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이스포츠 실태조사 = The 2018 survey on the Korean e-sports industry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48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7, xvii, 231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8-3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893
제어번호
MONO1201917416
주기사항
연구진행: 장민지
감수: 이양환, 정미경
연구수행기관: (주)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장주 ; 공동연구원: 남기덕, 한준오, 임태주, 윤덕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0

Summary 24

Ⅰ. 연구 개요 29

1.1. 연구 배경 30

1.2. 연구 내용 및 범위 31

1) 연구내용 31

2) 조사범위 및 내용 31

1.3. 연구 방법 33

1) 조사 개요 총괄 33

Ⅱ. 이스포츠 산업 현황 34

2.1. 이스포츠의 개념 35

1) 정의 35

2) 주요 용어 정의 35

3) 조작적 정의 36

2.2. 국내외 이스포츠 동향 37

1) 국내 동향 37

2) 해외 동향 41

가. 전반적인 동향 41

나. 글로벌 지역별 동향 46

북미 46

중국 46

유럽 48

일본 49

아시아(중국/일본/한국 제외) 50

기타지역 50

2.3. 이스포츠 시장 동향 51

1) 글로벌 이스포츠 시장 전망 51

2) 글로벌 이스포츠 시청자 성장률 53

Ⅲ. 이스포츠산업 실태 조사 54

3.1. 종목 및 대회현황 55

3.2. 종목사 현황 58

3.3. 게임단 및 선수 현황 59

1) LCK 프로 게임단 조사 59

2) 직업 이스포츠선수(프로 선수)현황 61

3.4. 경기장 현황 62

1) 2017년 경기장 운영 개요 62

2) 입장료 63

3.5. 방송/스트리밍 63

1) 2017 이스포츠 방송 현황 63

2) 프로게이머 스트리밍 현황 64

3.6. 지원기관 65

3.7. 해외진출현황 66

1) 종목 66

2) 2018 해외진출 이스포츠 선수 현황 66

3.8. 부트캠프(전지훈련) 현황 68

3.9. 기타 69

1) 이스포츠 공인용품 및 이스포츠 PC클럽 69

2) 이스포츠 데이터 및 교육 사업 70

3.10. 국내 이스포츠산업 규모 71

1) 산업규모 추정 방법 71

2) 이스포츠 산업규모 71

3) 각 부문별 시장규모 74

Ⅳ. 이스포츠 이용자 설문 조사 78

4.1. 이스포츠 선수 조사 결과 79

1) 직업 이스포츠(프로)선수 79

2) 아마추어선수 88

4.2. 이스포츠 관람객 조사 결과 100

1) 이스포츠 경기 이용 행태 101

2) 최근 이스포츠 경기 관람 방법 106

4.3. 이스포츠 시청자 조사 결과 118

Ⅴ. 이스포츠 비즈니스 제안 : 이스포츠 관광(tour) 135

5.1. 배경 136

5.2. 이스포츠 관광 참고 사례 137

5.3. 이스포츠 관광 촉진방안 141

5.4. 이스포츠 관광 정책 제안(안) 143

5.5. 기대효과 145

Ⅵ. 결론 및 제언 146

