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Chapter 1. 2018 식품산업 트렌드 및 2019 전망 3
Ⅰ. 2018 농식품 수출통계 5
1. 2018 농식품 수출추이 5
2. 2018 농식품 주요 수출국 6
3. 2018 주요 수출품목 8
Ⅱ. 2018 농식품 수출 트렌드 11
1. 제도적 변화 11
2. 소매유통채널의 변화 16
3. 제품 트렌드 22
Ⅲ. 2019 전망 36
1. 무역장벽 전망 36
2. 소매유통채널 전망 37
3. 제품 전망 38
Chapter 2. 글로벌 정크푸드 세금 트렌드 조사 40
Ⅰ. 정크푸드세 정책동향 분석 42
1. 정크푸드의 정의 42
2. 정크푸드세 도입국 현황 43
Ⅱ. 글로벌 정크푸드 규제방안 47
1. 북미 47
2. 유럽 56
3. 아시아 67
4. 기타국 75
Ⅲ. 한국수출기업 대응방안 79
1. 수출 시사점 79
2. 지역별 시장진출 대응전략 80
Chapter 3. 중국, UAE, 호주 육류대체식품 및 채식식품 시장현황 84
Ⅰ. 글로벌 육류대체식품 시장현황 86
1. 육류대체식품 정의 86
2. 글로벌 육류대체식품 현황 87
Ⅱ. 주요국별 육류대체식품 시장현황 조사 91
1. 중국 91
2. 아랍에미리트 98
3. 호주 106
Ⅲ. 육류대체식품 수출확대방안 114
1. 국내 시장현황 114
2. 수출확대방안 116
Chapter 4. 일본 유기가공식품 시장조사 118
Ⅰ. 일본 유기가공식품 시장개요 120
1. 유기가공식품 시장규모 120
2. 유기가공식품 생산동향 123
3. 유기가공식품 유통동향 125
Ⅱ. 일본 유기가공식품 소비동향 127
1. 유기가공식품 소비규모 및 동향 127
2. 유기식품 소비 트렌드 128
Ⅲ. 일본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시장동향 131
1.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시장규모 131
2.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등급부여 실적추이 132
Ⅳ. 일본 유기가공식품 인기제품 134
1. 일본 유기가공식품 구매요인 134
2. 일본 유기가공식품 인기제품 135
Ⅴ. 한-일 유기식품 동등성 인정협정 영향분석 및 전망 150
1. 한국의 일본 유기인증 취득절차 개요 150
2. 일본의 유기식품 동등성 인정협정 체결 사례 151
3. 한-일 유기식품 동등성 인정협정 영향분석 및 전망 155
Chapter 5. 글로벌 노블푸드 정책동향 조사 158
Ⅰ. 노블푸드 개요 160
1. 노블푸드 정의 160
Ⅱ. 국가별 도입현황 162
1. 유럽연합(EU) 162
2. 캐나다 172
3. 오세아니아 177
4. 기타 유사 정책 183
Ⅲ. 시사점 186
1. 국내 노블푸드 적용품목 186
2. 시사점 187
Chapter 6. 극동러시아 농식품 시장조사 189
Ⅰ. 극동러시아 일반개요 191
1. 지역개요 191
2. 경제동향 및 소득수준 192
3. 인구동향 194
4. 농업생산 196
5. 대외교역 198
Ⅱ. 극동러시아 식품시장 201
1. 농식품 소비현황 201
2. 농식품 유통현황 210
3. 농식품 수출입현황 213
Ⅲ. 극동러시아 수출입제도 216
1. 수출입 프로세스 216
2. 비관세장벽 및 인증 219
Chapter 7. 한-중미 FTA 발효대비 농식품 시장현황 조사 222
Ⅰ. 한-중미 FTA 개요 224
1. 추진현황 224
Ⅱ. 코스타리카 227
1. 양허 주요품목 227
2. 주요 품목 시장현황 230
Ⅲ. 엘살바도르 241
1. 양허 주요품목 241
2. 주요 품목 시장현황 244
Ⅳ. 온두라스 252
1. 양허 주요품목 252
2. 주요 품목 시장현황 254
Ⅴ. 니카라과 265
1. 양허 주요품목 265
2. 주요 품목 시장현황 268
Ⅵ. 파나마 278
1. 양허 주요품목 278
2. 주요 품목 시장현황 284
Ⅶ. 결론 및 시사점 293
1. 코스타리카 293
2. 엘살바도르 294
3. 온두라스 295
4. 니카라과 296
5. 파나마 297
참고자료 298
판권기 310
〈표 1-1〉 최근 3개년 9월(누계) 수출실적 5
〈표 1-2〉 국가별 농림축산식품 수출추이 8
〈표 1-3〉 2018 농식품 주요 수출품목 10
〈표 1-4〉 국가별 전자상거래 중 온라인 식료품 구매 비중의 전년대비 성장률(2017년) 17
〈표 1-5〉 중국 전자상거래 식품 거래규모(2014-2017) 19
