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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기초 조사 및 정책연구 = A study on promotion and policy plan of Daejeon metropolitan city living culture / 연구책임: 한상헌 ; 공동연구: 임재현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세종연구원(DSI), 2018
청구기호
353.7 -19-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138 p. : 삽화, 서식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3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0750775
제어번호
MONO1201917783
주기사항
부록: 1. 설문지-주민 ; 2. 설문지-운영자 및 전문가
참고문헌: p. 122-12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2

3) 기대 효과 22

2.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및 범위 23

2) 연구 방법 24

3. 연구 보고서 구성 25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7

2장. 생활문화 관련이론 및 정책동향 30

1. 생활문화 개념 및 정책지원 이론 31

1) 생활문화 개념 및 변화 31

2) 생활문화정책의 지원 이론 37

2. 중앙정부의 생활문화 정책동향 39

1) 생활문화 정책의 흐름 39

2) 생활문화 지원정책의 유형 40

3) 생활문화 관련 정책사업의 추진현황 41

3. 타 지역 사례 53

1) 국외 사례 53

2) 국내 사례 57

3장. 대전 생활문화 사업추진 현황 및 실태 64

1. 조사ㆍ분석의 개요 65

1) 조사개요 65

2) 분석의 틀 66

2. 대전시 생활문화 정책사업 추진 현황 및 실태 67

1) 대전시 생활문화 관련 시설 현황 67

2) 대전시 생활문화 시설운영 현황 종합 68

3. 대전시 생활문화 활동 및 정책요구도 조사 86

1) 의식조사 개요 86

2) 주민의식 분석 87

3) 운영자ㆍ전문가 의식분석 105

4) 주민과 운영자 간의 의식 비교 분석 114

4장. 대전광역시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추진 방안 120

1. 사회적 흐름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121

2. 정책 기본 방향 123

1) 정책목표 123

2) 추진전략 124

3. 전략 과제 127

1) 생활문화 동아리 간 네트워크 활성화 127

2)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생활문화 거점 확산 128

3) '생활문화 정책협력네트워크' 구축 128

4) 생활문화 촉진 전문가 발굴 육성 129

5) 특화된 생활문화 활동 지원으로 문화 활력 증진 129

6) 자치구별 생활문화 활동 공간 확대 130

7) 생활문화 정보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131

8) 통합마케팅 홍보전략 도입으로 문화산업 생태계 기여 131

9) 대전광역시 생활문화 활성화 조례 제정 133

참고문헌 134

[부록 1] 설문지-주민 136

[부록 2] 설문지-운영자 및 전문가 145

판권기 3

표 1-1. 생활문화의 두 흐름 21

표 1-2. 연구보고서 구성 26

표 1-3. 선행연구 검토와 본 연구의 차별성 28

표 2-1. 생활문화 개념의 변화단계 33

표 2-2. 지역문화진흥법 상의 생활문화 관련 내용 34

표 2-3. 지역문화진흥법 시행령 상의 생활문화시설 관련내용 35

표 2-4. 생활문화시설의 범위에 관한 고시 내용 36

표 2-5. 생활문화센터 유형 42

표 2-6. 생활문화센터 지역별 조성 현황 43

표 2-7.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 '시시콜콜' 사업 지원내용 45

표 2-8.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 '시시콜콜' 사업 지원내용 46

표 2-9. 시민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현황 47

표 2-10. 2016년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48

표 2-11. 2009~2016년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지원 현황 48

표 2-12. 2016년 지역별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추진 현황 49

표 2-13. 문화이모작 사업 연도별 추진현황 51

표 2-14. 전북문화기획자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복지 전문인력의 차이 60

