별 월평균 임금 현황 73

〈그림 3-5〉 국내 패션 제조업체들의 공장 규모 75

〈그림 3-6〉 국내 패션의류 생산지수 추이(물량 기준) 77

〈그림 3-7〉 패션의류산업의 권역별 생산 비중 변화 86

〈그림 3-8〉 패션의류산업의 수출률 추이 93

〈그림 3-9〉 패션의류산업의 수입의존도 96

〈그림 3-10〉 패션의류산업의 부가가치율 추이 102

〈그림 3-11〉 패션의류산업의 전후방산업 연관효과 추이 103

〈그림 4-1〉 섬유패션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117

〈그림 4-2〉 동대문 패션산업 집적화 및 물류ㆍ유통 경로 117

〈그림 4-3〉 패션의류 업체들의 경쟁력 원천 중 가장 취약하다고 느끼는 분야 120

〈그림 4-4〉 글로벌 SPA 브랜드들의 국내 매출 추이 121

〈그림 5-1〉 섬유패션산업의 가치사슬과 정책지원 대상 126

〈그림 5-2〉 봉제업협동조합의 역할 132

〈그림 5-3〉 주요 국가들의 스마트 섬유시장 성장 전망 137

〈그림 5-4〉 스마트 의류의 개념 139

〈그림 5-5〉 커넥티드 스마트 의류 실증지원사업 단계 140

〈그림 5-6〉 PET병 재활용 과정 141

〈그림 5-7〉 북측 평양-남포 간 주요 경제개발구 및 수출가공구 현황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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