6.1. 실태조사 결과 요약 147

6.2. 제언 148

[첨부자료] 통계분석테이블 및 실태조사 설문지 150

Ⅰ. 프로선수 151

Ⅱ. 아마추어 선수 158

Ⅲ. 관람객 168

판권기 250

[표 Ⅰ-1] 산업현황 조사항목 31

[표 Ⅰ-2] 이용자 조사항목 32

[표 Ⅰ-3] 연구방법 33

[표 Ⅰ-4] 조사방법 개요 33

[표 Ⅲ-1] 2018년 이스포츠 종목 현황 55

[표 Ⅲ-2] 2017 종목별 이스포츠 대회와 상금(2017년도 대회 상금 순) 56

[표 Ⅲ-3] 2017 이스포츠 종합 대회와 상금 57

[표 Ⅲ-4] 2017 이스포츠 종목사 현황 58

[표 Ⅲ-5] 2018 LCK 프로 게임단 현황 59

[표 Ⅲ-6] 2017 이스포츠 경기장 현황 62

[표 Ⅲ-7] 2017 이스포츠 종목 입장료 현황 63

[표 Ⅲ-8] 2017 이스포츠 방송 산업 현황 63

[표 Ⅲ-9] 2018 프로게이머 스트리밍 현황 64

[표 Ⅲ-10] 2018 지원기관 현황 65

[표 Ⅲ-11] 2017 해외진출 국산 이스포츠종목 현황 66

[표 Ⅲ-12] 2018 해외 진출 이스포츠 선수 현황(2018년 7월 현재) 66

[표 Ⅲ-13] 2017년 부트캠프 현황 68

[표 Ⅲ-14] 이스포츠 시장규모(2016~2017) 73

[표 Ⅲ-15] 국내 방송사 매출액 74

[표 Ⅲ-16] 국내 이스포츠 스트리밍 매출 규모 75

[표 Ⅲ-17] 국내 이스포츠 온오프라인 매체 매출 규모 75

[표 Ⅲ-18] 프로게임단 예산 규모 76

[표 Ⅲ-19] 대회 상금 규모 76

[표 Ⅳ-1] 이스포츠 프로선수 조사 79

[표 Ⅳ-2] 이스포츠 아마추어선수 조사 88

[표 Ⅳ-3] 이스포츠 관람객 조사 100

[표 Ⅳ-4] 관람객 : 정보 채널 101

[표 Ⅳ-5] 관람객 : 직접 관람 이유 102

[표 Ⅳ-6] 관람객 : 관람 횟수 103

[표 Ⅳ-7] 관람객 : 관람 장소 104

[표 Ⅳ-8] 관람객 : 관람 경기 105

[표 Ⅳ-9] 관람객 : 동반자 수 106

[표 Ⅳ-10] 관람객 : 1회 평균 지출 비용 107

[표 Ⅳ-11] 관람객 : 만족도 108

[표 Ⅳ-12] 관람객 : 재관람 의향 110

[표 Ⅳ-13] 관람객 : 추천 의향 111

[표 Ⅳ-14] 관람객 : 최대 지불 의향 입장료 112

[표 Ⅳ-15] 관람객 : 관련 상품 구입 경험 113

[표 Ⅳ-16] 관람객 : 관련 상품 114

[표 Ⅳ-17] 관람객 : 최근 1년 이내 관람 경기 115

[표 Ⅳ-18] 관람객 : 주 플레이 게임 117

[표 Ⅳ-19] 이스포츠 시청자 조사 118

[표 Ⅳ-20] 시청자 : 이스포츠 시청 빈도 119

[표 Ⅳ-21] 시청자 : 시청 시간 120

[표 Ⅳ-22] 시청자 : 평일 시청 시간대 121

[표 Ⅳ-23] 시청자 : 주말 시청 플랫폼 122

[표 Ⅳ-24] 시청자 : 시청 플랫폼 124

[표 Ⅳ-25] 시청자 : 시청 기기 125

[표 Ⅳ-26] 시청자 : 정보 채널 126

[표 Ⅳ-27] 시청자 : 주 시청 경기 종목 127

[표 Ⅳ-28] 시청자 : 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 요소 128

[표 Ⅳ-29] 시청자 : 시청 유형 129

[표 Ⅳ-30] 시청자 : 시청 이유 130

[표 Ⅳ-31] 시청자 : 주 시청 종목 플레이 빈도 131

[표 Ⅳ-32] 시청자 : 만족도 132

[표 Ⅳ-33] 시청자 : 향후 시청 시간 변화 133

