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육평가 개선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이명애 ; 공동연구자: 박혜영, 성경희, 변태진, 김성혜, 김영은, 박도영, 양길석, 임해미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9.155 -19-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230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8-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354
제어번호
MONO1201918333
주기사항
부록: 1.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1차) ; 2.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2차)
참고문헌: p. 201-20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가.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 연구 및 교육평가 쟁점 분석 20

나.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ㆍ운영 국내 사례 및 고교학점제 운영 국외 사례에서의 평가 방안 조사 20

다. 고교학점제에서의 평가 쟁점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요구 분석 20

라.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평가 방안 도출 및 정책 제언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분석 21

나. 사례 조사 21

다. 전문가 협의회 22

라.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22

마. 심층 면담 22

사. 전문가 포럼(토론회) 22

Ⅱ.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 연구 및 교육평가 쟁점 분석 23

1.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4

가.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이론적 탐색 24

나.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8

2.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평가 쟁점 분석 33

Ⅲ. 과목 선택권 확대ㆍ운영 국내 사례의 평가 방안 조사 42

1. 조사 개요 43

가. 조사 대상 및 방법 43

나. 조사 내용 44

2. 조사 결과 44

가. 경기과학고등학교 44

나. 도봉고등학교 50

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58

라. 충남삼성고등학교 61

마. 충주고등학교 66

바. 한서고등학교 68

3. 시사점 69

Ⅳ. 고교학점제 운영 국외 사례의 평가 방안 조사 71

1. 미국 캘리포니아주 72

가. 개관 72

나. 졸업 요건 72

다. 개설 과목 73

라. 성적 산출 방식 76

마. 시사점 82

2. 미국 미주리주 83

가. 개관 83

나. 졸업 요건 84

다. 개설 과목 85

라. 성적 산출 방식 91

마. 시사점 97

3. 미국 위스콘신주 99

가. 개관 99

나. 졸업 요건 100

다. 개설 과목 101

라. 성적 산출 방식 105

마. 시사점 109

4. 독일 110

가. 개관 110

나. 김나지움 상급단계의 교육목표와 내용 111

다. 졸업 요건 113

라. 개설 과목 114

마. 성적 산출 방식 115

바/라. 시사점 119

5. 일본 119

가. 개관 119

나. 졸업 요건 및 필수 과목 122

다. 성적 산출 124

라. 학점제 학교 사례 126

마. 시사점 129

6. 프랑스 130

가. 개관 130

나. 졸업 요건 131

다. 개설 과목 132

라. 성적 산출 방식 136

마. 시사점 139

7. 호주 140

가. 개관 140

나. 졸업 요건 141

다. 개설 과목 141

라. 성적 산출 방식 143

마. 시사점 150

8. 소결 152

Ⅴ.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153

1. 1차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154

가. 조사 개요 154

나. 결과 분석 155

다. 결과 종합 : 'Two track 접근' 평가 방안 167

2. 2차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169

가. 조사 개요 169

나. 결과 분석 170

3. 소결 181

Ⅵ. 평가 방안 및 정책 제언 183

1. 평가 방안 184

가. 평가 단위 적용 방안 185

