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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제2절 연구내용 27
1. 학생인권 관련 지표 검토 27
2. 경기도 학생인권 실태 파악 27
3. 학생인권 관련 정책 및 청소년인권 현황 29
4. 제언 29
제3절 연구방법 29
1. 문헌연구 30
2. 설문조사 30
3. 면담조사 32
4. 교육청 협의회 및 자문회의 34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정책현황 35
제1절 학생인권 실태조사 관련 연구 36
1. 전국단위 학생인권 실태조사 관련 연구 36
2. 지역단위 학생인권 실태조사 관련 연구 42
제2절 학생인권 관련 정책 검토 48
제3장 실태조사 설계 및 도구 개발 58
제1절 조사대상 59
1. 대상학교 표집 59
2. 조사과정 60
3. 설문조사 대상별 응답 수 61
제2절 조사도구 개발 63
1. 조사문항의 검토 및 개발 기준 63
2. 조사문항 개발 64
3. 분석방법 73
제4장 실태조사 결과 74
제1절 학생인권 실태 추이분석 75
1. 학생인권보장제도 75
가.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인지 75
나. 경기도학생인권조례가 학생인권 보장에 도움 되는 정도 79
다. 학교장의 학생인권 보장의무 규정 인지 83
2. 학교생활 84
가. 차별받지 않을 권리 84
나.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89
다. 교육에 관한 권리 95
라.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및 정보에 관한 권리 106
마. 양심ㆍ종교의 자유 및 표현의 자유 124
바. 자치 및 참여의 권리 134
사. 복지에 관한 권리 151
아. 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 153
자. 소수 학생의 권리보장 157
3. 인권교육 161
4. 침해에 대한 구제 169
5. 인권의식 176
가. 학생의 인권의식 176
나. 교원의 인권의식 180
다. 보호자의 인권의식 185
6. 보호자의 인권 보장 인식 190
제2절 학생인권에 관한 심층분석 196
1. 학생들의 인권의식 평균차이 비교 196
2. 학생들의 차별ㆍ체벌 경험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 198
3.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인권실태 비교 199
제3절 실태조사 소결 203
1. 학생인권보장제도 203
2. 학교생활 204
3. 인권교육 212
4. 침해에 대한 구제 213
5. 인권의식 214
6. 보호자의 인권보장 실태 215
7. 심층분석 215
제5장 학생인권 정책에 대한 면담조사 결과 216
제1절 면담조사 개요 217
1. 조사대상 217
2. 조사내용 218
제2절 면담조사 결과 219
1. 학교 현장의 인권현황 219
2. 학생인권조례의 인식 226
3. 인권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230
4. 학생인권교육의 실태 및 요구 234
5. 면담조사 소결 239
제6장 결론 241
제1절 요약 및 논의 242
제2절 제언 248
1. 제언 248
2. 후속연구 제언 250
참고문헌 251
[부록 1] 학생인권 실태조사를 위한 설문지 : 학생용, 보호자용, 교원용 253
[부록 2] 학생인권 실태를 위한 설문조사 안내문 288
[부록 3] 연구참여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291
[부록 4] 면담조사 질문지 296
[부록 5] 2018년 설문응답 기초통계 298
판권기 406
〈표 1-1〉 우리나라 학생인권의 발전 과정 24
〈표 1-2〉 2015년과 2016~2017년 조사도구 항목 비교 28
〈표 1-3〉 연도별 경기도 학생인권 실태조사 개요 31
〈표 1-4〉 설문조사 개요 32
〈표 1-5〉 연도별 경기도 학생인권 면담조사 개요 33
〈표 1-6〉 면담조사 대상 및 참여인원 34
〈표 2-1〉 2017년 「한국 아동ㆍ청소년 인권실태 연구」조사 항목 37
〈표 2-2〉 지역단위 학생인권 실태조사 항목 비교 43
〈표 2-3〉 2017년 서울시 어린이ㆍ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지표 46
〈표 2-4〉 학생인권조례 시행과 관련한 문제제기 및 그에 대한 광주시교육청의 대응 49
〈표 2-5〉 경기도교육청 학생인권실천계획 추진과제(2016~2018) 53
〈표 2-6〉 서울특별시 학생인권종합계획(2018~2020) 56
〈표 3-1〉 경기도 전체 학교 수 및 표집 수 60
〈표 3-2〉 학생 설문조사 참여 응답자 61
〈표 3-3〉 보호자 설문조사 참여 응답자 62
〈표 3-4〉 교원 설문조사 참여 응답자 63
〈표 3-5〉 2017년과 2018년 조사대상별 조사도구 비교 65
〈표 3-6〉 경기도 학생인권 실태 설문조사 최종 조사도구 67
〈표 4-1〉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인지에 대한 학생 응답 75
〈표 4-2〉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인지에 대한 교원 응답 77
〈표 4-3〉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인지에 대한 보호자 응답 78
〈표 4-4〉 학생인권조례의 학생인권보장 도움 정도에 대한 학생 응답 79
〈표 4-5〉 학생인권조례의 학생인권보장 도움 정도에 대한 교원 응답 81
〈표 4-6〉 학생인권조례의 학생인권보장 도움 정도에 대한 보호자 응답 82
〈표 4-7〉 학교장의 학생인권 보장의무 규정 인지 83
