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목 운영 현황 조사 / 연구책임자: 안유민 ; 공동연구자: 김현정, 박주현, 장의선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9.155 -19-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21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O 2018-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071
제어번호
MONO1201918330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15-11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5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주요 연구 내용 13

가. 고등학교 통합과목 편성ㆍ운영 실태 파악 13

나. 고등학교 통합과목 수업 실행 사례 조사 13

다. 고등학교 통합과목 현장 안착을 위한 시사점 도출 14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연구 14

나. 수업 관찰 14

다. 설문 조사 15

라. 심층 면담 및 전문가 협의회 15

II. 선행 연구 분석 16

1. 2015 개정 고육과정과 고등학교 통합과목의 도입 17

2. 교육과정 실행 양상 이해를 위한 수업 관찰 및 분석 20

III. 고등학교 통합과목 편성ㆍ운영 실태 23

1. 통합과학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 24

가. 통합과학 단위학교 편성 현황 분석 24

나. 통합과학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29

2. 통합사회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 39

가. 통합사회 단위학교 편성 현황 분석 39

나. 통합사회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45

IV. 고등학교 통합과목 수업의 특징 57

1. 통합과학 수업의 특징 58

가. 과학적 탐구 능력을 촉진하는 학생 중심 활동의 비중이 큰 수업 59

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수업 63

다. 기본 개념의 통합적인 이해 및 탐구 경험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수업 65

라.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수업 68

마. 다양한 평가를 활용하여 성취 수준과 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수업 70

바. 시사점 71

2. 통합사회 수업의 특징 73

가.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 :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구현 76

나. 현실 삶의 문제에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인식의 변화를 모색하는 수업 82

다. 협력적 학습 구조 속에서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90

라. 수행 과정과 참여를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수업 97

마. 시사점 104

V. 요약 및 제언 109

1. 연구 요약 110

가. 고등학교 통합과목 편성ㆍ운영 실태 110

나. 고등학교 통합과목 수업의 특징 111

2. 정책 제언 113

제언 1. 통합과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113

제언 2. 교사 연구 모임의 내실화를 통한 통합과목 지도 교사 전문성 향상 지원 114

제언 3. 통합과목 평가 모형 개발 및 형가 방법 개선 노력 115

제언 4.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 방안 마련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판권기 2

〈표 I-1-1〉 설문 조사 대상의 교직 경력별 분포 24

〈표 I-1-2〉 설문 조사 대상의 전공 자격 과목별 분포 25

〈표 I-1-3〉 교직 경력 및 통합과학 담당 여부에 따른 수업 변화 인식 31

〈표 I-1-4〉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과학 지도의 어려운 점 카이제곱 검정 33

〈표 I-1-5〉 자격 과목 유형에 따른 통합과학 지도의 어려운 점 카이제곱 검정 33

〈표 I-1-6〉 통합과학 담당 여부에 따른 통합과학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 카이제곱 검정 36

〈표 I-1-7〉 통합과학 연수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요청 36

〈표 III-2-1〉 설문 조사 대상의 교직 경력별 분포 39

〈표 III-2-2〉 설문 조사 대상의 전공 자격 과목별 분포 40

〈표 III-2-3〉 설문 조사 대상의 통합사회 과목 담당 여부 40

〈표 III-2-4〉 교사 연구 모임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내용 1순위 43

〈표 III-2-5〉 교직 경력 및 통합사회 담당 여부에 따른 수업 변화 인식 47

〈표 III-2-6〉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사회 지도의 어려운 점 카이제곱 검정 49

〈표 III-2-7〉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사회 교사 전문성 향상 방법 카이제곱 검정 52

〈표 III-2-8〉 통합사회 담당 여부에 따른 통합사회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 카이제곱 검정 52

〈표 III-2-9〉 연구 모임 운영 여부에 따른 통합사회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 카이제곱 검정 53

〈표 III-2-10〉 통합사회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방법 53

〈표 III-2-11〉 이론 강의 중심의 원격 연수 카이제곱 검정 54

〈표 IV-1-1〉 통합과학 관찰 대상 수업의 개관 58

〈표 IV-2-1〉 통합사회 관찰 대상 수업의 개관 73

〈표 IV-2-2〉 수업 분석의 초점 75

[그림 III-1-1]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 제외) 편성 단위 수 26

[그림 III-1-2] 학급당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 제외) 담당 교사 수 26

