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탐색 / 공동연구: 김수연, 강동수, 구은영, 김민경, 박윤경, 서종영, 임현지, 장현일, 최윤정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 2018
청구기호
371.8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93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교육정책연구회 ; 2018-05
세종교육 ; 2018-160
제어번호
MONO1201918011
주기사항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 2. 교사면담용 반구조화 질문지 ; 3. FGI 참가자 현황
참고문헌: p. 87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의 교육정책연구회 운영비로 수행되었음
공동발행: 세종교육분석연구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11

3. 연구 방법 12

가. 연구대상 12

나. 연구도구 및 절차 13

II. 이론적 배경 18

1.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에서의 초등학생의 권리 18

2. 초등학생의 학생자치의 근거와 의의 19

3. 학생 자치의 개념 및 영역 20

가. 학생 자치의 개념 20

나. 학생 자치의 영역 21

4. 학생 자치활동의 장애요인 23

가. 권위적 의사소통 문화 23

나. 사회성, 공동체성의 발달문제 24

다. 성적 지상주의 24

라. 물리적, 제도적 기반문제 24

마. 관행적 자치활동 24

바. 교사와 학생의 인식부족 25

III. 학생 자치활동 실태 분석 28

1. 설문조사 개요 28

가. 조사목적 및 도구 개발 28

나. 조사 내용 29

다. 조사 대상 표집 및 조사 방법 31

라. 분석 방법 31

2. 설문조사 결과 32

가. 학교운영 참여 실태면 32

나. 학급회의 실태면 34

다. 전교어린이회(다모임) 활동 실태면 37

라. 동아리활동 실태면 39

마.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측면 40

바.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측면 41

IV. 학생 자치활동의 학교별 특징 및 사례조사 48

1.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의 학교별 특징 48

가. A초등학교 48

나. B초등학교 53

다. C초등학교 56

라. D초등학교 59

마. E초등학교 62

바. F초등학교 64

2. FGI를 통한 학생 자치활동 경험 사례 조사 68

가. 자율적 참여의 중요성 68

나. 학생자치 활동 문제점 69

다.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 70

라. 학생자치 활동 결과 72

마. 학생자치 활동 실패 경험 73

바. 학생자치 활동 지원 방안 74

사. 추후 연구 문제 75

아. FGI 내용 요약 및 시사점 75

V.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80

1.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요인 80

2.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과제 제언 81

VI. 요약 및 제언 88

1. 요약 88

가.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89

나.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중요 요인 추출 92

다. 초등학교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제언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97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97

부록 2. 교사면담용 반구조화 질문지 100

부록 3. FGI 참가자 현황 102

표 I-1. 질적 연구 참여 학교 13

표 II-1. 학생 자치활동 법적 근거 19

표 III-1. 학교특성별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8. 7. 10. 기준) 29

표 III-2. 설문 영역별 하위 지표 30

표 III-3. 학년별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8. 7. 10. 현재) 32

표 III-4. 학교운영 참여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3

표 III-5. 학급회의 개최 횟수(n=799) 35

표 III-6. 학급회의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6

표 III-7. 전교어린이회(다모임)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7

표 III-8. 학생대표와 교장선생님의 정기적인 면담 횟수 조사(n=93) 38

표 III-9. 동아리활동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9

표 III-10.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에 따른 응답 현황(n=799) 40

표 III-11. 학생 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n=799) 42

표 IV-1. FGI 답변 내용 요약 76

그림 III-1. 학교운영 참여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3

그림 III-2. 학급회의 개최 횟수 35

그림 III-3. 학급회의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6

그림 III-4. 전교어린이회(다모임)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7

그림 III-5. 학생대표와 교장선생님의 정기적인 면담 조사 결과 38

그림 III-6. 동아리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9

그림 III-7.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41

그림 III-8. 학생 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2

그림 IV-1. 3원화된 학생자치회 조직·운영 54

그림 IV-2. 전교어린이회 조직도 57

그림 IV-3. 학생다모임(두레) 조직도 60

그림 IV-4. 전교학생회 동아리 운영 조직도 63

그림 IV-5. F초등학교 전교학생회 조직도 66

그림 IV-6. F초등학교 다모임 운영 현황 6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06577 371.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06578 371.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