〈표 4-8〉 선생님이 성적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대하는지에 대한 학생 응답 85
〈표 4-9〉 선생님이 성적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대하는지에 대한 교원 응답 86
〈표 4-10〉 선생님이 가정형편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대하는지에 대한 학생 응답 87
〈표 4-11〉 선생님이 가정형편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대하는지에 대한 교원 응답 88
〈표 4-12〉 직ㆍ간접 체벌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89
〈표 4-13〉 체벌 종류에 대한 학생 응답(중복응답) 90
〈표 4-14〉 학교에서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포함)에 대한 학생 응답 92
〈표 4-15〉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포함) 가해 대상에 대한 학생 응답(중복응답) 92
〈표 4-16〉 선생님으로부터의 언어 폭력(비하적 표현, 욕설 등)에 대한 학생 응답 93
〈표 4-17〉 체벌과 언어폭력 금지 규정에 대한 교사 인지정도에 대한 교원 응답 94
〈표 4-18〉 학생시설 내 사고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중복응답) 95
〈표 4-19〉 교ㆍ내외 행사 참여를 강요받은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96
〈표 4-20〉 교ㆍ내외 행사 참여를 학생에게 강요한 경험에 대한 교원 응답 97
〈표 4-21〉 예체능 등의 비주요 과목 운영에 대한 학생 응답 98
〈표 4-22〉 예체능 등의 비주요 과목 운영에 대한 교원 응답 99
〈표 4-23〉 야간자율학습 및 보충수업 강요에 대한 학생 응답 100
〈표 4-24〉 야간자율학습 및 보충수업 강요에 대한 교원 응답 100
〈표 4-25〉 정규교과 외 교육활동 운영 시 학생의 의견 반영에 대한 학생 응답 101
〈표 4-26〉 정규교과 외 교육활동 운영 시 학생의 의견 반영에 대한 교원 응답 102
〈표 4-27〉 휴식시간 보장에 대한 학생 응답 103
〈표 4-28〉 휴식시간 보장에 대한 교원 응답 105
〈표 4-29〉 등교 시 교복 및 용모 지도에 대한 학생 응답 106
〈표 4-30〉 겨울에 외투 착용 금지에 대한 학생 응답 107
〈표 4-31〉 교내 CCTV 설치 및 촬영 안내에 대한 학생 응답 108
〈표 4-32〉 학교의 CCTV 운용 규칙 마련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09
〈표 4-33〉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받은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10
〈표 4-34〉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한 경험에 대한 교원 응답 111
〈표 4-35〉 교내 휴대전화 관리 방법에 대한 학생 응답 112
〈표 4-36〉 교내 휴대전화 관리 방법에 대한 교원 응답 112
〈표 4-37〉 교내 휴대전화 관리 방법의 적정성에 대한 학생 응답 113
〈표 4-38〉 개인 정보(가족관계, 가정형편 등) 공개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14
〈표 4-39〉 개인 정보(가족관계, 가정형편 등) 공개 경험에 대한 교원 응답 115
〈표 4-40〉 반 배정, 조별 편성, 심화반 운영 등을 통하여 다른 학생들의 성적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한 학생 응답 116
〈표 4-41〉 반 배정, 조별 편성, 심화반 운영 등을 통하여 다른 학생들의 성적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한 교원 응답 118
〈표 4-42〉 교복 이름표 부착 형태에 대한 학생 응답 119
〈표 4-43〉 자신과 관련된 학교 기록 열람 요청 시 가능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19
〈표 4-44〉 자신과 관련된 학교 기록 열람 요청 시 가능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21
〈표 4-45〉 자신의 부정확한 학교기록에 대한 정정 요구에 대한 학생 응답 122
〈표 4-46〉 학생의 부정확한 기록에 대한 정정 요청 시 절차 준수에 대한 교원 응답 122
〈표 4-47〉 학교 재정정보를 학생에게 공개하는지에 대한 교원 응답 123
〈표 4-48〉 양심에 반하는 서약서나 반성문 작성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25
〈표 4-49〉 학생에게 서약서나 반성문 작성을 강요한 경험에 대한 교원 응답 126
〈표 4-50〉 입학 시 서약서 제출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27
〈표 4-51〉 의사표현 시 부당한 간섭과 제한을 받은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28
〈표 4-52〉 학생 의사표현 시 부당한 간섭과 제한을 한 경험에 대한 교원 응답 129
〈표 4-53〉 교지 및 홈페이지에 자유롭게 의사표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학생 응답 130
〈표 4-54〉 교지 및 홈페이지에 자유롭게 의사표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원 응답 131
〈표 4-55〉 학생용 자유게시판 운영 여부 132
