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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게임과몰입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62.29 -1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 v, 149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8-2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824
제어번호
MONO1201913637
주기사항
연구진행: 장민지
감수: 이양환, 정미경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교수: 윤태진
참고문헌: p. 129-14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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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서론 39

1. 연구의 맥락 40

가. 게임 '중독' 담론의 구성과 역사 40

나. '게임 중독' 연구의 역사와 현황 : 한계와 모순 41

2. 연구의 목적 43

3. 연구의 방법 48

가. 메타분석 방법론의 방법론적 특징 48

나. 연구의 범위 49

다. 연구의 절차 51

제2장 종합적 메타분석 : 개괄적 경향 및 추이 54

1. 해외 학술지 55

가. 지리적 분포 55

나. 학문 분야별 분포 59

다. 연구방법 및 주제별 분포 63

라. 연구 대상별 분포 64

마. 연구의 입장별 분포 66

2/5. 국내 학술지 68

가. 학문분야별 분포 68

나. 연구방법 및 주제별 분포 70

다. 연구 대상별 분포 71

라. 연구의 입장별 분포 71

제3장 분석적 메타분석 1 : 학문 분야별 분석 73

1. 해외(영문) 학술지 74

가. 의약학 74

나. 심리학 88

다. 인문/사회/커뮤니케이션 105

라. 교육학 108

마. 기타 113

2. 국내 학술지 113

가. 의약학 114

나. 심리학 115

다/나. 교육학/사회복지학 119

라/다. 인문/사회 122

마/라. 기타 124

제4장 분석적 메타분석 2 : 주요 지점별 분석 125

1. 관련 개념 및 조작적 정의의 지형 126

2. 주요 행위자를 통해 본 게임과몰입 학술적 장의 구성 135

가. 주요 학술지 135

나. 인용분석 137

다. 주요 학자 141

라. 연구비 지원 주체 145

3. 게임과몰입 담론에서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게임'에 대한 분석 148

제5장 결론 및 제언 153

참고문헌 160

판권기 181

〈표 1-1〉 국내 '게임중독' 관련 연구의 주제별 범주화 (중복 체크) 42

〈표 1-2〉 해외 학술지 데이터베이스 검색어 및 검색 결과 논문 수 50

〈표 1-3〉 국내 학술지 데이터베이스 검색어 및 검색 결과 논문 수 50

〈표 1-4〉 메타분석 필드 구분 52

〈표 2-1〉 국가별 과몰입연구 발행논문 수 (중복 집계) 55

〈표 2-2〉 국가별 인구 1백만명당 논문 편수 57

〈표 2-3〉 권역별 과몰입 연구 수 59

〈표 2-4〉 학문 분야 대분류별 과몰입연구 논문 편수 (중복 집계) 60

〈표 2-5〉 의약학 분야 내 세부분야 논문 수 (1% 이상만 기재) 60

〈표 2-6〉 사회과학 분야 내 세부분야 논문 수 (상위 5개, 중복 집계) 61

〈표 2-7〉 국가별 학문분야별 논문 비중 (중복 집계, 상위 10개국) 62

〈표 2-8〉 연구주제별 논문 분포 (중복 집계) 63

〈표 2-9〉 국가별 연구주제 비율 (상위 10개국, 중복 집계) 64

〈표 2-10〉 연구방법별 논문 분포 (중복 집계) 64

〈표 2-11〉 게임과몰입 연구대상의 연령대 구분 비율 65

〈표 2-12〉 국가별 연구대상 연령대 분포 65

〈표 2-13〉 게임과몰입 개념에 대한 입장 66

〈표 2-14〉 국가별 게임과몰입에 대한 입장 비율 67

〈표 2-15〉 연도별 게임과몰입 개념에의 입장 변화 67

〈표 2-16〉 국내 과몰입연구의 학문분과 대분류 기준 비율 분포 68

〈표 2-17〉 국내 과몰입연구 학문분과 중분류 기준 분포 (중복 집계) 69

〈표 2-18〉 국내 과몰입연구 연구주제별 분포 (중복 집계) 70

〈표 2-19〉 국내 과몰입연구 연구방법별 분포 71

〈표 2-20〉 국내 과몰입연구 연구대상 연령구분별 분포 71

〈표 2-21〉 국내 과몰입연구 연구 입장별 분포 72

〈표 3-1〉 보건학 분야 논문들의 게임중독 관련 주요 연구 주제 76

〈표 3-2〉 학문 분야별 연구방법 분포 79

〈표 3-3〉 인터넷 게임 장애 분류에 의한 GAD, 우울증, ADHD, OCD의 컷오프 기준을 충족하거나 충족하지 못한 환자 수 및 비율 (Pearcy et al., 2017) 92