표 2-15. 문화예술동호회 역량강화를 위한 플랫폼 강사 파견사업 61

표 3-1. 대전광역시 생활문화 사업추진 현황 분석의 틀 66

표 3-2. 대전광역시 구별 문화시설 현황 67

표 3-3. 대전광역시 공연장 현황 68

표 3-4. 대전광역시 영화상영관 현황 69

표 3-5. 대전광역시 야외공연장 현황 70

표 3-6. 대전광역시 박물관 현황 70

표 3-7. 대전광역시 미술관 현황 71

표 3-8. 대전광역시 화랑 현황 71

표 3-9. 대전광역시 문화원 72

표 3-10. 대전광역시 문화원 생활문화 프로그램 72

표 3-11. 대전광역시 문화원 운영 현황 73

표 3-12. 대전광역시 국악원 73

표 3-13.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 전수시설 73

표 3-14. 대전광역시 문학관 시설 현황 74

표 3-15. 대전광역시 예술창작센터 시설 현황 74

표 3-16. 대전광역시 문화의집 현황 74

표 3-17. 대전광역시 공공도서관 현황 74

표 3-18. 대전광역시 구별 공립 작은도서관 현황 75

표 3-19. 대전광역시 생활문화센터 75

표 3-20. 대전광역시 생활문화센터 운영 프로그램 76

표 3-21. 대전광역시 청소년 문화의 집 현황 76

표 3-22. 대전문화재단 생활문화 지원사업 77

표 3-23. 대전문화재단의 국비지원사업 77

표 3-24. 대전문화재단의 대전광역시 자체 사업 78

표 3-25. 대전광역시 사회복지관 현황 79

표 3-26. 대전광역시 노인복지관 현황 80

표 3-27. 대전광역시 장애복지관 80

표 3-28. 대전광역시 평생학습센터(관/원) 81

표 3-29. 대전광역시 영상미디어센터 81

표 3-30. 대전광역시 주민(자치)센터 현황 81

표 3-31. 대전광역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82

표 3-32. 대전광역시 생활문화 공공 동호회 현황 85

표 3-33. 대전광역시 생활문화 공공 동호회 공연예술 현황 85

표 3-34. 의식조사 개요 86

표 3-35. 성별 88

표 3-36. 연령 88

표 3-37. 장애인 여부 88

표 3-38. 작업 89

표 3-39. 월평균 개인소득 89

표 3-40. 가구소득 90

표 3-41. 거주지 90

표 3-42. 생활문화 활동 여부 91

표 3-43. 생활문화 활동에 대한 인식(중복응답) 91

표 3-44. 생활문화시설 중 이용 횟수가 많은 시설(중복응답) 92

표 3-45. 생활문화 활동 계기 92

표 3-46. 생활문화 활동 동기와 목적(중요도 순 단수응답) 93

표 3-47. 생활문화 활동 참여방식(중복응답) 93

표 3-48. 생활문화 활동 함께하는 사람 유형(중복응답) 94

표 3-49. 생활문화 활동 시 어려움 및 불편사항(중복응답) 94

표 3-50. 접근시간 95

표 3-51. 접근거리 95

표 3-52. 이용시간대 95

표 3-53. 시설 만족도 96

표 3-54. 프로그램 만족도 96

표 3-55. 현재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 장르 및 유형(중복응답) 97

표 3-56. 향후 활동하고 싶은 생활문화 장르 및 유형(중복응답) 99

표 3-57. 생활문화 활동의 심리ㆍ정서적 효과(중복응답) 101

표 3-58. 생활문화 활동의 사회ㆍ문화적 및 경제적 효과(중복응답) 102

표 3-59. 생활문화 활동 지속적으로 할 의향 102

표 3-60. 향후 생활문화 활동의 수요 변화 103

표 3-61.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 103

표 3-62. 대전광역시의 정책적 노력 정도 103

표 3-63. 각 구청의 정책적 노력 정도 104

표 3-64. 항후 대전시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도 104

표 3-65. 대전시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의 중요도 105

표 3-66. 운영자 성별 106

표 3-67. 운영자 연령 106

표 3-68. 운영자 거주지 106

표 3-69. 생활문화 관련 분야 종사 기간 107

표 3-70. 생활문화 활동에 대한 관심과 수요 107

표 3-71. 향후 생활문화 관심과 수요 수준(전문가 단수응답) 108

표 3-72. 생활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 항목 108

표 3-73. 생활문화정책과 기존 문화복지정책과 차별성(중복응답) 109

표 3-74. 접근시간 109

표 3-75. 접근거리 110

표 3-76. 이용시간대(중복응답) 110

표 3-77. 생활문화 활동을 통한 심리ㆍ정서적 효과(중복응답) 110

표 3-78. 생활문화 활동을 통한 사회ㆍ문화적 및 경제적 효과(중복응답) 111

표 3-79.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 112

표 3-80. 대전광역시의 정책적 노력 정도 112

표 3-81. 각 구청의 정책적 노력 정도 112

표 3-82. 대전시의 향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도 113

표 3-83. 대전시의 향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중요도 114

표 3-84. 접근시간 비교 114

표 3-85. 접근거리 비교 115

표 3-86. 이용시간대 비교 115

표 3-87. 생활문화 활동의 심리ㆍ정서적 효과 비교 116

표 3-88. 생활문화 활동의 사회ㆍ문화적 및 경제적 효과 비교 116

표 3-89. 향후 생활문화 활동의 수요 변화 비교 117

표 3-90.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 비교 117

표 3-91. 대전광역시의 정책적 노력 정도 비교 118

표 3-92. 각 구청의 정책적 노력 정도 비교 118

표 3-93. 향후 대전시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 노력 필요성 비교 119

표 3-94. 대전시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 중요도 비교 119

그림 2-1. 문화이모작 사업과정 50

그림 2-2. 전북 생활문화 정책 비전과 목표 57

그림 2-3. 권역별, 영역별(기능) 문화복지시설 구축 구상안 59

그림 4-1. 대전 생활문화 활성화 정책의 목표와 전략 126

그림 4-2. 2017 전국생활문화촉제 프로그램 127

그림 4-3. 대전 둔산1동 생활문화센터 내부 모습 130

그림 4-4. IMC 통합마케팅 홍보의 한 예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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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8090 353.7 -19-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8091 353.7 -19-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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