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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3
Ⅱ. 대중국 수출 현황 연구 및 무역여건 분석 6
1. 농림수산제품의 대중국 수출입 현황 분석 7
1) 농림축수산물 및 주요 임산물의 대중국 수출입 현황 7
2) 한ㆍ중 교역여건 변화와 부처별 대중국 수출 지원정책 15
3) 일본의 대중국 수출정책 검토 25
4) 국내외 수출정책 여건 평가를 통해 얻는 시사점 28
2. 중국 임산물 시장 및 무역현황 29
1) 중국의 산림산업 동향 29
2) 중국의 임산물 시장현황 29
3) 중국의 임산물 무역현황 31
Ⅲ. 임산물 신시장 개척 방안 연구 33
1. 중국의 수출입 여건 변화 파악 34
1) 중국의 사회ㆍ경제적 현황 34
2) 중국의 고품질 청정ㆍ유기식품 시장 여건 36
2. 중국 청정 임산물 시장 분석 38
1) 중국의 임산제품 시장 현황 38
2) 중국 소비자의 임산물에 대한 인식 39
3. 새로운 임산물 품목의 수출 가능성 검토 45
1) 접근방법 45
2) 검토사례 : 비자(丕子) 45
Ⅳ. 청정 임산물의 중국 수출 장애극복 연구 46
1. 기존 수출 품목의 수출 장애요인 극복방안 연구 47
1) 중국 농림식품의 비관세장벽 배경 및 현황 47
2) 중국 임산식품 비관세장벽 사례 49
3) 중국 임산식품 비관세장벽 사례 분석 시사점 50
4) 일본의 비관세장벽 대응 체계 분석 50
2. 신 시장 개척전략을 위한 중국 임산물 수입업자 사례 심층조사 51
3. 신규 청정 임산물 수출품목의 수출 활성화 지원방안 연구 56
1) 수출 신규품목 도출방안 연구 56
2) 중국 비목재 임산물의 생산ㆍ제조 및 유통현황 60
Ⅴ. 청정 임산물의 대중국 수출 마케팅 지원방식 연구 63
1. 운영주체별 On-line 마케팅 지원방식 64
1) 중국 대표 온라인 플랫폼별 특징 64
2) 웨이샹, 왕홍 등 소설 미디어 활용 방안 66
3) 온라인 마켓 진출 전략 67
2. 구매대상별 Off-line 마케팅 지원방식 68
1) 소비자 대상 Off-line 마케팅 방안 68
2) 한국 임산물 브랜드화 방안 검토 73
3)/2) 유통업체 대상 Off-line 마케팅 74
Ⅵ. 결론 및 시사점 76
참고문헌 78
판권기 95
[표 1] 농림축수산물 수출입 실적 7
[표 2] 한ㆍ중 임산물 교역규모(2011~2015) 8
[표 3] 주요 임산물의 한-중 교역규모 추세(2011년~2015년) 9
[표 4] 한국의 목재류 대중국 수입 현황(2011년~2015년 평균) 10
[표 5] 한국의 단기소득임산물 대중국 수입 현황(2011~2015년 평균) 12
[표 6] 한국의 목재류 대중국 수출 현황(2011년~2015년 평균) 13
[표 7] 한국의 단기소득임산물 대중국 수출 현황(2011년~2015년 평균) 15
[표 8] 한ㆍ중 FTA에 따른 우리나라의 단기임산물 양허결과 16
[표 9] 한ㆍ중 FTA에 따른 중국의 임산물 양허결과 18
[표 10]/[표 9] 일본의 품목별 수출현황 및 시장 점유율 26
[표 11]/[표 10] 중국의 목재류 생산량 30
[표 12]/[표 11] 중국의 비목재 임산물 생산량 31
[표 13]/[표 12] 중국의 목재류 무역량 31
[표 14]/[표 13] 중국의 비목재 임산물 무역량 32
[표 15]/[표 14] 설문조사를 실시한 중국 5대 도시의 2015년 경제현황 지표 40
[표 16]/[표 15] 중국 소비자들의 임산물 구매 경험 40
[표 17]/[표 16] 각 5개 도시별 중국 소비자들의 임산물 종류별 구매 경험 41
[표 18]/[표 17] 중국인들의 국가별 임산물 선호도 및 선호 이유 우선순위 41
[표 19]/[표 18] 수입 단계에서의 애로사항 유무 55
[표 20]/[표 19] 주요 대학별 외국인 학생 현황(파악된 중국 유학생 현황) 72
[그림 1] 연구추진체계 5
[그림 2] 산업통상자원부 수출 정책(2016) 21
[그림 3] 농림축산식품부 수출 정책(2016) 22
[그림 4] 해양수산부 수출 정책(2016) 23
[그림 5] 산림청 임산물 수출 정책(2016) 24
[그림 6] 농림수산성 농림수산물 식품 수출액 추이 26
[그림 7] 일본의 농림수산물 수출촉진 체계 27
[그림 8] 중국 산림산업 생산가치 변화 29
[그림 9] 중국의 거주 지역별 인구 현황 34
[그림 10] 중국 인구 변화 예측 35
[그림 11] 중국 국내총생산 및 1인당 GDP 35
[그림 12] 중국 GDP 성장률 및 산업별 성장률 36
[그림 13] 중국의 수입식품 통관처리 절차 모식도 38
[그림 14] 중국 임산물의 각종 인증 마크 및 녹색식품 인증 예시 39
[그림 15] 중국인의 임산제품 구매 시 우선 고려 요소(표본수 = 1,500) 42
[그림 16] 중국 소비자들의 주요 임산물 구매 경로 43
[그림 17] 중국인의 한국산 임산제품 구매 희망(표본수 = 524) 44
[그림 18] 중국인의 신제품 구매 경항 44
[그림 19] 중국의 SPS, TBT 연도별 통보 추이 47
[그림 20] 중국 농수산물 품목별 TBT 통보건수(2002~2016) 48
[그림 21] 임산제품 수입 계기(다중선택) 52
[그림 22] 현재 취급하는 품목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국산제품(다중선택) 53
[그림 23] 임산제품 수입 시 제품 형태(다중선택) 53
[그림 24] 중국 수입ㆍ유통업체의 거래 방식(다중선택) 54
[그림 25] 중국 수입ㆍ유통업체의 주요 판매처(다중선택) 54
[그림 26] 각 온라인 플랫폼 별 특징 66
[그림 27] 중국 유통구조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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