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15
1. 운영 실태조사 개요 15
2. 인식ㆍ태도, 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 개요 16
제2장 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실태 21
제1절 SW 교육 선도학교 개요 및 기본현황 21
1. 운영목적 21
2. 지원규모 21
3. 선정요건 22
4. 운영과제 22
5. 시ㆍ도교육별 선도학교 운영 현황 23
제2절 SW 교육 선도학교 수업현황 25
1. SW 교육 적용 수업 현황 25
2. 초등학교 SW 교육 운영 현황 29
3. 중학교 SW 교육 운영 현황 31
4. 고등학교 SW 교육 운영 현황 32
제3절 SW 교육 선도학교 학생, 교사 현황 34
1. 학생 34
2. 교사 35
제4절 SW 교육 선도학교 인프라 현황 36
1. 컴퓨터실 및 스마트교실 보유 현황 36
2. 컴퓨터 보유 현황 37
제5절 SW 교육 행사참여 현황 38
제3장 SW 교육 인식ㆍ태도, 만족도 분석결과 40
제1절 학생 40
1. 응답자 개요 40
2. SW 교육에 대한 인식ㆍ태도 42
3. SW 교육 선도학교 사업 만족도 51
4. 소결 63
제2절 교사 65
1. 응답자 개요 65
2. SW 교육의 필요성 67
3. 교과 교수역량 71
4. SW 교육 선도학교 만족도 73
5. SW 교육을 위한 필요사항 75
6. 소결 78
제3절 학교 관리자 81
1. 응답자 개요 81
2. SW 교육의 필요성 84
3. 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긍정성 89
4. 애로사항 93
5. 활성화를 위한 방안 95
6. SW 교육 선도학교 만족도 97
7. 소결 98
제4절 학부모 102
1. 응답자 개요 102
2. SW 교육에 대한 인식ㆍ태도 102
3. SW 교육 선도학교 만족도 108
4. 소결 112
제4장 컴퓨팅 사고력 요소 향상 정도 분석결과 113
제1절 SW 교육 이후 CT 요소 향상 정도 분석 113
1. 컴퓨팅 사고력 개념요소(Concepts) 향상 정도 113
2. 컴퓨팅 사고력 활동방법(Approach) 향상 정도 117
제2절 성별에 따른 CT 요소 향상 차이 분석 121
1. 컴퓨팅 사고력 개념요소(Concepts) 차이 121
2. 컴퓨팅 사고력 활동방법(Approach) 차이 131
제5장 결론 및 제언 139
[부록 1]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초등학생용) 144
[부록 2]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중학생용) 150
[부록 3]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고등학생용) 155
[부록 4]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초등교사용) 160
[부록 5]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중등교사용) 166
[부록 6]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학부모용) 172
[부록 7]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초등학교 관리자용) 175
[부록 8] 2016년 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사후설문조사(중등학교 관리자용) 179
판권기 183
〈표 1-1〉 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실태분석 내용 16
〈표 1-2〉 SW 교육 선도학교 인식ㆍ태도, 만족도 내용 18
〈표 1-3〉 컴퓨팅사고력을 갖춘 학생의 인지(concept)와 행동(approach)의 11가지 역량요소 19
〈표 2-1〉 시도교육청별 선도학교 선정 현황 21
〈표 2-2〉 시도별 관내 학교수 대비 SW 교육 선도학교 비율 23
〈표 2-3〉 학교규모별 SW 교육 선도학교 수 24
〈표 2-4〉 학교급별 SW 교육 적용 수업 25
〈표 2-5〉 학교급별 SW 교육 적용 수업 시수 26
〈표 2-6〉 학교급별 SW수업 활용 언어 및 교구 28
〈표 2-7〉 초등학교 학년별 SW 교육 적용 수업 현황 29
〈표 2-8〉 초등학교 교과(실과) SW 교육 운영 시수 30
〈표 2-9〉 초등학교 교육과정(실과+창체) SW 교육 운영 시수 30
〈표 2-10〉 중학교 학년별 SW 교육 적용 수업 현황 31
〈표 2-11〉 중학교'정보'과목 운영 시수 32
〈표 2-12〉 고등학교 학년별 SW 교육 적용 수업 현황 33
〈표 2-13〉 고등학교'정보'과목 운영 시수 33
〈표 2-14〉 SW 교육 선도학교 수혜학생 수 34
〈표 2-15〉 SW 교육 선도학교 수혜학급 수 34
〈표 2-16〉 SW 교육 선도학교 정보교사 현황 35
〈표 2-17〉 SW 교육 선도학교 컴퓨터실 및 스마트교실 수 37
〈표 2-18〉 SW 교육 선도학교 컴퓨터실 및 스마트교실 보유 현황 37
〈표 2-19〉 SW 교육 선도학교 컴퓨터 보유 현황 38
