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언론연감 = Korea press yearbook. 2018 / 한국언론진흥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청구기호
R 079.51 ㅎ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63 p. : 삽화, 도표 ; 27 cm
제어번호
MONO1201915321
주기사항
설문실사 대행: (주)한국리서치
집필진: 김위근, 김춘식, 심영섭, 심하영, 양재규, 원은자, 이상기, 이상헌, 이효복, 임정수 외
이전발행처: 한국언론재단
이전표제: 한국신문방송연감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집필진

판권기

목차

1부 총론 13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14

1절 신문 15

2절 방송 36

3절 인터넷 언론 47

4절 광고 57

2장 언론 일지 78

2부 언론산업(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103

1장 2017 언론산업 요약 104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10

1절 시장규모 111

2절 종사자 수 118

3장 신문산업 134

1절 개황 135

2절 취재와 편집 141

3절 제작 165

4절 신문유통 168

5절 경영성과 170

6절 광고 179

4장 방송산업 180

1절 개황 181

2절 방송보도 187

3절 제작·편성 191

4절 수출입 195

5절 경영성과 199

6절 광고 211

5장 인터넷신문산업 216

1절 개황 217

2절 인력 219

3절 취재·편집·제작 225

4절 유통 228

5절 경영성과 228

6절 광고 240

3부 언론이용자 243

1장 매체 이용 행태 및 평가 244

1절 개관 245

2절 매체 이용 행태 및 이용자 인식 245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267

1장 개관 268

2장 언론 관련 법률 272

3장 언론 관련 법원 판결 및 헌법재판소 결정 276

4장 언론 관련 조정·중재·심의사례 292

1절 언론 관련 조정·중재사례 293

2절 방송 심의사례 304

5장 자율규정 328

신문윤리강령 329

신문윤리실천요강 329

신문광고윤리강령 335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335

한국기자협회강령 335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 336

한국기자협회 실천요강 337

한국기자협회 윤리위원회 운영규약 337

한국전문신문협회 신문윤리 실천요강 338

인터넷신문윤리강령 340

인터넷신문윤리강령 시행세칙 343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346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시행세칙 348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353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353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356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실천지침 357

취재현장에서의 포토라인 시행준칙 357

신문 소설·만화 심의기준 360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 360

재난보도준칙 365

국가안보 위기 시 군 취재·보도 기준 369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371

성폭력 범죄 보도 세부 권고 기준 375

성폭력·성희롱 사건보도 공감기준 및 실천요강 376

한국기자협회 자살보도 윤리강령 381

자살보도 권고기준3.0 382

5부 언론 관련 자료 387

1. 언론사 주주와 지분현황 388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400

3. 해외특파원 현황 420

4. 주한 외신기자 현황 426

5. 언론관계상 현황 434

6. 2017년 기준 일간신문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한국ABC협회 자료) 456

7. 국내 미디어 관련 박사학위 논문 현황 462

[표1-1-1] 신문의 발행부수 현황(2010년~2017년) 17

[표1-1-2] 신문의 유료부수 현황(2010년~2017년) 17

[표1-1-3] 신문 광고 시장 규모(매출액) 18

[표1-1-4] 중앙종합지 및 경제지 2018년 신년사 핵심 내용 요약 22

[표1-1-5] 신문협회 2018년 주요 사업 계획 24

[표1-1-6] 신문 산업 활성화와 정책 제안 관련 세미나 발제와 토론의 주요 내용 25

[표1-1-7] 언론중재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26

[표1-1-8] 신문법과 정부광고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27

[표1-1-9] 포털 규제 법안 발의 내용 29

[표1-1-10] 한국 일간지 vs. 해외 유력지: 기사유형 및 투명 취재원의 수 32

[표1-1-11] 프레스센터 소유권 및 관리운영권에 대한 언론계·학계·정부 입장(2017년 7월~2018년 8월) 34

[표1-1-12] 선거별 자체심의: 위반유형(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3] 선거별 자체심의: 결정내용(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4] 선거별 시정요구심의: 결정내용(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5] 2017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43

[표1-1-16] 지상파 사업자별 광고매출 현황(2008년~2017년) 44

[표1-1-17] 2017년 상·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45

[표1-1-18] 인터넷신문 등록 변화 추이 47

[표1-1-19] 2016년~2017년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 심의 결과 48

