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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라북도형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적용 방안 : 동부권 군지역을 중심으로 / 연구진: 오병록, 이지훈, 고연경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북연구원(Jthink), 2018
청구기호
711.40951982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44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1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122370
제어번호
MONO120192244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43-14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 연구의 내용 13

2. 연구의 방법 14

2장. 정책동향 및 선행연구 16

제1절 정책동향 검토 17

1. 스마트시티 17

2. 도시재생 뉴딜 30

3. 스마트 도시재생 33

제2절 선행연구 고찰 35

3장.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적용 여건 39

제1절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정의 40

1. 스마트시티 개념과 사례 40

2. 도시재생 뉴딜 개념과 유형 54

3.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정의 59

제2절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적용 60

1. 스마트시티 기술 60

2.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67

제3절 스마트시티 조성 및 도시재생 추진 현황 74

1. 스마트시티 조성 74

2.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81

4장. 전라북도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추진방안 84

제1절 전라북도 지역특성 고찰 85

1. 지리적 특성 85

2. 사회적 특성 86

3. 전라북도 도시쇠퇴 특성 90

제2절 스마트 도시재생 추진 여건 93

1. 도시재생 뉴딜 추진 거버넌스 93

2. 스마트 도시재생 적용 103

제3절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추진 전략 107

1.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추진 방향 107

2. 주민 수요 108

3. 도시재생 목표와 주민수요에 대응한 스마트시티 기술 적용 111

제4절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방안과 시책 114

1. 적용 방안 114

2. 사회여건 수요 대응 116

3. 주민수요 대응 127

4. 지역자원 연계 135

5장. 결론 138

제1절 연구 종합 139

제2절 정책 제언 142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6

〈표 2-1〉 유비쿼터스도시법과 스마트도시법의 적용대상 사업 19

〈표 2-2〉 스마트 도시재생 솔루션 가이드라인 21

〈표 2-3〉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23

〈표 2-4〉 스마트시티 준공지구 현황(27개 지구) 24

〈표 2-5〉 스마트시티 추진지구 현황(25개 지구) 25

〈표 2-6〉 주요 선행연구 38

〈표 3-1〉 스마트시티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정의 41

〈표 3-2〉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 56

〈표 3-3〉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별 특징 57

〈표 3-4〉 스마트 도시재생 기술서비스 66

〈표 3-5〉 남양주 스마트 도시재생 단위사업 69

〈표 3-6〉 완주군 CCTV 설치운영 현황 77

〈표 3-7〉 도시재생 뉴딜 선도사업 현황 82

〈표 3-8〉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별 단위사업 82

〈표 4-1〉 시군별 지역 내 산업별 총생산 비율 89

〈표 4-2〉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적용 검토 103

〈표 4-3〉 민원 건수 현황 109

〈표 4-4〉 민원내용 구분 기준 109

〈표 4-5〉 연도 및 분야별 민원 건수 현황 110

〈표 4-6〉 스마트시티 기술 적용 필요 민원 건수 112

〈표 4-7〉 스마트 도시재생 적용 민원과 시책마련 선정 113

