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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집필진
판권기
목차
1부 총론 13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14
1절 신문 15
2절 방송 36
3절 인터넷 언론 47
4절 광고 57
2장 언론 일지 78
2부 언론산업(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103
1장 2017 언론산업 요약 104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10
1절 시장규모 111
2절 종사자 수 118
3장 신문산업 134
1절 개황 135
2절 취재와 편집 141
3절 제작 165
4절 신문유통 168
5절 경영성과 170
6절 광고 179
4장 방송산업 180
1절 개황 181
2절 방송보도 187
3절 제작·편성 191
4절 수출입 195
5절 경영성과 199
6절 광고 211
5장 인터넷신문산업 216
1절 개황 217
2절 인력 219
3절 취재·편집·제작 225
4절 유통 228
5절 경영성과 228
6절 광고 240
3부 언론이용자 243
1장 매체 이용 행태 및 평가 244
1절 개관 245
2절 매체 이용 행태 및 이용자 인식 245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267
1장 개관 268
2장 언론 관련 법률 272
3장 언론 관련 법원 판결 및 헌법재판소 결정 276
4장 언론 관련 조정·중재·심의사례 292
1절 언론 관련 조정·중재사례 293
2절 방송 심의사례 304
5장 자율규정 328
신문윤리강령 329
신문윤리실천요강 329
신문광고윤리강령 335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335
한국기자협회강령 335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 336
한국기자협회 실천요강 337
한국기자협회 윤리위원회 운영규약 337
한국전문신문협회 신문윤리 실천요강 338
인터넷신문윤리강령 340
인터넷신문윤리강령 시행세칙 343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346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시행세칙 348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353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353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356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실천지침 357
취재현장에서의 포토라인 시행준칙 357
신문 소설·만화 심의기준 360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 360
재난보도준칙 365
국가안보 위기 시 군 취재·보도 기준 369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371
성폭력 범죄 보도 세부 권고 기준 375
성폭력·성희롱 사건보도 공감기준 및 실천요강 376
한국기자협회 자살보도 윤리강령 381
자살보도 권고기준3.0 382
5부 언론 관련 자료 387
1. 언론사 주주와 지분현황 388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400
3. 해외특파원 현황 420
4. 주한 외신기자 현황 426
5. 언론관계상 현황 434
6. 2017년 기준 일간신문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한국ABC협회 자료) 456
7. 국내 미디어 관련 박사학위 논문 현황 462
[표1-1-1] 신문의 발행부수 현황(2010년~2017년) 17
[표1-1-2] 신문의 유료부수 현황(2010년~2017년) 17
[표1-1-3] 신문 광고 시장 규모(매출액) 18
[표1-1-4] 중앙종합지 및 경제지 2018년 신년사 핵심 내용 요약 22
[표1-1-5] 신문협회 2018년 주요 사업 계획 24
[표1-1-6] 신문 산업 활성화와 정책 제안 관련 세미나 발제와 토론의 주요 내용 25
[표1-1-7] 언론중재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26
[표1-1-8] 신문법과 정부광고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27
[표1-1-9] 포털 규제 법안 발의 내용 29
[표1-1-10] 한국 일간지 vs. 해외 유력지: 기사유형 및 투명 취재원의 수 32
[표1-1-11] 프레스센터 소유권 및 관리운영권에 대한 언론계·학계·정부 입장(2017년 7월~2018년 8월) 34
[표1-1-12] 선거별 자체심의: 위반유형(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3] 선거별 자체심의: 결정내용(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4] 선거별 시정요구심의: 결정내용(불문·안내문 제외) 35
[표1-1-15] 2017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43
[표1-1-16] 지상파 사업자별 광고매출 현황(2008년~2017년) 44
[표1-1-17] 2017년 상·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45
[표1-1-18] 인터넷신문 등록 변화 추이 47
[표1-1-19] 2016년~2017년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 심의 결과 48
[표1-1-20] 2015년~2017년 매체 유형별 조정 및 중재 신청 현황 50
[표1-1-21] 뉴스트러스트위원회의 이론적 가중치 55
[표1-1-22] 뉴스트러스트위원회의 기계적 학습 가중치 55
[표1-1-23] 2016년~2017년 세부 매체별 광고비 순위(TOP5) 57
[표1-1-24] 2016년~2018년 매체별 총 광고비 61
[표1-1-25] 취급액 규모에 따른 국내 10대 광고 회사(2015년~2017년) 64
[표1-1-26] 100대 광고주별 4대 매체비 현황(2017년, 2018년 상반기 비교) 67
[표1-1-27] 2017년, 2018년 상반기 디지털 광고 유형별 집행 비중 68
[표1-1-28] 2017년, 2018년 상반기 디지털 동영상 광고 매출 순위 69
[표1-1-29] 2018년 상반기 시청률 SMR 재생 순위 72
[표2-2-1] 2017년 언론산업 요약 113
[표2-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14
[표2-2-3] (보도기능이 있는) 방송사의 매출액 구성 현황 115
[표2-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매출액 116
[표2-2-5] 2017년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17
[표2-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19
[표2-2-7] 2017년 언론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21
[표2-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22
[표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3
[표2-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4
[표2-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표2-2-12]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6
[표2-2-13] 2017년 언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7
[표2-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28
[표2-2-15] 2017년 언론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9
[표2-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0
[표2-2-17]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1
[표2-2-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2
[표2-3-1] 최근 3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35
[표2-3-2] 2017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36
[표2-3-3] 2017년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37
[표2-3-4] 2017년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38
[표2-3-5] 2017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9
[표2-3-6] 2017년 일간신문의 조석간 분포 140
[표2-3-7] 2017년 주간신문의 발행주기 분포 140
