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 17
나. 연구의 필요성 19
다.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틀 및 성취기준 개선 21
나.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 2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체제 개발 21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전문가협의회 24
다. 설문 조사 25
라. 워킹 그룹 운영 26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출제 체제 기반 구축 27
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평가틀 개발 28
가. 평가틀의 특성 및 구성요소 28
나. 평가틀의 적합성 확인 66
2.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기준 개선 74
가. 2007/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NAEA 성취기준 개발 배경 및 변천 과정 74
나. NAEA 성취기준 개선의 필요성 76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NAEA 성취기준 개선의 방향 77
라. 교과별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기준 개선 내용 80
Ⅲ.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 87
1.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 방법 및 절차 88
2.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의 교과별 사례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2
가. 국어과 92
나. 사회과 99
다. 수학과 104
라. 과학과 109
마. 영어과 115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고등학교 평가 도구 개발 및 예비시행 121
1.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체제 구축을 위한 예비시행 123
가. 예비시행의 의의 123
나. 예비시행의 개요 및 절차 124
다. 평가 도구 개발 126
라. 시행 및 채점 129
2.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교과별 검사지 구성 130
가. 검사지 구성안 131
나. 검사지 형태 134
3. 교과역량이 반영된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139
가. 평가 도구의 개발 방향 139
나. 교과별 평가 도구 개발 142
다. 예비시행 학생 설문 조사 분석 174
4. 2019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식 구안 177
가. 출제 방식의 변화 177
나.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식 구안을 위한 의견 조사 180
다. 2019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식(안) 18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88
1. 요약 189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틀 개발 및 성취기준 개선 190
나.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 19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고등학교 평가 도구 개발 및 예비시행 192
2. 정책 제언 194
가. 중점 추진 정책 196
나. 현안 지원 정책 216
참고문헌 229
ABSTRACT 237
[부록]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틀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과학) 241
판권기 2
〈표 Ⅱ-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교과역량 29
〈표 Ⅱ-1-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NAEA 평가틀 31
〈표 Ⅱ-1-3〉 NAEA 국어과 평가틀의 차원별 구성요소 33
〈표 Ⅱ-1-4〉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국어과 영역의 구분 34
〈표 Ⅱ-1-5〉 NAEA 국어과 평가틀의 '역량' 구성요소 35
〈표 Ⅱ-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자료의 예 37
〈표 Ⅱ-1-7〉 NAEA 국어과 평가틀의 '맥락' 구성요소 37
〈표 Ⅱ-1-8〉 NAEA 사회과 평가틀의 차원별 구성요소 38
〈표 Ⅱ-1-9〉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중학교 사회과 평가틀 39
〈표 Ⅱ-1-10〉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 방안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과 평가틀의 '교과역량' 40
〈표 Ⅱ-1-11〉 NAEA 사회과 평가틀의 '역량' 구성요소 도출을 위한 교과역량 재구성 과정 42
〈표 Ⅱ-1-12〉 NAEA 사회과 평가틀의 '역량' 구성요소 43
〈표 Ⅱ-1-13〉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 방안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과 평가틀의 '맥락' 45
〈표 Ⅱ-1-14〉 NAEA 사회과 평가틀의 '맥락' 구성요소 46
〈표 Ⅱ-1-15〉 NAEA 수학과 평가틀의 차원별 구성요소 46
〈표 Ⅱ-1-16〉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한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틀 47
〈표 Ⅱ-1-17〉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 방안 연구에서 제시한 수학과 평가틀의 '교과역량' 48
〈표 Ⅱ-1-18〉 NAEA 수학과 평가틀의 '역량' 도출을 위한 교과역량 재구성 과정 49
〈표 Ⅱ-1-19〉 NAEA 수학과 평가틀의 '역량' 구성요소 51
〈표 Ⅱ-1-20〉 NAEA 수학과 평가틀의 '맥락' 구성요소 52
