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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가. 연구의 배경 27
나. 연구의 필요성 28
다. 연구의 목적 33
2. 연구 내용 36
가. 직업교육훈련(TVET)의 쟁점 및 과제 분석 36
나.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전략 개발 37
다.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실천 전략 도출 39
3. 연구 방법 39
가. 문헌 분석 39
나. 국제 협력 연구 39
다. 통계자료 수집 및 분석 40
라. 사례조사 40
마. 전문가 협의회 41
바. 연구세미나 및 정책 포럼 개최 41
4. 선행연구 분석 43
가. 직업교육훈련(TVET)의 개념 44
나. TVET 분야 과제 46
다. 교육개발협력연구: 방법론 활용 50
Ⅱ. 직업교육훈련(TVET)의 쟁점 및 과제 52
1. 정책 및 제도 54
가.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참여 기회 확대 55
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수요기반 프로그램 제공 확대 58
다. 시사점 61
2. 교사 및 훈련교사 양성 66
가. 직업교육훈련(TVET) 교사 및 훈련교사의 양성과 전문성 향상 67
나. 직업교육훈련(TVET) 교사 및 훈련교사의 동기 부여 70
다. 시사점 75
3. 교육과정 개발 76
가. 인력수요 및 교육훈련 연계 77
나. 교육 및 자격체제 개발 82
다. 교육훈련 커리큘럼 개발 86
라. 시사점 89
4. 인프라 구축 90
가. ICT 기반 인프라 구축 91
나. 직업교육훈련(TVET)의 인프라 환경 구축 97
다. 시사점 103
5. 모니터링 및 평가 105
가. 직업교육훈련(TVET) 참여율 제고 106
나. 직무 역량 강화 109
다. 시사점 113
6. 소결 114
Ⅲ. 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ODA 사업 통계 분석 119
1. 분석 기준 및 절차 120
2. 분석 결과 122
가. 기본 정보 분석 122
나.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분석 138
3. 소결 147
Ⅳ.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150
1.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151
가. TVET 분야 ODA 사업 선정 153
나. 사례분석 154
다. 한국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의 ODA 사업 이슈와 시사점 종합 186
2. 해외의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196
가. 독일 196
나. 일본 217
다. 소결 232
Ⅴ. 직업교육훈련(TVET) 협력국가별 유형화 분석 235
1. 지표 선별과 정의 236
2. 요인분석 244
가. 기술통계량 244
나. 주성분 분석 결과 247
3. 군집분석 252
가. 군집 분석 결과 252
나. 유형별 직업교육훈련(TVET) 지원 전략 257
4. 소결 261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62
1. 결론 263
2. 정책 제언: SDGs 달성을 위한 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269
가. 참여 확대 269
나. 역량 개발 276
다. 지속가능성 강화 286
참고문헌 293
Abstract 305
[부록 1]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Ⅱ) 연구세미나 개최 318
[부록 2] 제119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및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Ⅱ) 포럼 개최 393
[부록 3] 유형별 중점협력국가 직업교육훈련(TVET) 관련 주요부처 및 국가자격체계 395
