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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CT 기업 글로벌 진출 활성화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CA 연구 ; 2017
정책연구 ; 17-25
면수
209
제어번호
MONO1201915704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조유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4

제1장 서론 3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3

제2절 연구목적 및 주요내용 34

제3절 연구 추진방법 35

제2장 ICT 기업의 해외진출 및 해외활동 현황 36

제1절 ICT 환경변화와 해외활동의 범주 정립 36

1. 최근 ICT 환경의 변화 36

2. 해외진출 범위의 확장 48

3. 기업 해외활동의 동기와 진출전략 50

제2절 ICT 기업의 해외활동 현황 52

1. 수출(ICT 일반현황, 주요 품목별) 52

2. 해외직접투자(ICT 일반현황/주요품목별) 61

3. 기타활동 67

제3절 시사점 74

제3장 해외진출 지원정책 현황 76

제1절 ICT 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76

1. 해외진출 지원정책 개요 76

제2절 해외활동별 지원정책 79

1. 수출지원 79

2. 해외투자진출지원 87

3. 해외프로젝트 수주 지원 89

4. 금융지원 92

5. 해외 취ㆍ창업지원 96

6. 해외 거점지원 98

7. 기타 지원서비스 103

8. 업종별, 지역별 지원 104

제3절 지원정책 평가 및 시사점 107

제4장 ICT 분야 중소기업 해외진출 실증분석 109

제1절 분석대상 및 자료수집 109

제2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1. ICT 중소기업 현황 111

2. ICT 중소기업 해외활동 현황 120

3. 소결 130

제3절 ICT 분야 해외진출 지원정책사업의 효과성 분석 132

1. 분석개요 132

2. 정부지원의 성과분석 국내외 선행연구 133

3. 연구방법론 137

4. 분석자료 및 기초통계량 141

5. PSM 분석 결과 144

6. 사업별 성과 비교 분석 148

7. 소결 152

제5장 ICT 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154

제1절 전략국가의 선정 154

1. 선정 방법 154

2. 주요 권역별 전략국가 157

제2절 전략분야의 선정 171

1. 선정 방법 171

2. 전략분야 선정 및 특성 173

제3절 ICT 기업의 진출전략 178

1. 지역별 접근전략 178

2. 업종별 진출전략 180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83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83

