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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2
1. 연구내용 32
2. 연구방법 33
제2장 학교 밖 청소년 개념 및 현황 38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개념 정립 및 생활 특성 39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범주 39
2.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특성 및 유형화 44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규모 및 현황 49
1.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 파악 방법 49
2.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규모 추정 53
3.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유형 57
제3절 소결 65
제3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현황 67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68
1. 국내 지원정책 현황 68
2. 국외 지원 정책 현황 75
제2절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및 서비스 현황 83
1.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현황 83
2.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및 서비스 현황 87
제3절 소결 93
제4장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인식 및 요구조사 96
제1절 조사개요 97
1. 조사목적 97
2. 조사대상 및 범위 97
3. 조사내용 98
제2절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조사결과 100
1.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100
2. 학교 밖 청소년 일반생활 106
3. 공공기관의 지원 서비스 경험 및 요구 108
제3절 인천시 생활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 조사결과 115
1. 생활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 경험과 인식 115
2. 생활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 공공 지원기관 지원 서비스 경험 및 요구 121
제5장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이용경험 및 사례조사 134
제1절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이용경험 및 인식 135
1. 조사개요 135
2. 조사결과 139
제2절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종사자 인식 및 요구 198
1. 조사개요 198
2. 조사결과 198
제3절 소결 207
제6장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방안 212
제1절 중앙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정책제언 213
1.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개선 필요 213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시스템 조정 213
3. 지역사회 중심 통합지원체계 구축 214
제2절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정책지원 개선방안 215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모바일 '(가칭)더플러스 드림 앱' 개발 215
2. 청소년증 발급 확대 및 '(가칭)더플러스 성장카드' 도입 216
3. 학교 밖 청소년 종합독립공간 '(가칭)더플러스 미래센터' 건립 217
4. 학교 밖 청소년 고등학교 학력인정 시범운영 217
5. 대안교육시설 검증을 통한 서비스 지원 218
6. 학교 밖 후기 청소년 취업교육지원 및 취업연계 219
참고문헌 222
판권기 225
〈표 1-1〉 학교 밖 청소년 설문조사 주요 내용 34
〈표 2-1〉 학교 밖 청소년의 법률적 정의 40
〈표 2-2〉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의 법률적 정의 42
〈표 2-3〉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연구에서 제시한 학교 밖 청소년의 범위 43
〈표 2-4〉 학교 밖 청소년 규모 파악 연구 51
〈표 2-5〉 학교 밖 청소년 규모 및 생활실태 파악 조사 구성 체계 52
〈표 2-6〉 인천시 주민등록 상 청소년 인구 현황 54
〈표 2-7〉 인천시 외국인 주민 현황(2016년) 54
〈표 2-8〉 2017학년도 재학생 수 55
〈표 2-9〉 2017학년도 학령인구 기준 중도입국ㆍ외국인가정 자녀 학생 수 55
〈표 2-10〉 18세 이상 학교 밖 청소년의 정규 고등과정 졸업 현황 56
〈표 2-11〉 인천시 연령별 학교 밖 청소년 추정 수(2017년 기준) 57
〈표 2-12〉 2017학년도 재학생 기준 출국 후 미 복귀 학생 수(추정) 58
〈표 2-13〉 인천시 대안학교 현황(2018년 기준) 60
〈표 2-14〉 2014-2017년 연령별 검정고시 지원자 및 합격자 수 62
〈표 2-15〉 2017-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이용 인원 63
〈표 3-1〉 국내 학교 밖 청소년 발굴 시스템 70
〈표 3-2〉 학교 밖 청소년 발굴ㆍ연계 현황 71
〈표 3-3〉 정부 부처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73
〈표 3-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 결과 74
〈표 3-5〉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 세부 결과 74
〈표 3-6〉 학교 밖 청소년 서비스 자원 맵 현황 84
〈표 3-7〉 인천시 군ㆍ구별 학업중단자 발생 수 대비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분포 비교 86