나. 내신 평가 방식 :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적용 범위 187

다. 교과(목)/수업별 최소성취수준 설정 188

라. 재수강 선택 및 의무화 189

2. 정책 제언 193

참고문헌 208

ABSTRACT 215

[부록 1]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1차) 223

[부록 2]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2차) 229

판권기 2

〈표 Ⅱ-1-1〉 과목 선택권 확대와 관련된 교육과정 문서의 지침 25

〈표 Ⅱ-1-2〉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주요 추진 과제 26

〈표 Ⅱ-1-3〉 고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정부 정책들 27

〈표 Ⅱ-1-4〉 고교학점제 관련 주요 선행 연구 30

〈표 Ⅲ-1-1〉 조사 대상 및 방법 43

〈표 Ⅲ-1-2〉 조사 내용 44

〈표 Ⅲ-2-1〉 경기과학고등학교 절대평가 등급 부여 기준 47

〈표 Ⅲ-2-2〉 도봉고등학교 과목별 연간평가계획 예시 53

〈표 Ⅲ-2-3〉 도봉고등학교 과목군별 평가 기준 및 방법 54

〈표 Ⅲ-2-4〉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성 59

〈표 Ⅳ-1-1〉 고등학교 졸업 요건 73

〈표 Ⅳ-1-2〉 인문사회분야 핵심 교과 73

〈표 Ⅳ-1-3〉 선택 영어 과목 74

〈표 Ⅳ-1-4〉 선택 사회 과목 75

〈표 Ⅳ-1-5〉 수학 수준별 과목 위계 75

〈표 Ⅳ-1-6〉 등급별 점수체계 77

〈표 Ⅳ-1-7〉 과목별 평가 방법 77

〈표 Ⅳ-1-8〉 평가 도구와 루브릭 예시 80

〈표 Ⅳ-2-1〉 학년별 이수 계획 및 졸업 요건 85

〈표 Ⅳ-2-2〉 영어 영역 학년별 개설 강좌 86

〈표 Ⅳ-2-3〉 예술 영역 개설 과목 및 권장 이수 과정 86

〈표 Ⅳ-2-4〉 사회 영역 개설 과목 및 학년별 이수 과정 87

〈표 Ⅳ-2-5〉 과학 영역 개설 과목 및 학년별 이수 과정 89

〈표 Ⅳ-2-6〉 체육 및 보건 영역 개설 과목 및 학년별 이수 과정 89

〈표 Ⅳ-2-7〉 기술 영역 개설 강좌 90

〈표 Ⅳ-2-8〉 외국어 영역 개설 강좌 90

〈표 Ⅳ-2-9〉 기타 학습 지원 개설 강좌 91

〈표 Ⅳ-2-10〉 평점 등급의 종류 및 배점 91

〈표 Ⅳ-2-11〉 과목별 평가 방법 예시 92

〈표 Ⅳ-3-1〉 고등학교 졸업 요건 100

〈표 Ⅳ-3-2〉 영어 교과 개설 과목 101

〈표 Ⅳ-3-3〉 과학 교과 개설 과목 102

〈표 Ⅳ-3-4〉 수학 교과 개설 과목 103

〈표 Ⅳ-3-5〉 사회 교과 개설 과목 104

〈표 Ⅳ-3-6〉 Slinger High School의 등급별 점수 체계 105

〈표 Ⅳ-3-7〉 West High School의 등급별 점수 체계 106

〈표 Ⅳ-4-1〉 자격획득단계 필수이수 요건 114

〈표 Ⅳ-4-2〉 영역 구분과 교과목 114

〈표 Ⅳ-4-3〉 성적 평가 체제 115

〈표 Ⅳ-4-4〉 6등급 체계 117

〈표 Ⅳ-4-5〉 15점수 체계 117

〈표 Ⅳ-5-1〉 필수 과목(구마모토현립 유신칸 고등학교) 122

〈표 Ⅳ-5-2〉 전일제 보통 고등학교의 개설 과목 123

〈표 Ⅳ-5-3〉 '선택 과목군Ⅰ'의 예시 126

〈표 Ⅳ-5-4〉 선택 과목 결정 과정(2010년도) 127

〈표 Ⅳ-5-5〉 강의 계획의 예시(강좌명 '푸드 디자인') 128

〈표 Ⅳ-5-6〉 이수 계획 및 워크시트 내용 128

〈표 Ⅳ-6-1〉 고교 1년차 과정 132

〈표 Ⅳ-6-2〉 문학 계열 전공 필수 및 전공 선택 과목 133

〈표 Ⅳ-6-3〉 과학 계열 전공 필수 및 전공 선택 과목 134

〈표 Ⅳ-6-4〉 사회경제 계열 전공 필수 및 전공 선택 과목 135

〈표 Ⅳ-6-5〉 기타 선택 과목 135

〈표 Ⅳ-7-1〉 7~10학년 졸업 요건 141

〈표 Ⅳ-7-2〉 11~12학년 영어 및 사회 과목 142

〈표 Ⅳ-7-3〉 11~12학년 수학 및 과학 과목 142

〈표 Ⅳ-7-4〉 과목별 평가 기준 예시(11학년) 144

〈표 Ⅴ-1-1〉 1차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개요 155

〈표 Ⅴ-1-2〉 배경 정보별 조사 대상의 세부 구성 156

〈표 Ⅴ-1-3〉 일반계 고등학교에 적합한 고교학점제 방식 157

〈표 Ⅴ-1-4〉 고교학점제 실행의 문제점과 한계 및 정착을 위한 노력과 지원 158

〈표 Ⅴ-1-5〉 학생의 '과목 및 교사 선택권' 자율성 범위 160

〈표 Ⅴ-1-6〉 학년 단위 평가와 수업 단위 평가 162

〈표 Ⅴ-1-7〉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63

〈표 Ⅴ-1-8〉 미이수 처리 164

〈표 Ⅴ-1-9〉 미이수자 재수강 허용 및 의무화 165

〈표 Ⅴ-1-10〉 1차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결과를 반영한 'Two track 접근' 평가 방안 168