〈표 2-20〉 SW 교육 행사 참여현황 39
〈표 3-1〉 학생 SW 교육 인식ㆍ태도 설문응답자 성별 구성 40
〈표 3-2〉 학생 SW 교육 인식ㆍ태도 설문응답자 SW 교육 경험 여부 41
〈표 3-3〉 학생 만족도 설문응답자 성별 구성 41
〈표 3-4〉 학생 만족도 설문응답자 학년별 구성 41
〈표 3-5〉 (학생)실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SW 교육 인식 43
〈표 3-6〉 (학생)필수교육으로서의 SW 교육 인식 44
〈표 3-7〉 (학생)타과목 학습에 도움을 주는 SW 교육 인식 45
〈표 3-8〉 (학생)협업에 도움을 주는 SW 교육 인식 46
〈표 3-9〉 (학생)타과목 학업성취와의 상관성 47
〈표 3-10〉 (학생)필수 도구로서의 SW 인식 48
〈표 3-11〉 (학생)사회 발전을 위한 도구로서 SW 인식 49
〈표 3-12〉 (학생)미래 직업에 SW 필요성 인식 50
〈표 3-13〉 (학생-학교급별)SW 수업 내용 만족도 51
〈표 3-14〉 (학생-학년별)SW 수업 내용 만족도 52
〈표 3-15〉 (학생)학부모관심에 따른 SW 수업 내용 만족도 53
〈표 3-16〉 (학생-학교급별)SW 교육과정 만족도 54
〈표 3-17〉 (초등학생-학년별)SW 교육과정 만족도 54
〈표 3-18〉 (중학생-학년별)SW 교육과정 만족도 55
〈표 3-19〉 (고등학생-학년별)SW 교육과정 만족도 55
〈표 3-20〉 (학생)학부모관심에 따른 SW 교육과정 만족도 56
〈표 3-21〉 (학생-학교급별)필요 기기와 환경 구성 만족도 57
〈표 3-22〉 (학생-학교급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도 58
〈표 3-23〉 (초등학생-학년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도 58
〈표 3-24〉 (중학생-학년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도 59
〈표 3-25〉 (고등학생-학년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도 59
〈표 3-26〉 (학생)학부모관심에 따른 SW 수업시간 확대 희망 교차분석 60
〈표 3-27〉 (학생-성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도 61
〈표 3-28〉 (학생-성별)SW 수업시간 확대 희망 교차분석 62
〈표 3-29〉 교사 설문응답자 학교급, 성비 65
〈표 3-30〉 교사 설문응답자 교직경력 66
〈표 3-31〉 (교사-초등)SW 교육 적용 수업 66
〈표 3-32〉 (교사-중등)SW 교육 적용 수업 67
〈표 3-33〉 (교사-초등)SW 교육 적정 수업 시수 68
〈표 3-34〉 (교사-중등)SW 교육 적정 수업 시수 69
〈표 3-35〉 (교사-초등)SW 교육 적정 시작 학년 70
〈표 3-36〉 (교사-초등)SW 교육 독립교과 필요성 70
〈표 3-37〉 (교사-초등)SW 교육 융합 적용 교과 71
〈표 3-38〉 (교사-학교급별)교수학습 효능감 73
〈표 3-39〉 (교사-초등)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후 변화 74
〈표 3-40〉 (교사-중등)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후 변화 74
〈표 3-41〉 (교사)SW 교육으로 인한 학습량 증가 예상 75
〈표 3-42〉 (교사-초등)SW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지원 사항 76
〈표 3-43〉 (교사-중등)SW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지원 사항 76
〈표 3-44〉 (교사)정부지원 지속 요청 77
〈표 3-45〉 (교사)정부지원 요구사항 78
〈표 3-46〉 학교관리자 설문응답자 부임시기 81
〈표 3-47〉 학교관리자 설문응답자 재직 학교급 82
〈표 3-48〉 학교관리자 설문응답자 재직교 도시형태 82
〈표 3-49〉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이유 83
〈표 3-50〉 (학교관리자)SW 교육의 시대적 적합성 84
〈표 3-51〉 (학교관리자-초등)SW 교육 적정 시작 학년 85
〈표 3-52〉 (학교관리자-중등)SW 교육 적정 시작 학년 86
〈표 3-53〉 (학교관리자-초등)SW 교육 적정 수업 시수 87
〈표 3-54〉 (학교관리자-중등)SW 교육 적정 수업 시수 88
〈표 3-55〉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를 통한 기대 사항 89
〈표 3-56〉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긍정적 측면 90
〈표 3-57〉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의 만족한 지원 정책 92
〈표 3-58〉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상 어려운 점 93
〈표 3-59〉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 환경적 어려운 점 94