[표2-3-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1
[표2-3-9] 2017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42
[표2-3-10] 연도별·부문별 종이신문 종사자 현황 143
[표2-3-11] 2017년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4
[표2-3-12] 신문산업 연도별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5
[표2-3-13] 2017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6
[표2-3-14]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7
[표2-3-15] 2017년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8
[표2-3-16]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9
[표2-3-17] 2017년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50
[표2-3-18]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51
[표2-3-19] 2017년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52
[표2-3-20]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53
[표2-3-21] 최근 3년간 기자직 현황 154
[표2-3-22] 2017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55
[표2-3-23] 연도별·부문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56
[표2-3-2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종사자 비율 157
[표2-3-25] 2017년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7
[표2-3-26] 최근 3년간 기자직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58
[표2-3-27] 2017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9
[표2-3-28]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60
[표2-3-29] 2017년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 현황 161
[표2-3-30]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62
[표2-3-31] 종이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163
[표2-3-32]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3
[표2-3-33] 종이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164
[표2-3-34] 종이신문의 독자권리 보호기구 유무 164
[표2-3-35] 종이신문의 옴부즈맨 유무 165
[표2-3-36] 2017년 종이신문 판형현황 166
[표2-3-37] 신문용지 생산량 및 국내소비량 167
[표2-3-38] 신문의 유통유형별 비율 169
[표2-3-39] 일간신문 발행부수 170
[표2-3-40] 일간신문의 유가 판매부수 170
[표2-3-41] 2016년~2018년 매체별 총광고비 171
[표2-3-42] 신문 유형별 매출액 171
[표2-3-43]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71
[표2-3-44] 전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2
[표2-3-45] 전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3
[표2-3-46] 전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3
[표2-3-47] 전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4
[표2-3-48]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4
[표2-3-49]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5
[표2-3-50] 지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5
[표2-3-51] 지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5
[표2-3-52]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6
[표2-3-53] 경제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6
[표2-3-54]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6
[표2-3-55]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7
[표2-3-56] IT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7
[표2-3-57] IT전문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58]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를 178
[표2-3-59] 스포츠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60]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8
[표2-3-61]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8
[표2-3-62] 2013년~2018년 신문광고 총광고비 현황 179
[표2-4-1] 방송산업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182
[표2-4-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183
[표2-4-3]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18년 3월 기준) 184
[표2-4-4]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18년 3월 기준) 185
[표2-4-5]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8년 3월 기준) 187
[표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 187
[표2-4-7] 2017년 공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8
[표2-4-8] 2017년 민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8
[표2-4-9] 2017년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189
[표2-4-10] 2017년 지상파DMB방송사업자의 보도프로그램 연간 편성현황 189
[표2-4-1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190
[표2-4-12] 2017년 매체별 방송직 종사자 현황 190
[표2-4-13] 2017년 지상파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191
[표2-4-14] 2017년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2
[표2-4-15]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3
[표2-4-16]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4
[표2-4-17] 종합편성채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5
[표2-4-18] 2017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수와 금액 196
[표2-4-19]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분석 대상 금감원 공시 방송사 199
[표2-4-20] 금융감독원 공시 방송 유형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199
[표2-4-21] 2017년도 방송사업자의 매출 구성 200
[표2-4-22] 지상파 3사의 매출액 추이 201
[표2-4-23] 지상파3사 매출액 구조(2017년) 202
[표2-4-24] 지상파 3사 광고수익 추이 203
[표2-4-25] 지상파 3사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3
[표2-4-26] 지역MBC의 매출액 추이 204
[표2-4-27] 지역MBC의 당기순이익 추이 204
[표2-4-28] 지역MBC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5
[표2-4-29] 지역민영방송의 매출액 추이 205