〈표 4-8〉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방안과 시책 종합 115

〈그림 1-1〉 분석 체계(원문불량) 15

〈그림 2-1〉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 22

〈그림 2-2〉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23

〈그림 2-3〉 송도신도시 및 세종시 스마트시티 24

〈그림 2-4〉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27

〈그림 2-5〉 문재인 정부 도시정책 방향(원문불량) 30

〈그림 2-6〉 기존 정책과 도시재생 뉴딜 비교 31

〈그림 2-7〉 기존 도시재생과 도시재생 뉴딜 비교(원문불량) 32

〈그림 3-1〉 스마트시티 개념 40

〈그림 3-2〉 스마트시티(Smart city) 시스템 42

〈그림 3-3〉 서울시의 정보화 계획 44

〈그림 3-4〉 싱가포르의 Smart Nation 53

〈그림 3-5〉 도시재생 뉴딜 추진방향 54

〈그림 3-6〉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2017) 58

〈그림 3-7〉 첨단교통체계(C-ITS) 60

〈그림 3-8〉 스마트 도시환경 서비스 62

〈그림 3-9〉 안심주차 서비스 63

〈그림 3-10〉 복합환경가로등 64

〈그림 3-11〉 주거환경개선 스마트방역서비스 64

〈그림 3-12〉 스마트 환경자전거 공유서비스 65

〈그림 3-13〉 남양주 도시재생 뉴딜 비전 및 추진전략 68

〈그림 3-14〉 전주시 스마트시티 구축의 비전 및 전략과 추진과제 75

〈그림 3-15〉 완주군 스마트시티 구축의 비전 및 전략과 추진과제 77

〈그림 3-16〉 완주군영상정보처리기기 통합관제센터 78

〈그림 3-17〉 통합플랫폼 운영서버 및 스토리지 78

〈그림 3-18〉 CCTV(고정형 2, 이동형 1) 설치 현장 및 함체 사진 79

〈그림 3-19〉 범죄 감소 추이 79

〈그림 4-1〉 전라북도 표고분석도 85

〈그림 4-2〉 시군별 인구(2018.2 현재 주민등록인구)(원문불량) 86

〈그림 4-3〉 시군별 고령화율(원문불량) 87

〈그림 4-4〉 독거노인 비율(원문불량) 87

〈그림 4-5〉 시군별 인구 만명 당 일반입원실 병상수(원문불량) 88

〈그림 4-6〉 시군별 지역내총생산(GRDP) 89

〈그림 4-7〉 지역별 총 주택수 대비 30년 이상 노후주택 비율 90

〈그림 4-8〉 읍면동 단위 인구수 기준 전체 대비 쇠퇴지역의 비율(원문불량) 91

〈그림 4-9〉 읍면동 단위 노후주택기준 전체 대비 쇠퇴지역의 비율(원문불량) 91

〈그림 4-10〉 읍면동 단위 사업체수 기준 전체 대비 쇠퇴지역의 비율(원문불량) 92

〈그림 4-11〉 읍면동 단위 전체 대비 쇠퇴지역의 비율(원문불량) 92

〈그림 4-12〉 진안군 도시재생 행정협의체 조직도 93

〈그림 4-13〉 무주군 도시재생 행정협의회 조직도 94

〈그림 4-14〉 장수군 전담조직 및 도시재생 추진단 조직도 95

〈그림 4-15〉 임실군 도시재생 행정협의체 조직도 96

〈그림 4-16〉 진안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조직도 97

〈그림 4-17〉 무주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조직도 98

〈그림 4-18〉 장수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조직도 99

〈그림 4-19〉 임실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조직도 100

〈그림 4-20〉 진안군 주민협의체 조직도 101

〈그림 4-21〉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추진 전략(원문불량) 108

〈그림 4-22〉 주민수요 항목별 민원수 비율(원문불량) 111

〈그림 4-23〉 스마트시티 기술 적용 필요 민원수(원문불량) 113

〈그림 4-24〉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개념 117

〈그림 4-25〉 스마트시티 안전 5대 서비스 연계 118

〈그림 4-26〉 스마트가로등 시설 120

〈그림 4-27〉 스마트가로등 기능 120

〈그림 4-28〉 응급안전알림서비스 122

〈그림 4-29〉 응급안전알림서비스 흐름도 123

〈그림 4-30〉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 126

〈그림 4-31〉 개인 맞춤형 교통서비스 128

〈그림 4-32〉 공유경제 129

〈그림 4-33〉 스마트폰 농기계임대 서비스 130

〈그림 4-34〉 스마트 행정 131

〈그림 4-35〉 완주 인덕두레마을 무선마을방송 시스템 132

〈그림 4-36〉 스마트 쓰레기 수거 솔루션 133

〈그림 4-37〉 서울시 스마트쓰레기통 사례 134

〈그림 4-38〉 3D 가상박물관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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