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 방안 탐색 / 연구책임자: 박상욱 ; 공동연구자: 이은경, 전성균, 정채관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1.334 -19-3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24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8-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576
제어번호
MONO1201918650
주기사항
부록: 1.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2.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 3.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외
참고문헌: p. 151-15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9

Ⅱ.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탐색 21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22

가.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2

나.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24

2.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30

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30

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30

3. 컴퓨팅 사고력 중심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성 요소 정의 37

가.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조 38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구성 요소 39

Ⅲ.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43

1.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44

가. 우리나라의 정보 교육과정 44

나.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 49

다. 미국의 컴퓨터과학 표준 52

라. 시사점 56

2.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사례 조사 56

가. 우리나라의 교수 학습 사례 56

나. 해외의 교수 학습 사례 62

다. 시사점 68

3.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요구 조사 68

가. 설문 개요 68

나. 설문 결과 70

다. 시사점 91

Ⅳ.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설계 및 교수 학습 자료 개발 93

1.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내용 설계 94

가. 교과별 교육 내용과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4

나.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의 설계 103

다.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의 설계 108

2. 초ㆍ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개발 116

가.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116

나.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120

다. 교수 학습 예시 자료 활용 방안 12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25

1. 요약 126

가.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탐색 126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127

다.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설계 및 교수 학습 자료 개발 129

2. 정책 제언 130

가.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강화 131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지원 138

다.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 개선 및 확대 149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부록 1]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165

[부록 2]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176

[부록 3]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188

[부록 4]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205

[부록 5]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217

판권기 2

〈표 Ⅱ-1〉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용어의 정의 및 특성 22

〈표 Ⅱ-2〉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24

〈표 Ⅱ-3〉 범교과적 핵심역량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계 25

〈표 Ⅱ-4〉 영국 JISC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 26

〈표 Ⅱ-5〉 미국 매사추세츠주 교육청의 DLCS 프레임워크의 영역 구성 27

〈표 Ⅱ-6〉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와 핵심역량 비교 29

〈표 Ⅱ-7〉 CSTA와 ISTE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 요소 32

〈표 Ⅱ-8〉 MIT 미디어 랩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35

〈표 Ⅱ-9〉 Computing At School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35

〈표 Ⅱ-10〉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와 핵심역량 비교 36

〈표 Ⅱ-11〉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 및 구성 요소 개발 과정 37

〈표 Ⅱ-12〉 컴퓨터ㆍ정보 소양 기초 영역의 세부 구성 요소 및 성취기준 40

〈표 Ⅱ-1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핵심 영역의 세부 구성 요소 및 성취기준 42

〈표 Ⅲ-1〉 ICILS 2018 평가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 실과) 비교 45

〈표 Ⅲ-2〉 ICILS 2018 평가틀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초등) 비교 46

〈표 Ⅲ-3〉 ICILS 2018 평가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중학교 정보) 비교 47

〈표 Ⅲ-4〉 ICILS 2018 평가틀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중학교) 비교 48

〈표 Ⅲ-5〉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 49

〈표 Ⅲ-6〉 ICILS 2018 평가틀과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KS1-KS2) 비교 50

〈표 Ⅲ-7〉 ICILS 2018 평가틀과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KS3) 비교 52

〈표 Ⅲ-8〉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 프레임워크 53

〈표 Ⅲ-9〉 ICILS 2018 평가틀과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Level 1A, 1B) 비교 54

〈표 Ⅲ-10〉 ICILS 2018 평가틀과 미국 컴퓨터과학 표준(Level 2) 비교 55

〈표 Ⅲ-11〉 5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7

〈표 Ⅲ-12〉 6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8

〈표 Ⅲ-13〉 6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주별 학습 내용 59

〈표 Ⅲ-14〉 2017년 학년별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시간 60

〈표 Ⅲ-15〉 2015 정보 교과 재구성 및 시수 배분 계획 61

〈표 Ⅲ-16〉 소프트웨어 관련 주제탐구 프로그램 62

〈표 Ⅲ-17〉 몰디브 그룹의 프로젝트 64

〈표 Ⅲ-18〉 인도 그룹의 프로젝트 64

〈표 Ⅲ-19〉 AESG 학교의 대외 협력 프로그램 67

〈표 Ⅲ-20〉 설문 개요 69

〈표 Ⅲ-21〉 설문 문항 구성 69

〈표 Ⅲ-22〉 설문 참여 초등학교 교사의 일반 현황 70

〈표 Ⅲ-23〉 설문 참여 중등학교 교사의 일반 현황 72

〈표 Ⅲ-2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초등) 73

〈표 Ⅲ-2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중등) 73

〈표 Ⅲ-2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관련 자료 및 정보 습득 방법(초등) 74