〈표 4-56〉 개인정보 등록 없이 홈페이지 글쓰기 가능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33
〈표 4-57〉 학생자치활동 보장에 대한 학생 응답 134
〈표 4-58〉 학생자치활동 보장에 대한 교원 응답 135
〈표 4-59〉 학생대표 출마 시 자격 조건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36
〈표 4-60〉 학생대표 출마 시 자격 조건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37
〈표 4-61〉 학급별 학급회의 정기 개최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38
〈표 4-62〉 학급별 학급회의 정기 개회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39
〈표 4-63〉 전체 학생회의 정기 개최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40
〈표 4-64〉 전체 학생회의 정기 개최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41
〈표 4-65〉 학생자치 공간 보유 형태에 대한 학생 응답 142
〈표 4-66〉 학생자치 공간 보유 형태에 대한 교원 응답 143
〈표 4-67〉 학생자치활동 보장을 위한 기금 지원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44
〈표 4-68〉 학생조직을 통해 학생의 생활지도 일부 담당하는 것에 대한 교원 응답 145
〈표 4-69〉 규칙 및 규정 제ㆍ개정 시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학생 응답 147
〈표 4-70〉 규칙 및 규정 제ㆍ개정 시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교원 응답 148
〈표 4-71〉 학교 행사 결정 시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학생 응답 149
〈표 4-72〉 학교 행사 결정 시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교원 응답 150
〈표 4-73〉 개선(확충)이 필요한 교육환경에 대한 학생 응답(중복응답) 151
〈표 4-74〉 학교급별 생리공결제 인지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52
〈표 4-75〉 성별 생리공결제 인지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52
〈표 4-76〉 생리공결제 인지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52
〈표 4-77〉 올해 관련 위원회로부터 받은 징계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54
〈표 4-78〉 징계 절차 및 방법 안내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유경험자) 155
〈표 4-79〉 교재 징계 공고를 본 경험에 대한 학생 응답 156
〈표 4-80〉 소수 학생(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응답 158
〈표 4-81〉 소수 학생(미혼모/미혼부)에 대한 태도 응답 158
〈표 4-82〉 소수 학생(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태도 응답 159
〈표 4-83〉 소수 학생(성소수자 학생)에 대한 태도 응답 159
〈표 4-84〉 소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60
〈표 4-85〉 소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여부에 대한 교원 응답 160
〈표 4-86〉 학생인권교육 실시 여부에 대한 학생 응답 161
〈표 4-87〉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에 대한 학생 응답(중복응답) 163
〈표 4-88〉 학교인권교육의 도움 정도에 대한 학생 응답 163
〈표 4-89〉 학교인권 관련 교내 교사 연수 실시 현황에 대한 교원 응답 164
〈표 4-90〉 학교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교원 응답 165
〈표 4-91〉 보호자 대상 학생인권교육 및 간담회 실시 여부에 대한 보호자 응답 166
〈표 4-92〉 보호자 대상 학생인권교육 및 간담회 참여 여부에 대한 보호자 응답 167
〈표 4-93〉 참여한 학생인권교육 형식에 대한 보호자 응답 167
〈표 4-94〉 학교인권교육의 도움 정도에 대한 보호자 응답 168
〈표 4-95〉 학생인권옹호관제도에 대한 인지 여부 169
〈표 4-96〉 학교인권옹호관에 구제 신청 경험 여부 171
〈표 4-97〉 학생인권상담실 설치 인지 여부 172
〈표 4-98〉 인권침해 구제 권리에 대한 인지 여부 174
〈표 4-99〉 자녀의 학생인권침해 경험에 대한 보호자 응답 175
〈표 4-100〉 학생의 인권인식에 대한 응답 176
〈표 4-101〉 학생의 인권인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177
〈표 4-102〉 학생의 인권의식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178
〈표 4-103〉 인권의식 문항 6)에 대한 학생 응답 179
〈표 4-104〉 인권의식 문항 6)에서 부정 응답자의 이유 1순위 180
〈표 4-105〉 교원의 인권의식에 대한 응답 181
〈표 4-106〉 교원의 인권의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181
〈표 4-107〉 교원의 인권의식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182
