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통일·평화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김진숙 ; 공동연구자: 조보경, 김현수, 이민형, 김창환, 이인정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9.155 -19-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82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8-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101
제어번호
MONO120192268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80-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1

3. 연구 추진 방법 12

Ⅱ. 초 중등학교 통일ㆍ평화교육의 개념화 13

1. 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 개념 14

2. 통일전 독일에서의 통일ㆍ평화교육의 사례 19

3. 시사점: 통일ㆍ평화교육의 개념화 29

Ⅲ.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통일 평화교육 반영 현황 32

1.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평화교육 33

2. 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통일ㆍ평화교육 35

Ⅳ. 통일평화교육의 교육과정 적용 방안 51

1.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평화 교육 52

2.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ㆍ평화 교육 57

Ⅴ. 통일ㆍ평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71

1. 학교 통일평화교육의 거버넌스 체제 구축 72

2. 사회문화교류를 통한 남북한 공동의 통일평화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활용 77

참고문헌 79

판권기 2

〈표 I-1-1〉 통일평화교육 재개념화 관련 주요 선행 연구의 내용 9

〈표 II-1-1〉 통일의 이유에 대한 의견 15

〈표 II-1-2〉 통일 교육 정의와 변화의 필요성 17

〈표 II-2-1〉 평화 교육과정의 내용 27

〈표 II-2-2〉 갈등에 대한 갈등지향적 자세와 대안적인 평화지향적 자세 28

〈표 II-3-1〉 통일ㆍ평화교육 관련 용례 29

〈표 II-3-2〉 통일 교육 용어의 대안 30

〈표 II-3-3〉 통일 교육과 통일평화교육의 차이 31

〈표 III-1-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교육' 언급 33

〈표 III-2-1〉 사회과 일반사회 및 지리의 통일 관련 성취기준의 변화 35

〈표 III-2-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6

〈표 III-2-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7

〈표 III-2-4〉 2015 개정 사회(일사, 지리, 역사)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7

〈표 III-2-5〉 초등 3-4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38

〈표 III-2-6〉 초등 6학년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0

〈표 III-2-7〉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1

〈표 III-2-8〉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2

〈표 III-2-9〉 중학교 1-3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3

〈표 III-2-10〉 중학교 1-3학년군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4

〈표 III-2-11〉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5

〈표 III-2-12〉 초등학교 5-6학년 『평화 시대를 여는 통일 시민』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6

〈표 III-2-13〉 구 통일교육지침서와 개편된 학교통일교육용 도서의 구성 비교 48

〈표 IV-1-1〉 교육과정 총론에서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2

〈표 IV-1-2〉 교육과정 총론에서 통일평화교육의 적용 방안 53

〈표 IV-1-3〉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및 통일 교육 반영 방안 54

〈표 IV-2-1〉 교과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7

〈표 IV-2-2〉 교과 교육과정에서 통일평화교육의 적용 방안 57

〈표 IV-2-3〉 통일부 주관 학교통일교육실태조사 항목 62

〈표 IV-2-4〉 현행 통일ㆍ평화교육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4

〈표 IV-2-5〉 현행 통일ㆍ평화교육의 교수ㆍ학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7

〈표 IV-2-6〉 현행 통일ㆍ평화교육의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9

〈표 V-1-1〉 통일평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의 개요 72

〈표 V-1-2〉 경기도교육청의 2018년 교육과정 연계 평화통일교육 지원 프로그램 계획 75

〈표 V-1-3〉 구 통일교육지도서에서 교과와 통일교육 교재의 연계 사례 76

〈표 V-1-4〉 구 통일교육지도서의 내용 구성 사례 76

[그림 II-1-1] '통일이 필요한 이유'-2017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15

[그림 II-1-2] 통일담론집단의 분포 17

[그림 II-2-1] 독일의 사례에서 드러난 평화교육의 지향점 25

[그림 III-2-1] 초등 5-6학년, 중학교용 『평화 시대를 여는 통일 시민』 교과서 화면 중 일부 47

[그림 III-2-2] 통일교육 교사용 지도서의 기본학습과 선택학습의 구성 사례 50

[그림 IV-2-1]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ㆍ평화 교육 내용 적용 방안 58

[그림 IV-2-2] 통일ㆍ평화 교육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모니터링 연구 절차 61

[그림 V-1-1] 사회-공공-학교 통일평화 교육의 거버넌스 증진을 위한 부처별 상호 협력 방안 73

[그림 V-1-2] NGO 단체에서의 평화교육 사례((사)어린이어깨동무) 74

[그림 V-2-1] 한반도평화번영위원회 조직도 77

[그림 V-2-2] 통일 평화교육의 남북한 공통 개발의 단계 7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6904 379.155 -19-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6905 379.155 -19-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