제2절 진출지원제도의 개선 184

가. ICT 맞춤형 해외진출지원 정책 185

나. ICT 혁신기업 대상의 글로벌기업 육성 시스템 구축 187

다. 현지거점의 활용도 제고 188

라. 현지진출 ICT기업을 위한 투자유치 기능 강화 190

참고문헌 191

[부록 1] ICT 산업분류에 따른 세부산업 196

[부록 2] 199

〈표 2-1〉 중소기업의 GVC 편입 전략 39

〈표 2-2〉 ICT 기업의 해외진출의 범위 확장 49

〈표 2-3〉 해외 혁신활동에 관한 4가지 전략 51

〈표 2-4〉 중국(홍콩 포함) 수출 추이 53

〈표 2-5〉 베트남 수출 추이 54

〈표 2-6〉 미국 수출 추이 54

〈표 2-7〉 '16년 반도체 수출 추이 55

〈표 2-8〉 '16년 디스플레이 수출 추이 56

〈표 2-9〉 '17년 상반기 디스플레이 수출 추이 56

〈표 2-10〉 '16년 휴대폰 수출 추이 57

〈표 2-11〉 '17년 상반기 휴대폰 수출 추이 59

〈표 2-12〉 ICT 품목별 수출 현황(중분류) 60

〈표 2-13〉 ICT 품목별 수출 현황(정보통신방송기기 세분류) 60

〈표 2-14〉 ICT 중분류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64

〈표 2-15〉 AI 분야 주요 크로스보더 M&A 69

〈표 2-16〉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업종의 M&A 실적 70

〈표 2-17〉 한국 주요기업의 AI 분야 글로벌 활동 71

〈표 2-18〉 국내 창업기업 해외진출 사업 연도별 실적 73

〈표 3-1〉 수출지원사업 지원유형별 분류 76

〈표 3-2〉 부처별 해외진출 사업 주요내용 78

〈표 3-3〉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수출지원 79

〈표 3-4〉 스타트업 해외진출 세부사업(KOTRA) 81

〈표 3-5〉 수요맞춤형 수출지원 82

〈표 3-6〉 수출바우처 사업 지원요건 82

〈표 3-7〉 수출바우처 지원내용 83

〈표 3-8〉 수출 우수기업 지원내용 85

〈표 3-9〉 해외투자진출지원 프로그램 87

〈표 3-10〉 법률자문 89

〈표 3-11〉 정보제공 및 상담 90

〈표 3-12〉 해외 공공조달 91

〈표 3-13〉 금융지원 및 ODA 92

〈표 3-14〉 성장 단계별 맞춤형 금융지원 92

〈표 3-15〉 중소기업 금융지원 93

〈표 3-16〉 무역 리스크를 위한 금융지원 94

〈표 3-17〉 해외투자 금융지원 95

〈표 3-18〉 해외 창업지원 96

〈표 3-19〉 해외 취업지원 97

〈표 3-20〉 ICT 해외거점 지원 98

〈표 3-21〉 개도국 정보접근센터 구축 국가 100

〈표 3-22〉 수출인큐베이터 사업 101

〈표 3-23〉 수출인큐베이터 지원사항 102

〈표 3-24〉 해외시장정보 지원 103

〈표 3-25〉 온라인 진출 지원 103

〈표 3-26〉 신성장분야 해외진출 지원 104

〈표 3-27〉 지역별 해외진출 지원 107

〈표 3-28〉 해외활동별 진출지원정책 진단 108

〈표 4-1〉 설문조사 모집단 특성 109

〈표 4-2〉 응답표본 특성 110

〈표 4-3〉 업종별 매출액 추세 112

〈표 4-4〉 업종ㆍ업력ㆍ규모별 수출기업 비율 115

〈표 4-5〉 업종별 해외 수출액 추세 116

〈표 4-6〉 향후 수출 시도 및 확대 의향이 없는 이유 117

〈표 4-7〉 해외금융활동 시도 및 확대 의향이 없는 이유 118

〈표 4-8〉 정부의 해외진출 지원사업 수혜 경험 119

〈표 4-9〉 업종별 해외 ICT 거점 활용도 120

〈표 4-10〉 업종별 해외활동 기업 비율 121

〈표 4-11〉 국가별 해외활동 기업 비율 122

〈표 4-12〉 수출기업의 국가별 수요처 비중 122

〈표 4-13〉 기업규모별 수출 대상 국가 비중 123

〈표 4-14〉 업력별 수출 대상 국가 비중 124

〈표 4-15〉 수출기업의 업종별 대상 국가 비중 125

〈표 4-16〉 수출 확대 시 업종별 선호국가 126

〈표 4-17〉 중국, 일본, 미국의 업종별 수출기업 비중 128

〈표 4-18〉 중국, 일본, 미국의 업력별 수출기업 비중 128

〈표 4-19〉 중국, 일본, 미국의 기업규모별 수출기업 비중 129

〈표 4-20〉 수출 확대 시 업종별 중국, 일본, 미국 선호도 129

〈표 4-21〉 정부의 R&D 지원이 기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해외연구 135

〈표 4-22〉 사업별 정부 지원을 받은 기업체수 142

〈표 4-23〉 연도별 분석가능 기업수 143

〈표 4-24〉 실험군과 대조군기업의 기초통계량 및 t-test 결과 144

〈표 4-25〉 Probit 분석결과 145

〈표 4-26〉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효과: 성장성 146

〈표 4-27〉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효과: 고용창출 147

〈표 4-28〉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효과: 혁신성 148

〈표 4-29〉 사업별 분석 기업수 149

〈표 4-30〉 사업별 지원기업의 기초통계량 분석 149

〈표 4-31〉 사업별 매출액증가율 ANOVA 분석 결과 151

〈표 4-32〉 사업별 종업원수증가율 ANOVA 분석 결과 152

〈표 5-1〉 전략국가 선정을 위한 권역별 분석 대상 국가 154

〈표 5-2〉 전략국가 선정을 위한 국가별 변수 목록 156

〈표 5-3〉 동아시아 권역의 특징 157

〈표 5-4〉 동남아시아 권역의 특징 160

〈표 5-5〉 중동 권역의 특징 162

〈표 5-6〉 서유럽 권역의 특징 164

〈표 5-7〉 동유럽 권역의 특징 166

〈표 5-8〉 아프리카 권역의 특징 167

〈표 5-9〉 북중미 권역의 특징 168

〈표 5-10〉 남미 권역의 특징 170

〈표 5-12〉 전략분야의 선정 173

〈표 5-13〉 패키지SW 주요 해외진출 기업 175

〈표 5-14〉 지역별 접근 전략 179

[그림 2-1] 세계 총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수출과 수입 비중 37

[그림 2-2] 스마일 곡선: GVC에 따른 부가가치 비중의 변화 38

[그림 2-3] 국경간 자본ㆍ재화ㆍ서비스의 이동(위) 및 정보의 이동(아래) 규모 추이 40

[그림 2-4]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41

[그림 2-5]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구매 추이 및 대륙별 비중 42

[그림 2-6] 우버(좌)와 에어비앤비(우)의 매출액 추이 43

[그림 2-7] 지능정보기술과 타 산업ㆍ기술의 융합 예시 44

[그림 2-8] 전 세계(좌)와 미국(우)의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 45

[그림 2-9] 미국 벤처캐피탈의 크로스보더 투자건 및 M&A 회수건 추이 46

[그림 2-10] 해외활동을 수행하는 스타트업의 비중 47

[그림 2-11] 월별 ICT 수출 증감률 및 연도별 6월 ICT 수출 52

[그림 2-12] 주요 국가별 ICT 수출 추이 53

[그림 2-13] 글로벌 스마트폰시장 상위 업체 분기별 점유율 추이 57

[그림 2-14] 글로벌 상위5개 스마트폰업체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58

[그림 2-15] 스마트폰 해외생산 비중 및 주요 스마트폰 업체별 글로벌 점유율 추이 59

[그림 2-16] 분기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62

[그림 2-17] 분기별 ICT 해외직접투자 금액 추이 63

[그림 2-18] 분기별 ICT 해외 신규법인 수 추이 63

[그림 2-19] 국가별 ICT 해외직접투자 추이 65

[그림 2-20] 국가별 ICT 해외 신규법인 수 추이 66

[그림 2-21] ICT 대분류에 따른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비중 66

[그림 2-22] ICT산업 M&A 추이 67

[그림 2-23] Cross-border M&A 추이 및 주요국 현황 68

[그림 3-1] 월드클래스300 프로젝트 기준 86

[그림 4-1] 국내 기술력 수준 113

[그림 4-2] 세계 기술력 수준 114

[그림 4-3] ICT 분야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성과 추정 138

[그림 4-4] PSM 분석의 알고리즘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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