〈표 4-108〉 교원의 인권의식에 대한 응답-문항 6) 183
〈표 4-109〉 교원의 인권의식 문항 7)에 대한 응답 184
〈표 4-110〉 교원의 인권의식 문항 7)에서 부정 응답자의 이유 1순위 185
〈표 4-111〉 보호자의 인권의식에 대한 응답 186
〈표 4-112〉 보호자의 인권의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186
〈표 4-113〉 보호자의 인권의식에 대한 연령별 차이 분석 187
〈표 4-114〉 보호자의 인권의식에 대한 응답-문항 6) 188
〈표 4-115〉 보호자의 인권의식 문항 7)에 대한 응답 189
〈표 4-116〉 보호자의 인권의식 문항 7)에서 부정 응답자의 이유 1순위 190
〈표 4-117〉 집안 문제 결정 시 자녀의 의견 청취 및 존중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0
〈표 4-118〉 상급학교 진학 결정 시 자녀의 의견 청취 및 존중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1
〈표 4-119〉 직업 선택 및 장래희망 결정 시 자녀의 의견 청취 및 존중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2
〈표 4-120〉 학원 및 방과후 활동 선택 시 자녀의 의견 청취 및 존중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3
〈표 4-121〉 자녀의 생활 전반에 대해 대화하는 정도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4
〈표 4-122〉 자녀와 학생인권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정도에 대한 보호자 응답 195
〈표 4-123〉 인권조례 인지 여부에 따른 학생 인권의식 비교 196
〈표 4-124〉 차별 경험 유무에 따른 학생 인권의식 비교 197
〈표 4-125〉 체벌 경험 유무에 따른 학생 인권의식 비교 198
〈표 4-126〉 차별 경험 유무에 따른 학생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198
〈표 4-127〉 체벌 경험 유무에 따른 학생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199
〈표 4-128〉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인지도 200
〈표 4-129〉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성적에 대한 차별 경험(공평하게 대한다) 200
〈표 4-130〉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가정형편에 대한 차별 경험(공평하게 대한다) 201
〈표 4-131〉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개인 정보(가족관계, 가정형편 등) 공개 경험 201
〈표 4-132〉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학교규칙 제ㆍ개정 시 학생들의 의견 반영 경험 202
〈표 4-133〉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학교행사(현장실습, 운동회 등)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 경험 202
〈표 4-134〉 학교 인권의식에 따른 학교 체벌 경험 203
〈표 4-135〉 학생인권교육 실시 여부 203
〈표 5-1〉 면담조사 대상 218
[그림 1] 전체 연구 진행 과정 30
〈부록표 1-1〉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298
〈부록표 1-2〉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298
〈부록표 1-3〉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1) 299
〈부록표 1-4〉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2) 305
〈부록표 1-5〉 교복의 이름표 307
〈부록표 1-6〉 학생자치 공간 307
〈부록표 1-7〉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 308
〈부록표 1-8〉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의 적절성 여부 308
〈부록표 1-9〉 학교 내 다친 곳(중복선택) 309
〈부록표 1-10〉 학교 교육환경 중 개선이 필요한 곳(중복선택) 309
〈부록표 1-11〉 또래 친구가 "_____"(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310
〈부록표 1-12〉 편견과 차별의식 해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시 여부 311
〈부록표 1-13〉 학교 및 사회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행동 311
〈부록표 1-14〉 학교폭력 경험 312
〈부록표 1-15〉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14
〈부록표 1-16〉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14
〈부록표 1-17〉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15
〈부록표 1-18〉 학생들 간의 신체적 폭력 목격 후 반응 315
〈부록표 1-19〉 학생들 간의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목격 후 반응 316