[표2-4-30] 지역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 206
[표2-4-31] 지역민영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7
[표2-4-32]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추이 207
[표2-4-33] 종교/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 208
[표2-4-34]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8
[표2-4-35]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추이 209
[표2-4-36]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09
[표2-4-37] 지상파DMB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추이 210
[표2-4-38] 지상파DMB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0
[표2-4-39]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11
[표2-4-40] 방송매체별 광고 비중 212
[표2-4-41]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212
[표2-4-42] 지상파방송 3사의 광고매출 추이 213
[표2-4-43]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광고매출 추이 213
[표2-4-44] 2017년 방송광고 10대 업종 214
[표2-4-45] 2016년 방송광고 10대 업종 215
[표2-4-46] 2017년 방송광고 10대 광고주 215
[표2-5-1] 정기간행물 등록 인터넷신문 현황 217
[표2-5-2] 2017년 인터넷신문 매체종류별 발행 현황 218
[표2-5-3] 2017년 인터넷신문 지역별 등록 현황 218
[표2-5-4] 2017년 인터넷신문 회사 유형별 발행 현황 219
[표2-5-5] 최근 3년간 인터넷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219
[표2-5-6]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20
[표2-5-7]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증감률 현황 220
[표2-5-8] 인터넷신문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20
[표2-5-9]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221
[표2-5-10]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221
[표2-5-11] 2017년 인터넷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222
[표2-5-12] 2017년 부문별 인터넷신문 종사자 현황 222
[표2-5-13] 인터넷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222
[표2-5-14]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5] 연도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6] 2017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23
[표2-5-17] 2017년 인터넷신문 연령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18] 2017년 인터넷신문 학력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19] 2017년 인터넷신문 부문별 기자직 현황 224
[표2-5-20] 2017년 인터넷신문의 평일 하루 자체 생산하는 평균 기사 건수 225
[표2-5-21] 2017년 인터넷신문의 기사 업데이트 주기 225
[표2-5-22]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226
[표2-5-23]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226
[표2-5-24]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226
[표2-5-25]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독자 권리 보호 기구 유무 226
[표2-5-26]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저작권이나 기사에 대한 책임 귀속 관련 규정 유무 227
[표2-5-27]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유무 227
[표2-5-28]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댓글 등 이용자 게시글에 대한 운영 관리자 유무 227
[표2-5-29]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의 이용자 가이드라인 유무 227
[표2-5-30]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시행 여부 228
[표2-5-31] 2017년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범위(복수응답) 228
[표2-5-32]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5년~2017년) 229
[표2-5-33] 2017년 인터넷신문사 경영성과 분석 대상 230
[표2-5-34] 인터넷신문의 자산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1
[표2-5-35] 인터넷신문의 부채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1
[표2-5-36] 인터넷신문의 자본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2
[표2-5-37] 인터넷신문의 매출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3
[표2-5-38] 인터넷신문의 이익 관련 지표(2015년~2017년) 233
[표2-5-39]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분석(2015년~2017년) 235
[표2-5-40] 인터넷신문의 활동성 분석(2015년~2017년) 236
[표2-5-41]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분석(2015년~2017년) 237
[표2-5-42] 인터넷신문의 성장성 분석(2015년~2017년) 238
[표2-5-43] 인터넷신문의 효율성 분석(2015년~2017년) 239
[표2-5-44] 인터넷신문 광고매출 현황 240
[표2-5-45] 2013년~2018년 PC 및 모바일 총광고비 현황 241
[표2-5-46] 2016년 및 2017년 인터넷 노출형 광고 Top 20 매체 광고 집행 현황 241
[표3-1-1] 인용 및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45
[표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전체 응답 가구) 247
[표3-1-3] 연령별 매체 이용률 249
[표3-1-4] 미디어별 기사·뉴스 신뢰도 추이 252
[표3-1-5] 연령별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이용자 기준) 253
[표3-1-6] 채널 유형별 IV 뉴스 매일 이용하는 비율 255
[표3-1-7] 미디어별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신뢰도 추이 263
[그림1-1-1] 종이신문 열독률. 구독률, 결합 열독률 변화 추이 15
[그림1-1-2] 하루 평균 종이신문 이용 시간 추이 16
[그림1-1-3] 신문광고 시장 규모(매출액) 18
[그림1-1-4] 종이신문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생존전략 사례 19
[그림1-1-5] 2017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사례 21
[그림1-1-6]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추이 41
[그림1-1-7] 동영상 서비스의 인터넷 회선 이용료 42
[그림1-1-8] 2017년 인터넷신문 기사 심의 결과: 위반 조항별 현황 49
[그림1-1-9] 2017년 인터넷신문 광고 심의 결과: 위반 조항별 현황 49
[그림1-1-10] 2018년 광고비 집행 증가 예상 매체 63
[그림1-1-11] 2018년 광고비 집행 감소 예상 매체 63
[그림1-1-12] 2017년 전체 취급액 대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비율 65
[그림1-1-13] 2017년 10대 광고회사 매체별 취급액 비율 65
[그림1-1-14] 한국 안드로이드앱 사용 시간 분석(2016.3~2018.2) 73
[그림1-1-15] 인터넷 DA·동영상 광고 매출 현황 75
[그림2-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12