[부록 4] 중점협력국가 24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유형화 분석 401
판권기 412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논의 사항 41
[표 Ⅰ-2] 연구세미나 개최 계획 42
[표 Ⅰ-3] 정책 포럼 개최 계획(안) 42
[표 Ⅱ-1] Goal 4, 8 중 TVET 관련 목표, 지표(글로벌, 주제별) 53
[표 Ⅱ-2] 고용노동 분야 제도개선 구축사업 추진 현황 62
[표 Ⅱ-3] 국제기구의 베트남 개발협력 교육 분야 정책 비교 78
[표 Ⅱ-4] 선진 공여국의 베트남 개발협력 교육 분야 정책 비교 79
[표 Ⅱ-5] DACUM 절차별 주요 내용 86
[표 Ⅱ-6] 선진공여국의 라오스 교육개발협력 정책 비교 87
[표 Ⅱ-7] SDG 4.3, 4.4의 TVET 관련 지표 105
[표 Ⅲ-1] 분석 기준 121
[표 Ⅲ-2] 수원국 소득 수준별 TVET 분야 ODA 사업 빈도 및 순 지출액(2011-2016) 123
[표 Ⅲ-3] 지역별 TVET 분야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1-2016) 128
[표 Ⅲ-4] 지원 형태별 TVET 분야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1-2016) 131
[표 Ⅲ-5] 협력 유형별 TVET 분야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1-2016) 136
[표 Ⅲ-6]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1) 139
[표 Ⅲ-7]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2) 141
[표 Ⅲ-8]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3) 142
[표 Ⅲ-9]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4) 143
[표 Ⅲ-10]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5) 144
[표 Ⅲ-11]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빈도 및 순지출액(2016) 145
[표 Ⅳ-1] 기관별 분석 대상 사업 리스트 154
[표 Ⅳ-2] 베트남 한-베 산업기술학교 지원 사업(1차 사업) 개요 155
[표 Ⅳ-3] 베트남 산업기술학교 교육역량강화사업(2차 사업) 개요 156
[표 Ⅳ-4] 캄보디아 직업훈련원 건립사업 개요 159
[표 Ⅳ-5] 캄보디아 직업훈련원 건립사업 사업범위 160
[표 Ⅳ-6] 타쉬켄트시 직업훈련원 건립사업 개요 162
[표 Ⅳ-7] 사마르칸트 직업훈련교육 역량강화사업 개요 163
[표 Ⅳ-8] 사흐리삽즈시 직업훈련센터 건립 및 우즈베키스탄 직업훈련분야 역량강화 컨설팅 사업 164
[표 Ⅳ-9] 스리랑카 니야가마 국립직업훈련원 개선사업 개요 168
[표 Ⅳ-10] 니야가마 국립직업훈련원 사업범위 168
[표 Ⅳ-11] 삼익직업훈련원 졸업생들의 삼익악기공장 취업률 172
[표 Ⅳ-12] 삼익직업훈련원의 중도탈락률 173
[표 Ⅳ-13] 현대ㆍ코이카 드림센터 건립사업 주요내용 175
[표 Ⅳ-14] 카자흐스탄 국가자격검정시스템 구축지원사업 개요 177
[표 Ⅳ-15] BEAR 5개국 교육과정개발 선정 분야 181
[표 Ⅳ-16] 스리랑카 북부와 동부의 직업훈련 프로젝트 개요 199
[표 Ⅳ-17] 파키스탄 기술 및 직업교육 지원개혁 프로젝트 개요 205
[표 Ⅳ-18] 파키스탄 기술 및 직업교육 지원개혁 1단계 프로젝트 사업 분야 206
[표 Ⅳ-19] 파키스탄 기술 및 직업교육 지원개혁 2단계 프로젝트 사업 분야 207
[표 Ⅳ-20] 베트남의 TVET 증진 프로그램 개요 1 213
[표 Ⅳ-21] 베트남의 TVET 증진 프로그램 개요 2 214
[표 Ⅳ-22] 베트남의 직업훈련 2008 프로그램 개요 215
[표 Ⅳ-23] 세네갈의 직업기술훈련센터 강화 프로젝트 개요 221
[표 Ⅳ-24] 아프리카 국가들의 직업기술훈련 프로젝트 개요 222
[표 Ⅳ-25] 우간다의 Nakawa VTI 프로젝트 개요 1 225
[표 Ⅳ-26] 우간다의 Nakawa VTI 프로젝트 개요 2 225
[표 Ⅳ-27] 우간다의 Nakawa VTI 프로젝트 개요 3 225
