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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주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 방안 / 연구책임: 손상훈 ; 공동연구: 장기태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연구원(JRI), 2018
청구기호
388.413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40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8-1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6512
제어번호
MONO1201921517
주기사항
부록: 1. 선행연구 고찰 ; 2. 관련 법령 ; 3. 이용자 및 운전자 설문조사 외
참고문헌: p. 118-11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범위 14

4. 연구 추진 체계 15

Ⅱ.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론적 고찰 16

1. 정의 및 개념 16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의 16

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념 18

2. 장점 및 단점 21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장점 21

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단점 22

3. 세부 유형 23

4. 도입 및 성공 32

1) 도입 기준 32

2) 성공 요소 34

5. 설계 및 운영 35

1) 설계 요소 35

2) 설계 기준 37

3) 운영 계획 38

6. 발전 및 확대 40

1) 발전 방안 40

2) 확대 전략 41

III. 제주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및 운영 42

1. 추진 개요 42

1)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송사업자 모집공고(2017.8.23.) 43

2)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송사업자 모집공고(2018.1.31.) 44

3)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송사업자 모집공고(2018.6.1.) 46

2. 법적 근거 47

3. 운영 현황 50

1) 노선 50

2) 운행시간표 54

3) 이용요금 54

4. 이용 현황 54

1) 월별 이용자 수 54

2) 월별 하루 평균 이용자 수 57

3) 월별 운행 1회 평균 이용자 수 58

4) 이용 현황 상세 분석 59

5. 이용 만족도 85

1) 설문 개요 85

2) 이용자 조사 결과 86

3) 운전자 조사 결과 90

IV. 제주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안 94

1. 제주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해 94

1) 개념적 측면 94

2) 유형적 측면 97

3) 설계 요소 측면 98

4) 도입 목적 측면 98

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향 99

1) 이용편의 증진 100

2) 운영지역 확대 105

3) 재정지원 절감 110

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안 112

1) 고정노선, 고정시간표 기반 운행 지속 113

2) 운행시간표 안내책자 차내 배치 114

3) 하차지점 이용객 요청 반영 유연하게 운영 114

4) 순환형 노선 분리 및 직선화 115

5) 이용객 적은 대중교통 노선 수요응답형 노선 전환 118

6) 계절별 이용수요 대응 수요응답형 노선 신설 119

7) 전기승용차(전기택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활용 122

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송원가 재산정 123

9)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행복택시, 특별교통수단 통합 123

10) 이용객 자료 전산화 및 활용 124

V. 결론 125

1. 연구요약 125

2. 향후 연구 129

[부록] 132

1. 선행연구 고찰 133

2. 관련 법령 136

3. 이용자 및 운전자 설문조사 141

4. 노선별 개선방안 상세 내용 150

5. 이용현황 분석(추가) 151

Abstract 192

판권기 193

〈표 Ⅱ-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의 16

〈표 Ⅱ-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유형 구분 24

〈표 Ⅱ-3〉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시공간에 따른 분류 26

〈표 Ⅱ-4〉 농어촌 지역 도입예상 DRT 유형 27

〈표 Ⅱ-5〉 수요응답형 교통시스템 모형간 특성 비교 28

〈표 Ⅱ-6〉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유형 29

〈표 Ⅱ-7〉 경남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후보지 선정기준 모델 33

〈표 Ⅱ-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설계요소 및 운영방법 35

〈표 Ⅱ-9〉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성공요인별 설계 시사점 36

〈표 Ⅱ-10〉 수익형 DRT 서비스 운영계획 38

〈표 Ⅱ-11〉 사회통합형 DRT 서비스 운영계획 39

〈표 Ⅲ-1〉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송사업자 모집 공고 42

〈표 Ⅲ-2〉 2017년 하반기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행노선 43

〈표 Ⅲ-3〉 2018년 상반기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행노선 45

〈표 Ⅲ-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법령 47

〈표 Ⅲ-5〉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조항 48

〈표 Ⅲ-6〉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노선 세부현황 50

〈표 Ⅲ-7〉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수 56

〈표 Ⅲ-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하루 평균 이용자 수 57

〈표 Ⅲ-9〉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행 1회 평균 이용자 수 58

〈표 Ⅲ-10〉 이용자 유형에 따른 노선별 승차규모 빈도수 60

