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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전자자료]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ltural information service to resolve the regional gap of cultural enjoyment / 한국문화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정보원(KCISA),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83
제어번호
MONO1201915821
주기사항
수탁기관: 평택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승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1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추진체계 16

Ⅱ.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분석 17

제1절 개요 18

제2절 문화향유 격차의 개념 및 현황 20

1. 문화향유 개념 20

2. 문화향유 현황 21

3.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23

제3절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분석 28

1. 개요 28

2. 창작/제작단계 29

3. 유통/전시단계 39

4. 정보탐색단계 50

5. 향유단계 60

제4절 시사점 및 기존 운영서비스 매칭분석 68

1. 요약 및 시사점 68

2. 기존 운영서비스 매칭분석 71

Ⅲ. 정부 추진 전략 및 과제 연계 분석 79

제1절 정책 연계 아젠다 도출 개요 80

제2절 Agenda 1: 지역 간 정보 및 콘텐츠의 균일한 문화 향유 82

제3절 Agenda 2: 지역 내 체험을 통한 문화 향유 83

제4절 Agenda 3: 개인의 일상 속에 녹아든 문화 향유 85

제5절 시사점 86

Ⅳ. 주요 연계 방안 도출 87

제1절 전략과제 도출 개요 88

제2절 과제 1: 시니어 전문 문화 포털 서비스 제공 89

1. 과제 개요 89

2. 배경 및 필요성 89

3. 수혜 대상 및 연계 문화정보서비스 93

4. 유사 사례 94

5. 추진 전략 99

6. 추후 계획 및 예산(안) 108

제3절 과제 2: 프린지 예술가 서비스 플랫폼 구축 110

1. 과제 개요 110

2. 배경 및 필요성 110

3. 수혜대상 111

4. 유사 사례 111

5. 추진 방향 및 방안 116

6. 추후 계획 및 예산(안) 123

제4절 과제 3: 무료 및 저가 티켓 알림 서비스 구축 124

1. 과제 개요 124

2. 배경 및 필요성 124

3. 수혜 대상 및 연계 문화정보서비스 125

4. 유사 사례 125

5. 추진 전략 127

6. 추후 계획 및 예산(안) 129

제5절 과제 4: 공연 소셜큐레이션 서비스 131

1. 과제 개요 131

2. 배경 및 필요성 131

3. 수혜대상 133

4. 유사 사례 133

5. 추진 전략 135

6. 추후 계획 및 예산(안) 140

제6절 과제 5: 지역 내 문화매개 전문 서비스 개선 142

1. 과제 개요 142

2. 배경 및 필요성 142

3. 수혜 대상 143

4. 유사 사례 143

5. 추진 방향 및 방안 145

6. 추후 계획 및 예산(안) 151

Ⅴ. 중앙-지역 간 거버넌스 도출 152

제1절 중앙-지역 간 거버넌스 도출(안) 153

제2절 과제 1 거버넌스 154

1. 주요 기관의 협력 154

2. 기본 협의체 구성 155

3. 정보 공유 방안 156

제3절 과제 2 거버넌스 158

1. 주요 기관의 협력 158

2. 기본 협의체 구성 159

3. 정보 공유 방안 160

제4절 과제 3 거버넌스 161

1. 주요 기관의 협력 161

2. 기본 협의체 구성 162

3. 정보 공유 방안 162

제5절 과제 4 거버넌스 164

1. 주요 기관의 협력 164

2. 기본 협의체 구성 165

3. 정보 공유 방안 165

제6절 과제 5 거버넌스 167

1. 주요 기관의 협력 167

2. 기본 협의체 구성 168

3. 정보 공유 방안 169

Ⅵ/Ⅳ. 결론 및 제언 171

제1절 결론 172

1. 공급의 불균형 172

2 소비의 불균형 173

제2절 제언 174

1. 문화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전략 도출 174

2. 전략 실행을 위한 구체적 거버넌스 확립 176

Ⅶ. 참고문헌 178

판권기 182

〈표 1〉 시ㆍ도별 1인당 문화예술활동 부문 신용카드 지출액 23

〈표 2〉 예술인의 예술 활동 수행지역 시ㆍ도별 분포 31

〈표 3〉 인구 백만 명 당 문화시설 수 41

〈표 4〉 디지털 기기 혹은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이 59

〈표 5〉 문체부 정보서비스 운영현황 75

〈표 6〉 정책 연계 아젠다 개요 80

〈표 7〉 아젠다 1 - 지역 간 정보 및 콘텐츠의 균일한 문화 향유 82

〈표 8〉 아젠다 2 - 지역 내 체험을 통한 문화 향유 84

〈표 9〉 아젠다 3 - 개인의 일상 속에 녹아든 문화 향유 85

〈표 10〉 과제 1 예산(안) 108

〈표 11〉 과제 2 예산(안) 123

〈표 12〉 과제 3 예산(안) 130

〈표 13〉 과제 4 예산(안) 140

〈표 14〉 과제 5 예산(안) 151

〈표 15〉 과제 1 거버넌스 주체별 주요 역할 156

〈표 16〉 과제 2 거버넌스 주체별 주요 역할 160

〈표 17〉 과제 3 거버넌스 주체별 주요 역할 163

〈표 18〉 과제 4 거버넌스 주체별 주요 역할 166

〈표 19〉 과제 5 거버넌스 주체별 주요 역할 169

〈그림 1〉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5

〈그림 2〉 연구 추진체계 16

〈그림 3〉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분석(안) 18

〈그림 4〉 관람률 변화 추이 22

〈그림 5〉 분야별 관람비중 22

〈그림 6〉 시ㆍ도별 문화예술행사 직접 관람 비중 24

〈그림 7〉 분석 개요 29

〈그림 8〉 시ㆍ도별 예술행사(전시ㆍ공연) 건수 32

〈그림 9〉 일본 가나자와시 사례 34

〈그림 10〉 가나자와시 우타츠야마 공예 공방의 예술인 유치 성공요인 36

〈그림 11〉 영국 'Culture Counts' 37

〈그림 12〉 경기도 '거리로 나온 예술' 사업 38

〈그림 13〉 각 문화기반시설별 문화매개인력 대비 인구수 42

〈그림 14〉 각 문화기반시설별 문화매개인력 대비 이용자수 43

〈그림 15〉 문화기반시설 내의 문화예술교육 담당자 대비 인구수 45

〈그림 16〉 브루클린 박물관 Ask 어플리케이션 47

〈그림 17〉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박물관 전시안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48