〈표 1-6〉 2017년~2021년 국가별 편의점 시장규모 성장률 예측치 20
〈표 1-7〉 중국 영유아식품 소비규모(2012년~2016년) 25
〈표 1-8〉 고령화 비중 추이(65세 이상 인구) 전망(1980년~2060년) 29
〈표 1-9〉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및 전망(2015년, 2020년) 30
〈표 2-1〉 북미 주요 지역별 정크푸드세/설탕세 도입 현황 43
〈표 2-2〉 유럽 주요지역별 규제 도입 현황 45
〈표 2-3〉 아시아 주요지역별 정크푸드-설탕세 도입 현황 46
〈표 2-4〉 기타 주요 국가별 정크푸드-설탕세 도입 현황 46
〈표 2-5〉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음식별 점유율 추이(2016) 47
〈표 2-6〉 미국 비만율 추이(1999-2016) 48
〈표 2-7〉 나바호 자치구의 無판매세 식품 및 정크푸드세 부과 식품 49
〈표 2-8〉 캐나다 비만율 추이 54
〈표 2-9〉 2017년 유럽 주요국 외식산업 내 패스트푸드 산업 점유율 57
〈표 2-10〉 헝가리 비만세 부과대상 및 세율 59
〈표 2-11〉 핀란드 설탕세 부과세율 60
〈표 2-12〉 노르웨이 설탕세 부과대상 및 세율 61
〈표 2-13〉 인도 식품별 GST 세율 69
〈표 2-14〉 태국 음료 관련 소비세율 변동 70
〈표 3-1〉 글로벌 원료별 육류대체식품 시장 점유율(2016) 88
〈표 3-2〉 채식식품 시장 연평균 성장률 상위 3개국(2015~2020) 90
〈표 3-3〉 중국 육류대체식품 주요 기업 94
〈표 3-4〉 쇠고기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95
〈표 3-5〉 닭고기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96
〈표 3-6〉 소시지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96
〈표 3-7〉 육포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97
〈표 3-8〉 아랍에미리트 육류대체식품 주요 기업 102
〈표 3-9〉 잘게 썬 고기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03
〈표 3-10〉 소시지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04
〈표 3-11〉 육포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04
〈표 3-12〉 간편식품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05
〈표 3-13〉 호주 포장 비건식품 시장규모 107
〈표 3-14〉 호주 육류대체식품 주요 기업 109
〈표 3-15〉 소시지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10
〈표 3-16〉 간편식품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11
〈표 3-17〉 육포 형태의 인기 육류대체식품 112
〈표 4-1〉 일본 유기식품 규모 추이(2013~2017년) 120
〈표 4-2〉 일본 유기식품 브랜드별 비중(2014~2017년) 121
〈표 4-3〉 일본 유기인증사업자 수 추이(2015~2017년) 123
〈표 4-4〉 도도부현별 유기인증사업자 수 추이(2015~2017년) 124
〈표 4-5〉 일본 유기포장식품 유통채널 비중(2013~2017년) 125
〈표 4-6〉 일본 유기포장 식품 및 음료 소비규모 128
〈표 4-7〉 일본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 131
〈표 4-8〉 일본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등급 실적 추이(2015, 2016년) 133
〈표 4-9〉 다카하시 유기농 토마토케첩 기본정보 136
〈표 4-10〉 국산 유기농 생간장 기본정보 136
〈표 4-11〉 방울토마토 소스 기본정보 137
〈표 4-12〉 발사믹 디 모데나 비오 기본정보 138
〈표 4-13〉 하쿠바쿠 유기농 소면 기본정보 138
〈표 4-14〉 유기 오쿠이즈모 소바 기본정보 139
〈표 4-15〉 알체 네로 통밀 파스타 기본정보 140
〈표 4-16〉 자카니 유기농 스파게티 기본정보 141