[표1-1-20] 2015년~2017년 매체 유형별 조정 및 중재 신청 현황 50

[표1-1-21] 뉴스트러스트위원회의 이론적 가중치 55

[표1-1-22] 뉴스트러스트위원회의 기계적 학습 가중치 55

[표1-1-23] 2016년~2017년 세부 매체별 광고비 순위(TOP5) 57

[표1-1-24] 2016년~2018년 매체별 총 광고비 61

[표1-1-25] 취급액 규모에 따른 국내 10대 광고 회사(2015년~2017년) 64

[표1-1-26] 100대 광고주별 4대 매체비 현황(2017년, 2018년 상반기 비교) 67

[표1-1-27] 2017년, 2018년 상반기 디지털 광고 유형별 집행 비중 68

[표1-1-28] 2017년, 2018년 상반기 디지털 동영상 광고 매출 순위 69

[표1-1-29] 2018년 상반기 시청률 SMR 재생 순위 72

[표2-2-1] 2017년 언론산업 요약 113

[표2-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14

[표2-2-3] (보도기능이 있는) 방송사의 매출액 구성 현황 115

[표2-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매출액 116

[표2-2-5] 2017년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17

[표2-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19

[표2-2-7] 2017년 언론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21

[표2-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22

[표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3

[표2-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4

[표2-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표2-2-12]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6

[표2-2-13] 2017년 언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7

[표2-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28

[표2-2-15] 2017년 언론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9

[표2-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0

[표2-2-17]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1

[표2-2-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2

[표2-3-1] 최근 3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35

[표2-3-2] 2017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36

[표2-3-3] 2017년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37

[표2-3-4] 2017년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38

[표2-3-5] 2017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9

[표2-3-6] 2017년 일간신문의 조석간 분포 140

[표2-3-7] 2017년 주간신문의 발행주기 분포 140

[표2-3-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1

[표2-3-9] 2017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42

[표2-3-10] 연도별·부문별 종이신문 종사자 현황 143

[표2-3-11] 2017년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4

[표2-3-12] 신문산업 연도별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5

[표2-3-13] 2017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6

[표2-3-14]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7

[표2-3-15] 2017년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8

[표2-3-16]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9

[표2-3-17] 2017년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50

[표2-3-18]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51

[표2-3-19] 2017년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52

[표2-3-20]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53

[표2-3-21] 최근 3년간 기자직 현황 154

[표2-3-22] 2017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55

[표2-3-23] 연도별·부문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56

[표2-3-2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종사자 비율 157

[표2-3-25] 2017년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7

[표2-3-26] 최근 3년간 기자직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58

[표2-3-27] 2017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9

[표2-3-28]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60

[표2-3-29] 2017년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 현황 161

[표2-3-30]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62

[표2-3-31] 종이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163

[표2-3-32]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3

[표2-3-33] 종이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164

[표2-3-34] 종이신문의 독자권리 보호기구 유무 164

[표2-3-35] 종이신문의 옴부즈맨 유무 165

[표2-3-36] 2017년 종이신문 판형현황 166

[표2-3-37] 신문용지 생산량 및 국내소비량 167

[표2-3-38] 신문의 유통유형별 비율 169

[표2-3-39] 일간신문 발행부수 170

[표2-3-40] 일간신문의 유가 판매부수 170

[표2-3-41] 2016년~2018년 매체별 총광고비 171

[표2-3-42] 신문 유형별 매출액 171

[표2-3-43]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71

[표2-3-44] 전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2

[표2-3-45] 전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3

[표2-3-46] 전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3

[표2-3-47] 전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4

[표2-3-48]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4

[표2-3-49]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5

[표2-3-50] 지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5

[표2-3-51] 지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5

[표2-3-52]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6

[표2-3-53] 경제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6

[표2-3-54]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6

[표2-3-55]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7

[표2-3-56] IT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7

[표2-3-57] IT전문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58]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를 178

[표2-3-59] 스포츠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60]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8

[표2-3-61]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8

[표2-3-62] 2013년~2018년 신문광고 총광고비 현황 179

[표2-4-1] 방송산업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182

[표2-4-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183

[표2-4-3]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18년 3월 기준) 184

[표2-4-4]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18년 3월 기준) 185

[표2-4-5]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8년 3월 기준) 187

[표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 187

[표2-4-7] 2017년 공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8

[표2-4-8] 2017년 민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8

[표2-4-9] 2017년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9

[표2-4-10] 2017년 지상파DMB방송사업자의 보도프로그램 연간 편성현황 189

[표2-4-1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190

[표2-4-12] 2017년 매체별 방송직 종사자 현황 190

[표2-4-13] 2017년 지상파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191

[표2-4-14] 2017년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2

[표2-4-15]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3

[표2-4-16]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4

[표2-4-17] 종합편성채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5

[표2-4-18] 2017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수와 금액 196

[표2-4-19]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분석 대상 금감원 공시 방송사 199