〈표 Ⅴ-2-1〉 2차 포커스 그룹 의견 조사 개요 170

〈표 Ⅴ-2-2〉 'Two track 접근' 평가 방안의 타당성 170

〈표 Ⅴ-2-3〉 평가 단위 적용 방안 171

〈표 Ⅴ-2-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적용 범위 172

〈표 Ⅴ-2-5〉 최저 이수 기준 설정 방안에 대한 견해 173

〈표 Ⅴ-2-6〉 최저 이수 기준 설정 및 미이수 판정 주체 175

〈표 Ⅴ-2-7〉 최저 이수 기준 설정 및 미이수 판정 방식 175

〈표 Ⅴ-2-8〉 필수 과목의 재수강 의무화 방안 177

〈표 Ⅴ-2-9〉 미이수자 발생 사전 예방 조치의 필요성 178

〈표 Ⅴ-2-10〉 미이수자 발생 사후 조치의 필요성 179

〈표 Ⅴ-2-11〉 저성취 이수자 재이수 허용 180

〈표 Ⅵ-1-1〉 일반계 고교학점제의 'Two track 접근' 평가 방안 184

〈표 Ⅵ-2-1〉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제15조 제⑧항 개정안 199

〈표 Ⅵ-2-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제15조 전면 개정안 200

〈표 Ⅵ-2-3〉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 조정안 201

[그림 Ⅱ-1-1] 고교학점제에 대한 Google Tredns 검색 결과 29

[그림 Ⅲ-2-1] 경기과학고등학교 학점 배당표(2018학년도 입학생) 45

[그림 Ⅲ-2-2] 경기과학고등학교 2018학년도 1학기 과목별 평가계획 일람표 예시 46

[그림 Ⅲ-2-3] 경기과학고등학교 정기고사 시간표(2018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48

[그림 Ⅲ-2-4] 도봉고등학교 과목 개설 현황(2017학년도 입학생) 52

[그림 Ⅲ-2-5] 도봉고등학교 블록타임제 수업 편성 53

[그림 Ⅲ-2-6] 도봉고등학교 정기고사 시간표(2017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55

[그림 Ⅲ-2-7] 도봉고등학교 학생 개인별 정기고사 시간표 예시 56

[그림 Ⅲ-2-8]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상대평가 적용 과목 연간 평가 계획 일부 60

[그림 Ⅲ-2-9] 충남삼성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62

[그림 Ⅲ-2-10] 충남삼성고등학교 최저학력보장제도 개요 64

[그림 Ⅲ-2-11] 충주고등학교 선택자율 교육과정 개설 과목 현황 67

[그림 Ⅳ-1-1] 과학 수준별 과목 위계(science course progression) 76

[그림 Ⅳ-1-2] 성적표 예시 78

[그림 Ⅳ-1-3] 성적 정보 시스템 예시 79

[그림 Ⅳ-2-1] 수학 영역 세 수준의 이수 과정 88

[그림 Ⅳ-2-2] 강의계획서 일부 예시(고급 화학) 92

[그림 Ⅳ-2-3] 학기 중 성적표 예시 93

[그림 Ⅳ-2-4] 학년별 종합 성적 기록 예시 94

[그림 Ⅳ-2-5] 성적 정보 시스템 예시 95

[그림 Ⅳ-2-6] 에세이 과제 및 작성 요령 예시 96

[그림 Ⅳ-2-7] 문학 에세이 분석 채점 기준 예시 96

[그림 Ⅳ-2-8] 과학 과목 보고서 작성 기준 예시 97

[그림 Ⅳ-3-1] 메디슨 학교구의 성적표 예시 108

[그림 Ⅳ-4-1] 김나지움 상급 단계 구성 111

[그림 Ⅳ-5-1] 고등학교의 학생 수와 고등학교 진학률 120

[그림 Ⅳ-5-2] 학점제 고등학교 설치 수의 추이 121

[그림 Ⅳ-5-3] 성적표 예시 1 125

[그림 Ⅳ-5-4] 성적표 예시 2 125

[그림 Ⅳ-5-5] '강의 계획 백업 시트'의 예시 129

[그림 Ⅳ-6-1] 고등학교 교과 및 비교과 평가 단계 136

[그림 Ⅳ-6-2] 학교 성적표 예시 137

[그림 Ⅳ-6-3] 말하기 과제 예시 138

[그림 Ⅳ-6-4] 쓰기 시험과 평가표 예시 139

[그림 Ⅳ-7-1] 영어 교과 성적표 예시 145

[그림 Ⅳ-7-2] 성적표(ABC 등급 요약) 예시 146

[그림 Ⅳ-7-3] 12학년 성적표 예시 147

[그림 Ⅳ-7-4] 11학년 역사 과제 및 평가표 예시 148

[그림 Ⅳ-7-5] 11학년 인체생물 과제 예시 149

[그림 Ⅳ-7-6] 11학년 인체생물 과제 평가표 예시 150

[그림 Ⅵ-1-1] 'Two track 접근' 방안별 특징 191

[그림 Ⅵ-2-1] 최소성취수준 개발 및 적용 절차 196

[그림 Ⅵ-2-2] 성적 누가기록 시스템 예시(미국 캘리포니아 IUSD 학교구 사례) 204

[그림 Ⅳ-2-3] 학습 관리 시스템 예시(미국 캘리포니아 IUSD 학교구 사례-휴대폰 앱 화면) 20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6906 379.155 -19-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6907 379.155 -19-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