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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내용과 범위 9
3. 연구 방법 10
Ⅱ. 직업교육의 의미 12
1. 직업교육의 의미 13
가. 직업의 의의 13
나. 직업교육의 의의 16
2. 직업교육의 목적 28
가. 직업교육의 목적 28
나. 직업교육의 체계 30
다. 직업교육의 동향 31
Ⅲ. 직업교육제도와 직업교육정책 34
1. 직업교육제도 35
가. 학제 35
나. 직업교육의 위치 37
다. 직업교육의 영역과 대상 40
라. 직업교육제도의 문제점 41
2. 직업교육정책 48
가. 직업교육 담당 정부조직의 변화 48
나. 역대 정부별 직업교육정책 51
다. 현 정부의 직업교육정책 61
라. 직업교육정책의 문제점 68
Ⅳ. 국내 및 주요 외국의 직업교육 관련법 73
1. 국내 직업교육 관련법 74
가. 헌법 74
나. 교육기본법 78
다. 학교교육 영역의 직업교육 관련법 81
라. 사회교육 영역의 직업교육 관련법 92
마. 직업교육 영역의 통합법으로서의 직업교육훈련촉진법 98
2. 주요 외국의 직업교육 관련법 103
가. 미국 103
나. 영국 115
다. 호주 125
라. 일본 131
마. 대만 143
3. 현행 직업교육 관련법의 문제점과 정비 필요성 147
가. 직업교육 관련법의 문제점 147
나. 직업교육 관련법의 정비 필요성 150
Ⅴ. 직업교육 관련법 정비 방안 155
1. 직업교육 관련법 정비 방안 156
가. 기본 방향 156
나. 세부 방안 159
2. 직업교육 관련법 정비안 161
가. 정비안 161
나. 소결 164
Ⅵ. 결론 166
참고문헌 169
[부록 1] 「고등직업교육육성방안」 174
[부록 2] 일본 「학교교육법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 180
[부록 3] 일본 「전문직대학설치기준」 183
[부록 4] 대만「기술 및 직업교육법」 209
판권기 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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