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1
3. 연구 추진 방법 12
Ⅱ. 초 중등학교 통일ㆍ평화교육의 개념화 13
1. 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 개념 14
2. 통일전 독일에서의 통일ㆍ평화교육의 사례 19
3. 시사점: 통일ㆍ평화교육의 개념화 29
Ⅲ.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통일 평화교육 반영 현황 32
1.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평화교육 33
2. 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통일ㆍ평화교육 35
Ⅳ. 통일평화교육의 교육과정 적용 방안 51
1.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평화 교육 52
2.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ㆍ평화 교육 57
Ⅴ. 통일ㆍ평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71
1. 학교 통일평화교육의 거버넌스 체제 구축 72
2. 사회문화교류를 통한 남북한 공동의 통일평화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활용 77
참고문헌 79
판권기 2
〈표 I-1-1〉 통일평화교육 재개념화 관련 주요 선행 연구의 내용 9
〈표 II-1-1〉 통일의 이유에 대한 의견 15
〈표 II-1-2〉 통일 교육 정의와 변화의 필요성 17
〈표 II-2-1〉 평화 교육과정의 내용 27
〈표 II-2-2〉 갈등에 대한 갈등지향적 자세와 대안적인 평화지향적 자세 28
〈표 II-3-1〉 통일ㆍ평화교육 관련 용례 29
〈표 II-3-2〉 통일 교육 용어의 대안 30
〈표 II-3-3〉 통일 교육과 통일평화교육의 차이 31
〈표 III-1-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교육' 언급 33
〈표 III-2-1〉 사회과 일반사회 및 지리의 통일 관련 성취기준의 변화 35
〈표 III-2-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6
〈표 III-2-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7
〈표 III-2-4〉 2015 개정 사회(일사, 지리, 역사)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요소 37
〈표 III-2-5〉 초등 3-4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38
〈표 III-2-6〉 초등 6학년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0
〈표 III-2-7〉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1
〈표 III-2-8〉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2
〈표 III-2-9〉 중학교 1-3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3
〈표 III-2-10〉 중학교 1-3학년군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4
〈표 III-2-11〉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5
〈표 III-2-12〉 초등학교 5-6학년 『평화 시대를 여는 통일 시민』 교과서 단원 및 내용 구성 46
〈표 III-2-13〉 구 통일교육지침서와 개편된 학교통일교육용 도서의 구성 비교 48
〈표 IV-1-1〉 교육과정 총론에서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2
〈표 IV-1-2〉 교육과정 총론에서 통일평화교육의 적용 방안 53
〈표 IV-1-3〉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및 통일 교육 반영 방안 54
〈표 IV-2-1〉 교과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7
〈표 IV-2-2〉 교과 교육과정에서 통일평화교육의 적용 방안 57
〈표 IV-2-3〉 통일부 주관 학교통일교육실태조사 항목 62
〈표 IV-2-4〉 현행 통일ㆍ평화교육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4
〈표 IV-2-5〉 현행 통일ㆍ평화교육의 교수ㆍ학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7
〈표 IV-2-6〉 현행 통일ㆍ평화교육의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9
〈표 V-1-1〉 통일평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의 개요 72
〈표 V-1-2〉 경기도교육청의 2018년 교육과정 연계 평화통일교육 지원 프로그램 계획 75
〈표 V-1-3〉 구 통일교육지도서에서 교과와 통일교육 교재의 연계 사례 76
〈표 V-1-4〉 구 통일교육지도서의 내용 구성 사례 76
[그림 II-1-1] '통일이 필요한 이유'-2017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15
[그림 II-1-2] 통일담론집단의 분포 17
[그림 II-2-1] 독일의 사례에서 드러난 평화교육의 지향점 25
[그림 III-2-1] 초등 5-6학년, 중학교용 『평화 시대를 여는 통일 시민』 교과서 화면 중 일부 47
[그림 III-2-2] 통일교육 교사용 지도서의 기본학습과 선택학습의 구성 사례 50
[그림 IV-2-1]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ㆍ평화 교육 내용 적용 방안 58
[그림 IV-2-2] 통일ㆍ평화 교육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모니터링 연구 절차 61
[그림 V-1-1] 사회-공공-학교 통일평화 교육의 거버넌스 증진을 위한 부처별 상호 협력 방안 73
[그림 V-1-2] NGO 단체에서의 평화교육 사례((사)어린이어깨동무) 74
[그림 V-2-1] 한반도평화번영위원회 조직도 77
[그림 V-2-2] 통일 평화교육의 남북한 공통 개발의 단계 7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