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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Ⅰ. 디지털 뉴스 시대의 산업 변화 13
1. 문제제기 13
1) 디지털 뉴스의 등장과 산업 지형의 변화 13
2) 디지털 뉴스 저작권과 이용 현황 15
3) 현재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의 문제점과 가능성 17
4)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2
1) 해외 상품 체계 분석 및 시사점 도출 22
2) 디지털 뉴스의 새로운 유통 체계에 대한 제안 23
3)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의 시장 타당성 조사 23
4) 기타 뉴스 관련 서비스 발굴 및 제안 24
3. 연구방법 24
1) 선행 연구 분석 24
2) 해외 사례 분석 25
3) 전문가 및 실무자 심층 인터뷰 25
4)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 인식조사(잠재 소비자 설문조사) 26
Ⅱ. 디지털 뉴스 저작권 제도와 이용자 연구 27
1.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27
1) 뉴스 상품의 본질과 가치 27
2) 디지털 뉴스 저작권 제도에 대한 고찰 30
3) 디지털 뉴스의 유료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4) 해외 사례 분석 37
5) 디지털 뉴스 상품의 유통 체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고찰 48
Ⅲ. 전문가 및 실무자 설문조사 결과 52
1. 모집단 52
2. 측정 문항과 분석 결과 53
1)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 실태 및 지불 의향 53
2) 디지털 뉴스저작권 유통대행사의 라이선스 상품(아이서퍼/스크랩마스터) 이용 현황 63
3)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에 관한 의견 68
4)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빈도 통계 서비스에 관한 의견 74
5)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교차 분석 서비스에 관한 의견 79
6) '홍보성과: 광고단가 기준' 서비스에 관한 의견 84
7) '홍보성과: 보도자료 배포 지수 기준' 서비스에 관한 의견 89
8) '홍보성과: 보도자료 도달/일치율' 서비스에 관한 의견 94
9) '홍보성과: 미디어 지수' 서비스에 관한 의견 99
10)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의견 104
11) '토픽 모델링' 서비스에 관한 의견 109
12)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에 관한 의견 114
3. 전문가 및 실무자 심층 인터뷰 구성 121
Ⅳ.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 개선 방안 129
1. 연구 결과 논의 129
1)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에 대한 인식과 저작권료 지불 의향 129
2)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 체계 제안 130
3) 새로운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의 방향성 132
2. 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생태계 개선 방향 137
1)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뉴스 저작권 개별 구매 시스템 137
2) 블록체인 저작권 거래 시스템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록] 디지털 뉴스 저작권 상품 개발 설문 152
판권기 2
〈표 1〉 국내 적용 가능한 대표적 B2B(B2G) 모형(이정기, 2012a) 35
〈표 2〉 국내 적용 가능한 대표적 B2C 모형(이정기, 2012a) 36
〈표 3〉 미디어별 뉴스 이용 비중(최민재, 문철수, 2012) 37
〈표 4〉 NLA media access 기본형 라이선스 과금 체계(신문) 38
〈표 5〉 NLA media access 기본형 라이선스 과금 체계(잡지) 39
〈표 6〉 Frequent digital fixed option' 과금 체계 41
〈표 7〉 'Frequent digital universal option' 과금 체계 43
〈표 8〉 'Public relations client license' 과금 체계 44
〈표 9〉 'Corporate website republishing license' 과금 체계 44
〈표 10〉 교육기관용 기본형 라이선스 과금 체계 45
〈표 11〉 설문 참가자 분류 53
〈표 12〉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 연관 차이 54
〈표 13〉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 정도 차이 55
〈표 14〉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 찬성 정도 차이 57
〈표 15〉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적권료 지불 찬성 차이 58
〈표 16〉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의향 차이 59
〈표 17〉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적권료 지불 의향 차이 60
〈표 18〉 디지털 콘텐츠 이용-지불 찬성-지불 의향 간 상관관계 61
〈표 19〉 조직 유형 별 라이선스 이용 정도 차이 64
〈표 20〉 조직 유형 별 뉴스저작권 상품 이용 정도 차이 65
〈표 21〉 조직 유형 별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의향 차이 67
〈표 22〉 조직 유형 별 저작권료 지불 방식에 의한 언론계 발전 기대 차이 67
〈표 23〉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69
〈표 24〉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필요성 차이 70
〈표 25〉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필요성 차이 71
〈표 26〉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72
〈표 27〉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73
〈표 28〉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빈도 통계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74
〈표 29〉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필요성 차이 75
〈표 30〉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필요성 차이 76
〈표 31〉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77