[그림2-2-2]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9
[그림2-2-3] 최근 3년간 언론산업 매체별 종사자 수 변화 120
[그림2-2-4]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22
[그림2-2-5] 2017년 언론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2-2-6]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0
[그림2-2-7]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2
[그림2-3-1]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40
[그림2-3-2]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42
[그림2-3-3] 2017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43
[그림2-3-4]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5
[그림2-3-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47
[그림2-3-6]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9
[그림2-3-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51
[그림2-3-8]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53
[그림2-3-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수 변동 추이 154
[그림2-3-10]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6
[그림3-3-11]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58
[그림2-3-12] 기자직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60
[그림2-3-13]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62
[그림2-3-14]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4
[그림2-3-15] 유럽의 신문판형과 한국의 신문판형 비교 166
[그림2-3-16]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69
[그림2-4-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5년~2017년) 183
[그림2-4-2] 연도별 보도부문 인력 현황 191
[그림2-4-3]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2
[그림2-4-4]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비 연도별 추이 193
[그림2-4-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4
[그림2-4-6]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196
[그림2-4-7]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7
[그림2-4-8] 2017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7
[그림2-4-9]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8
[그림2-4-10] 2017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8
[그림2-4-11] 2017년 공영방송 매출액 구조 200
[그림2-4-12] 2017년 민영방송 매출액 구조 200
[그림2-4-13] 2017년 종교/특수방송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4] 2017년 종편·보도채널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5] 2017년 지상파DMB 매출액 구조 201
[그림2-4-16] 지상파 3사의 방송사별 매출액 추이 202
[그림2-4-17] 2017년 K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2
[그림2-4-18] 2017년 MBC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2
[그림2-4-19] 2017년 S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03
[그림2-4-20] 지상파 3사 광고수익 추이 203
[그림2-4-21] 지역민영방송 매출액 추이 206
[그림2-4-22]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11
[그림2-4-23] 방송매체별 광고매출점유율 추이 212
[그림2-4-24] 연도별 지상파 방송3사의 광고매출 추이 213
[그림2-5-1] 2017년 인터넷신문 지역별 발행 유형 218
[그림3-1-1] 가구당 매체보유율 246
[그림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보유율(전체 응답 가구) 246
[그림3-1-3] 개인 매체보유율 247
[그림3-1-4] 매체별 이용률 248
[그림3-1-5] 하루 평균 매체별 이용 시간 248
[그림3-1-6] 1주일 동안 매체별 평균 이용일수 249
[그림3-1-7] 매체별 이용률 249
[그림3-1-8]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50
[그림3-1-9] 연령별 일상생활 필수 매체 인식 250
[그림3-1-10] 신문 열독률 및 하루 평균 열독시간(분) 추이(1996년~2018년) 251
[그림3-1-11] 결합 열독률 및 매체별 신문기사 이용률 변화 추이(2011년~2018년) 252
[그림3-1-12]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253
[그림3-1-13] 연령별 TV 이용 빈도 253
[그림3-1-14]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방식 254
[그림3-1-15]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 254
[그림3-1-16] TV 뉴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1년~2018년) 255
[그림3-1-17] 4대 미디어별 여론 의존도 점유율 255
[그림3-1-18] 인터넷 이용자 인터넷 이용 빈도 및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256
[그림3-1-19] 인터넷 이용목적 256
[그림3-1-20]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 257
[그림3-1-21]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1년~2018년) 257
[그림3-1-22] 가구 인터넷 접속기기 258
[그림3-1-23] 성별·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258
[그림3-1-24]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2년~2018년) 259
[그림3-1-25]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259
[그림3-1-26] 포털의 언론 지위 인식 259
[그림3-1-27]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6년~2018년) 260
[그림3-1-28] SNS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추이(2016년~2018년) 260
[그림3-1-29] 메신저 서비스 및 SNS 뉴스 이용 빈도 261
[그림3-1-30]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 261
[그림3-1-31]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SNS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 262
[그림3-1-32] 라디오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2
[그림3-1-33] 잡지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2
[그림3-1-3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263
[그림3-1-3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263
[그림3-1-36]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64
[그림3-1-3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이용자 점유율, 뉴스 점유율 2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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