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4
I.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2
3. 연구 내용 23
4. 연구 방법 24
5. 연구의 제한점 28
II. 이론적ㆍ정책적 기초 29
1. 학점제 30
가. 개념 및 요건 30
나. 정책 추진 방향 및 현황 34
다. 운영 사례 40
2. 수업연한 유연화 49
가. 학교급 및 학교 형태에 따른 수업연한 50
나. 수업연한 유연화 제도 52
3. 이론적ㆍ정책적 분석의 시사점 57
가. 학점제 도입 측면 57
나. 수업연한 유연화 측면 59
III.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현안 및 쟁점 60
1. 방송중ㆍ고 학사 운영 현황 및 실태 61
가. 방송중ㆍ고 운영체제 61
나. 방송중ㆍ고 일반 현황 및 중도탈락 현황 63
다. 방송중ㆍ고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64
라. 방송중ㆍ고 교육방법 및 평가 69
2.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현안 및 쟁점 79
가. 방송중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에 대한 인식 및 요구 79
나. 방송중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대한 요구와 관련 현안 문제 80
다. 방송중고 성취평가제 적용 현황 및 실태 80
라. 방송중고 학생 대상 진로ㆍ진학 교육 및 상담 운영 실태 81
마. 방송중ㆍ고 교원 인력 확보 및 운영 실태 81
바.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에 따른 출석수업 측면의 영향과 고려 사항 82
사. 방송중ㆍ고 시설 확보 및 운영 실태 82
아.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를 고려한 나이스(NEIS) 개선 사항 82
자.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의 학생의 진학(고입 또는 대입) 측면의 고려 사항 83
3.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측면의 시사점 84
가. 학점제 도입 측면 84
나. 수업연한 유연화 측면 86
IV.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에 대한 인식 및 요구 89
1. 방송중ㆍ고 학생 설문조사 결과 90
가. 학생 기본 정보 90
나. 학교생활 및 학업 활동 관련 97
다. 학점제 도입 관련 102
라.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106
2. 방송중ㆍ고 교사 설문조사 결과 109
가. 교사 기본 정보 109
나. 방송중ㆍ고 학사운영 관련 111
다.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관련 115
라.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120
3. 설문조사 결과가 주는 시사점 123
가. 학점제 도입 측면 123
나. 수업연한 유연화 측면 125
V.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126
1. 추진 전략 127
2.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128
가. 학점제 도입 방안 128
나.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141
다.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법령 개정 방안 146
3. 종합 및 정책 제언 155
참고문헌 158
[부록 1] 설문조사 연구참여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163
[부록 2] 방송고 교사용 설문지 168
[부록 3] 방송고 학생용 설문지 174
[부록 4] 방송중 교사용 설문지 178
[부록 5] 방송중 학생용 설문지 183
[부록 6]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중 콘텐츠 개발 계획 187
[부록 7]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고 콘텐츠 개발 계획 188
[부록 8]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 189