〈표 4-17〉 어린이용 유기농 사파리 파스타 기본정보 141
〈표 4-18〉 스기야마원 유기농 엽차 기본정보 142
〈표 4-19〉 나고미 유기농 루이보스티 기본정보 143
〈표 4-20〉 마운트 하겐의 유기농 공정무역 커피 기본정보 143
〈표 4-21〉 디카페인 브렉퍼스트 티 기본정보 144
〈표 4-22〉 마루산아이 유기농 두유 기본정보 145
〈표 4-23〉 프로바멜(Provamel) 칼슘 두유 기본정보 145
〈표 4-24〉 더 브리지社의 아몬드 음료 기본정보 146
〈표 4-25〉 와타미팜 유기농 아이스크림 기본정보 147
〈표 4-26〉 디미터 아이스크림 기본정보 148
〈표 4-27〉 올가림 황금 들기름 기본정보 148
〈표 4-28〉 선다원 유기농 한국산 녹차가루 기본정보 149
〈표 4-29〉 일본 유기인증 취득절차 150
〈표 4-30〉 일본 유기인증 필수 제출 서류 151
〈표 5-1〉 국가/지역별 신식품 및 식품성분 관련 규정 161
〈표 5-2〉 노블푸드에서 규정하지 않는 항목 및 관리 규정 164
〈표 5-3〉/〈표 5-4〉 과거 및 신규 등록절차 168
〈표 5-4〉/〈표 5-5〉 노블푸드의 주요 범위 173
〈표 5-5〉/〈표 5-6〉 노블푸드 판매 및 판촉활동 신청 서류 내 기입 정보 173
〈표 5-6〉/〈표 5-7〉 캐나다 노블푸드 등록절차 174
〈표 5-7〉/〈표 5-8〉 노블푸드 주요 범위 178
〈표 5-8〉/〈표 5-9〉 호주 뉴질랜드 노블푸드 일반 등록절차 180
〈표 5-9〉/〈표 5-10〉 미국 식품원료 그라스 신고 및 식품첨가물 승인청원 절차 184
〈표 5-10〉/〈표 5-11〉 신자원식품 주요 범위 185
〈표 5-11〉/〈표 5-12〉 신식품성분 신청 필요 서류 185
〈표 6-1〉 극동러시아 지역총생산(GRP)(2010~2016년) 193
〈표 6-2〉 극동러시아 지역별 근로자 월평균 임금(2017년) 194
〈표 6-3〉 극동러시아 지역별 인구 수(2018년) 195
〈표 6-4〉 극동러시아 주요 지역 농업 생산액 및 면적(2017년) 197
〈표 6-5〉 극동러시아 對글로벌 품목별 수출입 동향(2017년) 198
〈표 6-6〉 극동러시아 주요 교역국과의 수출입 동향(2017년) 199
〈표 6-7〉 한국 對극동러시아 주요 수출품(2016~2017년) 200
〈표 6-8〉 극동러시아 지역별 농식품 소비량(2017년) 203
〈표 6-9〉 극동러시아 지역별 주요 농식품 1인당 연간 소비량(2017년) 203
〈표 6-10〉 극동러시아 내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소스류 208
〈표 6-11〉 극동러시아 내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김치제품 208
〈표 6-12〉 극동러시아 국가별 농식품 수입현황(2016년) 215
〈표 6-13〉 러시아 통관절차 216
〈표 6-14〉 러시아 수입신고 필요 서류 217
〈표 7-1〉 FTA 체결 절차별 주요 내용 225
〈표 7-2〉 한-중미 FTA 양허 유형 및 유형별 내용 225
〈표 7-3〉 코스타리카 양허단계별 주요 농식품 227
〈표 7-4〉 對코스타리카 수출 농식품 양허비교 229
〈표 7-5〉 코스타리카 '기타음료'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31
〈표 7-6〉 코스타리카 '기타음료'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31
〈표 7-7〉 코스타리카 '영유아ㆍ어린이용 조제 식료품'의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32
〈표 7-8〉 코스타리카 '영유아ㆍ어린이용 조제 식료품'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33
〈표 7-9〉 코스타리카 '인삼 및 홍삼 가공품'의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33
〈표 7-10〉 코스타리카 '인삼 및 홍삼 가공품 기타'의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34
〈표 7-11〉 엘살바도르 양허단계별 주요 농식품 241
〈표 7-12〉 對엘살바도르 수출 농식품 양허비교 243
〈표 7-13〉 엘살바도르 '기타음료'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44