[표 Ⅳ-34] 시청자 : 추천 의향 134

[그림 Ⅱ-1] 2018 하계 아시안게임 리그오브레전드 경기 생중계 화면(KBS 캡쳐) 39

[그림 Ⅱ-2] 종로 '롤 파크(LoL PARK)' 내부 41

[그림 Ⅱ-3] 중국 이스포츠 시장 비교 47

[그림 Ⅱ-4] 2016-2017 KPL 현황 비교 47

[그림 Ⅱ-5] 2018년 이스포츠 연관 사업 매출액과 비율 52

[그림 Ⅱ-6] 2018 이스포츠 시장 지역별 분석 52

[그림 Ⅲ-1] 대회 상금규모 변동(2013-2017년도) 58

[그림 Ⅲ-2] 조사대상 LCK 게임단 전체 예산 분포 60

[그림 Ⅲ-3] LCK 1군 선수 프로게이머 연봉 비율 분포 61

[그림 Ⅲ-4] 2018 종목별 직업 이스포츠 선수 현황 분포 62

[그림 Ⅲ-5] 오버워치 리그 초대 우승팀 런던 스핏파이어의 한국 선수들 67

[그림 Ⅲ-6] KeSPA 공인용품 마크 69

[그림 Ⅲ-7] 공인 이스포츠클럽 사례 : 서울 강북구 소재 오즈라운지 70

[그림 Ⅲ-8] 2017 국내 이스포츠 산업 규모 72

[그림 Ⅲ-9] 이스포츠 시장규모(2014~2018년도) 73

[그림 Ⅲ-10] 글로벌 시장 대비 국내시장 비율변화(2015-2017년) 74

[그림 Ⅲ-11] 프로게임단 예산 규모(2014~2018년도) 76

[그림 Ⅲ-12] 대회 상금 규모(2014~2018년도) 77

[그림 Ⅳ-1] 프로선수 : 현재 연령 80

[그림 Ⅳ-2] 프로선수 : 등급 80

[그림 Ⅳ-3] 프로선수 : 경력 80

[그림 Ⅳ-4] 프로선수 : 연봉 81

[그림 Ⅳ-5] 프로선수 : 연봉 변화 81

[그림 Ⅳ-6] 프로선수 : 2017년 연봉 외의 수입원 82

[그림 Ⅳ-7] 프로선수 : 2017년 연봉 외 수입 규모 82

[그림 Ⅳ-8] 프로선수 : 게임 스트리밍 방송 여부 및 방송 채널 83

[그림 Ⅳ-9] 프로선수 : 향후 국내 이스포츠 시장 전망 83

[그림 Ⅳ-10] 프로선수 : 향후 프로선수로의 본인의 미래 84

[그림 Ⅳ-11] 프로선수 : 해외 진출 의향 및 의향 국가 84

[그림 Ⅳ-12] 프로선수 : 은퇴 고려 시기 85

[그림 Ⅳ-13] 프로선수 : 향후 프로선수 활동 기간 85

[그림 Ⅳ-14] 프로선수 : 은퇴 후 계획 86

[그림 Ⅳ-15] 프로선수 : 인성문제로 인한 제재 반응 86

[그림 Ⅳ-16] 프로선수 : WHO '게임 장애' 국제질병분류 시도 인지여부 87

[그림 Ⅳ-17] 프로선수 : WHO '게임 장애' 국제질병분류 시도 반응 87

[그림 Ⅳ-18] 아마추어선수 : 연령 88

[그림 Ⅳ-19] 아마추어선수 : 성별 89

[그림 Ⅳ-20] 아마추어선수 : 등급 89

[그림 Ⅳ-21] 아마추어선수 : 경험 90

[그림 Ⅳ-22] 아마추어선수 : 경력 90

[그림 Ⅳ-23] 아마추어선수 : 프로선수 희망 여부 91

[그림 Ⅳ-24] 아마추어선수 : 개인 연습 일 수 91

[그림 Ⅳ-25] 아마추어선수 : 팀 연습 일 수 92

[그림 Ⅳ-26] 아마추어선수 : 1회 평균 개인 연습 시간 92

[그림 Ⅳ-27] 아마추어선수 : 1회 평균 팀 연습 시간 93

[그림 Ⅳ-28] 아마추어선수 : 참가 대회 건 수 93

[그림 Ⅳ-29] 아마추어선수 : 개인 최고 성적 94

[그림 Ⅳ-30] 아마추어선수 : 팀 최고 성적 94

[그림 Ⅳ-31] 아마추어선수 : 개인 수입 95

[그림 Ⅳ-32] 아마추어선수 : 팀 수입 95