〈표 3-60〉 (학교관리자)SW 교육 활성화 방안-교과측면 95
〈표 3-61〉 (학교관리자)SW 교육 활성화 방안-정부지원 측면 96
〈표 3-62〉 (학교관리자)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자가 평가 97
〈표 3-63〉 학부모 설문응답자 성별, 지역, 자녀 학교급 102
〈표 3-64〉 (학부모)SW 교육 필요성 인식 103
〈표 3-65〉 (학부모)SW 교육이 필요한 이유 103
〈표 3-66〉 (학부모)SW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04
〈표 3-67〉 (학부모)미래 경쟁력을 위한 SW 교육 필요성 105
〈표 3-68〉 (학부모-지역별)미래 경쟁력을 위한 SW 교육 필요성 105
〈표 3-69〉 (학부모-학교급별)미래 경쟁력을 위한 SW 교육 필요성 106
〈표 3-70〉 (학부모-학교급별)미래 경쟁력을 위한 SW 교육 필요성 교차분석 106
〈표 3-71〉 (학부모-학교급별)자녀 SW 진로진학 의향 교차분석 107
〈표 3-72〉 (학부모)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교육기여도 108
〈표 3-73〉 (학부모-지역별)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교육기여도 교차분석 109
〈표 3-74〉 (학부모-학교급별)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교육기여도 교차분석 109
〈표 3-75〉 (학부모)지속적인 SW 교육 희망 110
〈표 3-76〉 (학부모-지역별)지속적인 SW 교육 희망 110
〈표 3-77〉 (학부모-학교급별)지속적인 SW 교육 희망 교차분석 111
〈표 3-78〉 (학부모)SW 교육 역기능 발생 우려 111
〈표 4-1〉 논리적 사고력(Logic) 변화 113
〈표 4-2〉 순차적 사고력(Algorithm) 변화 114
〈표 4-3〉 문제 분해력(Decomposition) 변화 115
〈표 4-4〉 규칙 이해력(Pattern) 변화 115
〈표 4-5〉 추상화 사고력(Abstraction) 변화 116
〈표 4-6〉 평가 및 판단력(Evaluation) 변화 117
〈표 4-7〉 여러 방법을 시도하는 활동(Tinkering) 변화 118
〈표 4-8〉 설계 및 제작 활동(Creating) 변화 118
〈표 4-9〉 에러 발견 및 수정 활동(Debugging) 변화 119
〈표 4-10〉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 활동(Persevering) 변화 120
〈표 4-11〉 협업 활동(Collaborating) 변화 120
〈표 4-12〉 (성별)논리적 사고력(Logic) 변화 121
〈표 4-13〉 (성별)논리적 사고력(Logic) 변화 교차분석 122
〈표 4-14〉 (성별)순차적 사고력(Algorithm) 변화 123
〈표 4-15〉 (성별)순차적 사고력(Algorithm) 변화 교차분석 124
〈표 4-16〉 (성별)문제 분해력(Decomposition) 변화 125
〈표 4-17〉 (성별)문제 분해력(Decomposition) 변화 교차분석 126
〈표 4-18〉 (성별)규칙 이해력(Patterns) 변화 127
〈표 4-19〉 (성별)규칙 이해력(Patterns) 변화 교차분석 127
〈표 4-20〉 (성별)추상화 사고력(Abstraction) 변화 128
〈표 4-21〉 (성별)추상화 사고력(Abstraction) 변화 교차분석 129
〈표 4-22〉 (성별)판단력(Evaluation) 변화 130
〈표 4-23〉 (성별)판단력(Evaluation) 변화 교차분석 130
〈표 4-24〉 (성별)여러 방법을 시도하는 활동(Tinkering) 변화 131
〈표 4-25〉 (성별)여러 방법을 시도하는 활동(Tinkering) 변화 교차분석 132
〈표 4-26〉 (성별)설계 및 제작 활동(Creating) 변화 133
〈표 4-27〉 (성별)설계 및 제작 활동(Creating) 변화 교차분석 133
〈표 4-28〉 (성별)에러 발견 및 수정 활동(Debugging) 변화 134
〈표 4-29〉 (성별)에러 발견 및 수정 활동(Debugging) 변화 교차분석 135
〈표 4-30〉 (성별)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 활동(Persevering) 변화 136
〈표 4-31〉 (성별)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 활동(Persevering) 변화 교차분석 136
〈표 4-32〉 (성별)협업 활동(Collaborating) 변화 137
〈표 4-33〉 (성별)협업 활동(Collaborating) 변화 교차분석 138
[그림 1]/[그림 2]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수학습 효능감 72
[그림 2]/[그림 3] 중등학교 교사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수학습 효능감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