[그림 III-1-3] 단위학교 통합과학 편성ㆍ운영의 주요 고려 사항 28

[그림 III-1-4] 통합과학 도입으로 인한 수업의 변화 29

[그림 III-1-5]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율 30

[그림 III-1-6] 통합과학 지도의 어려운 점 32

[그림 III-1-7] 통합과학 지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료 34

[그림 III-1-8] 통합과학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 35

[그림 III-2-1] 통합사회 편성 단위 수 41

[그림 III-2-2] 학급당 통합사회 담당 교사 수 42

[그림 III-2-3] 단위학교 통합사회 편성ㆍ운영의 주요 고려 사항 44

[그림 III-2-4] 통합사회 도입으로 인한 수업의 변화 46

[그림 III-2-5]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율 47

[그림 III-2-6] 통합사회 지도의 어려운 점 49

[그림 III-2-7] 통합사회 지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료 50

[그림 III-2-8] 통합사회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 51

[그림 IV-1-1] D교사 1차시 수업 활동지 일부(좌)와 학생 활동 도구(우) 60

[그림 IV-1-2] A교사 2차시 수업 활동지 일부(좌)와 학생 활동 모습(우) 61

[그림 IV-1-3] B교사 1차시 수업 학생 산출물 예시 62

[그림 IV-1-4] A교사 2차시 수업 활동지 일부 66

[그림 IV-1-5] B교사 2차시 수업 학생 활동 장면 67

[그림 IV-1-6] A교사 1차시 수업 학생 산출물 예시 70

[그림 IV-2-1] (나)고등학교 6월 21일 수업 학습지 : 과제 수행 안내(좌) ; '차별과 마주서기' 한 컷 시나리오 예시(우) 77

[그림 IV-2-2] (다)고등학교 인포그래픽 구성 활동 학습지 일부 : '환경에 따른 생존 전략 세우기' 80

[그림 IV-2-3] (다)고등학교 인포그래픽 구성 활동 학습지 일부 : 인포그래픽 작성 방법 안내 80

[그림 IV-2-4] (다)고등학교 1-○반 (3교시) 인포그래픽 사례 : 건조 기후 지역(좌) ; 열대 기후 지역(우) 81

[그림 IV-2-5] (다)고등학교 인포그래픽 사례 : 1-○반 (3교시) 건조 기후 지역(좌) ; 1-△반 (4교시) 냉대 기후 지역(우) 81

[그림 IV-2-6] (라)고등학교 수면 안대 착용 후 그림 그리기 활동 83

[그림 IV-2-7] (라)고등학교 'social change creator' 디자인 계획서 작성 활동지 86

[그림 IV-2-8] (라)고등학교 4교시 수업 PPT : 색상으로만 구분된 임산부 배려석(좌) ; 색상에 인형을 더해서 효과를 거둔 사례(우) 87

[그림 IV-2-9] 샤워기에 보호막을 '더하는(+)' 아이디어 (좌)와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노동을 '뺀(-)' 병원의 예방접종 자판기(우) 89

[그림 IV-2-10] 색상을 '곱한(x)' 안심 음식 통(좌)와 이중 구조로 '나뉘어져서(÷)', 컵 홀더로 쓰이는 종이를 절햑한 볼록 텀블러(우) 89

[그림 IV-2-11] 본시 활동 : '더 나은 세상을 선물하는 사회적 변화 창조' (좌)와 활동 결과물인 시각장애인 학생을 위한 맞춤형 책상 디자인(우) 89

[그림 IV-2-12] (나)고등학교 수업 PPT : 본시 학습 목표 (좌) ; 전시 수업과 본시의 연결고리(우) 90

[그림 IV-2-13] (나)고등학교 수업 PPT : 흥미를 유발하는 '사회다방 토의' 로고(좌) ; '사회다방 토의'의 4가지 주제(우) 91

[그림 IV-2-14] (나)고등학교 수업 PPT : '사회다방' 토의 형식 안내를 위해 칠판에 띄워놓은 '사회다방' 호스트의 역할(좌)과 게스트의 역할(우) 92

[그림 IV-2-15] '인권 이야기' 작성 안내 PPT (좌)와 모둠원 간 협의를 통해 작성하는 활동지(우) 94

[그림 IV-2-16] 8개의 단어를 추출한 동화책 「표지판 아이」 (좌) ; 모둠 이야기 구성을 위한 활동지(우) 97

[그림 IV-2-17] (라)고등학교 수업 PPT 리치픽쳐 활동 안내(좌) ; 타 학급 학생 활동 예시(우) 98

[그림 IV-2-18] (가)고등학교 인간중심주의 vs. 생태중심주의 학습지 1면 102

[그림 IV-2-19] (가)고등학교 인간중심주의 vs. 생태중심주의 학습지 2면 10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6900 379.155 -19-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6901 379.155 -19-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