〈표 32〉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78
〈표 33〉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교차 분석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79
〈표 34〉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필요성 차이 80
〈표 35〉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필요성 차이 81
〈표 36〉 조직 유형 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82
〈표 37〉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83
〈표 38〉 홍보성과: 광고단가 기준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84
〈표 39〉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필요성 차이 85
〈표 40〉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필요성 차이 86
〈표 41〉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87
〈표 42〉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88
〈표 43〉 홍보성과: 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89
〈표 44〉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필요성 차이 90
〈표 45〉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필요성 차이 91
〈표 46〉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92
〈표 47〉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93
〈표 48〉 홍보성과: 보도자료 배포 도달/일치율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94
〈표 49〉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필요성 차이 95
〈표 50〉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필요성 차이 96
〈표 51〉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97
〈표 52〉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찬성 차이 98
〈표 53〉 홍보성과: 미디어지수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99
〈표 54〉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필요성 차이 100
〈표 55〉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필요성 차이 101
〈표 56〉 조직 유형 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02
〈표 57〉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찬성 차이 103
〈표 58〉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104
〈표 59〉 조직 유형 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필요성 차이 105
〈표 60〉 조직 유형 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필요성 차이 106
〈표 61〉 조직 유형 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07
〈표 62〉 조직 유형 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08
〈표 63〉 토픽 모델링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109
〈표 64〉 조직 유형 별 토픽 모델링 서비스 필요성 차이 110
〈표 65〉 조직 유형 간 토픽모델링 서비스 필요성 차이 111
〈표 66〉 조직 유형 별 토픽 모델링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12
〈표 67〉 조직 유형 간 토픽 모델링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13
〈표 68〉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응답 결과 114
〈표 69〉 조직 유형 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필요성 차이 115
〈표 70〉 조직 유형 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필요성 차이 116
〈표 71〉 조직 유형 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17
〈표 72〉 조직 유형 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지불 찬성 차이 118
〈표 73〉 저작권료 지불 찬성 및 의향에 대한 긍정적 집단과 부정적 집단 간 비교 119
〈표 74〉 다양한 디지털 저작권 문항에 대한 직위 별 간 비교 120
〈그림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 전략 14
〈그림 2〉 뉴스 저작권 위탁 사업 모형 16
〈그림 3〉 연도별 뉴스 저작권 상품 판매액 및 매출액 추이 17
〈그림 4〉 뉴스코리아' 서비스 이용기관 비율 및 매출액 18
〈그림 5〉 NLA media access(영국) 홈페이지 19
〈그림 6〉 PMG Press-Monitor(독일) 홈페이지 20
〈그림 7〉 대학생들의 모바일 유료 뉴스 콘텐츠 사용 의도 예측 모형(이정기 외, 2012) 33
〈그림 8〉 대학생들의 지역 일간지 뉴스 콘텐츠 유료 사용 의도 예측 모형(이정기, 2013b) 34
〈그림 9〉 뉴스 콘텐츠 추가 사용 비용 40
〈그림 10〉 PMG Press-Monitor 뉴스 스크랩/보고서 서비스 46
〈그림 11〉 PMG Press-Monitor media meter 서비스 46
〈그림 12〉 PMG Press-Monitor 매체 분석 서비스 47
〈그림 13〉 개인정보보호를 고려한 블록체인 데이터 설계(이수현 외, 2018) 48
〈그림 14〉 블록체인 투자 현황(World Finance Forum 2016, 김미연 외, 2017 재인용) 49
〈그림 15〉 블록체인을 통한 판매 과정(오서영, 이창훈, 2017) 50
〈그림 16〉 블록체인을 통한 구매 과정(오서영, 이창훈, 2017) 50
〈그림 17〉 디지털 콘텐츠 이용 연관성 54
〈그림 18〉 디지털 콘텐츠 이용 정도 55
〈그림 19〉 조직 유형 별 디지털 콘텐츠 이용 정도 56
〈그림 20〉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 찬성 정도 57
〈그림 21〉 조직 유형 별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 찬성 정도 58
〈그림 22〉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 의향 정도 59