〈표 3-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PVGP변수의 상관관계 (Panagiotidi, 2017) 93

〈표 3-5〉 건강 대조군과 문제적 게임 사용 청소년의 심리생리학 증상 유병률 비교 (Mannikko, et al., 2015) 96

〈표 3-6〉 제3세계의 게임과몰입ㆍ중독 실태 조사 연구 목록 97

〈표 3-7〉 인문/사회/커뮤니케이션 분야 중 IGD 기준 비판 시각의 연구 예시 106

〈표 3-8〉 인문/사회/커뮤니케이션 분야 중 게임 내부의 경험 중심 시각의 연구 예시 107

〈표 3-9〉 인문/사회/커뮤니케이션 분야 중 사회적 원인 중심 시각의 연구들 108

〈표 3-10〉 게임과몰입ㆍ중독을 전제 혹은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연구 사례 110

〈표 3-11〉 논문명에 '청소년, 학생, 십대' 등의 용어가 사용된 교육학 논문의 예시 111

〈표 3-12〉 국내 의약학 분야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논문 예시 115

〈표 3-13〉 남자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심리 성향의 관계에 관한 심리학 연구 118

〈표 3-14〉 교육학/사회복지학 분야 연구 중에서 심리학 분야 연구와의 유사한 사례 119

〈표 3-15〉 가정 내 부모-자녀 관계와 게임중독 성향의 연관성을 다루는 논문의 예시 121

〈표 4-1〉 게임과몰입ㆍ중독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어 126

〈표 4-2〉 영(Young)의 Internet Addiction Test(IAT) 20문항 버전의 질문지 130

〈표 4-3〉 게임과몰입ㆍ게임중독ㆍ게임장애 관련 척도의 유병률 (Feng et al. 2017) 132

〈표 4-4〉 게임과몰입ㆍ중독 관련 논문이 가장 많이 등재된 학술지 135

〈표 4-5〉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137

〈표 4-6〉 발표한 논문의 수가 가장 많은 학자 141

〈표 4-7〉 연구비 지원 주체 (최다 횟수 순) 145

〈표 4-8〉 연도별 게임과몰입/질병코드화 연구의 대상 게임 지정 논문 149

〈표 4-9〉 연도별 게임과몰입/질병코드화 연구의 대상 게임 (중복 포함) 149

〈표 4-10〉 게임과몰입/질병코드화 연구 대상 게임 종류 150

〈표 4-11〉 연구 대상 게임 장르 (중복 포함) 150

[그림 1-1] 연구 표본 선정 절차 51

[그림 1-2] 연구 절차 도식 52

[그림 3-1] 학문 분야별 분포 75

[그림 3-2] 의약학 분야 내 세부 학문분야 분포 75

[그림 3-3] 학문 분야별 게임과몰입ㆍ중독에 대한 입장 분포 77

[그림 3-4] 의약학 분야 내 연구주제 분포 78

[그림 3-5] 국가별 학문분야 분포 81

[그림 3-6] 의약학 내 세부분야 국가별 분포 81

[그림 3-7] 전체 연구 초록에서 각각 fMRI, EEG, VBM이 언급된 횟수 84

[그림 3-8] 비교군(control subjects)과 IGA(Internet Gaming Addiction)군 간의 혈류량(CBF,Cerebral Blood Flow) 차이를 보여주는 MRI 사진 (Feng et al., 2013) 85

[그림 3-9] 심리학 분야 내 연구주제 분포 90

[그림 3-10] 부모-청소년 관계와 IGA 간 연관성의 제안된 메커니즘 모델 (Zhu et al., 2015) 94

[그림 3-11] 예측 변수로 온라인 게임 동기를 사용하여 게임 시간 및 문제적 온라인 게임용 구조 회귀 모델 (Király et al., 2017) 99

[그림 3-12] 다단계 모델 분석 결과 (Mills et al., 2018) 103

[그림 3-13] 국내 인문/사회 분야의 세부분야 분포 123

[그림 4-1] 연구표본 중 이용된 인터넷/게임 중독 척도의 빈도수 비교 129

[그림 4-2] 게임과몰입 관련 척도별 진단 항목 132

[그림 4-3] 게임과몰입 유병률의 시기별 변화 134

[그림 4-4] 연구비 지원을 수행된 연구의 국가별 분포 146

[그림 4-5] 연구비 지원을 통해 수행된 연구의 학문 분야별 분포 147

[그림 5-1] 국가별 게임과몰입ㆍ중독 논문의 입장 비율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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