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서문 3
요약 4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성과관리의 이해 19
1.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19
2. 우리나라 성과관리제도의 변천 2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3
1. 수용성에 관한 연구 23
2.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24
3. 제도의 한계(허와 실)에 관한 연구 25
제3절 성과관리의 혁신 필요성 27
1. 기존 성과관리제도의 문제점 27
2. 신경과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과관리 28
3. 성과관리 트렌드의 변화 34
4. 공공부문 성과관리의 혁신 필요성 36
제4절 연구의 분석모형 38
제3장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 실태 및 조사분석 40
제1절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 실태분석 41
1.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 현황 41
2. 지자체 성과관리 운영 사례 : 강원도, 성남시, 제주특별자치도 43
제2절 설문분석 54
1. 목적 54
2. 설계 54
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8
제3절 설문조사 결과 61
1. 조직환경 61
2. 성과관리 65
3. 성과관리 혁신방안 71
제4절 분석결과 종합 76
1. 사례분석결과 요약 76
2. 설문분석결과 요약 77
3.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의 문제점 정리 80
제4장 성과관리 혁신 사례 분석 83
제1절 해외사례선정 개요 84
제2절 민간기업 성과혁신 사례분석 85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과관리 85
2. 어도비의 Check-In 제도 89
제3절 미국 주정부의 성과관리 체계 97
1. 애리조나 주정부의 성과관리 97
2. 오크라호마 주정부의 성과관리 프로그램 105
제4절 정책적 시사점 114
1. 서열화보다는 코칭이 중요 114
2. 조직방향성에 근거한 성과지표 최소화 114
3. SMART기법에 의거한 성과지표 설정 114
4. 관리자와 실무자간의 대면대화 중시 115
제5장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 혁신방안 117
제1절 기본방향 118
제2절 개선방안 121
1. 성과마인드 확산을 위한 방안 121
2. 성과관리의 극대화를 위한 코칭방안 123
3. 상시점검 활성화를 위한 방안 126
제6장 결론 130
제1절 정리 및 요약 131
제2절 정책제언 133
1. 공무원의 성장마인드 세트 형성 133
2. 시민주도형 평가체제 구축 133
3. 중장기적으로 서열제 평가에서 부서평가로의 전환 134
참고문헌 135
[부록] 지방자치단체의 성과관리 혁신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137
Abstract 142
판권기 2
〈표 2-1〉/〈표 2-8〉 민간기업의 성과관리제도 변화 35
〈표 3-1〉 지방자치단체의 BSC기반 성과관리 도입현황 42
〈표 3-2〉 강원도의 자체평가 항목 및 배점(2018년 기준) 44
〈표 3-3〉 강원도의 자체평가의 가감점 항목 및 배점(2018년 기준) 45
〈표 3-4〉 성남시 평가대상 현황 47
〈표 3-5〉 성남시 부서별 성과지표 현황 47
〈표 3-6〉 성남시 자체평가 세부항목(2017년 기준) 49
〈표 3-7〉 성남시 우수부서 포상금 지급(2017년 기준) 50
〈표 3-8〉 기존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과관리 문제점 51
〈표 3-9〉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과관리 개선사항 51
〈표 3-10〉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과관리 흐름 52
〈표 3-11〉 설문조사 내용 58
〈표 3-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공무원) 59
〈표 3-1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전문가) 60
〈표 3-14〉 조직문화에 대한 의견 61
〈표 3-15〉 집단별 조직문화에 대한 의견 62
〈표 3-16〉 조직마인드에 대한 의견 63
〈표 3-17〉 집단별 조직마인드에 대한 의견 64
〈표 3-18〉 조직성과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의견 65
〈표 3-19〉 집단별 조직 성과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 66
〈표 3-20〉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의견 67
〈표 3-21〉 집단별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의견 68
〈표 3-22〉 조직만족 수준에 대한 의견 69
〈표 3-23〉 집단별 조직만족 수준에 대한 의견 70
〈표 3-24〉 조직경쟁력에 대한 의견 71
〈표 3-25〉 집단별 조직경쟁력에 대한 의견 72
〈표 3-26〉 성과관리제도 변화에 대한 의견 73
〈표 3-27〉 집단별 성과관리제도 변화에 대한 의견 74
〈표 3-28〉 사례분석결과 요약 76
〈표 3-29〉 설문분석결과 요약 79
〈표 4-1〉 어도비의 Check-In 사례 90
〈표 4-2〉 어도비의 체크-인 체계 91
〈표 4-3〉 어도비의 목표설정 워크시트 양식 93
〈표 4-4〉 어도비의 성과관리 워크시트 양식 95
〈표 4-5〉 애리조나 주정부의 MAP시스템의 기본방향 97
〈표 4-6〉 고객서비스의 성과관리 요소 98
〈표 4-7〉 애리조나 주정부의 SMAART 설정 99
〈표 4-8〉 애리조나 주정부의 성과등급 부여 102
〈표 4-9〉 S.M.A.R.T 개요 106
〈표 4-10〉 해외사례 시사점 요약 11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성과관리의 기본개념 20
〈그림 2-2〉 성과관리의 구성요소 21
〈그림 2-3〉 우리나라 정부업무평가 제도 변천과정 22
〈그림 2-4〉 고착 마인드 세트와 성장 마인드 세트 30
〈그림 2-5〉 이 연구의 분석모형 39
〈그림 3-1〉 분석모형 55
〈그림 4-1〉 사우스웨스트항공사의 성과관리 88
〈그림 4-2〉 미국 애리조나 MAP 시스템 개요 104
〈그림 4-3〉 오크라호마 주정부의 성과관리 프로그램 : PMP 105
〈그림 4-4〉 PMP의 행동 정의 108
〈그림 5-1〉 성과혁신을 위한 기본방향 1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