〈그림 18〉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팅 로봇 '큐아이' 49

〈그림 19〉 제품 및 서비스 이용 전 정보 획득 채널 51

〈그림 20〉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左) 및 디지털 정보화 수준(右) 52

〈그림 21〉 시니어의 문화예술행사 관람 걸림돌 53

〈그림 22〉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련 정보 출처 54

〈그림 23〉 시ㆍ도별 고령인구 비율 55

〈그림 24〉 4대 정보취약 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左) 및 농어민의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右) 56

〈그림 25〉 미국의 Retirement Living TV 채널 홈페이지 58

〈그림 26〉 북아일랜드의 'Digital Age Project' 60

〈그림 27〉 시ㆍ도별 인구 천 명당 무료공연 건수 61

〈그림 28〉 도시 및 농어촌 주민의 7대 부문별 만족도 비교 62

〈그림 29〉 문화ㆍ여가 부문 만족도 비교 및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비교 64

〈그림 30〉 예술의 전당 '싹 온 스크린(SAC On Screen)' 66

〈그림 31〉 미국 'TKTS 티켓 부스' 67

〈그림 32〉 지역 간 문화향유 격차 시사점 도출 68

〈그림 33〉 문체부 정보서비스 운영 현황 72

〈그림 34〉 정책 연계 아젠다 도출 81

〈그림 35〉 전략 과제 도출 개요 88

〈그림 36〉 연령별 동영상/방송 카테고리 이용자 수(左) 및 모바일 동영상/방송 앱 이용자 수(右) 91

〈그림 37〉 연령별 인터넷뱅킹 이용 92

〈그림 38〉 연령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92

〈그림 39〉 Hobbie Service 95

〈그림 40〉 Silver travel advisor 95

〈그림 41〉 독일의 연방 시니어사무소협회(左) 및 시니어사무소 프로그램(右) 96

〈그림 42〉 경기도 경로당 운영 프로그램 유형(左) 및 경로당 유형(右) 97

〈그림 43〉 ICT 체험관 이용 예시 99

〈그림 44〉 CPS 개설 구성(안) 101

〈그림 45〉 국립현대미술관 콘텐츠(左) 및 한국영상자료원 콘텐츠(右) 103

〈그림 46〉 체험 기반(左) 및 인프라 기반(右) 시니어 프로그램 106

〈그림 47〉 경로당 문화 콘텐츠(작품) 제공 및 창조 서비스 예시(안) 106

〈그림 48〉 The Epic Awards 홈페이지 113

〈그림 49〉 Who Decides 113

〈그림 50〉 Billetto 메인 페이지(左) 및 Billetto 검색 페이지(右) 114

〈그림 51〉 Cafes-Cultures의 상호 운용성 115

〈그림 52〉 ESPACE B의 아마추어 공연 홍보 및 예매 서비스 116

〈그림 53〉 Re:FC 서비스 구축(안) 118

〈그림 54〉 티켓 판매 및 공유 시스템 구축 전략(안) 122

〈그림 55〉 문화누리카드 설명 페이지(左) 및 오프라인 가맹점 안내(右) 126

〈그림 56〉 한국메세나협회 나눔 티켓 설명(左) 및 나눔 티켓 모집 안내문(右) 127

〈그림 57〉 문화콕앱과 연계 가능한 페이지 128

〈그림 58〉 Share Seat 서비스 구성(안) 129

〈그림 59〉 과제 4의 배경 및 필요성 132

〈그림 60〉 Google Performing Arts 예시 134

〈그림 61〉 YOUTUBE 채널 예시 135

〈그림 62〉 네이버 채널 예시 135

〈그림 63〉 공연 실황중계 서비스(예시) 137

〈그림 64〉 추진 전략의 기본(안) 137

〈그림 65〉 공연 실황중계 및 녹화영상 제공 서비스(안) 139

〈그림 66〉 썽꺄트르 내 작가의 창작과정(左) 및 창작 과정을 체험하는 관객(右) 145

〈그림 67〉 지역 내 문화매개 전문 서비스 개선(안) 146

〈그림 68〉 공공 부문 지원서비스 인력 전달체계 현황 148

〈그림 69〉 문화매개 전문인력 통합서비스 정보 공유 예시 149

〈그림 70〉 과제 1 거버넌스(안) 154

〈그림 71〉 과제 1 협의체 구성(안) 155

〈그림 72〉 과제 2 거버넌스(안) 158

〈그림 73〉 과제 2 협의체 구성(안) 159

〈그림 74〉 과제 3 거버넌스(안) 161

〈그림 75〉 과제 3 협의체 구성(안) 162

〈그림 76〉 과제 4 거버넌스(안) 164

〈그림 77〉 과제 4 협의체 구성(안) 165

〈그림 78〉 과제 5 거버넌스(안) 168

〈그림 79〉 과제 5 협의체 구성(안)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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