〈표 Ⅲ-27〉 컴퓨터ㆍ정보 소양 융합 교육 관련 자료 및 정보 습득 방법(중등) 74

〈표 Ⅲ-2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빈도(초등) 75

〈표 Ⅲ-29〉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융합 교육 빈도(초등) 75

〈표 Ⅲ-30〉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빈도(중등) 76

〈표 Ⅲ-31〉 담당 교과별 융합 교육 빈도(중등) 76

〈표 Ⅲ-32〉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융합 교육 빈도(중등) 77

〈표 Ⅲ-3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내적 어려움(초등) 79

〈표 Ⅲ-3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내적 어려움(중등) 80

〈표 Ⅲ-3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외적 어려움(초등) 80

〈표 Ⅲ-3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의 외적 어려움(중등) 81

〈표 Ⅲ-37〉 학교 환경의 준비도(초등) 82

〈표 Ⅲ-38〉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 준비도(초등) 82

〈표 Ⅲ-39〉 학교 환경의 준비도 83

〈표 Ⅲ-40〉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 준비도(중등) 83

〈표 Ⅲ-4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초등) 83

〈표 Ⅲ-42〉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중등) 84

〈표 Ⅲ-4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시작 시기(초등 및 중등) 86

〈표 Ⅲ-44〉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초등) 88

〈표 Ⅲ-4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중등) 88

〈표 Ⅲ-4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여건(초등) 89

〈표 Ⅲ-4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에 필요한 여건(중등) 90

〈표 Ⅲ-48〉 담당 교과 및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행ㆍ재정적 지원 요구(중등) 91

〈표 Ⅲ-49〉 담당 교과 및 소프트웨어 교육 경력별 관련 정보 공유 체제(관련 교재 개발 및 자료 공유) 요구(중등) 91

〈표 Ⅳ-1〉 실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5

〈표 Ⅳ-2〉 정보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6

〈표 Ⅳ-3〉 수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7

〈표 Ⅳ-4〉 수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8

〈표 Ⅳ-5〉 과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99

〈표 Ⅳ-6〉 과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요소와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성 분석 100

〈표 Ⅳ-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선정 104

〈표 Ⅳ-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선정 105

〈표 Ⅳ-9〉 수학 교과와 연계 가능한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 106

〈표 Ⅳ-10〉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초등학교 5~6학년군) 107

〈표 Ⅳ-1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수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중학교 1~3학년군) 108

〈표 Ⅳ-12〉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교과(초등학교 5~6학년군)의 내용 선정 109

〈표 Ⅳ-1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교과(중학교 1~3학년군)의 내용 선정 110

〈표 Ⅳ-14〉 과학 교과와 연계 가능한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 111

〈표 Ⅳ-15〉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초등학교 5~6학년군) 113

〈표 Ⅳ-1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과학 중심 융합 교육 내용(중학교 1~3학년군) 114

〈표 Ⅳ-17〉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개요 116

〈표 Ⅳ-18〉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과정(안) 117

〈표 Ⅳ-19〉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개요 120

〈표 Ⅳ-20〉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교수 학습 과정(안) 122

〈표 Ⅴ-1〉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협의 체제 구축(안) 132

〈표 Ⅴ-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 정의 개선 방안 135

〈표 Ⅴ-3〉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개정 방안 138

〈표 Ⅴ-4〉 현장 교사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수 학습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안) 140

〈표 Ⅴ-5〉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안) 142

〈표 Ⅴ-6〉 교원 양성 과정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내용 구성(안) 143

〈표 Ⅴ-7〉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교구의 개발과 보급(안) 148

〈표 Ⅴ-8〉 ICILS 2023 평가틀 개선 방안 152

〈표 Ⅴ-9〉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를 위한 국제 비교 연구 확대(안) 154

[그림 Ⅱ-1] 영국 JISC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표준 모델 26

[그림 Ⅱ-2] 모질라 재단의 웹 리터러시와 21세기 핵심역량과의 관계 28

[그림 Ⅱ-3] 컴퓨팅 사고력 중심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조 39

[그림 Ⅲ-1]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 49

[그림 Ⅲ-2] Kuoreveden 학교의 학습 활동 모습 65

[그림 Ⅲ-3] UKfast의 코드클럽 활동 모습 67

[그림 Ⅲ-4] 학습활동 종류(초등) 78

[그림 Ⅲ-5] 학습활동 종류(중등) 78

[그림 Ⅲ-6]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 이유(초등) 84

[그림 Ⅲ-7]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필요성 이유(중등) 85

[그림 Ⅲ-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과(초등) 86

[그림 Ⅲ-9]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과(중등) 87

[그림 Ⅳ-1]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문제 해결과 적용 활동지 일부 119

[그림 Ⅳ-2]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 시뮬레이션 탐구 활동지 일부 123

[그림 Ⅴ-1] 정책 제언 개관 130

[그림 Ⅴ-2]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모니터링 체제 146

[그림 Ⅴ-3] 유관 기관과 연계한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지원 체제 구성(안) 149

[그림 Ⅴ-4] ICILS 2018 평가틀 15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6942 371.334 -19-3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6943 371.334 -19-3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