〈표 Ⅱ-1-21〉 NAEA 과학과 평가틀의 차원별 구성요소 52
〈표 Ⅱ-1-22〉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의 영역 구분 53
〈표 Ⅱ-1-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과 영역의 대영역과 중영역 54
〈표 Ⅱ-1-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학 영역의 대영역과 중영역 54
〈표 Ⅱ-1-25〉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평가틀의 행동 영역 55
〈표 Ⅱ-1-26〉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 방안 연구에서 제시한 과학과 행동 영역 대체안 55
〈표 Ⅱ-1-27〉 NAEA 과학과 평가틀의 역량 도출을 위한 교과역량 재구성 과정 57
〈표 Ⅱ-1-28〉 NAEA 과학과 평가틀의 교과역량 및 하위요소 및 세부 요소 58
〈표 Ⅱ-1-29〉 NAEA 과학과 평가틀(안)의 맥락 60
〈표 Ⅱ-1-30〉 NAEA 영어과 평가틀의 차원별 구성요소 60
〈표 Ⅱ-1-31〉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평가틀 61
〈표 Ⅱ-1-32〉 NAEA 영어과 평가틀의 '영역' 구성요소 61
〈표 Ⅱ-1-3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과역량 및 하위 요소 62
〈표 Ⅱ-1-34〉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 방안 연구에서 제시한 영어과 평가틀과 본 연구에서 수정된 평가틀 63
〈표 Ⅱ-1-3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별표] 영역의 19개 소재 65
〈표 Ⅱ-1-36〉 NAEA 영어과 평가틀의 '맥락' 구성요소 66
〈표 Ⅱ-1-37〉 평가틀 적합성 검증을 위한 설문 도구의 개요 67
〈표 Ⅱ-1-38〉 배경 정보별 설문 대상의 세부 구성 67
〈표 Ⅱ-1-39〉 NAEA 평가틀(안)의 적절성과 평가 도구 개발 가능성에 대한 설문 결과 68
〈표 Ⅱ-1-40〉 '영역' 구성요소의 적절성에 대한 설문 결과 69
〈표 Ⅱ-1-41〉 '영역'에 기반한 성취기준 도달도 평가 적절성과 평가 도구 개발 가능성에 대한 설문 결과 70
〈표 Ⅱ-1-42〉 '역량'과 '역량' 하위 요소 재구성의 적절성에 대한 설문 결과 71
〈표 Ⅱ-1-43〉 '역량'에 기반한 성취기준 도달도 평가 적절성과 평가 도구 개발 가능성에 대한 설문 결과 72
〈표 Ⅱ-1-44〉 '맥락' 구성요소의 적절성에 대한 설문 결과 7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관련 용어 및 정의의 변화 78
〈표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관련 용어 설명 79
〈표 Ⅱ-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 수 변화 상황 81
〈표 Ⅱ-2-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2009 NAEA 성취기준(수학과 예시) 82
〈표 Ⅱ-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NAEA 성취기준(수학과 예시) 83
〈표 Ⅱ-2-6〉 NAEA 세부 성취기준 마련을 위한 국어과 일정 84
〈표 Ⅱ-2-7〉 NAEA 세부 성취기준 마련을 위한 영어과 일정 84
〈표 Ⅱ-2-8〉 NAEA 성취기준에서 제외한 국어과 교육과정/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 84
〈표 Ⅱ-2-9〉 NAEA 성취기준에서 제외한 영어과 교육과정/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 85
〈표 Ⅱ-2-10〉 교육과정/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세분화한 국어과ㆍ영어과 NAEA 세부 성취기준 사례 85
〈표 Ⅱ-2-11〉 교육과정/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통합한 국어과 NAEA 세부 성취기준 사례 86
〈표 Ⅲ-1-1〉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연구에서의 예시 평가 도구 개발 현황 89
〈표 Ⅲ-1-2〉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 과정 및 대상 90
〈표 Ⅲ-1-3〉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분석틀 91
〈표 Ⅲ-2-1〉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과목 예시 평가 도구 정보 92
〈표 Ⅲ-2-2〉 '국어' 과목 예시 평가 도구 분석 결과 개요 95
〈표 Ⅲ-2-3〉 국어과 교과역량 관련 국외 사례 문항 정보 96
〈표 Ⅲ-2-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사회' 과목 예시 평가 도구 정보 100
〈표 Ⅲ-2-5〉 '통합사회' 과목 예시 평가 도구 분석 결과 개요 102
〈표 Ⅲ-2-6〉 교과역량 관련 평가 문항 사례 상세 분석 예시(사회과) 103
〈표 Ⅲ-2-7〉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 예시 평가 도구 정보 105
〈표 Ⅲ-2-8〉 수학 과목 예시 평가 도구 분석 결과 개요 106
〈표 Ⅲ-2-9〉 교과역량 평가 문항 사례 상세 분석 예시(수학과) 107
〈표 Ⅲ-2-10〉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과목 예시 평가 도구 정보 109
〈표 Ⅲ-2-11〉 '통합과학' 과목 예시 평가 도구 분석 결과 개요 112
〈표 Ⅲ-2-12〉 교과역량 평가 문항 사례 상세 분석 예시(과학과) 113
〈표 Ⅲ-2-1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과목 예시 평가 도구 정보 116
〈표 Ⅲ-2-14〉 '영어' 과목 예시 평가 도구 분석 결과 개요 118
〈표 Ⅲ-2-15〉 교과역량 평가 문항 사례 상세 분석 예시(영어과) 119
〈표 Ⅳ-1-1〉 예비시행 주요 업무 및 추진 일정 125
〈표 Ⅳ-1-2〉 고등학교 예비시행 125
〈표 Ⅳ-1-3〉 예비시행에서의 교과별 문항 수 127
〈표 Ⅳ-1-4〉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예비시행 일정 129
〈표 Ⅳ-1-5〉 예비시행 채점 업무 상세 일정 130
〈표 Ⅳ-2-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NAEA 성취기준 수, 총 출제 문항 수 133