〈표 Ⅲ-11〉 이용자 유형에 따른 노선별 승차규모 비율 60

〈표 Ⅲ-12〉 시간대에 따른 노선별 승차규모 빈도수 62

〈표 Ⅲ-13〉 시간대에 따른 노선별 승차규모 비율 63

〈표 Ⅲ-14〉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전체) 66

〈표 Ⅲ-15〉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03-1번) 67

〈표 Ⅲ-16〉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03-2번) 68

〈표 Ⅲ-17〉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81-1번) 69

〈표 Ⅲ-18〉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81-2번) 70

〈표 Ⅲ-19〉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82-1번) 71

〈표 Ⅲ-20〉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82-2번) 72

〈표 Ⅲ-21〉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43-1번) 73

〈표 Ⅲ-22〉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43-2번) 74

〈표 Ⅲ-23〉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61-1번) 75

〈표 Ⅲ-24〉 시간대에 따른 이용자 유형별 승차인원 및 비율(761-3번) 76

〈표 Ⅲ-25〉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 77

〈표 Ⅲ-26〉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6시-9시, 9시-14시) 79

〈표 Ⅲ-27〉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14시-18시, 18시-22시) 80

〈표 Ⅲ-2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 만족도 86

〈표 Ⅲ-29〉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 불만족 이유 86

〈표 Ⅲ-30〉 이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 시 탑승 인원 수 87

〈표 Ⅲ-3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방식 전환 의견(이용자) 87

〈표 Ⅲ-3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 만족도(이용자 반응 토대) 90

〈표 Ⅲ-3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 불만족 이유(이용자 반응 토대) 90

〈표 Ⅲ-3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방식 전환 의견(운전자) 91

〈표 Ⅳ-1〉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특별교통수단 95

〈표 Ⅳ-2〉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향 99

〈표 Ⅳ-3〉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안 112

〈표 Ⅳ-4〉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노선운행/최단 거리 비교(6시-9시, 9시-14시) 116

〈표 Ⅳ-5〉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노선운행/최단 거리 비교(14시-18시, 18시-22시) 117

〈표 Ⅳ-6〉 이용객수 적은 대중교통 노선 118

〈표 Ⅴ-1〉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향 127

〈표 Ⅴ-2〉 제주특별자치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발전방안 128

[그림 Ⅰ-1] 제주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14

[그림 Ⅰ-2] 연구 추진 체계 15

[그림 Ⅱ-1] 교통수단의 구분과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념 18

[그림 Ⅱ-2] 운행권역과 운행횟수 관점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19

[그림 Ⅱ-3] 수요응답형 교통의 형태 20

[그림 Ⅱ-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위상 21

[그림 Ⅱ-5] 인천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운영방식 30

[그림 Ⅱ-6] 수익형 DRT 사업대상 선정기준 31

[그림 Ⅲ-1] 703-1번, 703-2번 노선도 51

[그림 Ⅲ-2]/[그림 Ⅲ-3] 782-1번, 782-2번 노선도 52

[그림 Ⅲ-3]/[그림 Ⅲ-5] 761-1번 노선도 53

[그림 Ⅲ-4]/[그림 Ⅲ-7]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노선별 이용자 수 추이 55

[그림 Ⅲ-5]/[그림 Ⅲ-8] 주중 재차인원 비교 분석(703-1번) 82

[그림 Ⅲ-6]/[그림 Ⅲ-9] 주중 재차인원 비교 분석(781-1번, 781-2번) 83

[그림 Ⅲ-7]/[그림 Ⅲ-10] 주중 재차인원 비교 분석(782-1번, 782-2번) 83

[그림 Ⅲ-8]/[그림 Ⅲ-11] 주중 재차인원 비교 분석(743-1번, 743-2번) 84

[그림 Ⅲ-9]/[그림 Ⅲ-12] 주중 재차인원 비교 분석(761-1번, 761-3번) 85

[그림 Ⅲ-10]/[그림 Ⅲ-1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방식 전환 불만족 이유(이용자) 88

[그림 Ⅲ-11]/[그림 Ⅲ-1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선방안(이용자) 89

[그림 Ⅲ-12]/[그림 Ⅲ-15]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방식 전환 불만족 이유(운전자) 91

[그림 Ⅲ-13]/[그림 Ⅲ-16]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선방안(운전자) 92

[그림 Ⅳ-1] 수요응답형 교통의 형태 94

[그림 Ⅳ-2]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특별교통수단 이용 접수 96

[그림 Ⅳ-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선방안(이용자) 100

[그림 Ⅳ-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선방안(운전자) 101

[그림 Ⅳ-5]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노선별 이용자 유형 102

[그림 Ⅳ-6]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시간대별 승차비율(703-1, 781-1, 743-1) 103