[표2-4-20] 금융감독원 공시 방송 유형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199

[표2-4-21] 2017년도 방송사업자의 매출 구성 200

[표2-4-22] 지상파 3사의 매출액 추이 201

[표2-4-23] 지상파3사 매출액 구조(2017년) 202

[표2-4-24] 지상파 3사 광고수익 추이 203

[표2-4-25] 지상파 3사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3

[표2-4-26] 지역MBC의 매출액 추이 204

[표2-4-27] 지역MBC의 당기순이익 추이 204

[표2-4-28] 지역MBC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5

[표2-4-29] 지역민영방송의 매출액 추이 205

[표2-4-30] 지역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 206

[표2-4-31] 지역민영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7

[표2-4-32]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추이 207

[표2-4-33] 종교/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 208

[표2-4-34]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8

[표2-4-35]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추이 209

[표2-4-36]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9

[표2-4-37] 지상파DMB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추이 210

[표2-4-38] 지상파DMB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0

[표2-4-39]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11

[표2-4-40] 방송매체별 광고 비중 212

[표2-4-41]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212

[표2-4-42] 지상파방송 3사의 광고매출 추이 213

[표2-4-43]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광고매출 추이 213

[표2-4-44] 2017년 방송광고 10대 업종 214

[표2-4-45] 2016년 방송광고 10대 업종 215

[표2-4-46] 2017년 방송광고 10대 광고주 215

[표2-5-1] 정기간행물 등록 인터넷신문 현황 217

[표2-5-2] 2017년 인터넷신문 매체종류별 발행 현황 218

[표2-5-3] 2017년 인터넷신문 지역별 등록 현황 218

[표2-5-4] 2017년 인터넷신문 회사 유형별 발행 현황 219

[표2-5-5] 최근 3년간 인터넷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219

[표2-5-6]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20

[표2-5-7]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증감률 현황 220

[표2-5-8] 인터넷신문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20

[표2-5-9]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221

[표2-5-10]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221

[표2-5-11]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222

[표2-5-12] 2017년 부문별 인터넷신문 종사자 현황 222

[표2-5-13] 인터넷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222

[표2-5-14]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5] 연도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6]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7] 2017년 인터넷신문 연령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18] 2017년 인터넷신문 학력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19] 2017년 인터넷신문 부문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20] 2017년 인터넷신문의 평일 하루 자체 생산하는 평균 기사 건수 225

[표2-5-21] 2017년 인터넷신문의 기사 업데이트 주기 225

[표2-5-22]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226

[표2-5-23]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226

[표2-5-24]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226

[표2-5-25]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독자 권리 보호 기구 유무 226

[표2-5-26]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저작권이나 기사에 대한 책임 귀속 관련 규정 유무 227

[표2-5-27]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유무 227

[표2-5-28]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댓글 등 이용자 게시글에 대한 운영 관리자 유무 227

[표2-5-29]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이용자 가이드라인 유무 227

[표2-5-30]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시행 여부 228

[표2-5-31]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범위(복수응답) 228

[표2-5-32]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5년~2017년) 229

[표2-5-33] 2017년 인터넷신문사 경영성과 분석 대상 230

[표2-5-34] 인터넷신문의 자산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1

[표2-5-35] 인터넷신문의 부채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1

[표2-5-36] 인터넷신문의 자본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2

[표2-5-37] 인터넷신문의 매출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3

[표2-5-38] 인터넷신문의 이익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3

[표2-5-39]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분석(2015년~2017년) 235

[표2-5-40] 인터넷신문의 활동성 분석(2015년~2017년) 236

[표2-5-41]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분석(2015년~2017년) 237

[표2-5-42] 인터넷신문의 성장성 분석(2015년~2017년) 238

[표2-5-43] 인터넷신문의 효율성 분석(2015년~2017년) 239

[표2-5-44] 인터넷신문 광고매출 현황 240

[표2-5-45] 2013년~2018년 PC 및 모바일 총광고비 현황 241

[표2-5-46] 2016년 및 2017년 인터넷 노출형 광고 Top 20 매체 광고 집행 현황 241

[표3-1-1] 인용 및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45

[표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전체 응답 가구) 247

[표3-1-3] 연령별 매체 이용률 249

[표3-1-4] 미디어별 기사·뉴스 신뢰도 추이 252

[표3-1-5] 연령별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이용자 기준) 253

[표3-1-6] 채널 유형별 IV 뉴스 매일 이용하는 비율 255

[표3-1-7] 미디어별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신뢰도 추이 263

[그림1-1-1] 종이신문 열독률. 구독률, 결합 열독률 변화 추이 15

[그림1-1-2] 하루 평균 종이신문 이용 시간 추이 16

[그림1-1-3] 신문광고 시장 규모(매출액) 18

[그림1-1-4] 종이신문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생존전략 사례 19

[그림1-1-5] 2017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사례 21

[그림1-1-6]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추이 41

[그림1-1-7] 동영상 서비스의 인터넷 회선 이용료 42

[그림1-1-8] 2017년 인터넷신문 기사 심의 결과: 위반 조항별 현황 49

[그림1-1-9] 2017년 인터넷신문 광고 심의 결과: 위반 조항별 현황 49

[그림1-1-10] 2018년 광고비 집행 증가 예상 매체 63

[그림1-1-11] 2018년 광고비 집행 감소 예상 매체 63

[그림1-1-12] 2017년 전체 취급액 대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비율 65