〈표 3-8〉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센터 사업 현황 88
〈표 3-9〉 인천시 청소년자립지원관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현황 89
〈표 3-10〉 인천시 청소년쉼터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현황 90
〈표 3-11〉 인천시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교육과정 편성표(예시) 91
〈표 3-12〉 인천시 내일이룸학교 교육 내용 92
〈표 4-1〉 조사개요 및 범위 99
〈표 4-2〉 생활유형별 일반 정규 학교를 그만 둘 당시 계획 115
〈표 4-3〉 생활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를 다시 다닐 의향 116
〈표 4-4〉 생활유형별 학교를 그만 둔 이후 장래계획 유무 117
〈표 4-5〉 생활유형별 학교를 그만 둔 이후 구체적 장래계획 118
〈표 4-6〉 생활유형별 계획대로 생활하는 정도 118
〈표 4-7〉 생활유형별 현재 학교 밖 생활에 대한 만족도 119
〈표 4-8〉 생활유형별 학교 밖 생활 만족이유 120
〈표 4-9〉 생활유형별 학교 밖 생활 불만이유 121
〈표 4-10〉 생활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이용 경험 122
〈표 4-11〉 생활유형별 가장 필요한 공공 지원시설이나 서비스(복수응답) 123
〈표 4-12〉 생활유형별 공공기관 각종 정보 이용 경험 125
〈표 4-13〉 생활유형별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정보 서비스 유형(복수응답) 126
〈표 4-14〉 생활유형별 공공기관의 상담 서비스 이용 경험 127
〈표 4-15〉 생활유형별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상담 서비스 유형(복수응답) 128
〈표 4-16〉 생활유형별 경제적 지원을 받은 경험 129
〈표 4-17〉 생활유형별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유형(복수응답) 130
〈표 4-18〉 생활유형별 학업 및 취업 서비스 이용 경험 132
〈표 4-19〉 생활유형별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학업ㆍ취업 지원 서비스(복수응답) 133
〈표 5-1〉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이용경험 및 사례조사 질문 영역 137
〈표 5-2〉 연구참여자 현황 139
〈표 5-3〉 학교 밖 일상생활 영역 및 범주 140
〈표 5-4〉 탈학교 영역 및 범주 155
〈표 5-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 이용경험의 영역 및 범주 166
〈표 5-6〉 학교 밖 청소년이 원하는 지원과 정책 181
〈표 5-7〉 학교 밖 청소년 지원관 종사자 의견영역 및 범주 198
〈표 6-1〉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개선 방안 221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37
〈그림 2-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의 범위 41
〈그림 2-2〉 본 연구의 학교 밖 청소년 연령 범위 44
〈그림 2-3〉 선행연구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경로 분류 체계 45
〈그림 2-4〉 학교 밖 청소년 생활경로 재분류 및 이동형태 48
〈그림 2-5〉 인천시 학교 밖 청소년 규모 추정 방법 53
〈그림 3-1〉 국내 학교 밖 청소년 추진 체계 68
〈그림 3-2〉 국내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지원 시스템 72
〈그림 3-3〉 미국의 학교 밖 청소년 현황(1966-2017) 76
〈그림 3-4〉 인천시 (주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관 분포도 85
〈그림 4-1〉 일반 정규 학교를 그만 둔 시기 100
〈그림 4-2〉 일반 정규 학교를 그만 둔 이후 기간 101
〈그림 4-3〉 일반 정규 학교를 그만 둘 당시 계획 101
〈그림 4-4〉 일반 정규 학교를 다시 다닐 의향 102
〈그림 4-5〉 일반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 103
〈그림 4-6〉 일반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1) : 개인 요인 104
〈그림 4-7〉 일반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2) : 가정 요인 104
〈그림 4-8〉 일반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3) : 학교 요인 105
〈그림 4-9〉 일반 정규 학교를 그만 둔 이후 장래 계획 유무 105
〈그림 4-10〉 현재 학교 밖 생활에 대한 만족도 106
〈그림 4-11〉 현재 하고 있는 일(복수응답) 107
〈그림 4-12〉 학교 밖 생활 중 경험 107
〈그림 4-13〉 공공 지원 시설이나 기관 이용 경험 108
〈그림 4-14〉 가장 필요한 공공 지원시설이나 서비스(복수응답) 109
〈그림 4-15〉 공공기관의 각종 정보에 대한 이용경험 109
〈그림 4-16〉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정보 서비스 유형(복수응답) 110
〈그림 4-17〉 공공기관의 상담 서비스 이용경험 111
〈그림 4-18〉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상담 서비스 유형 111
〈그림 4-19〉 공공기관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은 경험 112
〈그림 4-20〉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서비스 유형 113
〈그림 4-21〉 공공기관으로부터 학업이나 취업 관련 지원받은 경험 113
〈그림 4-22〉 가장 필요한 공공기관의 학업ㆍ취업 지원 서비스 유형(복수응답) 1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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