[그림 Ⅳ-33] 아마추어선수 : 게임 스트리밍 방송 여부 및 방송 채널 96

[그림 Ⅳ-34] 아마추어선수 : 선수 생활 만족도 96

[그림 Ⅳ-35] 아마추어선수 : 아마추어 선수 활동하면서 어려운 점 97

[그림 Ⅳ-36] 아마추어선수 : 향후 아마추어선수 예상 활동 기간 98

[그림 Ⅳ-37] 아마추어선수 : 프로선수 인성문제로 인한 제재 반응 98

[그림 Ⅳ-38] 아마추어선수 : WHO '게임 장애' 국제질병분류 시도 인지 및 반응 99

[그림 Ⅳ-39] 관람객 : 응답자 특성 100

[그림 Ⅳ-40] 관람객 : 정보 채널 101

[그림 Ⅳ-41] 관람객 : 직접 관람 이유 102

[그림 Ⅳ-42] 평균 관람 횟수 103

[그림 Ⅳ-43] 관람객 : 관람 장소 104

[그림 Ⅳ-44] 관람객 : 관람 경기 105

[그림 Ⅳ-45] 관람객 : 동반자 수 106

[그림 Ⅳ-46] 관람객 : 1회 평균 지출 비용 107

[그림 Ⅳ-47] 관람객 : 만족도 108

[그림 Ⅳ-48] 관람객 : 만족 이유 109

[그림 Ⅳ-49] 관람객 : 불만족 이유 109

[그림 Ⅳ-50] 관람객 : 재관람 의향 110

[그림 Ⅳ-51] 관람객 : 추천 의향 111

[그림 Ⅳ-52] 관람객 : 최대 지불 의향 입장료 112

[그림 Ⅳ-53] 관람객 : 관련 상품 구입 경험 113

[그림 Ⅳ-54] 관람객 : 관련 상품 114

[그림 Ⅳ-55] 관람객 : 최근 1년 이내 관람 경기 115

[그림 Ⅳ-56] 관람객 : 여가 활동 116

[그림 Ⅳ-57] 관람객 : 주 플레이 게임 117

[그림 Ⅳ-58] 시청자 : 응답자 특성 118

[그림 Ⅳ-59] 시청자 : 이스포츠 시청 빈도 119

[그림 Ⅳ-60] 시청자 : 시청 시간 120

[그림 Ⅳ-61] 시청자 : 시청 시간대 121

[그림 Ⅳ-62] 시청자 : 시청 플랫폼 123

[그림 Ⅳ-63] 시청자 : 시청 기기 125

[그림 Ⅳ-64] 시청자 : 정보 채널 126

[그림 Ⅳ-65] 시청자 : 주 시청 경기 종목 127

[그림 Ⅳ-66] 시청자 : 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 요소 128

[그림 Ⅳ-67] 시청자 : 시청 유형 129

[그림 Ⅳ-68] 시청자 : 시청 이유 130

[그림 Ⅳ-69] 시청자 : 주 시청 종목 플레이 빈도 131

[그림 Ⅳ-70] 시청자 : 만족도 132

[그림 Ⅳ-71] 시청자 : 향후 시청 시간 변화 133

[그림 Ⅳ-72] 시청자 : 추천 의향 134

[그림 Ⅴ-1] 2005년-2015년 사이 우리나라를 방문한 중국의 젊은 관광객 비율변화 136

[그림 Ⅴ-2] 비지트서울 이스포츠 스타디움 투어 사진 138

[그림 Ⅴ-3] 진에어 그린윙스의 홍콩 패키지 컨셉투어 홍보 웹페이지 140

[그림 Ⅴ-4] 2018년 8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과 알리바바 그룹간의 조인트 벤처설립 발표 기념사진 141

[그림 Ⅴ-5] 관광 정책 제안 추진체계 144

[그림 Ⅴ-6] 관광 정책 제안 추진전략 1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0978 338.47794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0979 338.47794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