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5
1.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2. 연구 목표 9
3. 연구 추진체계 11
2. 이론적 배경 12
1. 세대적 특성에 기반한 문화적 활동 필요성 고찰 12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성에 대한 광의적 이론 13
3. 50+세대 내에서의 연령차에 따른 세대효과 14
3. 연구방법 15
1. 문헌연구자료 조사 및 통계분석 15
2. 관련 전문가 및 기존 프로그램 사례 기획운영자 인터뷰 15
3. 관찰 및 면접 15
4. 분석 및 종합 15
5. 프로그램 설계 16
6. 파일럿 프로그램 실행 16
7. 평가 및 환류 16
4. 연구결과 17
1. 사전 조사 연구 분석 결과 17
2. 종합 분석 및 결과 적용 23
3. 프로그램 콘텐츠 연구 결과 24
4. 프로그램 시연 결과 42
5. 결론 53
1. 연구의 한계점 53
2. 제언 및 과제 53
6. 부록 55
7. 참고문헌 및 자료 60
Ⅱ. MM&Dancing(Movie, Music and Dancing) 61
1. 서론 62
1. 연구배경 및 목적 62
2. 연구 목표 62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63
2. 이론적 배경 64
1. 50+신중년 세대의 특성 및 문화예술의 접근 방식 64
2.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국내외 사례 및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65
3. 50+신중년 세대의 영화와 음악과 춤 조망 66
3. 연구방법 68
1. 현장 전문가 및 50+신중년 프로그램 기획자 라운드 테이블 68
2. 50+신중년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의 자율연계모임 75
4. 연구결과 85
1. 우리들의 젊은 날 우리들의 음악 되돌아보기 89
2. 음악에 대한 인식 89
3. 50+신중년 지금 나의 세계 89
5. 결론 92
1. MM&Dancing를 통한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92
2. 제언 92
6. 부록ㆍ워크숍 자료 94
7. 참고문헌 및 자료 95
8.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96
Ⅲ.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 - 학교문화기획자 98
1. 생각하다 99
1. 연구 배경 99
2. 연구 내용 106
3. 연구 방법 108
2. 살펴보다 110
1. 학교문화기획자의 필요성 110
2. 예술꽃 씨앗학교를 통해 본 학교 문화기획자 119
3.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기획자 사례 126
3. 모색하다 139
1. 학교문화기획자의 역할 139
2. 학교 문화기획자의 조건 146
4. 바라보다 148
1. 학교 상주형 운영 방향 148
2. 학교 거점형 운영 방향 149
3. 제언 158
5. 부록ㆍ참고 162
6. 참고문헌 및 자료 170
7. 인터뷰 및 자문 172
판권기 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