[그림 Ⅳ-7]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시간대별 승차비율(703-2, 761-1) 103

[그림 Ⅳ-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시간대별 승차비율(781-2, 761-3) 104

[그림 Ⅳ-9]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시간대별 승차비율(782-1, 782-2) 104

[그림 Ⅳ-10]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시간대별 승차비율(743-2) 105

[그림 Ⅳ-11] 1회 운행 평균 승차인원별 대중교통 노선빈도(주중) 106

[그림 Ⅳ-12] 1회 운행 평균 승차인원별 대중교통 노선빈도(주말) 107

[그림 Ⅳ-13] 한라산 탐방로 안내 108

[그림 Ⅳ-14] 수요응답형 노선별 1회 운행당 이용객수 비교 111

[그림 Ⅳ-15] 수요응답형 노선별 1회 운행ㆍkm당 이용객수 비교 111

[그림 Ⅳ-16] 240번 노선 1회 운행 평균 승차인원 추이(평일) 119

[그림 Ⅳ-17] 240번 노선도 119

[그림 Ⅳ-18] 343번 노선 1회 운행 평균 승차인원 추이(평일) 120

[그림 Ⅳ-19] 343번 노선도 120

[그림 Ⅳ-20] 344번 노선 1회 운행 평균 승차인원 추이(평일) 121

[그림 Ⅳ-21] 344번 노선도 121

〈표 1〉 선행연구 목록 및 연구 내용 133

〈표 2〉 설문조사 상세내용 142

〈표 3〉 응답자(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이용자) 특성 148

〈표 4〉 응답자(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전자) 특성 149

〈표 5〉 수요응담형 교통수단 노선별 개선방안(이용자) 150

〈표 6〉 운행회차에 따른 노선별 회당 승차규모 빈도수 152

〈표 7〉 운행회차에 따른 노선별 회당 평균 승차규모 153

〈표 8〉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03-1번) 154

〈표 9〉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03-2번) 155

〈표 10〉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81-1번) 155

〈표 11〉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81-2번) 156

〈표 12〉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82-1번) 157

〈표 13〉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82-2번) 158

〈표 14〉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43-1번) 159

〈표 15〉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43-2번) 159

〈표 16〉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61-1번 대정읍 방향) 160

〈표 17〉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61-1번 한경면 방향) 161

〈표 18〉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61-3번 대정읍 방향) 161

〈표 19〉 최다 승/하차인원 기준 정류소 순위(761-3번 한경면 방향) 162

〈표 20〉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1번) 163

〈표 21〉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1번) 164

〈표 22〉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1번) 164

〈표 23〉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1번) 165

〈표 24〉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2번) 166

〈표 25〉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2번) 167

〈표 26〉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2번) 168

〈표 27〉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03-2번) 168

〈표 28〉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1번) 169

〈표 29〉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1번) 169

〈표 30〉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1번) 170

〈표 31〉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1번) 171

〈표 32〉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2번) 171

〈표 33〉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2번) 171

〈표 34〉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2번) 172

〈표 35〉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1-2번) 173

〈표 36〉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1번) 174

〈표 37〉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1번) 175

〈표 38〉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1번) 177

〈표 39〉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1번) 177

〈표 40〉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2번) 178

〈표 41〉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2번) 178

〈표 42〉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2번) 179

〈표 43〉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82-2번) 180

〈표 44〉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1번) 181

〈표 45〉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1번) 181

〈표 46〉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1번) 182

〈표 47〉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1번) 182

〈표 48〉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2번) 182

〈표 49〉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2번) 183

〈표 50〉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2번) 183

〈표 51〉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43-2번) 184

〈표 52〉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대정읍 방향) 184

〈표 53〉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대정읍 방향) 185

〈표 54〉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대정읍 방향) 185

〈표 55〉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대정읍 방향) 186

〈표 56〉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한경면 방향) 186

〈표 57〉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한경면 방향) 186

〈표 58〉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한경면 방향) 187

〈표 59〉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1번, 한경면 방향) 188

〈표 60〉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대정읍 방향) 188

〈표 61〉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대정읍 방향) 189

〈표 62〉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대정읍 방향) 189

〈표 64〉 아침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한경면 방향) 190

〈표 65〉 오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한경면 방향) 190

〈표 66〉 오후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한경면 방향) 191

〈표 67〉 저녁시간대 최다 통행 기종점 구간 순위(761-3번, 한경면 방향)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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