[부록 9] 방송통신중학교 학교규칙(표준안) 190
[부록 10] 방송통신고등학교 학교규칙(표준안) 194
판권기 200
〈표 I-1〉 설문조사 대상 25
〈표 I-2〉 영역별 세부 조사 내용 26
〈표 I-3〉 전문가협의회 실시 내용 27
〈표 I-4〉 정책토론회 실시 내용 28
〈표 II-1〉 대학 학점제와 고등학교 단위제의 법적 규정 비교 30
〈표 II-2〉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제의 변화-제2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까지 32
〈표 II-3〉 주요 선행 문헌에서의 학점제 개념과 요건 33
〈표 II-4〉 고교학점제 정책의 연도별 계획(2018~2025) 37
〈표 II-5〉 '학점 정의'의 개선 방향과 적정화 방안 39
〈표 II-6〉 '최소 학점 축소' 쟁점의 개선 방향고 적정화 방안 40
〈표 II-7〉 도봉고 개방형 선택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41
〈표 II-8〉 외국 고등학교의 학사력과 시수 등 학점제 기반의 비교 43
〈표 II-9〉 일본 고등학교 유형별 학교 및 단위제 학교의 개황 46
〈표 II-10〉 일본 고등학교 유형에 대한 안내 47
〈표 II-11〉 스웨덴 대학진학 6개 계열 과정의 필수 및 선택과목 구성 48
〈표 II-12〉 학교급 및 학교 형태에 따른 수업연한 51
〈표 II-13〉 의무교육단계 미취학ㆍ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사업 지원 내용 55
〈표 II-14〉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방향과 구성 요소 57
〈표 III-1〉 방송중ㆍ고 일반 현황 63
〈표 III-2〉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중 교육과정 편성 표준(안) 66
〈표 III-3〉 방송고 교육과정 이수단위 편제표(1학년, 2018학년도 입학자) 68
〈표 III-4〉 2018학년도 방송중 출석수업 일정 표준(안) 72
〈표 III-5〉 2018학년도 방송고 출석수업 및 행사 표준안 73
〈표 III-6〉 방송중 평가 근거 및 반영 비율(안) 74
〈표 III-7〉 방송중 수행평가의 원격수업진도율 평가 기준 75
〈표 III-8〉 방송중 원격수업진도율 구성요소별 진도율 산정 비율 75
〈표 III-9〉 방송중 성취율에 따른 성취도-일반교과 75
〈표 III-10〉 방송중 성취율에 따른 성취도-체육, 음악, 미술 교과 76
〈표 III-11〉 방송고 평가 기준 및 학기별 반영 비율 76
〈표 III-12〉 성취율에 따른 과목별 성취도-일반 교과 78
〈표 III-13〉 성취율에 따른 과목별 성취도-예술ㆍ체육(음악/미술), 과학탐구실험 78
〈표 III-14〉 과목별 석차 등급 78
〈표 IV-1〉 설문참여 학생 기본 정보 90
〈표 IV-2〉 방송중ㆍ고 입학 및 전ㆍ편입학 목적 92
〈표 IV-3〉 연령대별 방송중 입학 및 전ㆍ편입학 목적 93
〈표 IV-4〉 연령대별 방송고 입학 및 전ㆍ편입학 목적 94
〈표 IV-5〉 방송중ㆍ고 졸업 후 계획 94
〈표 IV-6〉 연령대별 방송중 졸업 후 계획 96
〈표 IV-7〉 방송고 성별 및 연령대별 방송고 졸업 후 계획 96
〈표 IV-8〉 방송중 졸업 후 방송고 진학 계획 97
〈표 IV-9〉 방송고 졸업 후 대학 진학 계획 97
〈표 IV-10〉 방송중ㆍ고 학교생활 및 학업 활동 인식 98
〈표 IV-11〉 방송중ㆍ고 3년간 이수과목의 적절성 99
〈표 IV-12〉 방송중ㆍ고 주말 출석수업의 의의 101
〈표 IV-13〉 방송중ㆍ고 학습경험인정제의 필요성 인식 101
〈표 IV-14〉 학점제 관련 인식 및 요구 102
〈표 IV-15〉 방송중 학생의 연령대별 학점제 관련 인식 및 요구 104
〈표 IV-16〉 방송고 학생의 연령대별 학점제 관련 인식 및 요구 105
〈표 IV-17〉 방송중ㆍ고 고교 학점제 도입 필요성 인식 106
〈표 IV-18〉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인식 및 요구 106
〈표 IV-19〉 방송중 학생의 연령대별 수업연한 유연화 필요성 인식 107
〈표 IV-20〉 방송고 학생의 연령대별 수업연한 유연화 필요성 인식 108
〈표 IV-21〉 수업연한 연장 희망 정도 108
〈표 IV-22〉 설문참여 교사 기본 정보 110
〈표 IV-23〉 겸직 희망(6번) 111
〈표 IV-24〉 학사운영에 대한 인식 111
