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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한눈에 보는 주요 정보화 사업체의 현황 2
일러두기 12
Ⅰ. 조사개요 14
Ⅱ. 표본설계 21
Ⅲ. 품질 관리 및 모수추정 방법 33
분석편 40
Ⅰ. 정보화 기반 41
1. 컴퓨터 41
1.1. 컴퓨터 보유율 41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응답) 43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률 45
1.4. 네트워크(서버) 구축률 47
2. 인터넷 49
2.1. 인터넷 접속률 49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응답) 51
2.3.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 53
2.4.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기기 제공률 55
Ⅱ. 업무 정보화 도입 환경 57
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57
1.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보유율 57
1.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운영 형태(복수응답) 59
1.3.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 수준 62
1.4.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복수응답) 65
1.5.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미운영 이유(복수응답) 67
2. 전자상거래 69
2.1. 전자상거래 이용률 69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71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율 71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이용 유형(복수응답) 73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75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77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율 77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이용 유형(복수응답) 79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81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83
2.4. 전자상거래 접속수단 85
2.4.1.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C 85
2.4.2.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B 87
2.4.3.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G 89
3. 전자정부 서비스 91
3.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 91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93
4. 공공데이터 활용 96
4.1. 공공데이터 활용률 96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응답) 98
5. 업무 정보화 100
5.1. 정보시스템 처리 수준 100
5.2. 운영 중인 시스템 또는 기술(복수응답) 103
Ⅲ. 정보화 운영 환경 106
1. 모바일 기기 106
1.1. 모바일 기기 이용률 106
1.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응답) 108
1.3. 모바일 기기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110
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112
2.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률 112
2.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응답) 114
2.3. 외부 접근 가능 시스템 방식(복수응답) 116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119
3.1.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률 119
3.2. 공개 소프트웨어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121
Ⅳ. 정보화 투자 및 효과 123
1. 정보화 투자 123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123
1.2.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유형(복수응답) 125
1.3. 정보화 투자율 127
2. 정보화 효과 129
3. 정보화 전담 인력 130
3.1.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율 130
3.2.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 형태(복수응답) 132
Ⅴ. 신기술 도입 134
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134
1.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34
1.2. 사물인터넷 기기 및 서비스 1.2 (IoT) 이용 의향률 135
1.3.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136
1.4.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137
1.5.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138
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140
2.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여부 140
2.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의향률 141
2.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143
2.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145
2.5.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147
2.6.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149
2.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150
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152
3.1.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52
3.2.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153
3.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154
3.4.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155
3.5.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156
3.6.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157
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159
4.1.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59
4.2.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160
4.3.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161
4.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162
5.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164
5.1.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64
5.2.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165
5.3.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166
5.4.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응답) 167
통계편 168
Ⅰ. 정보화 기반 169
1. 컴퓨터 169
1.1. 컴퓨터 보유율 169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응답) 171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률 173
1.4. 네트위크(서버) 구축률 177
2. 인터넷 179
2.1. 인터넷 접속률 179
2.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응답) 181
2.3.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 185
2.4.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기기 제공률 189
Ⅱ. 업무 정보화 도입 환경 193
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193
1.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보유율 193
1.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운영 형태(복수응답) 195
1.3.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 수준 197
1.4.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복수응답) 199
1.5.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미운영 이유(복수응답) 201
2. 전자상거래 203
2.1. 전자상거래 이용률 203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205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율 205
2.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C 207
2.2.3.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B 209
2.2.4.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G 211
2.2.5.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액 비중 213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217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율 217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C 219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B 221
2.3.4.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이용 유형(복수응답)-B2G 223
2.3.5.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225
2.3.6.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229
2.4. 전자상거래 접속수단 231
2.4.1.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C 231
2.4.2.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B 233
2.4.3. 전자상거래 접속 수단-B2G 235
3. 전자정부 서비스 237
3.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 237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239
4. 공공데이터 활용 241
4.1. 공공데이터 활용률 241
4.2. 공공데이터 미활용 이유(복수응답) 243
5. 업무 정보화 247
5.1. 정보시스템 처리 수준 247
5.2. 운영 중인 시스템 또는 기술(복수응답) 249
Ⅲ. 정보화 운영 환경 253
1. 모바일 기기 253
1.1. 모바일 기기 이용률 253
1.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응답) 255
1.3. 모바일 기기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259
2. 원격 근무 (스마트워크) 263
2.1.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률 263
2.2. 원격 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응답) 265
2.3. 외부 접근 가능 시스템 방식(복수응답) 267
3. 공개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소프트웨어) 269
3.1.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률 269
3.2. 공개 소프트웨어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271
Ⅳ. 정보화 투자 및 효과 275
1. 정보화 투자 275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275
1.2.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유형(복수응답) 277
1.3. 정보화 투자율 281
2. 정보화 효과 283
2.1. 정보화 효과 283
3. 정보화 전담 인력 287
3.1.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율 287
3.2.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 형태(복수응답) 289
Ⅴ. 신기술 도입 291
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291
1.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여부 291
1.2.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293
1.3.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295
1.4.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299
1.5.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301
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305
2.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여부 305
2.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의향률 307
2.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309
2.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313
2.5.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315
2.6.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317
2.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319
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323
3.1.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323
3.2.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325
3.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327
3.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329
3.4.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331
3.5.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효과(복수응답) 333
3.6.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335
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341
4.1.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341
4.2.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343
4.3.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345
4.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미의향 이유(복수응답) 349
5.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355
5.1.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355
5.2.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률 357
5.3.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의향 목적(복수응답) 359
5.4.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응답) 365
[부록] 369
1. 용어 정의 370
2. 모집단 정의 381
3. 주요 항목 표본 오차 382
4. 신기술 도입 예비 항목에 대한 시범 조사 결과 388
5/6. 2018년 정보화통계조사 설문지 395
판권기 42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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