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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통신 전파기술을 활용한 북한지역 한류 콘텐츠 확산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CA연구 ; 2017-04
면수
198
제어번호
MONO1201915713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동북아공동체ICT포럼
연구책임자: 최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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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최종목표 18

3. "한류" 및 "한류 콘텐츠"의 정의 19

제2절 연구방법 22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2

2. 연구 추진체계 및 전략 24

제2장 북한 지역의 한류 콘텐츠 접촉 형태 및 수신기술 현황 30

제1절 북한지역의 한류 콘텐츠 접촉 행태 및 수신기술 현황 30

1. 북한지역의 한류 콘텐츠 접촉 행태 30

2. 북한지역의 한류 콘텐츠 수신기술 현황 69

제2절 한류 콘텐츠 수신 기술 제공에 따른 관계 법령 분석 85

1. 남한의 관련 법령 85

2. 북한의 관련 법령 87

제3절 한류 콘텐츠 수신 기술 제공에 따른 효과 분석 89

1. 한류 보급을 위한 예산 89

2. 한류에 의한 통일비용 절감연구 90

3. 통일 비용절감을 위한 한류 콘텐츠와 정보기기 표준화 유도 91

제3장 북한지역에 대한 한류 콘텐츠 확산 정책방안 도출 93

제1절 독일, 중국 등 해외사례조사 93

1. 독일 통일에서의 방송의 역할 93

2. 양안관계에서의 방송의 역할 100

3. 독일통일과 양안관계에서 배우는 정책방향 105

제2절 방송통신 기술을 활용한 한류 콘텐츠 확산 방안 108

1. 북한 내에서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 108

2. 북한당국의 한류 콘텐츠 통제 111

3. 북한 당국의 한류 콘텐츠 기술적 통제 112

4. 현 대북방송 활성화 및 한반도 주변국과의 방송교류방안 113

5. 한류 콘텐츠 제공 단계별 추진 방안 120

제4장 북한 지역에 대한 한류 콘텐츠 제공 방안 제시 129

제1절 남북한 내부 및 국제정세 등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129

1. 남북한 내부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129

2. 국제정세 등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130

제2절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원칙 및 콘텐츠 보급 방안 133

1. 북한 교류협력 원칙 제시 133

2.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센터 중심의 교류 방안 136

제5장 결론 158

참고문헌 164

[부록 1] 남북한 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169

[부록 2] 북한의 정보차단벽 뚫기 아이디어 개발-실리콘밸리 해커톤 개최결과 179

판권기 198

〈표 1-1〉 한류를 주도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20

〈표 1-2〉 북한지역 한류 콘텐츠 확산 방안 연구 추진 체계 25

〈표 2-1〉 북한의 지상파TV 현황 33

〈표 2-2〉 방송 현대화 및 디지털방송 추진현황 39

〈표 2-3〉 북한 TV 제조업체 현황 43

〈표 2-4〉 7.1조치 이전과 이후의 변화 상황 47

〈표 2-5〉 북한에서 유통되는 드라마 목록 63

〈표 2-6〉 북한에서 유통되는 영화 목록 64

〈표 2-7〉 북한에서 유통되는 가요 목록 65

〈표 2-8〉 평양시내 전화망의 특성 82

〈표 2-9〉 북한의 국제 통신망 84

〈표 3-1〉 통일후 폐소 대상인 북한의 중파송신소 시설 124

〈표 3-2〉 해외동포 방송 시설 125

〈표 3-3〉 북한지역 FM송신시설 후보지 127

〈표 4-1〉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정책방안 148

[그림 1-1] 연구의 중점추진전략, 목표, 비전 19

[그림 1-2] 한류 현상의 파급효과 21

[그림 1-3] 북한지역의 한류 콘텐츠 확산 방안 모델 제시 27

[그림 2-1] 북한 방송 매체 현황 총괄 31

[그림 2-2] 북한 지상파TV 채널별 발전 현황 33

[그림 2-3] 북한 라디오 현황 34

[그림 2-4] 유선 라디오 수신기 36

[그림 2-5] THAICOM-5 방송구역도(좌), 조선중앙TV facebook 화면(우) 37

[그림 2-6] 서비스 이용 장면(좌), 시스템 연결 방법(우) 37

[그림 2-7] 북한 디지털방송(ATSC방식) 수신 화면 사례 41

[그림 2-8] 북한 TV 수상기 보급현황 42

[그림 2-9] 북한 태블릿PC 현황 44

[그림 2-10] 북한에서 유행중인 Notel 기기 45

[그림 2-11] 중앙당 선전부 산하 무역회사 구조 49

[그림 2-12] 평양의 돈주들의 계층구조 50

[그림 2-13] 해외-국내(평양)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 51

[그림 2-14] 한국의 대중문화가 유행하는 현상인 한류의 개념 52

[그림 2-15] 한류의 배경이 되는 네 가지 핵심 내용 54

[그림 2-16] 한류의 장르확산, 지역 확산, 연령층 다양화 55

[그림 2-17] 부족한 전기를 대체한 밧데리 56

[그림 2-18] 한류 콘텐츠 확산 유통경로 현황 58

[그림 2-19] 북한 내 한류의 유통방식(1) 61

[그림 2-20] 북한 내 한류의 유통구조 62

[그림 2-21] 노트텔, MP5, 테블릿 PC, 손전화 68

[그림 2-22] 북한의 IT 산업의 구조 69

[그림 2-23] 북한의 IT 구조의 업무의 분장 70

[그림 2-24] 북한의 IT 산업의 분류 70

[그림 2-25] 북한 푸른 하늘 회사에서 만든 컴퓨터 73

[그림 2-26] 북한에서 만든 노트북 부속품 분석 73

[그림 2-27] 북한의 전자상점 만물상 홈페이지 78

[그림 2-28] 북한의 통신 장비 공장 및 주요생산품목 79

[그림 3-1] 한류확산은 북한체제변화를 위한 등불 110

[그림 3-2] 북한 정부의 한류 현상 통제 정책 112

[그림 3-3] 남한의 대북방송 현황 115

[그림 3-4] Snap Chat의 home page 117

[그림 3-5] 북한 내에서 한국 라디오 성취 118

[그림 3-6] 저궤도위성통신시스템 이용 단말기 119

[그림 3-7] 남북 방송통신 협력사업 한계와 시사점 121

[그림 4-1]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센터 중심의 교류 137

[그림 4-2] 지속가능한 콘텐츠 교류협력방안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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