[그림1-1-13] 2017년 10대 광고회사 매체별 취급액 비율 65

[그림1-1-14] 한국 안드로이드앱 사용 시간 분석(2016.3~2018.2) 73

[그림1-1-15] 인터넷 DA·동영상 광고 매출 현황 75

[그림2-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12

[그림2-2-2]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9

[그림2-2-3] 최근 3년간 언론산업 매체별 종사자 수 변화 120

[그림2-2-4]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22

[그림2-2-5]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2-2-6]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0

[그림2-2-7]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2

[그림2-3-1]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40

[그림2-3-2]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42

[그림2-3-3] 2017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43

[그림2-3-4]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5

[그림2-3-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47

[그림2-3-6]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9

[그림2-3-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51

[그림2-3-8]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53

[그림2-3-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수 변동 추이 154

[그림2-3-10]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6

[그림3-3-11]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58

[그림2-3-12] 기자직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60

[그림2-3-13]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62

[그림2-3-14]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4

[그림2-3-15] 유럽의 신문판형과 한국의 신문판형 비교 166

[그림2-3-16]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69

[그림2-4-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5년~2017년) 183

[그림2-4-2] 연도별 보도부문 인력 현황 191

[그림2-4-3]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2

[그림2-4-4]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비 연도별 추이 193

[그림2-4-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4

[그림2-4-6]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196

[그림2-4-7]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7

[그림2-4-8]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7

[그림2-4-9]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8

[그림2-4-10]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8

[그림2-4-11] 2017년 공영방송 매출액 구조 200

[그림2-4-12] 2017년 민영방송 매출액 구조 200

[그림2-4-13] 2017년 종교/특수방송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4] 2017년 종편·보도채널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5] 2017년 지상파DMB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6] 지상파 3사의 방송사별 매출액 추이 202

[그림2-4-17] 2017년 K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2

[그림2-4-18] 2017년 MBC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2

[그림2-4-19] 2017년 S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3

[그림2-4-20] 지상파 3사 광고수익 추이 203

[그림2-4-21] 지역민영방송 매출액 추이 206

[그림2-4-22]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11

[그림2-4-23] 방송매체별 광고매출점유율 추이 212

[그림2-4-24] 연도별 지상파 방송3사의 광고매출 추이 213

[그림2-5-1] 2017년 인터넷신문 지역별 발행 유형 218

[그림3-1-1] 가구당 매체보유율 246

[그림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보유율(전체 응답 가구) 246

[그림3-1-3] 개인 매체보유율 247

[그림3-1-4] 매체별 이용률 248

[그림3-1-5] 하루 평균 매체별 이용 시간 248

[그림3-1-6] 1주일 동안 매체별 평균 이용일수 249

[그림3-1-7] 매체별 이용률 249

[그림3-1-8]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50

[그림3-1-9] 연령별 일상생활 필수 매체 인식 250

[그림3-1-10] 신문 열독률 및 하루 평균 열독시간(분) 추이(1996년~2018년) 251

[그림3-1-11] 결합 열독률 및 매체별 신문기사 이용률 변화 추이(2011년~2018년) 252

[그림3-1-12]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253

[그림3-1-13] 연령별 TV 이용 빈도 253

[그림3-1-14]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방식 254

[그림3-1-15]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 254

[그림3-1-16] TV 뉴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1년~2018년) 255

[그림3-1-17] 4대 미디어별 여론 의존도 점유율 255

[그림3-1-18] 인터넷 이용자 인터넷 이용 빈도 및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256

[그림3-1-19] 인터넷 이용목적 256

[그림3-1-20]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 257

[그림3-1-21]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1년~2018년) 257

[그림3-1-22] 가구 인터넷 접속기기 258

[그림3-1-23] 성별·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258

[그림3-1-24]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2년~2018년) 259

[그림3-1-25]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259

[그림3-1-26] 포털의 언론 지위 인식 259

[그림3-1-27]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6년~2018년) 260

[그림3-1-28] SNS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6년~2018년) 260

[그림3-1-29] 메신저 서비스 및 SNS 뉴스 이용 빈도 261

[그림3-1-30]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 261

[그림3-1-31]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SNS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 262

[그림3-1-32] 라디오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2

[그림3-1-33] 잡지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2

[그림3-1-3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263

[그림3-1-3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263

[그림3-1-36]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4

[그림3-1-3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이용자 점유율, 뉴스 점유율 264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03472 R 079.51 ㅎ155 20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503473 R 079.51 ㅎ155 201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