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9
Ⅱ.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탐색 21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22
가.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2
나.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24
2.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30
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30
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30
3. 컴퓨팅 사고력 중심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성 요소 정의 37
가.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조 38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구성 요소 39
Ⅲ.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43
1.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44
가. 우리나라의 정보 교육과정 44
나.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 49
다. 미국의 컴퓨터과학 표준 52
라. 시사점 56
2.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사례 조사 56
가. 우리나라의 교수 학습 사례 56
나. 해외의 교수 학습 사례 62
다. 시사점 68
3.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요구 조사 68
가. 설문 개요 68
나. 설문 결과 70
다. 시사점 91
Ⅳ.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설계 및 교수 학습 자료 개발 93
1.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내용 설계 94
가. 교과별 교육 내용과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4
나.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의 설계 103
다.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의 설계 108
2.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개발 116
가.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116
나.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120
다. 교수 학습 예시 자료 활용 방안 12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25
1. 요약 126
가.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탐색 126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127
다.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설계 및 교수 학습 자료 개발 129
2. 정책 제언 130
가.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강화 131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지원 138
다.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 개선 및 확대 149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부록 1]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165
[부록 2]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176
[부록 3]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188
[부록 4]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205
[부록 5]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217
판권기 2
〈표 Ⅱ-1〉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용어의 정의 및 특성 22
〈표 Ⅱ-2〉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24
〈표 Ⅱ-3〉 범교과적 핵심역량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계 25
〈표 Ⅱ-4〉 영국 JISC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 26
〈표 Ⅱ-5〉 미국 매사추세츠주 교육청의 DLCS 프레임워크의 영역 구성 27
〈표 Ⅱ-6〉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와 핵심역량 비교 29
〈표 Ⅱ-7〉 CSTA와 ISTE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 요소 32
〈표 Ⅱ-8〉 MIT 미디어 랩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35
〈표 Ⅱ-9〉 Computing At School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35
〈표 Ⅱ-10〉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와 핵심역량 비교 36
〈표 Ⅱ-11〉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및 구성 요소 개발 과정 37
〈표 Ⅱ-12〉 컴퓨터ㆍ정보 소양 기초 영역의 세부 구성 요소 및 성취기준 40
〈표 Ⅱ-1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핵심 영역의 세부 구성 요소 및 성취기준 42
〈표 Ⅲ-1〉 ICILS 2018 평가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 실과) 비교 45
〈표 Ⅲ-2〉 ICILS 2018 평가틀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초등) 비교 46
〈표 Ⅲ-3〉 ICILS 2018 평가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중학교 정보) 비교 47
〈표 Ⅲ-4〉 ICILS 2018 평가틀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중학교) 비교 48
〈표 Ⅲ-5〉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 49
〈표 Ⅲ-6〉 ICILS 2018 평가틀과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KS1-KS2) 비교 50
〈표 Ⅲ-7〉 ICILS 2018 평가틀과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KS3) 비교 52
〈표 Ⅲ-8〉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 프레임워크 53
〈표 Ⅲ-9〉 ICILS 2018 평가틀과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Level 1A, 1B) 비교 54
〈표 Ⅲ-10〉 ICILS 2018 평가틀과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Level 2) 비교 55
〈표 Ⅲ-11〉 5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7
〈표 Ⅲ-12〉 6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8
〈표 Ⅲ-13〉 6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9
〈표 Ⅲ-14〉 2017년 학년별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시간 60
〈표 Ⅲ-15〉 2015 정보 교과 재구성 및 시수 배분 계획 61
〈표 Ⅲ-16〉 소프트웨어 관련 주제탐구 프로그램 62
〈표 Ⅲ-17〉 몰디브 그룹의 프로젝트 64
〈표 Ⅲ-18〉 인도 그룹의 프로젝트 64
〈표 Ⅲ-19〉 AESG 학교의 대외 협력 프로그램 67
〈표 Ⅲ-20〉 설문 개요 69
〈표 Ⅲ-21〉 설문 문항 구성 69
〈표 Ⅲ-22〉 설문 참여 초등학교 교사의 일반 현황 70
〈표 Ⅲ-23〉 설문 참여 중등학교 교사의 일반 현황 72
〈표 Ⅲ-2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초등) 73