〈부록표 1-20〉 학생들 간의 모욕적인 말(욕설, 비하적 표현 등) 목격 후 반응 316
〈부록표 1-21〉 선생님으로부터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등) 목격 후 반응 317
〈부록표 1-22〉 선생님으로부터 모욕적인 말(욕설, 비하적 표현 등) 목격 후 반응 317
〈부록표 1-23〉 학생인권 침해 구제 318
〈부록표 1-24〉 학생인권옹호관에게 도움 요청 경험 318
〈부록표 1-25〉 학생인권교육 실시 여부 319
〈부록표 1-26〉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중복선택) 319
〈부록표 1-27〉 학생인권교육 도움정도 320
〈부록표 1-28〉 학교생활 만족도 320
〈부록표 1-29〉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22
〈부록표 1-30〉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23
〈부록표 1-31〉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1) 323
〈부록표 1-32〉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2) 328
〈부록표 1-33〉 교복의 이름표 330
〈부록표 1-34〉 학생자치 공간 330
〈부록표 1-35〉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 331
〈부록표 1-36〉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의 적절성 여부 331
〈부록표 1-37〉 학교 내 다친 곳(중복선택) 332
〈부록표 1-38〉 학교 교육환경 중 개선이 필요한 곳(중복선택) 332
〈부록표 1-39〉 또래 친구가 "____"(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333
〈부록표 1-40〉 편견과 차별의식 해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시 여부 334
〈부록표 1-41〉 학교 및 사회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행동 334
〈부록표 1-42〉 학교폭력 경험 335
〈부록표 1-43〉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37
〈부록표 1-44〉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37
〈부록표 1-45〉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37
〈부록표 1-46〉 학생들 간의 신체적 폭력 목격 후 반응 338
〈부록표 1-47〉 학생들 간의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목격 후 반응 338
〈부록표 1-48〉 학생들 간의 모욕적인 말(욕설, 비하적 표현 등) 목격 후 반응 339
〈부록표 1-49〉 선생님으로부터 성폭력(성추행, 성희롱 등) 목격 후 반응 339
〈부록표 1-50〉 선생님으로부터 모욕적인 말(욕설, 비하적 표현 등) 목격 후 반응 340
〈부록표 1-51〉 학생인권 침해 구제 340
〈부록표 1-52〉 학생인권옹호관에게 도움 요청 경험 341
〈부록표 1-53〉 학생인권교육 실시 여부 341
〈부록표 1-54〉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중복선택) 341
〈부록표 1-55〉 학생인권교육 도움정도 342
〈부록표 1-56〉 학교생활 만족도 342
〈부록표 2-1〉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44
〈부록표 2-2〉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45
〈부록표 2-3〉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45
〈부록표 2-4〉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47
〈부록표 2-5〉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48
〈부록표 2-6〉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48
〈부록표 2-7〉 보호자의 학교 참여 349
〈부록표 2-8〉 보호자의 학생인권교육 350
〈부록표 2-9〉 학생인권옹호관 상담에 대한 인지 여부 351
〈부록표 2-10〉 학생인권 침해 구제 351
〈부록표 2-11〉 학생인권 신장을 위해 개선하여야 할 부분(1순위) 352
〈부록표 2-12〉 학생인권 신장을 위해 개선하여야 할 부분(2순위) 352
〈부록표 2-13〉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53
〈부록표 2-14〉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53
〈부록표 2-15〉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53
〈부록표 2-16〉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56
〈부록표 2-17〉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56
〈부록표 2-18〉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57
〈부록표 2-19〉 보호자의 학교 참여 357
〈부록표 2-20〉 보호자의 학생인권교육 358
〈부록표 2-21〉 학생인권옹호관 상담에 대한 인지 여부 359
〈부록표 2-22〉 학생인권 침해 구제 360
〈부록표 2-23〉 학생인권 신장을 위해 개선하여야 할 부분(1순위) 360
〈부록표 2-24〉 학생인권 신장을 위해 개선하여야 할 부분(2순위) 361