〈표 7-14〉 엘살바도르 '기타음료'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45
〈표 7-15〉 엘살바도르 소스류 기타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45
〈표 7-16〉 엘살바도르 소스류 주요 수입가(2015~2017년) 246
〈표 7-17〉 엘살바도르 소스류 품목별 수입규모(2015~2017년) 247
〈표 7-18〉 온두라스 양허단계별 주요 농식품 252
〈표 7-19〉 對온두라스 수출 농식품 양허비교 254
〈표 7-20〉 온두라스 '기타음료'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55
〈표 7-21〉 온두라스 '기타음료'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56
〈표 7-22〉 온두라스 물(설탕 등 첨가/착색한 것)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56
〈표 7-23〉 온두라스 물(설탕 등 첨가/착색한 것)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57
〈표 7-24〉 온두라스 사과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58
〈표 7-25〉 온두라스 사과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58
〈표 7-26〉 온두라스 신선 사과 소비량 및 수입량(2013년~2017년) 263
〈표 7-27〉 니카라과 양허단계별 주요 농식품 265
〈표 7-28〉 對니카라과 수출 농식품 양허비교 267
〈표 7-29〉 니카라과 '기타음료'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69
〈표 7-30〉 니카라과 '기타음료' 주요 수입국가(2015~2017년) 270
〈표 7-31〉 니카라과 소스류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70
〈표 7-32〉 니카라과 소스류 주요 수입국가(2015~2017년) 271
〈표 7-33〉 니카라과 면류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72
〈표 7-34〉 니카라과 면류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72
〈표 7-35〉 파나마 양허단계별 주요 농식품 278
〈표 7-36〉 對파나마 수출 농식품 양허비교 280
〈표 7-37〉 파나마 '기타음료' 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85
〈표 7-38〉 파나마 '기타음료'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85
〈표 7-39〉 파나마 '기타주류'최근 5개년 수입규모(2013~2017년) 286
〈표 7-40〉 파나마 기타 주류 주요 수입국(2015~2017년) 287
〈그림 1-1〉 중국 식품생산허가증 로고 변경안 및 코드 예시 12
〈그림 1-2〉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로고 및 돼지 성분 포함 라벨 15
〈그림 1-3〉 미국 주요 온라인 식품 업체 18
〈그림 1-4〉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신유통 매장 20
〈그림 1-5〉 베트남 내 편의점 기업들 21
〈그림 1-6〉 클린 라벨을 부착한 식품 23
〈그림 1-7〉 투명한 포장의 식품 24
〈그림 1-8〉 일본 고령친화식품 27
〈그림 1-9〉 중국 내 유통되는 한국산 이너뷰티 제품 28
〈그림 1-10〉 미국 내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 31
〈그림 1-11〉 미국 가정간편식 밀키트 제품 32
〈그림 1-12〉 일본 가정간편식 주요 제품 34
〈그림 1-13〉 중국 가정간편식 주요 제품 35
〈그림 2-1〉 맥도날드 매출액 추이 52
〈그림 2-2〉 미국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저설탕 음료 53
〈그림 2-3〉 캐나다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제품 56
〈그림 2-4〉 헝가리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저염/저설탕 식품 63