[표 Ⅳ-28] 우간다의 훈련가 직업훈련 프로젝트 개요 226
[표 Ⅳ-29] 우간다의 ITVET 프로젝트 개요 226
[표 Ⅳ-30] 우간다의 TVET 강사 연수교육 시스템을 위한 고문 파견 개요 227
[표 Ⅳ-31] 우간다의 TVET_LEAD 프로젝트 개요 227
[표 Ⅳ-32] 에티오피아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Ⅰ단계 개요 230
[표 Ⅳ-33] 에티오피아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 확산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젝트 Ⅱ단계 개요 231
[표 Ⅴ-1] 분석에 사용된 국가지표의 정의 237
[표 Ⅴ-2] 결측치 대체 방법 239
[표 Ⅴ-3] 분석국가 분류 241
[표 Ⅴ-4] 분석에 사용된 국가지표의 기술통계량 246
[표 Ⅴ-5] 누적분산비율 결과(설명된 총 분산) 249
[표 Ⅴ-6] 요인추출(주성분분석, Promax 사각회전, 고유값 1.0 이상) : 경제개발과 고용 251
[표 Ⅴ-7] 요인회전 매트릭스(Factor rotation matrix) 252
[표 Ⅴ-8] 각 유형별 요인값 및 F-test 결과 256
[표 Ⅴ-9] K-평균 군집분석 결과에 따른 국가 유형 분류(5개국 군집) 256
[표 Ⅵ-1] 일반고용허가제 송출국가 및 고용허가 업종 287
[그림 Ⅰ-1] 5개년 연구개요(2017-2021) 29
[그림 Ⅰ-2] 2차년도 연구개요 34
[그림 Ⅰ-3] 2차년도 협동 연구 개요 35
[그림 Ⅰ-4] 생애교육 모형 및 2차년도 연구의 범위 37
[그림 Ⅰ-5] 연구 추진 계획 43
[그림 Ⅱ-1] TVET 인프라 구축과 사업설계 방식 98
[그림 Ⅲ-1] 수원국 소득 수준별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25
[그림 Ⅲ-2] 지역별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30
[그림 Ⅲ-3] 지원 형태별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33
[그림 Ⅲ-4] 협력 유형별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38
[그림 Ⅲ-5] SDGs TVET 분야 핵심 영역별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46
[그림 Ⅲ-6] 여성 훈련생 교육 사업 순지출액 변화 추이(2011-2016) 147
[그림 Ⅳ-1] CSR-개발 PPP 계층구조 171
[그림 Ⅳ-2] BEAR 프로젝트 의사소통구조(Communication Framework) 180
[그림 Ⅴ-1] 스크리 검사 결과: 경제개발과 고용 248
[그림 Ⅴ-2] 위계적 군집분석 결과에 따른 국가 유형 분류(12개유형 군집) 253
[그림 Ⅴ-3] 위계적 군집분석 결과에 따른 국가 유형 분류(5개 유형 군집) 254
[그림 Ⅵ-1] SDGs 달성을 위한 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전략 수립 268
[표 1] 중점협력국가의 기술통계량 402
[표 2] 중점협력국가의 각 군집별 요인값 및 T-test 결과 404
[표 3] 중점협력국가의 K-평균 군집분석 결과에 따른 국가 유형 분류 404
[그림 1] 중점협력국가: 군집분석의 계통도 403
[그림 2] 중점협력국가의 요인별 군집 특성 405
[그림 3] 중점협력국가의 요인별 군집특성: 생활수준 406
[그림 4] 중점협력국가의 요인별 군집특성: 고용 구조 407
[그림 5] 중점협력국가의 요인별 군집특성: 산업화 407
[그림 6] 중점협력국가의 요인별 군집특성: 인구 특성 408
[그림 7] 중점협력국가: 요인 1(생활수준)과 요인 2(고용구조)의 산점도(scatter plot) 409
[그림 8] 중점협력국가: 요인 1(생활수준)과 요인 3(산업화)의 산점도(scatter plot) 409
[그림 9] 중점협력국가: 요인 1(생활수준)과 요인 5(인구)의 산점도(scatter plot)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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