〈부록표 3-1〉 학교장의 학생인권 보장의무 규정 인식 여부 361
〈부록표 3-2〉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62
〈부록표 3-3〉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62
〈부록표 3-4〉 학생인권 보장제도 홍보 적정성 정도 362
〈부록표 3-5〉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63
〈부록표 3-6〉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2) 368
〈부록표 3-7〉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 369
〈부록표 3-8〉 교내에 마련된 학생자치 공간 371
〈부록표 3-9〉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 371
〈부록표 3-10〉 소수 학생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식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여부 372
〈부록표 3-11〉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72
〈부록표 3-12〉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72
〈부록표 3-13〉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73
〈부록표 3-14〉 학생인권교육 현황 373
〈부록표 3-15〉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중복선택) 374
〈부록표 3-16〉 학교 내 인권교육 내실화 개선에 필요한 부분 375
〈부록표 3-17〉 학생인권옹호관 상담에 대한 인지 여부 375
〈부록표 3-18〉 학생인권 침해 구제 376
〈부록표 3-19〉 학교장의 학생인권 보장의무 규정 인식 여부 376
〈부록표 3-20〉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76
〈부록표 3-21〉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77
〈부록표 3-22〉 학생인권 보장제도 홍보 적정성 정도 377
〈부록표 3-23〉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78
〈부록표 3-24〉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2) 383
〈부록표 3-25〉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 384
〈부록표 3-26〉 교내에 마련된 학생자치 공간 386
〈부록표 3-27〉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 386
〈부록표 3-28〉 소수 학생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식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여부 387
〈부록표 3-29〉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387
〈부록표 3-30〉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387
〈부록표 3-31〉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388
〈부록표 3-32〉 학생인권교육 현황 388
〈부록표 3-33〉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중복선택) 389
〈부록표 3-34〉 학교 내 인권교육 내실화 개선에 필요한 부분 390
〈부록표 3-35〉 학생인권옹호관 상담에 대한 인지 여부 390
〈부록표 3-36〉 학생인권 침해 구제 391
〈부록표 3-37〉 학교장의 학생인권 보장의무 규정 인식 여부 391
〈부록표 3-38〉 학생인권 보장제도 인식 여부 391
〈부록표 3-39〉 학생인권 보장제도 도움 정도 392
〈부록표 3-40〉 학생인권 보장제도 홍보 적정성 정도 392
〈부록표 3-41〉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93
〈부록표 3-42〉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2) 398
〈부록표 3-43〉 학생인권 실태(학교생활 3) 399
〈부록표 3-44〉 교내에 마련된 학생자치 공간 401
〈부록표 3-45〉 휴대전화 지도 및 관리 방법 401
〈부록표 3-46〉 소수 학생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식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여부 402
〈부록표 3-47〉 인권의식(5문항, 4점 척도) 402
〈부록표 3-48〉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1순위) 402
〈부록표 3-49〉 학생 참여(학교운영, 사회문제 등)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2순위) 403
〈부록표 3-50〉 학생인권교육 현황 403
〈부록표 3-51〉 학생인권교육 실시 방법(중복선택) 404
〈부록표 3-52〉 학교 내 인권교육 내실화 개선에 필요한 부분 405
〈부록표 3-53〉 학생인권옹호관 상담에 대한 인지 여부 405
〈부록표 3-54〉 학생인권 침해 구제 40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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