〈표 Ⅲ-2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중등) 73
〈표 Ⅲ-2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관련 자료 및 정보 습득 방법(초등) 74
〈표 Ⅲ-27〉 컴퓨터ㆍ정보 소양 융합 교육 관련 자료 및 정보 습득 방법(중등) 74
〈표 Ⅲ-2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빈도(초등) 75
〈표 Ⅲ-29〉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융합 교육 빈도(초등) 75
〈표 Ⅲ-30〉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빈도(중등) 76
〈표 Ⅲ-31〉 담당 교과별 융합 교육 빈도(중등) 76
〈표 Ⅲ-32〉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융합 교육 빈도(중등) 77
〈표 Ⅲ-3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내적 어려움(초등) 79
〈표 Ⅲ-3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내적 어려움(중등) 80
〈표 Ⅲ-3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외적 어려움(초등) 80
〈표 Ⅲ-3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외적 어려움(중등) 81
〈표 Ⅲ-37〉 학교 환경의 준비도(초등) 82
〈표 Ⅲ-38〉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 준비도(초등) 82
〈표 Ⅲ-39〉 학교 환경의 준비도 83
〈표 Ⅲ-40〉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 준비도(중등) 83
〈표 Ⅲ-4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초등) 83
〈표 Ⅲ-42〉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중등) 84
〈표 Ⅲ-4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시작 시기(초등 및 중등) 86
〈표 Ⅲ-4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초등) 88
〈표 Ⅲ-4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중등) 88
〈표 Ⅲ-4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여건(초등) 89
〈표 Ⅲ-4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여건(중등) 90
〈표 Ⅲ-48〉 담당 교과 및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행ㆍ재정적 지원 요구(중등) 91
〈표 Ⅲ-49〉 담당 교과 및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관련 정보 공유 체제(관련 교재 개발 및 자료 공유) 요구(중등) 91
〈표 Ⅳ-1〉 실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5
〈표 Ⅳ-2〉 정보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6
〈표 Ⅳ-3〉 수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7
〈표 Ⅳ-4〉 수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8
〈표 Ⅳ-5〉 과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9
〈표 Ⅳ-6〉 과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100
〈표 Ⅳ-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선정 104
〈표 Ⅳ-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선정 105
〈표 Ⅳ-9〉 수학 교과와 연계 가능한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 106
〈표 Ⅳ-10〉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초등학교 5~6학년군) 107
〈표 Ⅳ-1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중학교 1~3학년군) 108
〈표 Ⅳ-12〉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선정 109
〈표 Ⅳ-1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선정 110
〈표 Ⅳ-14〉 과학 교과와 연계 가능한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 111
〈표 Ⅳ-1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초등학교 5~6학년군) 113
〈표 Ⅳ-1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중학교 1~3학년군) 114
〈표 Ⅳ-17〉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개요 116
〈표 Ⅳ-18〉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과정(안) 117
〈표 Ⅳ-19〉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개요 120
〈표 Ⅳ-20〉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과정(안) 122
〈표 Ⅴ-1〉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협의 체제 구축(안) 132
〈표 Ⅴ-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 정의 개선 방안 135
〈표 Ⅴ-3〉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개정 방안 138
〈표 Ⅴ-4〉 현장 교사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수 학습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안) 140
〈표 Ⅴ-5〉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안) 142
〈표 Ⅴ-6〉 교원 양성 과정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내용 구성(안) 143
〈표 Ⅴ-7〉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의 개발과 보급(안) 148
〈표 Ⅴ-8〉 ICILS 2023 평가틀 개선 방안 152
〈표 Ⅴ-9〉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연구 확대(안) 154
[그림 Ⅱ-1] 영국 JISC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표준 모델 26
[그림 Ⅱ-2] 모질라 재단의 웹 리터러시와 21세기 핵심역량과의 관계 28
[그림 Ⅱ-3] 컴퓨팅 사고력 중심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조 39
[그림 Ⅲ-1]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 49
[그림 Ⅲ-2] Kuoreveden 학교의 학습 활동 모습 65
[그림 Ⅲ-3] UKfast의 코드클럽 활동 모습 67
[그림 Ⅲ-4] 학습활동 종류(초등) 78
[그림 Ⅲ-5] 학습활동 종류(중등) 78
[그림 Ⅲ-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 이유(초등) 84
[그림 Ⅲ-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 이유(중등) 85
[그림 Ⅲ-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과(초등) 86
[그림 Ⅲ-9]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과(중등) 87
[그림 Ⅳ-1]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문제 해결과 적용 활동지 일부 119
[그림 Ⅳ-2]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시뮬레이션 탐구 활동지 일부 123
[그림 Ⅴ-1] 정책 제언 개관 130
[그림 Ⅴ-2]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모니터링 체제 146
[그림 Ⅴ-3] 유관 기관과 연계한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지원 체제 구성(안) 149
[그림 Ⅴ-4] ICILS 2018 평가틀 15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