〈표 Ⅳ-2-2〉 교과별 문항 유형별 및 검사지당 문항 수 133
〈표 Ⅳ-2-3〉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지의 서답형 문항 수와 비율 134
〈표 Ⅳ-2-4〉 검사지 형태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37
〈표 Ⅳ-2-5〉 검사지 크기에 대한 선호도 138
〈표 Ⅳ-3-1〉 고등학교 '국어' 예시 문항의 문항 정보 143
〈표 Ⅳ-3-2〉 고등학교 '통합사회' 예시 문항의 문항 정보 152
〈표 Ⅳ-3-3〉 고등학교 '수학' 예시 문항의 문항 정보 157
〈표 Ⅳ-3-4〉 고등학교 '통합과학' 예시 문항의 문항 정보 162
〈표 Ⅳ-3-5〉 고등학교 영어 예시 문항의 문항 정보 169
〈표 Ⅳ-3-6〉 예비시행의 과목별 난이도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75
〈표 Ⅳ-3-7〉 예비시행의 과목별 시험 시간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76
〈표 Ⅳ-4-1〉 2009년 이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출제 일정 179
〈표 Ⅳ-4-2〉 2017년과 2018년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합숙 기간 179
〈표 Ⅳ-4-3〉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체제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과정 180
〈표 Ⅳ-4-4〉 2018년 학업성취도 평가 및 예비시행 설문 응답자 세부 정보 181
〈표 Ⅳ-4-5〉 출제 기간에 대한 과목별 의견 조사 결과 182
〈표 Ⅳ-4-6〉 출제위원 수에 대한 과목별 의견 조사 결과 183
〈표 Ⅳ-4-7〉 검토위원 수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183
〈표 Ⅳ-4-8〉 2018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개발 문항 수 184
〈표 Ⅳ-4-9〉 2018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출제위원단 인원수 185
〈표 Ⅳ-4-1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개발 예상 문항 수 185
〈표 Ⅳ-4-11〉 2019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위원단 인원수 및 출제 기간 186
〈표 Ⅴ-2-1〉 교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항목 200
〈표 Ⅴ-2-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평가 안착을 위한 교사 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 개요(안) 218
〈표 Ⅴ-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평가 안착을 위한 교사 교과역량 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 오프라인 연수 내용(안) 218
〈표 Ⅴ-2-4〉 '쉽게 이해하는 교과역량 평가 도구 개발 및 채점(가칭)'의 내용(안) 220
〈표 Ⅴ-2-5〉 ○○ 교육청의 자료 요청 항목 예시 224
〈표 Ⅴ-2-6〉 2018년 성취도 평가 범위 미이수 예정 학교 현황 조사 결과 228
[그림 Ⅰ-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의 연도별 주요 내용 18
[그림 Ⅱ-1-1] 평가틀 적합성 확인 절차 66
[그림 Ⅱ-2-1] 교육과정별 성취기준 /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77
[그림 Ⅳ-0-1] 예비시행 준비 및 시행을 통한 출제 체제 구안 절차 122
[그림 Ⅳ-1-1] 예비시행을 위한 문항 개발 절차 및 주요 업무 128
[그림 Ⅳ-2-1] 검사지 구성안 131
[그림 Ⅳ-2-2] 검사지 형태의 변화: 큰종이형(A3)과 책자형(A4) 135
[그림 Ⅳ-2-3] 고등학교 국어 예비시행 검사지의 형태 136
[그림 Ⅳ-3-1] 고등학교 국어 서답형 8번 문항 144
[그림 Ⅳ-3-2] 고등학교 국어 서답형 9번 문항 148
[그림 Ⅳ-3-3] 고등학교 통합사회 선다형 6번 문항 153
[그림 Ⅳ-3-4] 고등학교 통합사회 서답형 4번 문항 155
[그림 Ⅳ-3-5] 고등학교 수학 선다형 14번 문항 158
[그림 Ⅳ-3-6] 고등학교 수학 서답형 5번 문항 160
[그림 Ⅳ-3-7] 고등학교 통합과학 선다형 12번 문항 164
[그림 Ⅳ-3-8] 고등학교 통합과학 복합형 예시 문항(선다형 18번, 서답형 2번) 166
[그림 Ⅳ-3-9] 고등학교 영어 복합형 예시 문항(선다형 16번, 서답형 5번) 172
[그림 Ⅳ-4-1] 2008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도구 개발 절차 178
[그림 Ⅴ-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연구 189
[그림 Ⅴ-2-1] 추진 시기별 정책 제언과 실행 전략 195
[그림 Ⅴ-2-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198
[그림 Ⅴ-2-3] 교과 교육과정 개정 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예시 201
[그림 Ⅴ-2-4]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관련 법령 209
[그림 Ⅴ-2-5]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관련 법령과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관련 법령 비교 210
[그림 Ⅴ-2-6] 섭외 관련 기관별 협조 체제 및 업무 흐름 예시 227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NAEA 평가틀(안) 243
〈표 2〉 NAEA 평가틀(안)을 적용한 교과별 평가틀(안) 내용 243
〈표 3〉 NAEA 과학과 평가틀(안) 245
〈표 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 역량 246
〈표 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일부) 247
〈표 6〉 NAEA 과학과 평가틀(안)의 역량 도출을 위한 교과 역량 재구성 248
〈표 7〉 NAEA 과학과 평가틀(안)의 역량 249
〈표 8〉 NAEA 과학과 평가틀(안)의 맥락 25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