〈그림 23〉 조직 유형 별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료 지불 의향 정도 61
〈그림 24〉 저작권료 지불의향이 없는 이유 62
〈그림 25〉 저작권료 지불의향이 있는 이유 62
〈그림 26〉 라이선스 상품 이용 정도 63
〈그림 27〉 조직 유형 별 라이선스 이용 정도 64
〈그림 28〉 저작권 상품 별 이용 정도 65
〈그림 29〉 조직 유형 별 뉴스저작권 상품 이용 정도 66
〈그림 30〉 저작권료 지불 방식에 의한 언론계 발전 기대 정도 67
〈그림 31〉 조직 유형 별 언론계 발전 기대 정도 68
〈그림 32〉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69
〈그림 33〉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필요성 70
〈그림 34〉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기초 빈도 통계 서비스 필요정도 71
〈그림 35〉 스크랩 기사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정도 72
〈그림 36〉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73
〈그림 37〉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빈도 통계 서비스 74
〈그림 38〉 스크랩 기사 유목 별 빈도 통계 서비스 필요성 75
〈그림 39〉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필요정도 76
〈그림 40〉 스크랩 기사 유목 별 통계 서비스 지불 찬성정도 77
〈그림 41〉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78
〈그림 42〉 스크랩 기사 사용자 정의 유목별 교차 분석 서비스 79
〈그림 43〉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필요성 80
〈그림 44〉 조직 유형 간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필요정도 81
〈그림 45〉 스크랩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82
〈그림 46〉 조직 유형 간 기사 유목 별 교차 분석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83
〈그림 47〉 홍보성과: 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84
〈그림 48〉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필요성 85
〈그림 49〉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필요 정도 86
〈그림 50〉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지불 찬성정도 87
〈그림 51〉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광고단가 기준)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88
〈그림 52〉 홍보성과: 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89
〈그림 53〉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필요성 90
〈그림 54〉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필요 정도 91
〈그림 55〉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정도 92
〈그림 56〉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배포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93
〈그림 57〉 홍보성과: 보도자료 도달/일치율 서비스 94
〈그림 58〉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필요성 95
〈그림 59〉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필요 정도 96
〈그림 60〉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지불 찬성정도 97
〈그림 61〉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보도자료 도달률)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98
〈그림 62〉 홍보성과: 미디어 지수 서비스 99
〈그림 63〉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필요성 100
〈그림 64〉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필요 정도 101
〈그림 65〉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02
〈그림 66〉 조직 유형 간 홍보성과(미디어 지수)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03
〈그림 67〉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104
〈그림 68〉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필요성 105
〈그림 69〉 조직 유형 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필요정도 106
〈그림 70〉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07
〈그림 71〉 조직 유형 간 워드 클라우드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08
〈그림 72〉 토픽 모델링 서비스 109
〈그림 73〉 토픽 모델링 서비스 필요성 110
〈그림 74〉 조직 유형 간 토픽 모델링 서비스 필요 정도 111
〈그림 75〉 토픽 모델링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12
〈그림 76〉 조직 유형 간 토픽 모델링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13
〈그림 77〉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114
〈그림 78〉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필요성 115
〈그림 79〉 조직 유형 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필요 정도 116
〈그림 80〉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17
〈그림 81〉 조직 유형 간 의미 네트워크 서비스 지불 찬성 정도 118
〈그림 82〉 CARMA의 뉴스 분석 플랫폼 133
〈그림 83〉 CARMA의 태블릿 버전 화면 134
〈그림 84〉 NLA의 e-Clip search 단건 기사 서비스 136
〈그림 85〉 블록체인 거래의 기본 구조 140
〈그림 86〉 전형적인 디지털 광고 거래의 흐름 142
〈그림 87〉 블록체인 광고 활용예시 143
〈그림 88〉 시빌의 뉴스생태계 설명도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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