〈그림 2-5〉 핀란드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저설탕 음료 64
〈그림 2-6〉 영국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저설탕 식품 66
〈그림 2-7〉 태국에서 유통되는 저설탕/무설탕 음료 73
〈그림 2-8〉 대만에서 유통되는 저칼로리/저설탕 음료 74
〈그림 3-1〉 원료별 식물성 고기 예시 86
〈그림 3-2〉 옴니포크 제품 홍보 이미지 92
〈그림 3-3〉 육류대체식품을 이용한 요리 93
〈그림 3-4〉 Beyond Burger 및 Beyond Meat 제품 99
〈그림 3-5〉 Marks and Spencer Food 매장 및 제품 100
〈그림 3-6〉 호주 육류대체식품 사례 108
〈그림 3-7〉 호주 비건 인증 로고 113
〈그림 3-8〉 한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육류대체식품 115
〈그림 4-1〉 주요 유기식품 판매 온라인 사이트 126
〈그림 5-1〉 유럽연합 내 노블푸드 승인 곤충식품 170
〈그림 5-2〉 유럽연합 내 노블푸드 승인 치아시드 함유 제품 170
〈그림 5-3〉 유럽연합 내 노블푸드 승인 바오밥 함유 제품 171
〈그림 5-4〉 캐나다의 유전자변형 옥수수 제품 176
〈그림 5-5〉 캐나다에서 유통되고 있는 북극 후지 사과 176
〈그림 5-6〉 캐나다에서 유통되고 있는 고올레산 조류 오일 177
〈그림 5-7〉 트레할로오스 기반의 식품 182
〈그림 5-8〉 이소말툴로스 기반 식품 및 음료 182
〈그림 5-9〉 백수오 이미지 187
〈그림 6-1〉 극동러시아 9개주 지도 192
〈그림 6-2〉 수라제브카 온실 시설, 로고 및 재배 작물 204
〈그림 6-3〉 사할린주 한국산 딸기 시식행사 205
〈그림 6-4〉 블라디보스토크 청과물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열대과일 206
〈그림 6-5〉 현지 판매되고 있는 밀키스 광고 및 판매매대 209
〈그림 6-6〉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팔도도시락 제품 및 판매매대 210
〈그림 6-7〉 사쿠람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국산 식품 211
〈그림 6-8〉 극동러시아 대표 유통채널 매장사진 212
〈그림 6-9〉 모이마트, 티코 매장사진 213
〈그림 6-10〉 러시아 GOST-R 인증 표기 221
〈그림 6-11〉 러시아 유기농식품 인증 표기 221
〈그림 7-1〉 코스타리카에서 유통되는 알로에 음료 235
〈그림 7-2〉 코스타리카에서 유통되는 과일 음료 236
〈그림 7-3〉 코스타리카 소용량 음료 제품 237
〈그림 7-4〉 코스타리카 음료 멀티팩 프로모션 제품 237
〈그림 7-5〉 코스타리카에서 유통되는 분유 238
〈그림 7-6〉 코스타리카에서 유통되는 인삼류의 건강기능식품 239
〈그림 7-7〉 코스타리카에서 유통되는 홍삼, 인삼차 240
〈그림 7-8〉 엘살바도르에서 유통되는 주스류 248
〈그림 7-9〉 엘살바도르에서 유통되는 알로에 음료 249
〈그림 7-10〉 엘살바도르에서 유통되는 토마토 소스 250
〈그림 7-11〉 엘살바도르에서 유통되는 마요네즈 및 겨자소스 250
〈그림 7-12〉 엘살바도르에서 유통되는 동양식 소스 251
〈그림 7-13〉 온두라스에서 유통되는 카페인 음료 259
〈그림 7-14〉 온두라스에서 유통되고 있는 우유 대용품 260
〈그림 7-15〉 온두라스에서 유통되는 코코넛 워터 및 플레이버 워터 262
〈그림 7-16〉 온두라스 내 유통되고 있는 사과 263
〈그림 7-17〉 온두라스에서 유통되는 사과가공식품 264
〈그림 7-18〉 니카라과에서 유통되는 전통음료 273
〈그림 7-19〉 니카라과에서 유통되는 '기타음료' 274
〈그림 7-20〉 니카라과에서 유통되는 소스류 275
〈그림 7-21〉 니카라과에서 유통되는 동양식 소스류 276
〈그림 7-22〉 니카라과에서 유통되는 기타 면류 277
〈그림 7-23〉 파나마에서 유통되는 알로에 음료 289
〈그림 7-24〉 OKF 파나마 SNS 홍보 계정 289
〈그림 7-25〉 파나마에서 유통되는 맥주 291
〈그림 7-26〉 파나마의 현지생산 및 수입 증류주 2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