〈표 IV-25〉 졸업 최소 이수 시수 또는 단위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14
〈표 IV-26〉 학생의 구체적 학업계획 수립 정도 114
〈표 IV-27〉 주말 출석수업의 의의 115
〈표 IV-28〉 학점제 관련 인식 및 요구 115
〈표 IV-29〉 방송고 학생에게 적절한 평가 방식 117
〈표 IV-30〉 학접제 도입을 위한 인력 지원 요구 118
〈표 IV-31〉 방송중ㆍ고 전담교원 근무 희망 119
〈표 IV-32〉 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교 시설 및 설비 필요성 119
〈표 IV-33〉 방송고 교육과정 운영 시 대입 고려 120
〈표 IV-34〉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인식 및 요구 120
〈표 IV-35〉 수업연한 연장 희망 정도 121
〈표 IV-36〉 수업연한 연장 절차 122
〈표 V-1〉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방향 및 방안 도출의 근거 128
〈표 V-2〉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 추진 방향 및 내용 129
〈표 V-3〉 방송중ㆍ고 학점 정의(안) 135
〈표 V-4〉 방송중ㆍ고 졸업 학점 설정(안) 137
〈표 V-5〉 방송중ㆍ고 사이버교육 콘텐츠 확충 방안 140
〈표 V-6〉 방송중ㆍ고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및 방안 도출의 근거 142
〈표 V-7〉 수업연한 단축 방안 143
〈표 V-8〉 수업연한 연장 방안 144
[그림 II-1] 학점제의 개념 요건(손찬희 외, 2017, p.16) 34
[그림 II-2] 고교체제개선, 학점제, 대입제도 개선 계획 35
[그림 II-3] 고교학점제의 중ㆍ장기 로드맵 35
[그림 II-4]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학교생활기록부 개선안 36
[그림 II-5] 일본 고등학교 중 단위제 학교 수의 변화(1993~2000년) 46
[그림 II-6] 미국 캘리포니아 LA통합구의 고등학교 졸업요건 49
[그림 III-1] 방송중ㆍ고 운영 체계 62
[그림 III-2] 원격 수업 수강을 위한 방송중ㆍ고 홈페이지 69
[그림 III-3] 방송중ㆍ고 자기주도학습 지원 가능 70
[그림 III-4] 수업회차 및 활동 내용 제공화면 70
[그림 III-5] 원격수업 화면 71
[그림 IV-1] 설문조사 대상자 연령별 구성 비율 91
[그림 IV-2] 방송중ㆍ고 입학 및 전ㆍ입학 목적 92
[그림 IV-3] 방송중ㆍ고 졸업 후 계획 95
[그림 IV-4] 방송중ㆍ고 3년간 이수과목 적절성 100
[그림 IV-5] 방송중ㆍ고 주말 출석수업의 의의 101
[그림 IV-6] 방송중ㆍ고 학점제 관련 인식 및 요구 103
[그림 IV-7] 방송중ㆍ고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인식 및 요구 비교 107
[그림 IV-8] 방송중ㆍ고 학교 학사운영 관련 인식(교사) 113
[그림 IV-9] 방송중ㆍ고 고교 학점제 도입 관련 인식(교사) 117
[그림 IV-10] 방송중ㆍ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인적 지원 관련 인식(교사) 118
[그림 IV-11] 방송중ㆍ고 수업연한 유연화 관련 인식(교사) 121
[그림 IV-12] 방송중ㆍ고 수업 연한 연장 희망 정도 관련 인식(교사) 122
[그림 V-1]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추진 전략 127
[그림 V-2] 방송중 학생 과목 선택권 제공 및 확대 방안 131
[그림 V-3] 방송고 학생 과목 선택권 제공 및 확대 방안 133
[그림 V-4] 「초ㆍ중등교육법」개정 사항 147
[그림 V-5]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개정 사항 148
[그림 V-6] 「방송통신중학교 및 방송통신고등학교 설치기준령」개정 사항 149
[그림 V-7] 「방송통신중학교 및 방송통신고등학교 설치기준령 시행규칙」개정 사항 150
[그림 V-8] 방송통신중학교 규칙 개정 사항 152
[그림 V-9] 방송통신고등학교 규칙 개정 사항 153
[그림 V-10]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에 따른 학사운영 주요 변화 양상 1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